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논논비요리 애니소개

뤼케 2023. 4. 16. 12:41
728x90
반응형

시골을 배경으로 한 일본의 일상 만화. 작가는 앗토(あっと). 월간지이다.

시골 마을 소녀들의 나긋하고 평화로우면서 이따금씩 탈도 겪는 생활을 그리고 있다.

원래 소악마 머랭 연재 중에 그린 '토코토코'라는 4컷 단편 만화가 전신으로, 세밀한 배경묘사에 껌뻑 넘어간 편집자가 장기연재화시킨 것이다.# 이 배경 묘사를 살리기 위해 4컷 만화가 아닌 지금과 같은 형식이 되었다.

 

Non Non Biyori는 일본 시골 시골에서 학교에 다니는 네 명의 학생들의 일상을 따라가는 삶의 단면 애니메이션 시리즈입니다. 쇼의 주인공은 최근 도쿄에서 아사히가오카의 작은 마을로 이사 온 이치죠 호타루라는 초등학교 5학년생입니다. 호타루는 조용하고 내성적인 렌게 미야우치, 말괄량이 같은 나츠미 코시가야, 쉽게 당황하는 언니 코마리 코시가야와 같은 학교의 다른 학생들과 빠르게 친구가 됩니다.

쇼의 부드러운 속도와 편안한 분위기는 긴장을 풀고 삶의 단순한 즐거움을 즐기고 싶은 시청자에게 완벽한 선택입니다. 벌레를 잡거나 나무에 오르는 등 자연을 탐험하는 소녀들의 모습이 아기자기하게 담겨 있다. 쇼를 보는 즐거움을 만드는 유머와 따뜻한 우정의 순간도 있습니다.

Non Non Biyori의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아름다운 애니메이션과 디테일에 대한 관심입니다. 이 쇼의 제작자들은 구불구불한 언덕과 논밭에서 시골 곳곳에 있는 작은 상점과 사원에 이르기까지 일본 시골 풍경을 정확하게 묘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따뜻함과 아늑함을 불러일으키는 부드러운 파스텔 색조로 쇼의 컬러 팔레트도 놀랍습니다.

전반적으로 Non Non Biyori는 일본 소도시 생활의 정수를 포착한 유쾌하고 매력적인 애니메이션 시리즈입니다. 부드러운 속도와 아름다운 애니메이션은 우정, 자연, 일상의 즐거움에 대한 따뜻한 이야기를 편안하게 즐기고 싶은 시청자에게 완벽한 선택입니다.

 

논논비요리 애니 줄거리

부모님의 사정으로 인하여 도쿄에서 한 시골 마을로 이사오게 된 초등학생 이치죠 호타루.

초등학생들과 중학생들을 합해 전교생이 5명뿐이어서 전교생이 모두 같은 반에서 수업을 하는 아사히가오카 분교에서 코시가야 남매와 미야우치 자매를 만난 호타루는 하루 하루를 즐겁게 보내게 되는데...

 

논논비요리 애니 설정

작중에서 등장하는 해당인 아사히가오카 분교는 중학교까지만 다니며 고등학생이 될 시점이 되면 원거리 통학을 하게 될 것이다. 그렇기에 스구루는 현재 中3. 분교의 최후 학년이다.


분교라고 말은 했지만 수영장도 있다. 생각해보면 일본이라는 특성상 소학교 때부터의 수영교육은 거의 필수나 마찬가지이므로...


아사히가오카 분교의 개교기념일은 작중의 등장인물들이 여름쯤에 개교기념일이라며 쉬는 것으로 보아서 여름쯤으로 추정된다.


재학생 수가 한자리 수를 넘어가지 않지만 일단 운동회를 한다. 졸업생을 불러서 졸업생팀과 재학생팀으로 나눠서 경쟁을 하며,[] 아무래도 다수가 성인에 가까운 졸업생팀에게는 매 시합마다 핸디캡을 주는 방식. 그렇다곤해도 히카게 말로는 재학생팀이 이기는 건 드문 경우인 듯 하다.


