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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략 오징어 소녀 애니소개

뤼케 2023. 8. 18.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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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일상을 배경으로 한 모에계 옴니버스 개그 만화. 작가는 안베 마사히로

 

침략! 오징어 소녀는 2011년 1월부터 3월까지 방영된 일본의 애니메이션 시리즈입니다. 이 작품은 2010년부터 연재된 동명의 만화를 원작으로 하고 있습니다. 침략! 오징어 소녀는 바닷속의 오징어 소녀 '사쿠라 코이치'가 지구를 침략하기 위해 상륙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입니다.

사쿠라 코이치는 지구인과는 다른 독특한 외모와 행동으로 인해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습니다. 하지만 사쿠라는 지구를 침략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그저 지구의 문화와 사람들을 경험하고 싶어합니다. 사쿠라는 지구인 친구들과 함께 학교에 다니고,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지구에 대한 이해를 넓혀갑니다.

침략! 오징어 소녀는 유쾌하고 재미있는 코미디 애니메이션이지만, 그 속에는 인간과 자연의 공존, 환경 문제, 그리고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따뜻한 시선이 담겨 있습니다. 이 작품은 2011년 제13회 문화청 미디어예술제 애니메이션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침략! 오징어 소녀는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애니메이션입니다. 이 작품은 유쾌한 웃음과 따뜻한 감동을 선사하며, 지구와 자연에 대한 사랑을 일깨워줍니다.

침략 오징어 소녀 애니 줄거리

심해에 살던 오징어 소녀는 인간들이 바다를 더럽히는 걸 더는 참지 못하고, 지구 침략 및 인류 정복을 위해 심해에서 바닷가로 나온다.

먼저 침략 거점으로 목표한 곳은 마침 바닷가 근처에 세워져 있던 '바다의 집-레몬'.[3]

기세 등등하게 바다의 집-레몬으로 쳐들어간 오징어 소녀이지만... 때마침 레몬을 운영 중인 아이자와 자매에게 붙들리질 않나, 바다의 집 벽면을 박살낸 죄로 빚까지 지게 되며, 결과적으로 오징어 소녀는 벽 수리비를 청산하기 위해 레몬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게 되는데......

 

침략 오징어 소녀 애니 특징

미지의 어딘가에서 인간이 아닌 존재가 등장한다는 클리셰를 주제로 한 작품이며, 침략이라는 소재에 의해 개구리 중사 케로로와 비교가 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말로는 침략을 하겠다면서 실제로는 안 한다는 점도 같다 예컨대 한국판 뉴타입 8월호의 국내방영 관련 기사에서 익명의 투고자 K가 오징어 소녀에게 침략 조언을 하는 기사가 있다. 케로로가 퍼렁별 정복을 내세운 채 우주적인 기술을 사용하다가 시행착오를 거듭하는 내용이라면, 침략! 오징어 소녀는 인간 세계에 관한 상식에 대해 전혀 모르는 오징어 소녀가 여러 상식들과 대치하면서 벌어지는 소소한 일상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애니메이션 방영 이전까지 마이너 작품이었던 개구리 중사 케로로에 비하면, 이 쪽은 주간 연재작이라 인지도는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한다. 그런데 사실 소년 챔피언이 주간만화지 치고는 마이너축에 속하는지라...

한때 사자에상 시공으로 여겨지기도 했지만 1권 시점이 여름이 막 시작될 무렵이었고, 22권에서 여름이 끝나면서 완결된다. 전체 시간 경과가 딱 여름 계절 분량. 단행본의 컬러 에피소드에 각각 가을, 봄, 5월, 할로윈, 크리스마스 등을 다룬 짤막한 에피소드가 수록되기는 했지만 본편과는 무관하다고 할 수 있다.

 

침략 오징어 소녀 애니메이션

디오미디어에서 애니메이션화. 감독은 미즈시마 츠토무. 캐릭터 디자인은 이시카와 마사카즈.

2010년 10월 4일 26시부터 방송을 개시했다. 참고로 만화책의 남색 로고와는 달리, '침략! 오징어 소녀' 로고의 'イカ娘'가 푸른색이다.

