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흑신 애니소개

뤼케 2023. 10. 20. 18:26
728x90
반응형

임달영이 스토리를, 박성우가 작화를 담당한 만화. 나우에 이어 발매됐다.

애니메이션 방영 이후 인기가 급등한 뱀부 블레이드에 이어 잡지 내 넘버2를 굳건히 고수했다.

 

흑신 애니 줄거리

이 세상에 인간은 모두 도플라이너로서 존재한다. 하나의 테라를 각기 다른 양으로 공유하며... 그들 중 2인 이상이 서로를 목격하면, 둘은 소멸한다.

순리에 어긋나지 못하게 하는 것. 공존균형이 지구가 정한 그 법칙에 따라, 3인 중 1이 남고 살아남은 1은 소멸된 2인의 모든 테라를 가져 루트가 된다.

하지만... 오랜 시간이 흐르며 이 지구에 3인이 아닌 숫자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4인... 또는 2인의 도플라이너... 이들은 서로가 목격하여 소멸해도 1을 남길 수 없기 때문에 불완전한 숫자로 존재했다.

따라서 지구는 이 불완전한 1을 제거하기 위해... 천적을 탄생시켰다. 그들은 불완전한 숫자의 인간을 압도적으로 제지할 수 있도록 인간보다 월등히 강한 신체 능력, 생명력, 적응력을 지닌- 전혀 별개의 포유류로 탄생되었다.

그런 그들을 과거의 사람들은 원신령(元神靈)이라고 불렀다.

 

흑신 애니메이션

일본의 만화 흑신을 원작으로 하는 TV 애니메이션.

선라이즈에서 애니화 제안이 들어와, 2008년 말 《흑신》의 애니메이션화를 발표했다. 감독은 코바야시 츠네오, 캐릭터 디자인은 니시무라 히로유키로 선라이즈에서 제작했지만 감독 인맥으로 아세아당 출신 인물들이 많이 와서 핵심 제작진을 맡았다. 스모모모모모모 ~지상 최강의 신부~로 물꼬를 연 이후 이후 영 간간 작품의 애니메이션화가 유행처럼 번졌는데, 흑신이 상당히 늦게 애니메이션화가 이루어진 것에 의아하게 생각하는 독자도 많았다.

애니메이션 최초로 대한민국과 일본, 미국에 동시 방영하였다. 일본에서는 TV 아사히가 2009년 1월 8일 심야 26시 40분(실제 시각 2009년 1월 9일 새벽 2시 40분)에 먼저 방영을 시작하여, 대한민국에서는 단행본 발행 출판사 대원씨아이와 같은 계열에 있는 애니박스를 통해 2009년 1월 9일 밤 10시부터, 미국에서는 이메진아시안 TV를 통해 2009년 1월 9일 저녁 8시(한국 시각 2009년 1월 10일 오전 10시)부터 방영하였다.

가끔 애니메이션화된 흑신을 한국 애니라고 하고 다니는 사람이 있는데, 원작자인 임달영만 제외하면 제작사도 감독도 주요제작진이 전부 일본인으로 이루어진 엄연한 일본 애니이다.[] 참고로 일본에선 흑신을 '쿠로카미'라 부른다고 한다.

북미판의 경우, 분명 TV 방영까지 했는데 DVD에는 영어 더빙이 없어서 까였다. 블루레이에는 영어 더빙이 추가된 모양.

사족으로 굳이 둘 다 감상하고 싶다면 이 애니판을 본 다음 원작만화책을 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유는 애니판 오리지널 스토리 전개가 상당히 비장미 넘치며 이성적으로 흘러가기 때문이다.

 

흑신 애니 원작과의 차이점

도플라이너 시스템이 애초에 루트-서브로 정해져 있고, 루트와 서브가 만나면 서브만 죽게 된다.


계약의 경우 원작에서는 신체의 일부를 교환하는 것이지만 애니에서는 심장을 교환하는 것 뿐이다.


이부키 케이타는 애니에서는 고등학생으로 나오는 데다 서브로 나온다.


하위 원신령은 초월기(익시드)를 쓸 수 없다.


원신령은 루트외의 인간과 계약을 맺는게 금기시 되어있다. 만일 금기를 어기게 되면 서브인 인간은 노화가 남들보다 빠르게 진행되어 죽어간다.


호죠 미카미는 사노 아카네를 잡으라는 중국상인의 의뢰를 받지만 애니에서는 쿠로를 잡으라는 의뢰를 받는다. 그리고 의뢰자도 다르다.


애니에서 나무는 단순히 지나가던 기록자로 나오는데다 정화된 곳에서 살고 있다. 물론 일본으로 오는 데까지 고생을 하긴 했지만...


쿠로는 원작에서 복싱을 배웠지만 애니에서는 사자신 일족의 격투를 쓰고 있다.


중간중간 케이타가 도시에 와서 적응 못하는 쿠로의 멍청함[] 별로 못 이겨 타박하며 혼내거나 훈수를 주며 타박하는 모습이 보이나 애니판에선 이런부분들이 아예 없거나 대폭 뭉터기로 짤려나가 버렸다.


원작에 비해 졸개 간부들의 전투력 묘사가 낮아졌다. 익시드가 한정되어있던 애니와는 달리 하급 원신령이하도 포함해 아무나 익시드를 쓸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나 어째서인지 유독 애니판만 약한면모를 보이는 모습이 더 많은지라... 


