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드래곤볼 Z KAI 애니소개

뤼케 2022. 5. 28. 22:16
728x90
반응형

애니메이션 드래곤볼 Z 20주년 기념으로 방영된 드래곤볼 Z의 HD 리마스터 재편집판 및 리부트작이다. 후지 TV에서 매주 일요일 아침 9시에 방영되었으며 이후에는 원피스가 방영되어 두 개를 '드림 나인'이라고 묶어서 부른다.

 

 

애니 변경점

분량 압축
기존의 291편에서 159편[12]으로 화수가 줄었고, 원작의 내용을 중심으로 재편집되었다. 스토리 전개가 한층 더 빨라지고, 작붕 컷이 없어졌다. 과거 드래곤볼은 애니가 연재속도를 따라잡지 않기 위해 쓰잘데기없는 오리지날 캐릭을 등장시키거나 기합모으기만으로 시간을 때우는 등 전개가 굉장히 지루했다. 이야기의 시작도 사이어인 편부터가 되어 원작의 사이어인 편~ 마인부우 편 스토리에 딱 맞게 되었다. Z 오리지널 스토리 가릭 주니어 편과 가짜 나메크성, 오공이 저승의 무술대회에 참가하는 부분[] 통편집되었다. 원작 내용에 적용해도 크게 문제없는 오리지널은 약간의 편집과 함께 그대로 유지되었다.[] 당시 시청했던 사람들에게는 이미 유명한 사실이지만, 기존의 드래곤볼 Z 애니메이션은 연재 중인 만화 분량을 따라잡은 상태에서 억지로 분량을 만들어내기 위해 지나치게 전개를 늘어뜨린 걸로 악명높았다.[] 초사이어인 변신이나 셀의 '완전체만 된다면…!' 하는 내용으로 등장인물의 똑같은 대사와 장면을 지겹게 봐야했고 그것때문에 몇 편씩 잡아먹은 것은 유명한 얘기. 드래곤볼 改에서는 이런 부분이 많이 수정되었다.


인조인간 편을 끝으로 종료하였고 이후 3년의 공백기[]를 거친 후 마인 부우 편을 방영, 총 159회분을 끝으로 종영되었다.


사운드
기존의 애니메이션 성우진에서 주연 외에도 몇몇 조연을 유지하고 단역들은 대거 교체했다. 성우가 이미 사망한 경우에는 어쩔 수 없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성우를 변경하여 많은 비판을 들어야 했다. 대표적으로 아직 원판인 유우키 히로가 아직 멀쩡히 살아서 성우를 하고 있는데도 악평이 따라붙던 히라노 아야로 교체한 덴데. 한 편으로 카린 역의 나가이 이치로, 피콜로 대마왕, 신 역의 아오노 타케시처럼 이 작품이 유작이 된 경우도 있다. 성우가 교체되지 않은 경우에도 재녹음하였으며 효과음 또한 재녹음 하였다.


카이의 BGM은 Z의 BGM을 담당했던 키쿠치 슌스케 대신 야마모토 켄지가 담당을 했다. 이는 키쿠치 슌스케가 드래곤볼 GT부터 강판됐기 때문. 그렇게 카이의 BGM은 Z와는 다르게 현대식 느낌의 음악들로 바뀌었다. 하지만 야마모토 켄지의 BGM 대부분이 표절임이 드러나면서 다시 드래곤볼 Z 시절 BGM으로 복귀해야 했다. 표절임이 드러난 카이의 BGM을 전격 교체하여 키쿠치 슌스케가 담당했던 원래의 드래곤볼Z BGM으로 바꿔 버린 것. BGM도 Z시절의 것을 썼지만 장면마다 조금씩 Z와는 다른 BGM을 사용했다. 그리고 해외에 수출된 더빙판은 1화부터 전부 Z BGM으로 바꾼 버전으로 수출되었다. 그러나 한국판이나 북미판처럼 아직 일본에서 방영중일때 막 일찍 수출한 국가의 더빙판에선 초기엔 카이 BGM이 나오나 대략 초사이어인 손오공과 프리저의 결투신 해당 에피소드부터 급하게나마 Z BGM으로 바뀌었다. 단 북미의 닉툰에서 방영된 것은 인조인간 17호와 18호가 등장하는 해당 에피소드부터 Z BGM으로 바뀌었고 라틴 아메리카에서 방영된 것은 융더비트의 우주선이 나메크성으로 출발하는 해당 에피소드부터 Z BGM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2013년에 애니박스에서 다시 재방영됐을때 1화부터 전부 Z BGM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스폰서, 아이캐치, 엔딩, 예고편에서는 모든 나라판이 카이 BGM을 썼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편곡한 일부 OST나 캐릭터송은 그대로 살아남았다. 그리고 지진으로 인해 미방영된 98화는 DVD&블루레이에 수록된다고 한다.[] 다만 영미권에선 주로 야마모토 OST 삽입판[] > Z 시절 삽입판 정도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로 일본판, 북미판, 한국판처럼 일본종영전 수출한 더빙판은 첫 방영당시에는 야마모토 OST 삽입판으로 방영됐지만 그 이후 수출된 더빙판에선 첫 방영부터 Z 시절 삽입판으로 방영되었다.


