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혁명기 발브레이브 애니소개

뤼케 2023. 3. 15. 17:45
728x90
반응형

선라이즈 제작의 24부작 오리지널 거대로봇물 애니메이션이다. 공식 약칭은 'VVV'[]로, 대개 '브브브(ヴヴヴ)'라고 읽는다.

분할 2쿨 방영으로 기획되어 있으며, 전반 분량(1~12화[])에 해당하는 퍼스트 시즌이 2013년 4월 12일부터 6월 28일까지 마이니치 방송의 '아니메이즘' 시간대 제1부(매주 금요일 오전 1시 35분~2시 5분)에서 방영되었다. 이후 2013년 10월부터 12월까지 후반 1쿨 분량인 세컨드 시즌이 같은 시간대에서 방영되었다. 한국은 애니플러스에서 동시 자막 방영 중이다.

주제가 외의 사운드트랙, 삽입곡 등 작중 음악의 제작은 플라잉 독에서 담당하였다

 

혁명기 발브레이브 애니 줄거리

우주 도시 '다이슨 스피어'의 개발로 전 인구의 7할이 우주에서 거주하게 된 진력 71년.

군사 동맹에서 발전한 '도르시아 군사맹약연방(도르시아 군방)'과 무역협정의 확대로 형성된 '환대서양합중국(ARUS)' 두 세력이 양분하는 세계의 틈바구니 속에서 경제적 번영을 바탕으로 중립을 유지하던 소국 '지오르'는 갑작스런 도르시아군의 침공으로 전란을 겪게 된다.

평온한 일상을 빼앗긴 지오르의 소년 토키시마 하루토는 전장 속에서 수수께끼의 인간형 병기 '발브레이브 I'과 맞닥뜨리고 생각지도 못한 운명에 휩싸이게 되는데……

 

혁명기 발브레이브 애니 특징

스팀 보이, 가시나무왕, 프리덤, 보톰즈 파인더 등 3DCG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애니메이션들을 만든 선라이즈 네리마 스튜디오(구 오기쿠보 스튜디오)의 두 번째 정규 TV 시리즈 작품으로, 대부분의 메카닉 묘사나 전투에 스튜디오의 특기인 3DCG가 도입되어 있는 것이 특징. 물론 고품질의 야애니액션 작화로 유명한 쌍둥이 애니메이터 스즈키 타츠야와 타쿠야가 캐릭터/메카닉 애니메이션 디자이너 및 메인 작화감독으로 기용된만큼 2D 쪽으로도 제법 기합이 들어가 있다.

감독 마츠오 코우, 시리즈 구성 오코우치 이치로[], 음악의 센주 아키라[], 캐릭터 원안의 호시노 카츠라[]를 비롯해 전체적으로 호화로운 스태프 기용이 눈에 띄며, 특히 전격문고의 유명 라이트노벨 편집자 미키 카즈마와 만화 편집자 쿠마 타케시[6]가 부 시리즈 구성이라는 직책으로 기용되어 캐릭터 메이킹에 관여하는 것이 이목을 끌었다.

메카 애니의 최대 화두가 되는 메카닉 디자이너의 기용은 공모, 의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메인 메카닉 디자이너는 동시기 방영한 취성의 가르간티아에도 이름을 올리고 있는 니트로 플러스 소속의 메카닉 및 3DCGI 디자이너 이시와타 마코토로, 주역기들인 영장병기 발브레이브가 그의 디자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여러 유명작에 참여하여 이름을 떨친 베테랑들인 와시오 나오히로. 테라오카 켄지, 야나세 타카유키, 미야모토 타카시, 오카와라 쿠니오가 기용되었으며, 메카닉의 코디네이션은 기동전사 건담 UC의 설정협력 등을 맡은 세키니시 료지가 담당하였다.

메카 애니면서도 오컬트 분야에서 유명한 미와 키요무네(TRPG 룰북 제작, Fate 시리즈 일부 작품 및 TVA 렌탈 마법사의 마법 고증 등)가 고증을 맡고 있다는 것이 특이점이다.

