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3월의 라이온 애니소개

뤼케 2022. 10. 17. 17:27
728x90
반응형

일본의 만화. 원제는 《3月のライオン》.[ 작가는 《허니와 클로버》로 일약 유명 작가 반열에 오른 우미노 치카.

2011년 일본 만화대상, 2011년 코단샤 만화상 일반부문, 2014년 데즈카 오사무 문화상 만화부문 대상, 2021년 제24회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만화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애니 줄거리

도쿄 시타마치에서 혼자 사는 17세의 프로 쇼기(일본 장기) 기사 키리야마 레이. 하지만 그는 어린 시절 사고로 가족을 잃고, 깊은 고독을 안은 채 살아가는 소년이었다. 살아가기 위해 쇼기를 잡고, 그로 인해 다시 고뇌하는 그의 앞에 나타난 것은 아카리, 히나타, 모모 세 자매. 밝고 상냥한 그녀들과 접하는 동안 레이에게도 변화가 찾아온다.

17세의 고등학생 쇼기 기사 키리야마 레이는 음주 뺑소니 사고로 부모님과 여동생을 모두 잃은 상처를 극복하기도 전 욕심만 많은 고모[]로 인해 시설에 강제로 보내질 뻔하다가 할아버지의 반대와 제안으로 아버지의 지인 쇼기 기사 코다 부부의 양자가 되지만 이마저도 양부인 코다 씨를 제외한 그의 가족들의 방임과 냉대, 차별로 인해 눈칫밥만 잔뜩 먹으며 지낸 일로 내성적이고 고독을 찾아 나서는 아웃사이더이다.

부모의 죽음과 양부를 제외한 가족들의 차가운 냉대로 인해 어린시절부터 독립에 대하여 큰 고민을 하면서 독립을 하였지만 외로움을 참을 수 없던 날... 쇼기만이 인생의 전부였던 그에게 다가온 세 사람은 카와모토 가의 세 자매인 아카리, 히나타, 모모라는 세 명의 소녀들이다.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자신들을 자식취급도 하지 않고 도망간 아버지를 대신하여 외할아버지와 이모 밑에 자랐지만 구김살 없이 밝은 세 자매와의 일상을 통해 레이는 다시 가족의 정을 찾아나선다.


작가의 전작 《허니와 클로버》가 대학을 배경으로 한 20대 청년들의 청춘물이었다면, 본작은 10대 소년의 성장물에 가깝다. 교통 사고로 천애고아가 된 소년 기사 키리야마 레이가, 무수한 상처를 떠안고 고민하면서도 성장해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시리어스한 전개와 평범한 일상의 모습이 교차하며 담담하게 그려지고 있다. 그리고 주인공을 둘러싼 주변 인물들의 개별 에피소드 또한 뚜렷한 개성을 가지고 전반적인 스토리의 깊이를 더하는 군상극의 형태도 가미되어 있다.

쇼기를 잘 모르는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현역 프로 쇼기 기사인 센자키 마나부(先崎 学) 九단이[ 적은 칼럼이 단행본 중간중간에 실린다. 주요 쇼기 기전 / 프로 연구회 / 프로 기사들의 삶 같은 일반인들이 알기 어려운 쇼기계 정보를 알려준다. 단, 13권에는 센자키 九단이 우울증으로 7개월간 휴양을 하게 되어서 칼럼이 실려 있지 않다.

 

애니메이션

일본의 만화 3월의 라이온을 원작으로 하는 TV 애니메이션. 2016년 10월부터 방영했다. 시리즈당 총 2쿨, 각각 22화[1]으로 샤프트 제작, 감독 신보 아키유키. NHK 종합 전국 방송이자 분할 4쿨이다.

애니맥스 코리아가 2010년대 중반 들어서면서 한국어 더빙을 사실상 거의 포기하다시피 했기 때문에 현재까지는 우미노 치카 원작의 애니메이션 중에 유일하게 한국어 더빙이 이루어지지 않은 작품이다.

 

애니 평가

방영을 시작하고 난 후에는 상당한 명작이라는 평. 원작 그림체를 살린 작화가 중반에 들어선 이후에도 크게 무너지지 않고 유지되고 있으며, 원작을 충실하게 재현한다는 점이 원작 팬들의 호평을 얻었다. 지나가는 고양이들의 대사까지 성우들이 재현할 정도로 원작의 세세한 부분까지 애니에 반영하고 있다. 또한 주인공 키리야마 레이의 심리묘사도 영상의 특성을 잘 살려 구현했다는 평을 듣는다. 방영 중반을 지난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전체적으로 호평.

다만 샤프트 특유의 호불호를 가리는 평가도 있는데, 원작에 너무 충실한 나머지 다소 산만하다는 의견이 있다. 그리고 주인공의 심리묘사에 무게를 두는 대신 상대적으로 카와모토가 자매의 심리묘사는 다소 줄어든 것도 아쉬운 점으로 꼽힌다. 다만 이 부분은 애니화 분량이 주로 키리야마 레이 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에피소드 이기 때문에 카와모토가의 심리를 부각시키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그리고 상술한대로 상대적일뿐 주조연 임을 감안하면 원작반영이 많이된 케이스.

1기의 스토리는 주인공 키리야마 레이를 중심으로 흘러가지만, 2기는 카와모토 히나타의 정신적 성장과 키리야마의 주변 인물들의 심리를 다루면서 1기의 부족함을 충분히 채워주고 있다.

요약하자면 다소 산만한 원작과[] 샤프트 특유의 인상적인 연출에 취향은 갈리지만, 기본적으로 원작 재현이 잘되어 있고 일부 장면은 원작 초월이라고 평가 받는다. 샤프트의 안티가 많은 국내에서는 평가절하 당하는 면이 있지만, 그 외의 나라에선 평가가 높다.

그간 신작 애니메이션 방영에 유독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왔고, 그나마 조금씩 방영하는 애니메이션도 주로 NHK 교육(現 E테레)나 BS2(現 BS 프리미엄)에서 얻어와서 방영한 게 대부분이었던 NHK 종합의 기념비적인 첫 심야 애니메이션[]이자 NHK 전 채널을 통틀어 최초로 제작위원회 방식으로 제작된 심야 애니메이션이기도 하다.

추가적으로 일본 및 한국 학교에서 벌어지고 있는 집단 괴롭힘(왕따) 문제를 여러 시선에서 꽤나 진지하게 다루고 있는 몇 안되는 작품이다. 집단 괴롭힘을 당한 사람이 본다면 정말 공감할 만한 부분이 많다.

728x90
반응형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니토레 EX 애니소개  (0) 2022.10.19
마법소녀 육성계획 애니소개  (0) 2022.10.18
롱 라이더 스토리즈 애니소개  (0) 2022.10.14
블러디 보레스 애니소개  (0) 2022.10.13
클래시컬로이드 애니소개  (1) 2022.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