시골이라는 특성상 휴대폰의 전파가 잘 잡히지 않으며, 휴대폰을 소유하고 있는 캐릭터는 카즈호, 히카게, 카에데, 코노미 정도. 하지만 코노미의 경우도 집의 마당에서 높이 손을 뻗어야만 권외 상태에서 해제되는 디메리트가 있다. 호타루는 당연히 도쿄 생활 당시 휴대폰을 가지고 있었던 듯하나 다른 사람들에게는 일부러 그 사실을 말하지 않고 있다. 어차피 쓸 일도 없고, 전파가 제대로 잡히는 곳으로 가려면 카에데의 가게까지는 가야한다는 듯. 시대배경은 연재를 시작한 2000년대 후반 정도이며, 스마트폰은 보급되지 않았고 모두 피처폰이다.


배경 자체는 한적한 농촌이긴 하지만 주민들 대부분은 유복한 편. 산 하나 쯤 가지고 있는 집안은 흔한 정도고 도시 출신에 대한 텃세도 없으며 학업을 마친 젊은이들이 굳이 상경하려 하지 않는 걸 보면 다들 꽤나 넉넉한 편인 듯하다. 그나마 막과자집이 좀 빈곤해보이긴 하지만 회상을 보면 카에데도 그다지 부족함 없이 자랐다. 현실의 농민들이 농기곗값이다 비룟값이다 해서 빚 때문에 힘들게 사는 경우가 많다는 걸 생각하면 상당한 부촌(?)이라고 해도 될 정도.

 

논논비요리 애니메이션

앗토의 만화 논논비요리를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시리즈 중 TVA 제1기. 감독은 카와츠라 신야.

2013년 2월 21일 단행본 5권을 통해 애니메이션화가 확정되었다는 발표를 했으며 9월 1일 도쿄에서 상영회를 열어 1화를 미리 보여주었었다. 2013년 10월 8일 새벽 2시 5분에 테레비 도쿄에서 첫회 본방이 방영되었다. 원작에 뒤지지 않는 기합 팍팍 들어간 배경 미술이 일품이다.

특징으로는 차회 예고를 등장인물들의 방에 있는 TV에서 방영하고 있는 모습으로 보여준다

또한 엔드카드 대신에 시골의 한적한 풍경을 찍은 모습을 보여준다. 단, DVD 및 BD판에는 나오지 않는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추가된 장면이 많고 이 장면들 덕분에 훈훈함과 평화로움이 더해진 부분도 있어서 더 좋은 반응을 받을 수 있었다. 예를 들어 문화제 이야기는 애니판에선 모두 함께 요리를 돕고 차려먹으며 끝나지만 원작에서는 그냥 나츠미만 혼나고 끝났다.

TVA 1기 7화에서 나츠미가 만화를 읽는 장면에서 잡지의 표지에 성각의 용기사(!?)가 나왔다. 그 외에도 같은 7화에 오타리얼, 2기 기준 11화에 헨네코가 나온다. 세 작품 모두 잡지가 월간 코믹 얼라이브로 논논비요리가 연재되고 있는 잡지이다. 시골 초중딩들이 읽을 잡지는 아닐 텐데? 오라버니가 사온 걸지도

2013년 12월 25일에 BD/DVD 1권이 발매되었다. 초동 7,546장으로 일상물치고는 괜찮은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최종 판매량은 9천 장을 훌쩍 넘겼다. 이후 발매된 BD/DVD 역시 조금씩 판매량은 떨어지는 추세이나 꾸준히 팔리며 평균 8천 장을 넘겼다.

 

논논비요리 애니 평가

논논비요리가 흔히들 말하는 일상물이라 불리는 애니들과 가장 차별화 된 점은 문명의 혜택이 적고 느린 농촌이라는 배경이다. 농촌의 배경을 그리는데 굉장히 힘을 주었고, 연출 역시 굉장히 느긋하고 애니의 전체적인 템포가 많이 느리다. 이는 빠른 도시 생활에 지친 시청자들의 마음을 치유하는 요소이다. 일상물에 흔히들 나오는 서비스컷 같은것도 찾아보기 힘들다. 이 역시 거북하지 않게 편히 볼 수 있는 작품의 특징을 잘 파악했다는 것.