웹 라디오인 <이카스라디오(イカすラジオ)>도 시동. 퍼스널리티는 오징어 소녀 역의 카네모토 히사코이다. #공식 팬 페이지의 라디오 페이지

원작 만화보다는 애니메이션이 호평인 것을 알 수 있다. 단순히 등장인물들이 말하고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이라서 낫다는 건 절대 아니다. 원작은 내용이 기승전결에서 '기승전'까지는 볼만한데 '결'이 오징어처럼 흐물흐물한 경우가 많다. 애니판은 여러가지 수정이 가해져서 기본적으로 원작의 내용을 베이스로 하되 거기에 살을 붙이면서 애니메이션으로 각색했는데 말 그대로 한 화 한 화 속이 꽉 차 있다. 원작의 에피소드들의 차례가 섞여있고 두 편의 에피소드를 하나로 합병한다던지 또 다른 장면을 추가해 원작을 그냥 애니메이션화 시킨 것이 아닌 아예 전개를 재구성해놓았다. 즉, 일종의 리믹스라고 할 수 있겠다. 일상파트와 개그파트의 구성이 절묘하며, 각각의 등장인물들도 적절하게 비중을 주어 완급조절이 뛰어난편이다. 물론 초중반에 늘어지는 부분이 없지는 않고 설정이 이상하게 바뀐다던지 하는 부분 등[] 원작만큼 흐물흐물하지는 않게 되었지만 여전히 어딘가 부족하지만 이 부분은 옴니버스식 일상 개그물이라는 걸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감안할 수 있는 부분도 있다.

이 애니메이션을 감독한 미즈시마 츠토무 감독은 이미 개그 애니메이션 쪽으로는 정평이 나 있었다.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중 가장 명작이라고 하는 <어른제국의 역습>, <태풍을 부르는 장엄한 전설의 전투>을 연출했고, 투니버스에도 나온 바 있던 <정글은 언제나 맑음 뒤 흐림>을 감독한 바 있었다. 애니메이션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같은 시기에 방영됐던 다른 애니메이션에 비해 저예산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런 환경에서 그런 정도의 작품을 뽑아낸 것을 보면 감독의 기량이 애니메이션에서 얼마나 높은 역할을 차지하는지 잘 알 수 있다.

감독의 역량이 가장 잘 드러난 각색은 5화와 마지막화이다. 5화에서 나왔던 미니 오징어 소녀는 원작에서 그냥 잠깐 쉬어가기 식으로 그린 짧은 단편이었는데, 애니메이션에서는 모에함과 작은 감동을 버무려놨다. 원작의 내용을 각색한 1기 마지막화는 대체로 대호평이다. 예상치도 못한 뭉클한 내용에 극장판처럼 알뜰한 구성이 한몫한 것이다.

일본의 애니메이션 평론가 중 가장 영향력이 큰 히카와 류스케가 극찬하기도 했다. 원래 미소녀 일상물 애니메이션은 별로 안 좋은 사람인데 이례적인 호평이었다. 그만큼 잘만든 작품이고 드라마가 담겨있었다고 할 수 있다.

판매량도 평균 7300장으로, 꽤 괜찮게 나왔다.

방영당시 인기가 엄청나서 당시 국내 애니메이션 관련 커뮤니티나 카페, 블로그등에 어딜가도 오징어 소녀만 보이고, 오징어 소녀 이야기만 나왔었기 때문에 인터넷이 오징어 소녀에게 침략 당해서 장악당했다는 말이 자주 나왔었다.

미국에서도 2011년 9월 27일. NIS AMERICA에서 현지 성우들로 영어 더빙되어 북미에도 방영되었다

 

침략 오징어 소녀 애니2기


애니메이션 1기 방송 종료 후에도 계속된 인기에 힘입어 2기가 제작되었다. 방영은 2011년 4분기지만, 놀랍게도 9월 27일부터 방영이 시작되는 바람에 4분기작 중에는 꽤 일찍 스타트를 끊는다. 최속 방송사는 1기와 동일하다.

감독은 전작에서 연출을 담당하던 야마모토 야스타카로 바뀌고 미즈시마 츠토무는 총감독만 맡게 되었다.

2기의 타이틀은 1기와는 다르게 '침략!'의 뒤에 ?를 붙인다. 그래서인지 읽는 억양도 달라졌다. 각 에피소드 제목을 표시하는 방법에서 변화가 생겨, 1기에는 글자가 바다 위로 솟아올랐으나 2기에서는 반대로 바다 밑으로 떨어지게 되었다. 이 방식은 OVA에서도 이어진다.

1기에서는 오프닝이 끝나면 우측 하단에 海の家れもん이라고 나왔지만 2기에서는 海の家れもん 2호점이라고 나온다.

2기로 오면서 작화를 비롯해 전체적으로 미세하게 좋아졌다. 1기부터 그리 나쁜 편이 아니었기에 눈에 띄게 큰 변화는 없지만 애니메이션을 많이 봤다는 사람들은 모를 리가 없는, 여러 발전이 꽤 있으나... 1기와는 달리 원작의 개그를 못 살린 에피소드가 대다수이며, 억지 감동만 늘어서 전작 만큼의 히트를 치지 못했다.

BD 판매량은 1기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3300여 장 정도로 그쳤다.

3기는 2018년 시점까지 나오지 않고 있으며, 그 이유는 BD 판매량이 부진했고 굿즈 등의 판매량이 적었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2017년 10월 20일, 무려 6년 만에 북미판 2기가 발표되었다. 다만, 북미 배급사가 센타이 필름웍스로 변경되었는데, #. 오징어 소녀를 맡던 크리스틴 마리 카바노스를 제외한 모든 배역들의 성우진들이 교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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