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맹렬 우주해적(미니스커트 우주해적) 애니소개

뤼케 2023. 5. 20.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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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스커트 우주해적》은 아사히 노벨(아사히 신문 출판)의 SF, 스페이스 오페라, 여주물 라이트 노벨. 작가는 사사모토 유이치[], 삽화는 마츠모토 노리유키.[]가 담당.

2014년 8월에 12권이 발매되며 완결났으며, 2018년 12월부터 매월 두 권씩 신장판을 내놨다. 한국에서는 L노벨에서 2013년 10월에 7권까지 정발되었다. 번역가는 이진주. 안타깝게도 7권을 마지막으로 완역되지 못했으며, 출간된 한국어 공식 번역판도 모두 절판되었다.

2019년 7월부터 후속작격인 『초미니스커트 우주해적』이 발매되고 있다. 1권 부제는 '해적사관후보생'. 2권은 2021년 6월 25일 발매 예정이다.

 

맹렬 우주해적 애니 설정

고래자리 타우 성계(鯨座宮 たう星系), 해명성(海明星) : 이야기의 주무대가 되는 항성계이며, 이 중 제 3행성인 해명성은 주인공 카토 마리카의 출신지이자 하쿠오 여학원이 소재한 곳이기도 하다. 고래자리 타우는 지구에서 약 12광년 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항성이며, 지구와 유사한 환경이 존재 가능한 행성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 덕분에 여러 SF 작품에서 다뤄지고 있다. 한편 내행성의 이름 설정은 원작과 TV판에 약간의 차이가 있는 듯.


구 식민성 연합 : 120년 전의 독립전쟁시 종주성에 함께 맞선 식민성의 집합이다. 이 중 우즈마사 성계와 그 행성 해삼성(海森星, 우미노모리호시)의 개척 역사가 가장 길며, 하쿠오 여학원의 분교가 있다.


가넷 A성계(ガーネットA星系): 고래자리 타우 성계로부터 30광년의 거리에 있는 적색거성. 4권과 5권의 무대.


해적면허(海賊免許)
일명 사략선 면허(私掠船免状). 약 100년 전, 해명성을 비롯한 식민 행성들이 독립전쟁을 벌였을 당시 부족한 전력을 보충하기 위해 강력한 함선과 무기로 무장한 우주해적들의 힘을 빌리기로 하면서 만들어진 제도다. 본래 우주해적은 범죄자지만, 독립전쟁에 협력하면 『정부 공인 합법 우주해적』으로 인정해주겠다는 보상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옆 동네 소년만화의 '칠무해 제도'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실전에서 잔뼈가 굵은 우주해적들은 독립전쟁에서 상당한 전과를 올렸고, 이후 종주성계-식민행성연합 모두 은하제국에 병합되는 형태로 전쟁이 종료되었지만, 해적면허 자체는 어른의 사정으로 폐지되지 않고 쭉 유지되어 본편 시점에 이르고 있다.


현재는 합법 우주해적의 난립을 막고 혹여나 나쁜 마음을 먹고 깽판을 부릴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정부에서 매우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특히 해적면허의 신규발급을 철저히 불허함과 동시에 과거에 발급한 것만 인정한다는 방침이며, 면허 갱신절차도 매우 까다롭게 운영하고 있는데 그 조건은 아래와 같다.


샤락선 면허는 마지막 해적 행위로부터 50일간 유효하고, 그 사이에 다음의 해적 행위를 실시하면 유효기간이 자동으로 갱신된다. 기간내에 이를 시행하지 못하면 어떠한 이유가 있다 하더라도 면허가 즉시 박탈된다. ← 이 조항 때문에 원작 3권에서 마리카가 어쩌다 고작 명문여고 클럽 중 하나에 지나지않는 우주요트부를 "해적질"에 끌어들이는 뻘짓 아닌 뻘짓을 해야했다.


샤락선 면허는 해당 해적단이 쓰는 우주선에도 적용되는데, 정부에선 기존에 사용중인 우주선을 다른 기체로 바꾸는 걸 금지하고 있다. 만약 이를 어길시 즉시 면허 취소. 단, 기존 우주선을 개조 및 보수하는 건 허용된다. ← 이 조항 때문에 대부분의 우주해적선이 연식이 오래된 고물인 상황.


해적면허는 해당 해적단의 선장이 생존할 때까지 유지된다. 만약 면허 보유자인 선장이 사망하면, 직계 자손만이 계승할 수 있다. ← 이 조항 때문에 마리카가 본의 아니게 해적이 된 것.


