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마치에서 시작되는 이세계 광상곡애니소개
일본의 이세계 전이·판타지 장르 라이트 노벨. 작가는 아이나나 히로(愛七ひろ), 삽화가는 Shri. 일본에서의 공식 약칭은 '데스마(デスマ)'다.
애니 줄거리
29세 프로그래머 스즈키 이치로는 평상복을 입은 채로 레벨 1에서 갑자기 다른 세계에 있는 자신을 깨닫는다. 3번만 사용할 수 있는 일회용 대마법 「유성우」로 앉은 채 고레벨과 보물을 손에 넣은 그의 행동은 이세계 「관광」?
3명의 수인 여자아이[](1권 등장), 자발[] 미유녀[]&흑발 미소녀[](2권 등장), 과묵 엘프[]&기행 금발 미녀[](3권 등장) 들과 여행하는 날들과 여러 사람들과의 만남을 그리는 이야기입니다. 이따금 마귀나 마왕과의 전투도 있습니다만, 기본은 따끈따끈 판타지입니다.
라노벨특징
기본적으로는 이세계 먼치킨물의 틀을 쓰고 있다.[] 다만 일상 여행물의 속성도 있어서, 사토와 히로인들이 목적없이 이세계 각지를 돌아다니며 여행하다가 우연히 마족, 마왕, 마물, 부패한 인간들을 퇴치하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강한 힘을 얻어 전이해서 문제발생하고 흑막발견, 퇴치, 흑막발견의 반복에서 유랑 속성이 붙었다고 보면 된다.
평상시에 히로인들과 같이 다닐때는 일상물, 치유물, 육성물이 베이스가 된다. 그러다가 사토가 혼자 다닐때는 마왕과 마족등을 박살내는 전개로 가면서 이세계 먼치킨물이 된다. 세계관은 그야말로 헬게이트지만 사토가 먼치킨이니 작품의 분위기는 가볍고 만능의 사토가 혼자서 쉽게 다 해결해준다. 작가본인이 해피 엔딩을 좋아하므로 사토와 히로인이 불행해지거나 위험이나 고구마가 나올 가능성은 없다. 단 이세계인들은 배드 엔딩 당하는 경우가 많다.
기본적으로는 세계 전체가 사람이 살기 위험한 헬게이트인데, 666년마다 한번오는 대마왕의 계절이라는 위험한 해[15]라 말그대로 살아있는 재앙들이 활보하는 시대다. 하지만 주인공은 아예 세계관 내에서 유일무이하게 예외중의 예외이며, 사기적인 특전을 처음부터 받아서 죽거나 다칠 걱정이 전혀 없다.
신조차 능가하는 힘을 가진 주인공으로서는 마왕도, 대마왕도 그저 잡몹에 불과할 뿐이고, 이미 가질거 다 가진 판국이라 딱히 권력이나 재물에는 미련이 없다. 따라서 주인공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관광&휴식뿐. 그저 여기저기 유랑다니는 곳이 절묘하게 악의 세력이 손을 뻗고 있거나 매복한 곳이라서 결국에는 휘말리게 되고, 죽으려고덤볐다가 사토에게 처참하게 박살나는 전개가 반복된다.
예를 들어 도시에서 우연히 노예를 구해주려다가 미궁에 갇혀 상급 악마를 처리하며 미궁을 공략했고 여행길에 여자를 구해주고, 영지가 난장판이 났다는 말에 잠시 살펴보러 갔다가 대공세를 막는다거나 하필 황금의 멧돼지왕이 노리는 게 마침 며칠 전에 어울리게 된 사람이라 구하게 된다든지. 한마디로 사토가 가는 곳마다 거물이 튀어나올 정도로 지옥도라고 보면 된다. 그저 VERY EASY인 주인공은 귀찮지만 지나쳤다가 뒷맛이 찜찜할 것 같아서, 그리고 결국에는 자신의 여행에 방해가 되어 휘말려버리기 때문에 때려부술 뿐. 말로 끝내보려고 하지만 애초에 말이 통할 놈들이 아니므로 다 덤비다가 박살나거나 죽는다.