성우진이 정말 엄청난 초호화 캐스팅으로, 오오사카 료타, 키무라 료헤이, 토마츠 하루카, 세토 아사미, 오노 유우키, 유우키 아오이, 나카무라 유이치, 후쿠야마 준, 미야노 마모루, 호소야 요시마사, 카야노 아이, 카지 유우키, 나미카와 다이스케, 코토부키 미나코, 토요사키 아키, 미즈키 나나, 오노 다이스케 등의 인기 유명 성우들 정모라는 말이 딱 어울릴 정도다.

 

혁명기 발브레이브 애니 설정

마기우스


진력(真暦, True Calendar)
혁명기 발브레이브에서 사용되는 기년법. 인류가 우주로 진출한 뒤 달에서 두차례의 전쟁이 벌어졌는데, 전쟁 후 이루어진 '고요의 바다 협정'에 의해 달이 중립지대로 지정된 년을 기준으로 삼는다. 혁명기 발브레이브 1화에서의 연도는 진력 71년.


제3은하제국력(第三銀河帝国暦, Galactic Calendar)
제3은하제국에서 사용하는 연력으로 7화와 12화 아방 때 언급되었다. 명칭이 길어서 직접 부를 때는 제3제국력이라고 줄여 부르는 듯. 이상하게도 진력 71년이 제3은하제국력 0년이다

 

혁명기 발브레이브 애니 평가

일단 특이한 점은 이 작품은 기본적으로 토미노 감독 애니메이션에 대한 오마주라는 것이다. 감독,각본,작화진의 상당 수가 토미노 요시유키의 후기작 (턴에이 건담, 킹게이너, Z건담 극장판) 등에 참여했던 젊은 멤버들로 대부분이 토미노 감독의 팬이기도 해서 이 작품에도 기동전사 건담이나 전설거신 이데온,성전사 단바인 등 토미노 작품의 오마주 요소가 다수 등장한다.[] 토미노 애니메이션 팬이라면 어느 정도는 즐기면서 볼 부분이 많다.

작화에 대해서는 걸출한 로봇 디자인에 화려한 전투 연출이 거의 매회 들어감으로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본 작품의 미사일 공격 연출은 이데온식 이타노 서커스[]를 사용하며 빔공격은 건담의 연출을 사용하고 있으며 부채꼴 파일럿 컷인 등 토미노 특유의 연출로 가득차있다. 로봇의 액션은 CG이지만 미사일과 빔,폭발 이팩트는 손그림으로 그려서 그 느낌을 살리려고 노력했다. 액션에 한해서는 선라이즈 로봇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최고 수준에 들어간다.[]

등장인물들의 대사의 일부가 어미를 제대로 말하지 않는다거나, 서로 자기 할 말만 한다거나 해서 알아듣기 힘들다고 비판받기도 했는데 각본가 오코우치 이치로의 평소 스타일은 아니며 이 역시 토미노 요시유키의 특유의 말투인 '토미노부시'를 의식적으로 노렸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식으로 매회 상당히 자극적인 전개를 시도하며 시청자를 사로잡았다. 너무 막장이라고 1기는 비판받기도 했지만 2기에서는 그래도 많이 자중했다는 평을 받았다. 결말까지는 호평하는 사람도 있었고 제대로 완결만 냈다면 평가 받을 수도 있는 중박 이상의 작품으로 남았을 것이다.

그러나 작품의 결말 이후에 나온 에필로그에 대해선 거센 비판이 많다. 갑자기 수백년 미래로 날아가서 쇼코가 내린 결정들은 시청자들 속을 뒤집어 놓았다.[]

1기의 경우 판매량도 나름대로 괜찮았으며 주제가는 홍백가합전에 출장하는 등 화제몰이를 했지만 결말이 난 이후로는 판매량도 추락하고 팬 사이에서도 다시는 꺼내지도 마라는 취급을 당하며 어둠으로 묻히게 되었다. 감독인 마츠오 코우는 기동전사 건담 썬더볼트로 재기하기 전까지 감독작을 맡지 못하게 되었으며 각본가인 오코우치 이치로도 루팡 3세 PART 5로 재기하기 전까지 뭘해도 욕을 먹는 등 후폭풍이 매우 컸다. 서브각본가인 쿠마가이 준도 한참동안 졸작만 내놨으나 쇼와 겐로쿠 라쿠고 심중으로 재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