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포켓몬 제너레이션즈 애니소개

뤼케 2022. 9. 24. 20:15
728x90
반응형

2016년부터 2020년 3월(한국 한정)까지 유튜브 등으로 서비스했던 포켓몬스터 시리즈의 웹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 THE ORIGIN 이후로 3년 만에 나온 게임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포켓몬 애니메이션이기도 하다. 모든 에피소드가 유튜브로 공개되는데, ONA인지라 TV 방영 계획은 없다.

게임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기에 한지우가 등장하지 않고 레드와 그린. 그리고 심향, 실버 같은 역대 주인공과 라이벌이 등장하며, 비주기를 비롯한 역대 악의 조직들과 사천왕들이 전면적으로 나서는 등 팬덤에서 그동안 원하던 요소들이 전격적으로 투입되고 있다. 또한 오리지널 시리즈에선 극장판에서나 나올 전설의 포켓몬이 대거 등장하는 것이 지금까지의 애니메이션과 차별화된 요소이며, 그동안 암묵적으로 포켓몬스터 팬들에게 사용된 세대(Generation)라는 말이 시리즈의 제목으로 공인되어 들어간 것도 특징.

스토리가 하나로 고정된 본가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모든 에피소드가 제각기 다른 게임 스토리의 후일담 내지는 게임에서 잘 다뤄지지 않은 소재를 다루고 있다. 거기에다 매 화수마다 등장하는 인물들이 다르고, 그래서 주인공 역시 딱히 정해져 있지는 않다. 여담으로 주인공으로 여성 캐릭터는 등장하지 않는다.

미국 뉴욕시간 기준 금요일 정오(낮 12시)에 올라온다. 11월 6일부터 미국 서머타임이 해제될 예정이므로 한국과의 시차는 14시간. 유럽 지역에서도 각 나라별로 더빙을 다 해놨음에도 미국 뉴욕 시간 정오 기준으로 동시에 올라온다. 예를 들어 첫 예고편을 공개한 네덜란드(미국과 시차 6시간)의 경우 네덜란드어 버전이 금요일 오후 6시에 공개된다.

유튜브 첫 서비스 당시 애니메이션 제작사가 불명이었다. 전용 공식 사이트도 없는 데다[] 동영상에 크레딧마저 명시되어 있지 않은 관계로 공식적으로는 확인이 불가능했다. 다만 미르시티 컨셉아트와 플라타느박사 컨셉아트에서 일본어가 메모되어 있는 걸 보아 애니메이션 제작사 자체는 일본 쪽 회사일 가능성이 높은것으로 알려졌는데 2016년 12월 8일 공개를 시작한 일본판을 통해 기존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와 같은 OLM인 것이 확인되었다. 음악 또한 기존 애니메이션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OLM에서 담당하고 있다.

담당 각본가는 애니 본편 중 DP~XY&Z의 시리즈 구성자이자 무인편부터 SM까지 참여하고 있는 토미오카 아츠히로[]이다.

뒤늦게 공개를 시작한 일본어판은 기존 피카츄 성우인 오오타니 이쿠에가 아닌 오리카사 후미코가 레드의 피카츄 성우로 공개되었다. TVA와 거리를 두기 위한 캐스팅으로 보이는데 (몬스터볼 연출은 애니메이션과 동일하지만서도) 제너레이션즈에 등장하는 모든 포켓몬들의 울음소리는 이름이 아닌 동물과 같은 울음소리이며 게임의 연출을 그대로 따라가기 위함으로 보인다. 서양권 또한 동일 성우이다.

 

국내방영

공개 당시 국내 정식 수입에 대한 말은 어디에도 없었으며, 일본권 정식 서비스가 확정된 뒤에도 마찬가지였다. 그렇게 2년 동안 아무 소식이 없어 결국 이대로 영영 묻혀가나 싶었는데... 그러던 2018년 5월 갑자기 등급 심의 진행 중이라는 소식이 떴고, 마침내 국내 정식 서비스가 확정되었다, Btv VOD로 먼저 풀렸으며 시간이 지난후 포켓몬코리아 유튜브, 네이버TV에서도 공개되었다.

분량이 적은 만큼 여러 에피소드를 합쳐서 방영할 거라는 추측과 달리 각각의 에피소드를 다 따로 서비스하며, 성우진은 미국, 일본과 마찬가지로 싹 강판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담당 PD는 알려지지 않았다. 실제로 TVA와 성우가 동일하게 유지된 배역은 모두 XY/XY&Z에 나왔던 등장인물이다.[]

일본, 미국 등 타국과 마찬가지로 잘 뽑힌 화려한 성우진에 더빙 퀄리티도 훌륭하다. 당시 방영 중이던 썬&문의 주역 성우들을 전부 배제하고, 주로 조/단역급으로만 출연하던 성우들을 캐스팅했다.[14] 주로 젊은 성우들로 구성된 TVA와는 달리 경력 10년차 이상 성우들이 많으며, TVA에 나오지 않았던 성우들도 꽤 출연했고, 이 중에선 이정구, 최문자 같은 원로급 성우들도 캐스팅되었다. 유튜브 조회수도 꽤 나온 편.

서비스 기념으로 울트라썬·울트라문에서 코드를 통해 8월 31일까지 지가르데를 배포했다.

 

애니 평가

1화, 2화 공개 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일단 가장 칭찬받을 점은 작화와 연출력. 썬&문 애니 전체 작화를 능가하는 우수한 퀄리티를 뽐내고 있다.

디 오리진만큼 게임의 스토리를 충실하게 따라가고 있다. 상록체육관이나 성도지방의 로켓단 비밀기지, 불탄탑 같이 게임 내에서 등장하는 건물의 구조는 게임판과 제법 비슷하게 구현되었고, 몇몇 에피소드는 게임판에선 대략적으로 언급만 된 부분[]을 충실히 애니메이션에 반영시켰고, 그 외 후일담격 에피소드도 본편 스토리를 베이스로 깔고 간다.

작품 외적으로 아쉬운 점은 북미 및 유럽 지역은 그쪽 지역 더빙까지 다 되어 있는 데다가 전부 시차를 감안한 동시 방영을 하고 있는데, 아직 아시아 지역은 더빙은 커녕 방영이 언제 된다는 언급조차 없다는 점이다. 나중에 더빙해서 나올 가능성이 크니깐 어느 정도 기다리자는 팬들도 지역락까지 걸어놓은 것은 너무 심했다는 의견. 그 때문에 본가인 일본 팬들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 팬들에게 큰 원성을 사고 있다. 그나마 일본의 일부 지역에서 IP 우회 없이 시청 가능하다는 제보가 나오긴 했는데, 일본어판이 공개되지 않았으므로 IP 배분 과정에서 일부 시골 지역에 지역락을 누락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여주인공은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는 비판도 피할 수도 없다. 리메이크에서야 등장하게 되는 1세대 여주인공인 블루야 그렇다쳐도 2세대 확장판인 크리스탈 버전부터 등장하기 시작한데다가 남주를 선택해도 정사에 라이벌 등으로 등장하는 여주인공 캐릭터들조차 나오지 않는 것은 팬들에게 아쉬울 수 밖에 없는 부분이다.

결국 2016년 12월에 일본어판 공개가 확정되어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라왔고, 니코니코 동화에도 올라왔다.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건 지역락이 걸려있지만 니코니코 동화에 올라온 건 국내에서도 시청 가능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