애니 정보

Fate kaleid liner 프리즈마 이리야 애니소개

뤼케 2022. 7. 15. 17:12
728x90
반응형

Fate/kaleid liner 프리즈마☆이리야의 애니메이션. SILVER LINK.가 전담 제작하고 있으며, 실버링크의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방영 시점은 전 시즌 + 극장판 다 통틀어서 항상 3분기다. 그리고 이상하리만치 제작사가 3분기마다 다작을 하는 버릇이 생기는 바람에 전 시즌이 싸그리 같은 제작사의 타 작품하고 같이 방영되는 징크스 아닌 징크스가 있다(...).

캐릭터 디자인에 변경이 있어서, 이리야와 미유가 처음부터 2wei!의 카레이도 복장을 하고 나온다.

OST는 당연하겠지만, 몇몇 곡은 원작의 OST를 어레인지했다. 예를 들어, 1기 6화에 이리야와 세이버 얼터의 전투신에서 나오는 곡 소녀진화!는 에미야를 어레인지한 곡이다.

시즌 1, 시즌 2 무인편, 시즌 2 herz 모두 본편 10화, bd 특전 영상 5화로 편성되어 있으며 시즌 1, 시즌 2 무인편은 ova도 1화 있다.

BD 판매량은 대박을 쳤다고 할 정도로 높진 않지만 대신 관련 굿즈들이 잘 팔렸기 때문에 꾸준히 대형 자본이 들어가 기본적인 퀄리티가 높다. 특히 ufotable의 문제점인 CCTV 구도, 정지 화상 때우기가 없고 액션씬도 동적인 카메라 워크와 자연스러운 동세의 표현이 큰 특징이다.[] 더욱이 이후에 나온 아포크리파, 엑스트라 앙코르에 비해서도 상대적으로 평가가 더 좋은 편이다.

시리즈 전통 아닌 전통으로, 이리야즈의 마법소녀 변신 장면이 가끔씩 나올 때가 있는데 어째 나올 때마다 변신 장면이 심히 소란스럽다(...). 1기에서 처음 나온 이리야의 변신 장면부터 루비가 영업 모드 가동 시작해서 갖은 사족 다 갖다 붙이며 수다 떠는가 하면 2기 1화에서는 이리야하고 미유하고 변신하고 있는 와중에 늪에 빠졌던 린하고 루비아가 서로 지가 먼저 올라가겠다고 치고받는 소리가 변신 시작부터 끝까지 다 들리질 않나(...) 츠바이 헤르츠 6화는 한술 더 떠서 이리야즈 3인방 전원의 변신 장면이 나오니까 루비가 문자 그대로 대폭주한다(...).

2017년 8월에는 무려 알람 어플이 나왔다! 신규 보이스만 260개나 되며 애니판 제작사 SILVER LINK.에서 그린 일러스트만 30장 가까이 된다. 국내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접근 할 수가 없고 일본과 미국 플레이 스토어에서만 구매가능하다.[] 각각 960엔/7.99달러(추가 보이스+일러스트 11.99달러) 그 외에도 이리야가 잠꼬대 해주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애니메이션

최초의 TVA. 감독은 오오누마 신 제작사는 실버 링크. 방영 개시 날짜는 2013년 7월 12일.

국내는 애니맥스 코리아에서 자막방영했다. 니코니코동화에서는 7월 6일 밤 11시 30분부터 1화 선행방송이 진행되지만, 생방송으로만 시청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아져버렸다.(선행이 아니라 한 주 늦게 방송하더라도 일정기간 무료 공개하는 쪽이 인지도를 높이는 데는 더 도움이 된다.) 참고로 이 애니판이 루비아젤리타의 첫 영상화이자 세이버 얼터의 첫 TV판 데뷔가 된다.

방영 후의 평가는 오락가락하는 중. PV에서는 그림체 변화가 위화감을 불러일으켰고, 1화는 "생각보다는 괜찮네"였다가, 2화의 첫 전투장면은 연출 문제로 빈축을 사고(라이더가 정지상태로 점멸이동), 4화에서 캐스터와의 본격 전투장면은 PV에서 잠깐 나왔던 것보다 향상된 작화와 연출이 호평을 받았다.