독립전쟁 종료 후 우주해적이 직접적인 무력사용에 투입되는 일은 사실상 없어졌기에, 현재는 보험회사나 선박회사의 의뢰를 받아 호화 여객선을 습격하는 이벤트성 쇼를 해주는 것이 주 일거리다. 이때 싹 털어가는 승객들의 금품이 보수 명목이며, 보험회사에서 승객들이 손해본 건 물어주기에 쌍방간에 문제가 될 소지는 없다. 이외에 정부군의 군사훈련시 가상 적군 역할, 정부측에서 공식적인 루트로 취급하기 어렵거나 눈치가 보이는 물건의 대리 수송, 특정 개인 및 단체 호위 등의 일거리도 맡는다. 당연히 우주해적이 수주하는 일들은 무조건 합법적인 것들만 허용되며, 정당한 이유없이 고의적으로 남을 먼저 공격하거나 피해를 입히는 등의 약탈행위는 엄격히 금지되어 있다.


성간법에 따라 해적은 군대로 취급되어 관리되기 때문에 해적 복장이 일종의 군복으로 취급되며, 해적 일감을 수행할 때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이게 마리카가 그런 "무대" 의상에 나이에 안어울리는 짙은 화장을 한 이유. 그런데 이 해적 복장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없기 때문에 마리카가 요트부원들과 함께 이런저런 코스프레 복장을 입고 해적일을 한게 합법으로 넘어가는 일도 있었다(...)


참고로 4권에 나온 식민성계의 독립전쟁이끝난 날짜를 해명성 자체 달력으로 하면 0079.12.31. 이거 어디서 많이 본 날짜인데? 그러나 10권에서는 역법 설정이 엎어졌다. 독립전쟁 시기에 사용된 식민성 연합의 소위 '신력'은 129년 ('현재'의 120년 전) 시점에서 전쟁 진행중이었다. '신력'의 기준은 식민성 중 개척이 가장 빨랐던 우즈마사 성계의 기원으로 잡혀 있다.


유령선(幽霊船)
난파되거나 전투로 파괴된 배들. 전 우주에 폭넓게 목격담이 퍼져있고, 단순한 소문이나 도시전설부터 전자전 중 기만행위로 생기는 그림자, 실제 우주선까지 그 정체가 다양하다. 2권의 무대가 되는 세레니티 성계의 이민선 '퀸 세렌디피티'는 아예 그 실체를 감추기 위해 위장한 경우에 해당한다.


장명종(메트세라), 단명종(쇼트 타이머)
종별 평균보다 배이상 수명이 긴 종족을 장명종, 반이하의 종족을 단명종이라 부른다. 장수종의 절대수는 적은데 일반적으로 장명종은 느긋하고, 단명종은 성미가 급하다는 설이 있다. 바르바로사의 노라, 세레니티 왕가의 요트프, 변경 해적 길드 간부의 뮐러 등이 장수종에 해당한다. 10권에서는 다시 설정이 파워업해서 '장명종 중 짧은 종족도 수명이 최소 20배에서 길게는 만년까지'로 되었다.


스칼라 루트(スカラー ルート)
변경 지역의 성간 항로. 은하제국의 기간항로와 동일 수준의 항법지원설비가 존재하고있고 자유무역도시 "메이야(明夜)"가 있다.


스텔라 슬레이어(ステラ スレイヤー): 항성의 에너지를 뽑아 사용하는 초신성 폭탄. 120년전 독립전쟁당시 종주성계가 사용하려 했던 것으로 보이며 4권의 사건은 바로 이 물건과 관련있다. 그리고 5권에선 스텔라 슬레이어의 제일 중요한 부품이 오데트 2호에 장착되어 있다는 것이 나왔다…..


램프관 : 마리카와 마미가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해명성 소재의 메이드 카페. 내부에 이런저런 엔티크 램프가 내부에 많이 전시되어 있는데서 이름을 따왔다. 이쪽 세계관에선 메이드 카페가 상당히 드문데다 내부 인테리어나 나오는 음식들의 퀼리티도 좋아 인기가 많다. 특히 이곳에서 파는 파르페의 맛이 기가막혀 치하키가 사족을 못쓴다.

 

맹렬 우주해적 애니메이션

일본의 라이트노벨 미니스커트 우주해적을 원작으로 한 TV 애니메이션.

