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서스펜스 추리 만화. 스토리는 아마기 세이마루, 카나리 요자부로[], 작화는 사토 후미야가 담당했다.
코단샤의 주간 소년 매거진에서 1992년부터 연재되고 있으며 2022년에 시리즈 연재 30주년을 맞았다.원래 제목은 '킨다이치 소년의 사건부(金田一少年キンダイチしょうねんの事件簿じけんぼ)'.
주인공은 평상시에는 허당에 호색한이지만 매우 올곧은 성품에 가공할 두뇌인 아이큐 180 김전일, 일본 여기저기에서 마주치는 난해한 살인사건을 명탐정이었던 할아버지의 이름과 명예를 걸고 수수께끼를 모두 풀어 사람들을 모아 범인이 이 안에 있다는 것을 밝히고 범인을 잡는 내용이다. 할아버지의 명예를 거는 점에 대해 할아버지 이름을 팔아먹는 것이냐고 농담조로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지만, 명탐정이라 불린 할아버지처럼 범인을 절대 놓치지 않겠다는 김전일의 자기 다짐이자 소신에 더 가깝다.
2018년 1월부터 김전일이 성인(37세)이 된 후의 사건들을 그리는 후속작이 연재된다. 제목은 김전일 37세의 사건부.
만화 작가진
김전일의 작가로 카나리 요자부로, 사토 후미야, 아마기 세이마루가 알려져 있는데 최초 기안자는 카나리 요자부로라고 한다. 스토리는 카나리 요자부로와 당시 소년 매거진(김전일 연재 잡지) 김전일 담당 편집자였던 키바야시, 토마루 등이 함께 짰다고 한다. 하지만 편집자들은 원칙적으로 작품 활동을 할 수 없어서 이름을 쓰지 않았다고 한다.
아마기 세이마루의 본명은 키바야시 신으로 김전일 후기 만화에 나오는 안경끼고 턱수염 기른 사람 = A.K.A. 아마기 세이마루(김전일, 리모트, 탐정학원 Q)=아기 타다시A(사이코 닥터 카이쿄오스케, 신의 물방울. 참고로 아기 타다시 B는 키바야시 신의 누나)=안도 유마(사이코매트러 에지, 도쿄 80's, 쿠니미츠의 정치)=아오키 유야(겟 백커스)=아리모리 조지(아소봇 오공). 더 자세한 내용은 키바야시 신 문서 참고.
토마루의 본명은 토마루 나오후미, 김전일 후기 만화에 가끔 나오는 안경 끼고 입이 ◇ 모양인 사람, 현재 애프터눈 편집자, 동경대 출신이라고 한다.
은막의 살인귀를 끝으로 카나리 요자부로가 다른 작품들을 쓰고 싶다며 김전일 작가진에서 탈퇴하자 키바야시가 매거진 편집부에서 탈퇴한 뒤 '아마기 세이마루'라는 필명으로 원작자를 맡고 있다.
애니 줄거리
명탐정 킨다이치 코스케의 피를 이어받은 김전일은 소꿉친구 나나세 미유키의 부탁으로 연극부 합숙에 참가하게 된다. 그러나 그들의 합숙소, 외딴 섬의 호텔 '오페라 극장'에서는 무서운 사건이 김전일 일행을 기다리고 있었다….
연극부의 공연 '오페라의 유령'을 모방한 듯 벌어지는 처참한 연쇄 살인사건. 첫 번째 살인 이후, 자취를 감춘 의문의 사나이 '카게츠'. 그리고 부원들의 마음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는 여자부원 '츠키시마 후유코'의 자살.
김전일은 과연 이 참극의 진상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인가?!
애니 인기
2019년에 시리즈 누계 1억 부 돌파한 기록적인 히트작이다.[] 또한 주간 소년 매거진과 코단샤[] 연재 만화 최초의 1억부 돌파 만화이기도 하다. 인기에 힘입어 애니메이션, 소설, 실사 드라마[], 영화, 게임 등 만화 외의 미디어로도 전개된 역대급으로 히트한 일본 만화 중 하나이며 지금도 추리물 중에선 명탐정 코난과 함께 독보적인 인기를 누리는 작품이다.[]
특히 만화계에서 추리물을 주류로 만든 작품[]이기도 하다. 이전에도 철인 28호같은 탐정물이 있었지만[] 본격적으로 장르가 활성화된 기점은 김전일이다. 명탐정 코난조차 주간 소년 선데이가 당시 경쟁사였던 주간 소년 매거진[]의 김전일의 인기에 편승하려고 기획한 작품이다.[] 인기 자체는 이후 코난이 더 앞서게 되었지만[ 김전일도 추리만화 역사상 두 번째에 해당하는 히트작 시리즈로서 장기집권하고 있다. 이후로도 추리만화 붐이 꺼지고도 살아남은 장기연재작은 김전일을 제외하면 명탐정 코난, 카토 모토히로의 QED/CMB 시리즈 정도밖에 없다.
또 주간 소년 매거진 전성기의 일등공신이다. 1990년대 이 잡지의 간판만화 였는데 당시 점프는 잡지 발행부수가 저하되기 시작했는데 매거진은 창립 이후 발행 부수 최고 기록까지 세울 정도로 발행 부수가 증가했다. 그리고 본작은 1995~1996년에 소년 점프 만화들까지 눌러버리고 초판 발행 부수 1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김전일 시즌1의 연재가 끝난 뒤 매거진은 판매 부수 하락을 겪고 1년 뒤에는 다시 점프에게 1위 자리를 내준다.