그림체는 원작과 많이 다르지만 작화는 그 나름대로 안정된 편이고, 이리야의 아청아청함은 방영 분기 톱으로 봐도 손색이 없다. 그 영향인지 원작의 특징 가운데 하나인 과장된 표정을 이용한 개그 신은 눈에 띄게 줄어서 원작만화의 팬들 중에서는 이점에 불만을 표하는 사람도 있다. 5, 6화 등에서는 분량을 벌기 위함인지 이상하게 늘어지는 연출이 많은 것도 비판받는 부분. 다만 6화 후반부의 전투씬은 그야말로 5화를 버릴 가치가 있었다는 평을 받는 중이다.

 

니코동 선행 방영분은 몇몇 부분에서 중복 작화가 나오거나 연출이 좀 밋밋하다. 특히 6화의 흑밥 VS 이리야 아차코에서 선행방영분은 간장막야를 사용하는 각 장면이 최소 두 번 이상 뱅크가 쓰이고 오버엣지를 쓰기 전에 오버엣지가 나오는 (아마 뱅크 돌릴 때 실수한 듯한) 미스가 생겼으나 TV 정식방영분은 뱅크가 전부 신 작화로 수정되었고 이리야의 엑스칼리버 투영 후 연출도 CG가 추가되었다. 이때 다른 엑스칼리버와 다르게 모으는데 깃털이 잠깐 나오기도. 그래도 스테이 나이트 애니보다는 훨 나은 퀄리티. 제로의 엑스칼리버에 버금가는 퀄리티다. 떡밥을 더 숨길 생각인지 원작에선 이리야의 가족에 의해 언급되는 이리야의 마력에 대한 이야기는 삭제되었다.
여담으로 미국 더빙판에서 모든 성우진이 다 갈려서 루비아 미유 같은 신캐릭터를 제외하면 모든 캐릭터의 성우들이 변경되었다.

그리고 BD 판에서 1화 처음에 이리야가 학교 갈 준비를 하는 장면이 추가되었고[8] 6화에서 이리야가 인스톨 하는 장면에서 배경의 효과가 추가되었다. 흑화 세이버 VS 이리야에선 이리야가 간장ㆍ막야 오버엣지와 돌진할 때 작화가 수정되었다.

1기 ova는 이리야네 학교에서 운동회를 하는 이야기이다. 운동회 종목 중에 춤 종목이 있어서 이리야와 친구들이 다 같이 노래에 맞춰 춤을 춘다. 참고로 운동회는 부르마 차림으로 진행된다.

BD / DVD 판매량은 약 6000장이 팔렸다.

 

1기 마지막화인 10화에서 드디어 바제트 프라가 맥레밋이 나와서 떡밥 의혹을 증폭 시키더니 2013년 9월 14일 2기 제작이 확정되었다.
그리고 2014년 7월 4일 방영 시작. 국내에서는 1기를 방영했던 애니맥스가 아닌 애니플러스에서 방영한다. 애니맥스가 판권관리에 신경을 전혀 쓰지 않는 것 같다.

여담으로 한국에서는 19금 판정이다.

 

그리고 2기 2화, 클로에와 미유의 키스신이 등장했다. 본편에도 있었던 내용이지만, 실감나는 소리와 길이 덕분에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충공깽을 선사


앞으로도 이런 장면이 계속 있을 것이라고 하니 더욱 충격과 공포 당장 이리야와 클로에의 마력충전만 해도... 5화 엔드카드도 약을 듬뿍 빨은 수준인걸 보면 작정한듯. 하지만 6화의 전투 장면을 보면 대책없이 이쪽에만 올인하는건 아닌듯. 그리고 오늘도 부관참시되는 스튜딘 단, 6화가 전투 장면이 많아서 거기에 올인했기 때문인지, 6화의 작화는 이전 화보다 조금 불안정해진그리고 수증기 때문에 좋은 장면들이 검열삭제된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다. 7화는 쉬어가는 일상편. 스페셜 영상에는 속옷 자랑…[]

그리고 8화에 드디어 영령의 영역에 도달한 짐승녀 - 바제트가 정식으로 등장하여 루비아+오귀스트를 떡실신 시킨다. 특히 오귀스트가 바제트에게 반격하는 장면이라든지 루비아가 보석을 난사하는 장면의 작화에 힘이 팍팍 들어가 있어서 그런지 팬들의 평가가 매우 좋다! 9~10화에서도 화려한 전투씬을 선보였다. 이걸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바젯트 무쌍.