98화의 끝과 야마모토 담당 이후인 마인 부우 편부터는 스미토모 노리히토가 새로 담당하게 되면서 삽입곡들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사뭇 달라졌다. 위에서 상기한 대로 여전히 Z 시절의 BGM을 더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기에 호불호는 개인마다 갈리기 마련이지만, 그래도 대체적으로 퀄리티도 좋은데 더불어 호평이 많은 편이다.


마인 부우 편마저도 끝난 뒤에 나온 드래곤볼 신극장판들과 드래곤볼 超의 삽입곡 담당도 스미모토가 맡게 되었는데, 카이 마인 부우 편의 OST가 많이 재사용되기도 했다. 그 전의 분기에도 여러 번 있긴 했지만, 이 점은 특히 미래 트랭크스 편에 들어서서 두드러지기 시작한다.


영상 편집
여는 곡과 닫는 곡의 영상은 신곡과 함께 신규 영상으로 제작되었다. 사이어인 편~인조인간 편은 본편 내용 전개 및 방영 회수를 주기로 여는 곡과 닫는 곡의 영상이 부분적으로 변경되었다. 첫 번째 오프닝엔 베지터와 싸우는 것과 프리저가 살짝 모습을 비추는 장면. 두 번째는 프리저가 1단계부터 4단계까지 변신하여 초사이어인 오공과 사투를 벌이는 장면. 3번째는 인조인간들이 모습을 비추고 마지막 4번째 오프닝은 17, 18호와 벌이는 난투와 함께 셀이 모습을 비춘다.


강화된 심의 규정 때문에 손오공과 라데츠가 마관광살포로 가슴을 뚫리는 장면의 유혈처리가 수정되는 등 일부의 수정이 가해졌다. 바뀐 장면에서는 손오공이 가슴에 피멍이 생긴 뒤 사망한다. 이것도 어린아이들을 고려해 편집된 것이다. 베지터의 죽음도 똑같은 처리, 그밖에 유혈부분들도 대부분 수정되었다. 다만 피를 토하는 장면이 다 수정은 아니다. 아니 차라리 그러는 편이 덜 어색할지도 모를 정도의 바보수정. 닉툰판에선 아예 버독의 얼굴의 흉터가 피와 함께 수정됐다. 또한 간간히 나오는 중지를 내미는 표현이 주먹을 쥔 모습으로 수정되었다.[]


방송은 16:9 와이드스크린이었으나 DVD, 블루레이에서는 4:3 화면비로 수록되었다. 마인부우편은 DVD, 블루레이 모두 16:9로 수록되었다. 대체적으로 원화인 4:3 화면비로 실은 쪽이 더 보기 좋다.

 

 

애니 인기

2009년, 20년 만에 리마스터 되어 4월 5일 첫화가 방영되었는데, 시청률은 11.8%. 그 후로는 대략 8~10%의 애니메이션치고 매우 높은 시청률을 오갔다.[]

하지만 카이는 시청률과는 별개로 반다이의 관련 상품이 잘 팔리지 않았기 때문에 드래곤볼 IP의 매출량은 크게 저조했고 이 결과, 결국 인조인간 편을 끝으로 종영하였고 이후 나중에서야 마인 부우 편이 방영되었다.

Z의 재편집본이라는 걸 모르는 사람들이 그림체가 구리다는 등의 악평을 하기도 한다. 심각하기 이전에 새로 그린 게 아니라 일종의 편집분 재방송. 근데 그게 당연한 게 오프닝과 엔딩은 HD화에 걸맞게 새로 만들었는데 바꿨는데 정작 오프닝이 끝나고 시작되는 본편은 예전에 만들었던 거에 위 아래를 잘라 16:9를 만들고 화질을 HD화 시키면서 색만 바꾼 거뿐이니 예전 드래곤볼 애니메이션을 모르는 사람이 보면 당연히 낚인다. 참고로 마인 부우 편은 Z의 애니 오리지널 씬들을 거의 그대로 놔뒀다.

 

 

한국방영

국내에서는 대원방송의 애니원에서 2010년 12월 24일 오후 9시부터 방영을 시작했다. 번역은 투니판 Z와 GT를 맡던 강윤미가 꿰찼다가 2기는 조희영, 3기는 이선희로 각각 변경됐으며, 연출은 곽영재 PD, 조연출은 오경석 PD(3기)가 각각 맡았다.

728x90
반응형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밤의 얏타맨 애니소개  (0) 2022.05.30
앱솔루트 듀오 애니소개  (0) 2022.05.29
Go 프린세스 프리큐어 애니소개  (0) 2022.05.27
해피니스 프리큐어 애니소개  (0) 2022.05.26
롤링 걸즈 애니소개  (0) 2022.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