인물 간의 개성이 뚜렷하고, 다른 추리만화에 비해 각양각색의 수준 높은 범행 트릭이 등장하는 덕분에 추리 만화로서 높은 평가를 받는 작품이고, 이 만화에 나온 연출이나 구성은 수많은 작품에서 오마주가 될 정도이다. 추리물이 갖추어야할 요소들인 트릭, 설득력 있는 동기, 용의자들의 비중 분배, 독자들도 추리가 가능하게 할 것 모두가 매우 뛰어나며 매력적인 레귤러 캐릭터들을 넣어 작품성과 대중성 모두를 손에 넣었다. 같은 장르로 자주 비교가 되는 명탐정 코난은 인기는 엄청나지만 작품 평가는 캐릭터를 제외하면 추리물로서는 바닥을 치고[], 탐정학원Q의 경우 인기와 평가 모두 적당히 좋은 편이며, 증명종료는 지속적으로 좋은 평가를 얻고 있지만 인기와 인지도면에서는 코난과 김전일에 한참 못미치며 탐정학원Q에 비해서도 훨씬 떨어진다. 최소한 추리 만화에서는 인기와 작품성을 모두 잡은 김전일 이상의 작품이 전무하다.
애니메이션
일본의 서스펜스 추리 만화 "소년탐정 김전일(일본명 킨다이치 소년의 사건부(金田一少年の事件簿))"의 애니판.
제작사는 전부 토에이 애니메이션. 감독은 OAD와 TV 스페셜판을 제외하고 전부 니시오 다이스케. R는 츠치다 유타카, R 2기 이케다 요코. 1996년/1999년에 만들어진 2개의 극장판, 1997년 4월 7일부터 2000년 9월 11일까지 방영된 전 148화(+23.5화 SP), 2014년에 방영된 리턴즈 전 25화로 방송한 TV 시리즈 및 2015년에서 2016년에 걸쳐 방영한 리턴즈 2기 전 22화(+12.5화 SP), 2007년에 제작된 2개의 스페셜판이 있다. 또한 2012년 말에서 2013년 초에 걸쳐 단행본 한정판에 부록으로 수록된 20주년 기념 OAD가 나오기도 했다.
애니 원작과 차이점
에피소드 순서가 원작과 상당히 다르다. 예를 들면 최초 사건이자 주인공들이 첫 등장하는 오페라 극장 살인사건이 애니메이션에서는 21~23화에 배당돼 있다. TV 시리즈 첫 에피소드는 학원 7대 불가사의 살인사건부터 시작했으며 아케치 형사와 처음 만난 에피소드가 유키야샤 전설 살인사건이 아닌 밀랍인형성 살인사건이다. 사실 추리를 제외하면 작품의 인간 관계 자체가 워낙 거기서 거기라 순서에 개의치 않고 봐도 거의 상관이 없는 수준이다.
원작의 경우 상당히 수위가 높은 편이여서 신체 부위, 전라 노출도 많고, 무엇보다 피살자의 시신 상태를 거의 여과없이 직접적으로 묘사하는 등 잔인한 장면이 많지만 애니메이션은 PG12로 방송하기위해 잔인한 장면은 거의 다 수정되거나 가려지고, 노출씬도 대부분 삭제되었다. 순간 소실의 수수께끼에서 김전일이 가운데 손가락을 들며 욕을 하는 부분 역시 검지 손가락으로 변경되었다.
원작에 비해 잔혹성이나 선정성이 많이 순화되긴 했지만, 동기의 비참함이나 음울한 분위기 등은 그래도 잘 살린 편이며 원작 내용의 문제점을 수정하여 개선한 전개도 꽤 있고, 감동 연출을 더욱 강화한 부분도 많다. 다만 심의 때문인지 교사와 학생의 남녀관계에 관한 내용은 얄짤없이 모든 내용이 잘리거나 수정되었다. 팬들에게 인기가 많은 이진칸촌 살인사건이나 자살 학원 살인사건은 둘다 다른 이유들로도 애니메이션화하기 어려운 에피소드들이긴 하지만, 모두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스토리의 가장 핵심에 있는 사건들인데 아예 애니화되지 않았다. 이외의 사건에서도 교사와 학생의 남녀관계에 대한 내용은 전부 수정되어서 애니메이션에서는 그런 커플은 등장하지 않는다. 그나마 등장하는 건 고등학교 졸업 후에 교사와 약혼사이가 되었다는 전뇌산장 살인사건 정도.
각각의 에피소드 내에서 딱히 없어도 스토리 진행에 무방한 인물, 필요치 않은 관계 설정이나 인물의 내력, 상황, 후일담, 개그씬 등은 칼같이 삭제해버렸다. 덕분에 원작과 비교하면 많은 차이가 존재하고 상당히 압축이 심하다.[] 특히 24화부터 한 사건당 4화 구성을 기본으로 하기 이전인 초창기에는 죄다 3화 구성이였던지라 엄청난 급전개가 펼쳐졌다.
이진칸 호텔 살인사건의 사키 류타처럼 원작에서 죽었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죽지 않는 경우도 꽤 많다. 또한 특정 인물의 성품이나 행동거지가 변경되어, 원작에선 어느 정도 양심의 소유자, 선인이었던 인물들이 완연한 악인이나 불량자로 변경된다든지, 그로 인해 원작에선 생존자였지만 피살자로 변경된다든지 하는 차이가 존재한다.[]
오페라 극장 살인사건, 사신 병원 살인사건, 살육의 딥 블루(극장판)과 같이 범인이 아예 바뀌는 경우도 존재한다.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레이브 비츠 애니소개 (0) | 2022.07.31 |
---|---|
오와리모노가타리 애니소개 (0) | 2022.07.30 |
K 애니소개 (0) | 2022.07.28 |
노라가미 ARAGOTO 애니소개 (0) | 2022.07.27 |
댄스 위드 데빌즈 애니소개 (0) | 2022.07.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