일단 사토가 미궁에서 훈련시키고 갑형장비도 제대로 만들어줘서 히로인들도 중급마족과 대등이상일 정도로 강해진 덕분에 얌전히 관전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차피 레벨 100을 넘기지 못하는 마당이라 사토의 311레벨에는 한참 못 미친다.[16] 상급마족이야 어떻게 한다 치더라도 고왕이나 저왕같은 마왕 클래스는 사토가 직접 나선다. 따라서 전투는 거의 다 사토가 다 먼치킨 무쌍 해먹는다고 보면 된다. 기본적으로 느긋함과 주인공 무쌍이 진행의 모토라서 아슬아슬함이 취향이라면 맞지 않을 것이다. 다른 이세계물처럼 전투만 줄곧하는것은 아닌지라 작품의 장르자체는 일상, 여행, 치유물, 그리고 히로인들의 성장물...이라고 할 수 있을것이다. 다만 그렇다고 해도 비중의 대부분은 사토가 가져간다. 한 80%정도.
서술상 특징으로는 평상시는 1인칭 주인공 시점이며 대부분은 사토의 시점에서 서술한다는 것. 그러다가 도중에 자주 시점이 바뀌기도 했는데, 자꾸 정신없이 시점이 바뀌어서 불만이 많아 웹연재 이후 서적판에서는 시점 변경이 아예 지워졌으며 사토 1인칭으로 고정되었다.덕분에 사토만 비중이 열심히 늘어났다.
그리고 등장인물의 외견 묘사가 거의 없다시피한데, 수인 같은 이종족의 외모는 독자들이 직접 상상하는 편이 좋을 것 같아서 그런 것이라고 한다. 소설판에서는 일러스트에 맞춰 외견을 묘사하거나 견인족과 묘인족을 견이족, 묘이족으로 변경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다.
작품 자체의 특징이라 하면 막간(SS 포함)이 많다. 1, 2장엔 없었고 3, 4장에서 1~2개, 5~7장에선 5~6개로 늘더니 8장 이후로는 10개 가까이 쓴다. [] 그러다가 다시 4~5개만 쓰고 어느 정도 지난 후 끼워 넣는다. 그래도 7개 정도는 꾸준하다.
주로 막간에서 주변 인물들의 서브 스토리를 풀어내는데 작가가 막간과 SS의 의미를 착각하는 듯하다.[19] SS는 작가의 활동보고에서 이따금 리퀘스트 받은 이야기를 추가한 것이다. 일단 본편이 사토의 1인칭 시점으로 전개되는데, 워낙 사토가 흥미가 있는 곳 외엔 관심을 가지지 않기에 빠지는 묘사가 있을 수 있고,[] 거기다가 사토가 '워낙 추리를 못해서' 더더욱 독자들의 추측을 힘들게 만든다. 물론 추리 따윈 틀려도 애초에 치트 덕에 간단하게 힘으로 박살내서 해결하지만. 따라서 이를 다른 인물의 시점으로 보충하기 위해 막간 등을 가끔 쓴다고 한다. 그 덕분에 그 막간의 내용은 대개 다른 인물의 시점에서 사토의 활약을 보며 놀라거나 칭송하는 내용이 많지만.
또 한 화가 시작할 때 주인공 시점이면 주인공이 독백인지 뭔지는 모르지만 해당 화에 관련된 말을 하며 시작한다는 것도 특징이라면 특징.
복선 회수를 잘 해주는 편인데 1장 2화에서 등장한 홍화가 10장 중후반에 와서 현자의 돌이었음이 밝혀지거나 12장에서 은근슬쩍 등장한 비스탈 공작이 '비취색이고 희귀한 새(비취)'를 공주에게 주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사토가 13장 22화에서 공주와 비취가 등장해 만나기도 하는 등 자잘한 회수까지 확실하게 하는 편이다.[]모두가 궁금해하는 원천, 불멸, 사토가 이세계에 불린 이유는 최종장에서 밝혀질 것이라는 작가의 언급을 보아 결말 또한 확실히 정해놓은 듯하다. 그리고 진짜로 종장 2020년 첫화인 46화까지 불멸과 사토가 이세계에 불린 이유는 떡밥이 해결되었다.