2012년 1월부터 6개월간 전 26화(2쿨)로 방송했다. 제작사는 사테라이트 / 감독은 기동전함 나데시코, 우주의 스텔비아 등 우주 SF물로 유명한 사토 타츠오.

원작의 제목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맹렬 우주해적(モーレツパイレーツ/Bodacious Space Pirates)으로 변경했는데, 사토 타츠오 총감독의 언급에 따르면 '맹렬한 기세로 우주를 돌파하자'라는 취지라고.

전체적인 스토리는 원작 1~3권 분량이 1~18화까지 진행되고, 19화부턴 애니메이션 버전만의 오리지널 스토리로 진행했다.[5] 19화는 세레니티 왕녀들과 관련된 가벼운 에피소드 / 20~21화는 우주요트부 맴버들이 참가한 네뷸라컵 이야기 / 22~26화는 우주해적들을 습격하는 의문의 최신예 전함과 대결하는 이야기를 다루면서 무사히 방영이 종료되었다.

14화를 기점으로 오프닝과 엔딩 장면이 다소 바뀌었는데, 단체 컷에 등장인물이 추가되었고, 의상에도 세세한 변화가 있으니 주목하면서 감상해 보자. 아직 애니를 보지않은 사람들을 위해 1기 후반부의 전개에 대해[] 감독이 라디오 방송에서 공개한 내용이 있다. 

인기 덕에 소셜게임화가 이뤄지기도 했다. 출처 2010년대 중후반 즈음 서비스가 종료되어 현재는 즐길 수 없다.

한국에서는 애니플러스에서 수입해 방송했으며, 2019년 즈음에 판권계약이 끝나 현재 한국내에서 정식 서비스하고 있는 곳이 없다.

2022년 중순에 블루레이 합본판이 발매되었다. 출처 그리고 애니메니션 방영 10주년을 기념해 한정판 굿즈도 판매했다.

 

맹렬 우주해적 애니 줄거리

주인공 카토 마리카가 3학년 진급을 앞둔 봄방학 중의 어느 날, 우주요트부 2년 선배이자 본인의 이름을 딴 성간여행회사의 사장인 제니 두리틀의 의뢰를 받아 호화여객선에서의 해적영업을 하게 되는데 사전준비격으로 승객리스트를 살펴보던 마리카는 은하패스의 소유자 - 무겐 카나타의 이름을 발견한다. 과거 카나타의 아버지인 저명한 '아공간 다이버' 무겐 박사가 선대 벤텐마루의 선장이자 아버지인 카토지로 곤자에몬에게 아들을 도와 달라는 의뢰를 넣었다는 사실을 떠올린 마리카는 해적쇼가 한창인 가운데 의문의 괴한들에게 쫒기던 카나타를 납치한다.

이후 카나타에 대한 뒷조사를 통해 무겐 박사가 아공간에 어떠한 유산을 남겼다는 사실을 알게된 벤텐마루 일행은 이를 찾아내기 위해 여행을 떠나게 된다는게 주된 이야기.

 

맹렬 우주해적 애니 평가

배경, CG, 메카닉과 각종 HUD 등 그래픽적 요소가 매우 뛰어나며, 캐릭터 작화의 경우 간간히 작화붕괴가 보이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무난하다. 캐릭터 디자인의 경우 라이트노벨을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들이 대부분 추구하는 모에와는 다소 거리가 먼 디자인으로 뽑혔다는 의견도 있으나, 전체적으론 나쁘진 않다는 평.

스토리 및 각본 측면에선 긴 호흡을 바탕으로 한 다소 심심하게 전개법을 사용했다. 1~3화 이내에 시청자를 단숨에 사로잡기 위해 빠른 템포의 전개 및 무언가 큰 전환점 또는 자극적인 연출을 보여주는게 2000년대 이후 일본 애니메이션의 트렌드이고, 특히 라이트 노벨을 원작으로 한다면 압축 & 스킵 신공을 적극 사용한다는 걸 생각하면 상당히 이례적인 부분. 여하튼 간에 원작 한 권의 에피소드를 다루는데 대략 다섯~여섯 편을 배정했기 때문에 스토리 전개가 상당히 느린데, 특히 이 작품의 프롤로그 격인 1~5화에선 눈에 띄는 액션이나 인물간 갈등이 없고 주인공 마리카가 고민하는 것만 다뤘기 때문에 보다가 잠이올만큼 지루하다는 혹평을 받았었다.