10화 마지막에 후유키시 지하에 잠든 검은색 클래스 카드가 잠시 나오면서 종영되었는데, 막바지에 2wei!의 속편의 제작이 결정 되었다는 소식이 공개 되었다. 속편에선 제8의 클래스 카드에 대한 스토리를 다룰게 분명하므로, 이번 2wei! 애니판은 분할 시즌제가 된 셈이다.

일단 시즌 1이 종료된 시점에서 2WEI!에 대한 평가는 그냥 평작 정도인 듯. 작중에서 간간히 나오는 높은 서비스씬은 이 작품을 로리콘을 위한 애니메이션이라 부르기에 충분했으며, 작화도 비교적 큰 작붕없이 끝났다. 모에물 답지 않게 높은 퀄리티의 전투씬은 호평까지 받는 수준. 하지만, 전투씬에 들어갈 때마다 해당 에피소드의 작화가 불안정해지는 점을 아쉬워하거나, 노골적인 서비스씬에 오히려 불쾌감을 호소하는 평도 있다. 또, 스토리 상으로 정점에 이르게 되었을 때 시즌 1을 끝내버려서 맥을 끊은 점도 비판되기도. 때문에 일부에서는 1기처럼 시즌 1으로 깔끔하게 끝내지 못하고 분량조절을 실패했다고 혹평하기도 했다. 1기 때에 시즌 1에 끝내려다보니 오히려 일상편을 비롯한 스토리를 너무 많이 생략했다고 비판된 것과는 대조적.

하지만, 사실 1기는 원작 기준으로 분량이 2권 정도에 불과했기에 시즌 1에 어떻게든 우겨넣을 수 있었던 것이고, 2기는 5권에 달하는 이야기니만큼 시즌 1에 모두 끝내려고 한다면 이야기가 너무 생략되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이라는 평가도 있다. 프리야 원작의 팬들은 오히려 이런 분할 2쿨로 가는 것을 환영하고 있다.
게다가 제8의 클래스 카드가 나오기 전 일상이 나오기 때문에 갑자기 일상을 넣기보다는 분할시즌의 1화를 일상으로 시작하는게 더 자연스럽다.

여담으로 2기가 종영된 직후에 페이트 UBW 리메이크가 방영되었기에 원작의 이리야 성격에 적응이 안되는 이리야 팬들이 많다고 한다. 그리고 3기에서 이리야 끔살에 멘붕이 장난 아니라고..

2기 OVA에서는 이리야네와 미유가 이리야의 상점가 뽑기 당첨으로 온천여행을 가는 이야기이다. 쿠로의 마력이 그 온천물에선 더욱 많이 소모됐다(...). 이 부분에서 나오는 키스신도 본편과 못지 않은 퀄리티를 자랑한다(...).

BD / DVD 판매량은 4888장 팔렸다.

이 편은 비록 2기 무인편과 분할 방영되었으나 제목에서 3rei가 아닌 2wei가 들어가고 원작상으로도 2wei 후반부이므로 애니메이션 기준으로 정확히 2기 시즌 2가 맞다.

타이틀은 Fate/kaleid liner 프리즈마☆이리야 2wei! herz!. 'Herz'는 독일어로 '마음', '심장' 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방영일은 2015년 7월 25일. 종영 시기를 생각한다면 너무 늦는 거 아니냐고 하지만 어차피 4월에는 UBW TVA가 나오는 데다 그곳에서 이리야는 광탈(...)하기 때문에 이리야 팬들에 대한 배려에 더 가까울지도.

방영된 내용을 보면 비록 원작에서부터 나오기는 했으나 2화에서 바닷가에서의 일과 3화의 이리야의 반 친구들의 이런저런 취향에 대해 나오는 것 등, 외전 및 오리지널 부분이 많이 들어가게 해서, 전반부는 수위 높은 서비스 위주로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사실 본편의 내용으로만 채우려하면 마력공급-바다에서 생일파티-작전회의-8번째 카드 회수 작전, 즉 만화 17~27화만으로 애니메이션 10화를 채워야 한다. 2wei!가 1화~16화, 즉 16화로 애니 10화를 채웠는데 11화로 애니 10화를 채우는 것은 당연히 힘들어서 그런 듯. 그래서인지 1~3화는 서비스 위주지만 원작 내용을 바탕으로 했으나 4~5화는 애니 오리지널 내용[]이다. 물론 본 스토리 상으로 8번째 클래스 카드가 중요하기 때문에 후반부에는 그쪽 이야기로 넘어가 진지해 질 것으로 보인다. 그 진지함은 3기 애니까지 이어지겠지 그래도 서비스는 넘쳐나겠지

2wei herz! DISC 트랙인 少女の夏は短い가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의 '알로하 레나'를 표절했다는 의혹이 있다. 참고로 카트라이더 쪽의 해당 BGM은 2013년에 나왔다.

bd 1권 판매량은 4241장으로 어느정도 평타는 쳤다.

