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D Gray man 애니소개

뤼케 2022. 9. 2. 21:09
728x90
반응형

2004년부터 소년 점프에서 권당 판매량이 100만부를 넘어설 정도로 인기리에 연재 중이었던 호시노 카츠라의 소년 만화. 하지만 중반부터 후술할 몇가지 이유로 인기가 급락했고 2009년부터는 점프 SQ에서 연재. 현재(2022년 기준)는 점프 SQ의 증간호 라인 계간지인 점프 SQ.RISE에서 연재 중이다.

전성기만 못하다고는 하나 아직도 단행본이 나오면 50만부 이상의 판매량을 보여주고 누계 2500만부를 돌파한 대 히트작이다. 특히 2010년 이전까지는 여성향 동인계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가진 작품이었다.

 

애니 줄거리

AKMA란 '기계'와 '영혼'과 '비극'을 재료로 탄생한 슬픈 악성 병기. 그 AKMA를 제조하여 세계의 종말을 도모하는 '천년백작'에 대항하며 신의 십자가를 왼손에 품은 엑소시스트 알렌. 그들의 싸움이 이제 막 시작된다!


배경은 한창 산업혁명이 일어나는 근대 19세기 말.[] '이노센스'라는 악마 대적 무기를 가진 전사 엑소시스트들이 악성 병기 '아쿠마(AKUMA)'[] 를 앞세운 노아의 일족 및 천년백작에 맞서 싸우는 이야기로 그 중에서도 이노센스의 왼손과 저주받은 왼쪽 눈을 가진 소년 알렌 워커를 중심으로 극이 진행된다.

본격 꿈도 희망도 없는 만화. 기본적으로 시리어스한 내용이라 개그성 요소가 나와도 절대 방심할 수 없다. 허나 그런 절망 속에서도 희망을 위해 앞으로 나아가는 등 소년만화의 클리셰를 제대로 살렸다는 평가가 오간다

 

애니메이션

애니 1기 평가

애니는 2006년 10월부터 TV 도쿄에서 방영되었으며 초반에 부족한 심리묘사와 전개를 보완해주는 등[] 여러모로 호평이 잇따랐다. 허나 원작의 무지 느린 전개로 인해 26화를 기점으로 오리지널 스토리로 변환, 100화가 넘는 장기 애니화가 되었고 2008년 9월 종영했다.

대한민국에서는 애니맥스에서 방영되었는데 애니맥스답게 성우 캐스팅이 엉망인 편이었다.[] 중복 캐스팅이 너무 많았다는 것도 아쉬운 점. 그런데 정작 같은 방송국에서 같은 시기에 방영한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더빙판보다는 성우 갤러리에서의 언급이 비교적 적다.

 

이전 TVA의 방영 10주년이 되는 기념으로 2015년 12월 20일 '점프 페스타 2016'에서 신 시리즈 제작을 발표하였다. 감독은 아시노 요시하루, 캐릭터 디자인은 카바시마 요스케. 리메이크가 아니라 지난 시리즈에 이어서 스토리가 진행되었다.[9] 주된 에피소드는 알마 카르마편.
2016년 7월 4일부터 TV 도쿄 등의 방송사에서 방영되었고 일본서의 방영 시간대는 월요일 25:35(익일 1:35)였다.[10]

한국에서는 애니맥스가 이 시점에서 애니메이션 더빙을 영구 중지한 관계로 자막판만 방영되고 더빙 방영이 되지 않았다. 물론 미국에서는 한국과 달리 더빙으로 방영했지만...

상위 항목의 전 시리즈와 비교해 보면 대부분의 스태프가 바뀌었다. 이전 시리즈의 종영 후 시간이 많이 흘러 기존 스태프들이 모이기 쉽지 않았을 거라 짐작된다. 연임한 핵심 스태프는 디자인 워크스 담당의 모리키 야스히로, 편집 담당의 나가사카 토모키, 음악 담당의 와다 카오루 정도.

 

애니 2기 평가

상단 항목에 서술한 스태프, 성우 교체 등의 이유로 8년 전 종영했던 이전 시리즈와의 비교를 면치 못했고 결국 방영 전에 비해 현재는 일부 팬들을 제외한 상당수의 애니메이션 주 시청자들의 관심이 사그러진 상태이다. 솔직히 묻혔다 이전 TVA 때도 동화와 연출 면에서는 부족함이 드러났으나, 장기 방영작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퀄리티였다. 그러나 이번 시리즈는 1쿨 13화임에도 작화, 동화, 연출 면에서 개선된 점을 찾을 수 없었다. 또한 이전 시리즈의 장점 중 하나였던 다크 판타지에 걸맞은 어둡고 저채도인 색감마저도 쨍한 색채로 변화한 것도 단점으로 꼽힌다.

캐릭터 작화 면에서는 자칫 보면 소년 배틀물이 아니라 순정물로 여겨질 정도로 초롱초롱한 눈동자와 길고 뾰족한 코 등 최근 원작의 그림체에 충실하려는 걸 넘어서서 과장된 느낌이 없지 않았다. 그래도 이 작화가 안정된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조금 더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겠지만, 클로즈업 샷을 제외하고는 상당히 불안정한 작화를 보였다.(...)

그리고 캐릭터들의 감정 묘사가 장점 중 하나였던 이전 시리즈에 비해 해당 시리즈는 1쿨 분량에 최근 연재분까지 담으려는 제작진의 의도 때문인지 내용이 상당히 급전개로 흘러갔고, 이로 인해 장면이 뚝뚝 끊어져 감정선을 따라가기 애매했다는 평이 많다. 그런데 분량 조절 실패인지 12화는 오리지널 요소를 추가했다(!)

그렇지만 일부 캐스트의 호연기와 이전 시리즈의 OST 중 하나인 '라라의 자장가'를 변주하여 알마 편의 마무리 씬에 내보내는 등 장점도 어느 정도 찾아볼 수 있는 시리즈다. 이 점마저도 후반에 나타나서 묻혔다 애초에 팬들은 신 시리즈 애니화 자체도 감지덕지인 반응였으니...

728x90
반응형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어남자 애니소개  (0) 2022.09.04
터부 타투 애니소개  (0) 2022.09.03
달콤달콤 짜릿짜릿 애니소개  (0) 2022.09.01
단간론파 3 The End of 키보가미네 학원 애니소개  (0) 2022.08.31
orange 애니소개  (0) 2022.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