라노벨 줄거리 차이
1권
초반의 세류시까지 이동하는 장면이 대폭 수정되었다. 너무 길다고 지적받은 배경 설명을 분할시켜 중간중간 지나가듯 언급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제나 마리엔텔과의 만남이 앞당겨졌고, 나디와 만물점 엘프의 출현이 없어졌으며, 나디와 있을때 갑툭튀한 마족도 사라졌다. 최후에 마족을 쓰러뜨리는 장면 또한 변경되었는데, 기존에는 몰래 미궁으로 들어가 처리했으나 하급 마족이 상급 마족을 소환하고 그걸 모두가 보고 있을 때 은가면의 용사로 변장하여[] 처리하는 장면으로 수정되었다. 곳곳에 복선을 추가하여 개연성을 높였으며 비중이 적은 스킬들을 얻는 장면은 과감히 삭제되었다.[] 그리고 어른의 사정에 의해 리자는 석척인족(리자드맨)에서 린족(비늘 종족)으로, 포치는 견인족에서 견이족(강아지 귀 종족)으로, 타마는 묘인족에서 묘이족(고양이 귀 종족)으로 변경되었다.
2권
웹연재판에서는 젠의 호문쿨루스들 중 나나를 제외하고 전부 젠과 함께 죽었지만, 서적판에서는 전원 생존했다. 다만 나나를 제외한 나머지 여섯은 젠의 유품을 예전에 죽은 젠의 부인의 묘에 같이 묻어주기 위해 이탈했기 때문에 (12권까지도)일행에 합류하지 못한 상태[]. 이름도 나중에 합류하면 붙여주기로 되어있는 터라 나나를 제외하면 아직 이름이 없다.7번이라 나나를 붙였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1번은 이치 이번은 니 같은식으로 붙이지 않을까[] 리자, 포치, 타마의 종족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한 설정이 나왔는데, 리자는 린족(비늘 종족) 중에서도 등린족이라는 부족 마을 출신이며, 포치와 타마는 부모가 인간인지 수인인지는 알 수 없지만 격세유전으로[] 인간의 몸에 수인족의 귀와 꼬리가 달려서 태어난 돌연변이다. 부모가 기분 나쁘다고 버린 걸로 봐서 부모는 인간이었을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인다. 사토가 검색한 바로는 세류 백작령 전체에서도 포치와 타마밖에 없는 케이스. 다만 드물기는 해도 종종 일어나는 일인지, 아리사는 둘을 보고서 '귀 종족'이라고 칭하며 놀라지 않았다.
3권
오리지널 스토리. 크하노 백작령과 마녀의 숲 관련 이야기는 웹연재판에는 없던 부분으로 세류 시를 출발해서 무노 백작령에 도착하기 전 사이에 이 부분을 끼워넣었다. 사실 이 부분의 내용이나 등장인물은 이후에도 거의 언급안되니(4권 내용 일부에는 관련 내용이 나오긴 한다) 스킵해도 무방할 정도긴 하다.
4권
웹연재본과는 달리 카리나의 등장 시점이 변경되었으며 3권에서 만난 마녀와 연관되어 거인족에게 방문하는 스토리가 추가되었습니다. (웹연재본에선 카리나가 라카의 힘을 빌려 거인족을 데리고 왔으나 서적판에선 거인족은 '무노'라는 이름을 가진 자들을 싫어하는 스토리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도시핵으로 마족의 공격을 막은 장면과 사토가 독에 당하는듯 보이는 장면이 추가되었습니다
5권
웹연재본과 달리 토르마의 등장시점이 변경되었습니다. 웹연재본같이 아리사가 날강도 스러운 짓을 하는게 아니라 토르마가 자발적으로 목숨을 살려준 보답을 하겠다며 나서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세라또한 5권 초반부에 무노 남작령에 등장하며 사토와 만나 사토와 엮이고 '사토씨는 운명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라는 대사가 추가되고 글루리안 시에서도 세라와 엮이는 스토리가 추가되는 등의 모습을 보였다. 또한 '황금의 저왕'을 상대하는 방법이 바뀌어 드워프 마을에서 얻은 '화염로' 스킬이 한몫 단단히 하는 모습을 보였다.부러운 자식.. 거기서 치료라는 명목으로 키스하냐
6권
본래라면 서적판에선 린그란데가 사토가 공작과 만난 후 나왔지만 글루리안 시에서 공도로 가는 배 위에서 린그란데가 첫 등장합니다.또한 샤로릭에게 세라가 맞는 장면이 조금 수정되었습니다.(웹연재판에선 발로 차이지만 서적판에서는 사토가 주먹을 막습니다)
7권
메네아 왕녀와 용사일행과 엮여 흑룡퇴치라는 부탁을 수행하며 사토가 처음 '용천주'를 접하는 장면이 추가되고 메네아 왕녀가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듯한 모습을 추가되었다.