츠바이 헤르츠 최종화 방영을 앞두고 3기 제작결정이 났다고 공식 홈페이지에 발표하였다.잠깐 치비 길은??


여담으로 3rei!! 원작의 회수가 2월 26일 콤프에이스 최신 연재분 기준 38화가 나와 40회에 가까이까지 나온 것으로 보아서, 이를 애니메이션화 하려면 적어도 2쿨 이상은 되어야 할 듯 하다. 요즘 추세를 감안하면 2wei!처럼 분할 시즌으로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매지컬 사파이어의 담당성우인 마츠키 미유가 2015년 중순경 지병으로 안타깝게 사망하면서 배역이 공석이 되었는

데, 2016년 5월초에 나온 캐스팅 정보에 따르면 진월담 월희에서 히스이를 맡은 적이 있는 카카즈 유미가 맡기로 결정되었다고 한다.[]


2016년 3분기에 방영이 결정되었다.


2016년 3월 24일 4기의 PV가 공개되었다. 


2016년 5월 6일 4기의 2차 PV가 공개되었다.  마지막 컷신의 구도 때문에 이런 합성도 나왔다
2016년 6월 27일 4기의 3차 PV가 공개되었다.  OP가 삽입되었다. OP 제목은 Asterism(별자리). 전작과 같이 아티스트는 ChouCho가 맡는다.

 

오프닝의 첫 장면에 이리야,쿠로,타나카,꼬마길가메쉬,바제트가 서 있는 것은 위 장면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된다페그오마냥 서있다[].


BD&DVD의 발매가 총 6권까지로 예정되어 있어 1쿨 12화의 방영으로 예상되고[] PV에서 에리카 에인즈워스가 등장한 것과, 오프닝에서 인형에 봉인된 이리야, 린과 루비아가 제정신으로 돌아와 싸워주는 것과, 이길리마 위에서 안젤리카와의 전투, 에리카랑 줄리안 에인즈워스와 대치하며 엑스칼리버를 쓰려는 세이버 인스톨 이리야가 나오는 장면 등을 보아 드라이 1쿨의 방영은 드라이 원작의 27화~28화 정도로 예상된다.[]


에인즈워스의 캐릭터 캐스팅에 시라이시 료코와 쿠기미야 리에가 캐스팅되면서 하야테처럼!의 주요 배역을 맡고, 사키 -Saki-의 주역 페어인 키요스미 고교 여성 5인 성우가 이 시점에서 다시 만나게 되었으며, 코시미즈 아미가 약간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고 작가의 세계관에 연결이 깊다는 것까지 닮아있다.


BD 1권 판매량은 3,676장.


극장판화가 결정되어 드라이 2쿨은 적어도 2년 뒤에야 볼 수 있을것 같다.그럼 제목이 뭐가 될까 심히 궁금하다. 드라이 헤르츠(3rei Herz!)?


이전 시즌과 달리 드라이는 유독 힘이 많이 빠진 에피소들이 많았는데 극장판의 평판을 보면 그쪽으로 밀어주느라 힘이 빠진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극장판 전투씬도 극장판답게 굉장하지 않다는 평이 있다. 츠바이 헤르츠까지는 괜찮았던 동화와 전투씬이 드라이, 극장판에 와서는 굉장히 힘이 많이 빠져 있다. 맨 처음 1기와 비교해보면 뭔 일이 있나 싶을 정도로(...)사실상 최대의 피해자는 이분. 원작의 간지폭풍은 어디로 갔는가 정작 극장판의 액션이나 연출은 TVA보다 구리다(...).

728x90
반응형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희절창 심포기어 GX 애니소개  (0) 2022.07.17
Classroom Crisis 애니소개  (0) 2022.07.16
요괴소년 호야 애니소개  (0) 2022.07.14
성 아랫마을의 단델리온 애니소개  (0) 2022.07.13
청춘 기관총 애니소개  (0) 2022.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