그러나 6화부터 주인공 마리카의 우주해적 업무가 시작되며 스토리가 본격화 되기 시작, 원작 2권 황금의 유령선과 3권 코스프레 견습해적 편을 연속으로 다루며 평이 역전된다. 우주에서의 액션은 물론이고 진지하고도 설득력 있는 묘사와 느린 템포 연출의 장점인 캐릭터 및 세계관을 심도있게 다룰 수 있는 측면이 극대화되며 높은 몰입감을 제공했기 때문. 거기에 매 화 중요한 순간에서 끊는 절단 신공이 참으로 절묘해서 20분이 금방 지나감 + 다음화가 기대되어 못참겠다는 반응이 다수.

이는 블루레이 판매량에서도 증명이 되는데, 이 작품의 프롤로그라 할 수 있는 5화의 방영이 끝난 후 아마존 예약 순위가 80위권에서 17위까지 급등 + BD 1권이 발매된 첫주에 3,700여장의 판매고를 올리며 주간 판매량 2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이룩했다. 2012년 1분기애니메이션 중 아무도 기대하지 않는 비인기 작품이었으나 단숨에 다크호스로 떠오른 셈. 이후 발매된 블루레이도 판매호조를 이뤄 3권은 1주차 판매량 6,352장을 달성하며 1권의 두 배 가까이 뛰었다. 보통 심야 애니메이션 광매체는 후속권이 발매될수록 판매량이 떨어지는 게 정상인데 오히려 올랐다.

원작자의 말에 의하면 40대 독자들의 반응이 좋다는 듯. 트위터에서는 "우리 아빠가 해적에 빠졌다", "엄마가 주문한 해적 블루레이 도착했다", "할아버지가 해적 소설 전권 사오셨다" 같은 제보가 올라오고 있다.

사토 타츠오 감독에 의하면 현재 1권의 한정판이 아마존에 묘하게 비싼 가격으로 올라와 있어서 여러 군데에 알아봤더니 거의 매진 직전이라고 한다. 2권 이후부터는 생산량을 조금씩 늘려놨으며 호응이 좋으면 1권의 재생산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2권은 오리콘 차트 애니메이션 부문 위클리 1위를 달성했다.

물론 단점도 보이는데 느린 템포의 전개 방법을 사용하기는 했지만 원작의 미덕이었던 자세하면서도 성실한 묘사가 상당히 많이 줄어든 것과, 주변 인물의 성격 변화가 원작 팬들에게는 불만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주인공 마리카는 원작에서 자신과 상대의 승리조건을 분석 + 현재의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이끌어내는 전형적인 천재로 그려지지만, 애니메이션에선 충동적이고 감정적인 면모가 강조되었다. 대표적으로 제니 유괴의뢰를 받아들일때의 태도가 꼽히는데, 원작에선 요트부원들의 안전과 벤텐마루의 무사함이 우선시되기 때문에 보험사가 반대하면 자신도 반대하겠다는 뜻을 내세웠지만, 애니에서는 "재미있을 것 같다."는 이유로 승락해 성격 및 가치관 차이가 확연하다. 다만, 이 부분은 마리카를 초반부터 완벽 초인으로 설정하는 것보단 미숙함을 보이면서도 성장해 나가는 여고생 선장이라는 점을 강조하는게 시청자들의 공감대를 얻기 쉽기 때문에 각색을 가했다는 제작진 수뇌부의 언급도 있으니 어느정도는 감안을 해야한다.

또한 비슷한 맥락으로 세레니티 왕국의 공주 그류엘 세레니티의 지나친 능력치 너프와 왕족의 품격 따위는 내던진 성격 개조로 인해 원작 팬들의 비판을 좀 받았는데, 그류엘의 천재성을 너무 강조했다간 미숙한 주인공 마리카가 묻히기 때문에 제작진측에서 일부러 너프를 먹인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그류엘의 천재속성이 본격적으로 어필되는 건 애니화되지 않은 원작 4권터라는 점을 감안해야 하는 측면도 있다.

그리고 오리지널 에피소드도 평타 수준이지 엄청 좋다 정도 까지는 아니라는 평이 많다. 단, 원작과 다른 몇몇 캐릭터들의 설정 & 행보라던지 오리지널 에피소드의 추가설정에 대해서는 원작자의 감수를 받은데다 원작에 얽매이지 말고 자유롭게 만들어 나가라고 했을만큼 공인을 받은 부분이기에 이 점에 유의하며 감상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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