8권
웹연재본을 빼다박은 듯한 스토리. 엘프 마을에서의 일을 다뤘다.
9권
오리지널 스토리. 3권과 비슷하게 보르에난의 숲을 떠나 미궁도시에 가는 여정 사이에 이 이야기를 끼워넣었다. 고대도시 루루키에에 대한 이야기인데 내용 자체는 본편과 크게 연관은 없지만. 다만 도중에 구한 표류자 중에 미궁도시의 태수인 후작의 아들이 있어서 이게 10권의 내용과 크게 관련이 있고, 2만년 전의 구두의 마왕의 행적이 일부 언급된다든지, 그 당시에는 신이 8명이 있었다는 사실이 확실히 언급되는 등 일부 떡밥을 남겼고, 주요 등장인물 2명은 이후 권에도 제법 비중있게 나오기도 해서 3권과 같이 스킵은 비추천.
11권
포프테마가 마족의 변이체일 거라는 떡밥을 열심히 뿌렸으나 사실 빙의였다. 밤산책은 독기를 퍼뜨리기 위한 마법진의 경로를 따라다니던 것. 표지에 나오는 여성은 티파리자다.
13권
구두의 마왕에 대한 복선이 좀 더 회수되었다.
14권
웹연재본에서 왕도사건이후 본명을 밝혔지만,출판본에서는 유이카와 함께 넝쿨퇴치이후 본명과 본모습을 밝힌다.
15권
박고지의 출저를 알게 되는것은 왕도 사건이후였으나 미궁도시에서 비공정타기전으로 바뀌었다
제일 크게 바뀐것은 왕도로 향하는 비공정편. 이전에는 사건이전 제압을 했으나 서적편에서는 선실이외에는 거의 대파된 상태로 사토와 일행들이 간신히 나는 걸 유지하면서 추락하다가 마지막엔 사토가 억지로 밀면서 멈췄다.[31] 불시착이후 시가 1검인 부도 제프 쥬레바그가 사토에게 직접 결투를 신청한다.[32] 그외로 비스탈공작의 딸인 소미에나 라는 영애가 나왔다.[
16권
웹연재에선 비공정 습격사건자체가 없어서 비공정 무사히 착륙 후 리자와 쥬레바그의 대결이 이였는데, 서적판에선 불시착이후 사토와 대결을 한번할려다가 주변의 사정으로 나중에 하기로 한다.
이전 젠의 호문클루스들인 나나의 자매들이 사토와 합류. 그와 더불어 이름까지 받았다.[34] 웹연재본에는 헤어진 이후 마주친적이 없다. 시가8검이 권말외전 포함해 전원 다 1번이상 등장했다. 리자와 쥬레바그의 대결은 시가왕국의 훈련소에서 이루어졌다.
애니메이션
라이트 노벨 데스마치에서 시작되는 이세계 광상곡을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2016년 12월 애니화가 발표되었다. 2017년 8월 제작사는 실버 링크, 감독은 오오누마 신으로 발표되었으며, 2018년 1월부터 방영을 시작했다.
애니특징
주인공 사토의 시점일때는 게임화면 같은 시야나 인터페이스 창을 상당히 많이 집어 넣은게 특징. 그외에도 칭호나 스킬을 얻을때도 조그마한 창이 뜬다. 처음에 유성우를 쓴 뒤에 왼쪽 위에 습득 아이템들이 연달아 뜨고 경험치바가 계속 차는 모습을 볼 수 있다.원작 2권 초반부의 순화가 거의 없다...-
원작 소설에서 일러스트가 나오지 않았던 몇몇 캐릭터들의 디자인은 만화판하고 똑같다. 아마 먼저 나온 만화판의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한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