초반에 등장한 하급 원신령인 세이지의 부하들이 애니판에서는 그냥 싱크로도 안한 쿠로가 두들겨패는 샌드백 겉절이 조연들이었던 것들이 원작에선 익시드를 쓴다. 1화에서 애니판에서 쿠로랑 싸우다 퇴장당해 볼일 다 본 수하중 1명인 방망이 부하가 라면가게를 기습해 당하나 싶더니 쿠로를 겨냥해 익시드를 쓰다 되려 케이타의 팔을 잘라버리는 장면은 그야말로 공포. 게다가 원작 만화책 1권 시작하자마자 이 방망이 부하는 두건 부하와 함께 쿠로와 2차전도 벌인다. 당연하지만 두건도 익시드를 쓴다. 다만 아이러니하게도 사실상 작중 익시드기술이란 것을 처음 선보인 인물들. 게다가 애니판과는 달리 단 2명으로도 싱크로 한 상태인 쿠로를 신나게 두들겨 팼다.(물론 쿠로 본인이 싱크로에 적응 못 한 것도 있겠지만은...)


히요우는 애니판에선 초면에 쿠로한테 덤비다 물러난 뒤 나중에 어느 외딴 섬에서 시노부가 케이타의 발을 묶어뒀다고 전투 중에 여유부리다 얼마 안 가 쿠로에게 두들겨 맞고 나가 떨어진다. 이때 덤으로 애니판 오리지널 캐릭터인 '쿠라키 다이치'한테 하극상을 당하고 만다. 하지만 이것과 대비되게 원작에선 아예 한 세력을 다루고 있는데다 여기저기서 관리하는 각각의 4개의 호텔건물에서 수백명의 서브들을 키우고 있었고, 이를 관리하는 수백명의 보디가드들과 자기아래의 직속간부를 한 명 두고있고 영석으로 비중을 장기간이나 잡아먹는 정신나간 계획을 벌이고 힘도 애니판 이상으로 강하다. 게다가 쿠로에게 그 히요우가 쓰러진다 하더라도 그 배후엔 4개 세력의 사천왕이 대기하고 있었다.


슈나이더의 사망 뒤 만난 엑셀 & 미카미를 습격한 카이온지 그룹 간부는 이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던 애니판 외전에선 미카미에게 고작 한 방(...) 맞고 나가떨어지는 익시드로 불 발사하던 약골 남자 간부로 이후 이들과 같이온 보디가드들은... 다만 원작에선 익시드로 부채기술을 써서 고전시키는 강력한 여간부인데다 이쪽은 거의 엑셀이 미카미에게 계약하기 전까진 그야말로 상황을 죽이기 직전까지 몰아붙였여서 더 대비된다.


후반부 부턴 간부들이 너도나도 할 거 없이 그냥 나가떨어지는 졸개들로 전락했다. 고작 몇 방 맞고 나가떨어지는 최약체인 걸 보면 카이온지 그룹은 레이신이 가고 사후부턴 그야말로 인재부족인셈. 게다가 이 간부계열 중 특히 아라기는 이 계열의 대표주자. 애니판 후반쯤에 등장해 오리지널 악당들이 진신 힘 노리는 와중에 뜬금없이 등장해 쿠로를 쓰러뜨리려는 상황에서 기가에그제 한 방 맞고 나가 떨어지는 듣보잡 삼류 악당A인 줄 알았던 놈이 원작에서 알고 보니..

 

흑신 애니 평가

애니메이션은 전 23화로 종영했지만, 세계관과 캐릭터만 차용한 오리지널 스토리였다. 원작 팬들은 초반부도 괜찮으나 오리지널 스토리에 접어드는 13화부터도 흥미가 깊었다고 한다. 한편 원작을 보지 않고 애니메이션만 본 시청자들에게는 명작이라는 평가가 대다수이다. 설정과 스토리의 변경 때문에 색다른 맛을 볼수 있어서 대부분 좋아했다. 실력있는 연출가와 애니메이터도 다수 참여해서 액션 작화가 좋아 작화 매니아들도 비운의 명작으로 고평가한다. 서양에서도 매니아가 꽤 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흥행에 실패해 코바야시 츠네오 감독은 이후로 한동안 감독 일을 전혀 맡지 못했고 한국인 원작의 애니메이션을 만들면 흥행에 도움이 안 된다는 통념이 생겨 2010년대 후반부터 일본 만화 원작이 부족해지는 사태가 벌어져 닥터 스톤, 프리징, 신암행어사, 혈액형에 관한 간단한 고찰, 마사무네의 리벤지[5], 거충열도[6], 살아남기 지오 시리즈, 백 스트리트 걸스, 신의 탑, 갓 오브 하이스쿨, 노블레스, 나 혼자만 레벨업, 그녀가 공작저로 가야 했던 사정, 외과의사 엘리제, 귀환자의 마법은 특별해야 합니다, 고수 같은 작품이 애니화되기 전까지는 일본에서 한국인 원작 만화의 애니화가 그다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한국에서도 원작과 다르다, 액션 작화가 나올 때 그림체가 무너진다는 이유로 [] 그다지 관심을 받지 못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