하트 커넥트와 오X코로 폭망할 위기에 빠진 SILVER LINK.를 구해내는 데 성공했다. 그 덕분인지 2기와 3기, OVA도 나오고 극장판까지 나오면서 실버 링크에서도 대접은 확실히 해준 작품.

 

논논비요리 애니 2기

앗토의 만화 논논비요리를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시리즈 중 TVA 제2기. 감독은 1기에 이어 카와츠라 신야가 그대로 맡았다.

2기는 '논논비요리 리피트'라는 제목으로 2015년 7월 7일 새벽 2시 5분에 첫 방송이 전파를 타서 2015년 9월 22일, 전 12화로 성황리에 종영했다.

애니메이션 2기의 제목이 논논비요리 리피트인 이유는 1기의 에피소드들 사이에 있던 일들을 보여주기 때문이다[1]. 그렇기 때문에 2기는 시간이 흘러 학년이 달라지거나, 아예 사자에상 시공으로 가는 다른 일상물과는 달리 1기의 시간대에서 1기의 에피소드를 보완하는 형태로 방영하였다.

참고로 OVA에서 언급된 오키나와 에피소드는 애니메이션 2기에서는 구현되지 않았다가 극장판을 통해 애니화되었다.

애니메이션 2기 최종회가 니코동에서 생방송 했을 당시에는 일상물 난민들은 떠나 보내기가 아쉬웠던 모양인지 탄막으로 전부 아아~라는 코멘트로 영상을 덮어버렸다

 

논논비요리 애니 2기 평가

2기가 1기보다 더 좋은 평을 받는데,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2기는 1기에 비해 주인공 4인방의 분량 조절 문제를 더욱 잘 조정했으며, 두 번째로, 재미있으라고 넣은 요소들[]을 다루는 비중을 줄이고[], 각 캐릭터의 특색[]을 강조하면서 더욱 보기가 편해졌고, 마지막으로 주연 4인방뿐만이 아니라 다른 조연들과의 관계도[] 잘 묘사하여 이야기가 더욱 다채로워지고 질질 끄는 느낌이 나지 않았다.

 

논논비요리 애니3기 

앗토의 만화 논논비요리를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시리즈 중 TVA 제3기이자 라스트 시즌.

2019년 5월 11일, TVA 3기 제작이 결정되었다. 방영 시기는 2021년 1월. 감독과 제작사는 1기, 2기에 이어 그대로 카와츠라 신야와 SILVER LINK.로 유지되었다.

논논비요리 리피트와 마찬가지로 논논비요리 1기와 똑같은 시간대에서 다시 시작하여 시간대가 맞물리는 방식을 취했으며, 마지막에는 원작과 마찬가지로 1년이 지나 모두 신학년에 들어서면서 끝이 났다. 원작과 완결을 의도적으로 맞춘 것이며,[2] 원작의 정식 후속작이 나오지 않는 이상 애니메이션도 사실상 완전한 완결이라고 볼 수 있다.

국내에서는 전작들과 같은 애니플러스에서 동시방영.

시노다 아카네와 시오리가 신규 인물로 등장하며, 후지미야 코노미가 1화부터 등장하면서 1기, 2기때보다 비중이 많아졌다.

그리고 2기가 나오고 6년만에 나와서 그런지 작화가 굉장히 성장했다.

 

논논비요리 애니3기 줄거리

아사히가오카분교의 학생은 단 5명.
학년도 성격도 다르지만, 같이 야채를 기르고 벌레 잡기를 하거나, 악기 연습을 하거나 하는 등.
계절이 바뀌어가는 가운데 그들의 시골 생활엔 두근거림이 멈출 일이 없습니다.

한가롭고 언제나 있는 그대로일지 몰라도 어느샌가 가슴 한편에 스며들어 마음이 따뜻해집니다.
느긋하고 한가한 멤버들이 전해드리는 일상이, 다시 한번 시작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