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청춘 돼지는 바니걸 선배의 꿈을 꾸지 않는다 애니소개

뤼케 2021. 8. 23. 11:53
728x90
반응형

일본의 라이트 노벨 시리즈. 작가는 카모시다 하지메, 삽화가는 미조구치 케이지. <사쿠라장의 애완 그녀> 콤비의 두번째 작품이다. 약칭은 일본에서는 아오부타, 한국에서는 청춘돼지

 

애니 줄거리

"바다와 하늘로 둘러싸인 마을에서 시작하는 우리들의 사랑 이야기."

얘, 키스할래? 그렇게 말하고 날 놀리는 그녀는, 얼마 후 내 앞에서 사라져버렸다.

도서관에 바니걸은 서식하지 않는다. 그 상식을 뒤엎고, 아즈사가와 사쿠타(梓川咲太)는 야생 바니걸을 만났다. 게다가 그녀는 그냥 바니걸이 아니다. 사쿠타의 고등학교 상급생이며, 활동중지 중인 인기 탤런트 사쿠라지마 마이(桜島麻衣) 선배였다.

며칠 전부터 그녀의 모습이 "주변 사람에게 보이지 않는다"는 현상이 일어나, 도서관에서 그 검증을 하고 있었다고 한다. 사쿠타는 마이를 돕는다는 명목으로 그녀와 친해지지만?

바다와 하늘로 둘러싸인 마을에서, 나와 그녀의 사랑에 얽힌 이야기가 시작된다.

 

애니 특징

남주인공 클리셰(둔감남)의 파괴
주인공인 사쿠타부터가 기존 클리셰에 반하는 성향을 갖고 있다. 대체로 이런 러브코미디물의 주인공은 둔감 속성이나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연애 진도가 진전되지 않아 막판에 고백하는 경우가 많거나, '지금의 관계가 망가지는 게 두려워서'라는 이유로 둔감한 척을 하거나 연애와 관련된 건 피하려 한다. 그러나 사쿠타는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는 이런 특징들을 가지고 있지 않다. 성적인 접근을 거부하지 않고 오히려 욕망에 충실해 주변 캐릭터들에게 반감을 살 정도며[3], 주변의 시선을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주변 분위기를 알고는 있지만 바꾸려는 시도 자체를 하지 않고 그저 무시하며 다른 사람으로부터 신뢰받는 것에도 부담감을 느끼지 않는다.


안정된 여주인공 단일화
히로인 라인이 마이를 중심으로 균형을 이루고 주인공인 사쿠타가 일편단심형이라 정실이 정해져 있어 여주 쟁탈전이 조성되지 않으며, 때문에 사쿠타가 다른 이성에게 접근하는 것이 문제되지 않는다. 단 쇼코와의 신경전은 표면적으로는 일반적인 러브코미디 장르의 히로인 쟁탈전의 양상을 보인다.[4] 이 부분은 클리셰를 깼다기보다는 2010년대 메인커플을 확고하게 정해놓고 새로운 러브코미디 기류의 선두주자격이었다고 보는게 맞다. 2010년대 초중반을 기점으로 청춘돼지 시리즈처럼 안정적인 커플링을 구축한 후 러브코미디 내용을 전개하는 작품이 많았기 때문.


스토리 소재에 과학(양자역학)을 접목
이야기의 주요 소재인 사춘기 증후군이 양자역학의 코펜하겐 해석과 다세계 해석에 기반해 설정되었다. 1권 슈뢰딩거의 고양이, 2권 라플라스의 악마, 3권과 4권 양자 텔레포테이션 등 비교적 유명한 과학 지식들이 나온다. 4권에서는 가을 바다가 생각보다 따뜻한 이유같은 해양학 비슷한 서술도 비교적 길게 나왔으며, 과학부인 후타바 리오가 과학에 문외한 사쿠타를 위해 쉽게 설명해줘 독자들도 얼추 이해된다.

다만 이론의 일부만 적당히 겉핥기식으로 따와서 사춘기 증후군에 갖다 붙이는 식으로 쓰이고 있어 수많은 오류를[5] 범하고 있기 때문에 본 작품에 등장하는 이론 설명이 실제 이론과 같다 생각하면 안 되며, 사춘기 증후군 자체가 과학 현상이 아니라 판타지 현상이다. 이 때문에 일부 매체에서는 이 작품의 장르를 판타지로 분류하기도 했다.


제목과 구성
각 권의 제목에 표지 모델의 히로인을 상징하는 문구가 들어가고 '꿈을 꾸지 않는다'로 끝이 나며 해당 권에서는 그 1명의 히로인의 이야기만을 담는 구성을 하고 있다. 단 9권의 경우 예외적으로 에피소드의 주역은 주인공인 아즈사가와 사쿠타지만 표지 모델과 제목은 사쿠타 대신 책가방 소녀[6]가 사용되었으며, 일부 단편 소설에서는 제목이 ‘꿈을 꾼다’라는 문구로 끝이 나는 경우도 있다.


배경 묘사
작중 배경은 가나가와현 쇼난 지역으로 작품에 등장하는 모든 장소가 실존하는 곳이다. 아즈사가와 남매와 마이는 후지사와 시, 그 중에서도 후지사와역 10분 거리에 산다고 묘사되고, 후타바 리오 또한 혼쿠게누마역 인근에 산다는 언급이 있다. 한편 이들이 다니는 학교는 1부에서는 가마쿠라시의 시치리가하마역 앞에 있는 미네가하라 고등학교[7], 2부에서는 요코하마 시립 대학으로, 주로 이 지역을 오가며 이야기가 전개된다. 철덕답게 이 배경들을 오가는 에노시마 전철 등에 대한 묘사도 매우 자세하다. 작중 배경 언급은 옆 출판사에서 같은 러브코미디를 쓰고 있는 작가 수준. 작가가 일생의 대부분을 이곳에서 보냈다고. 다만 청춘 돼지의 작중 배경이 2014년과 2016년이라서 시기에 맞지 않는 자잘한 현실 반영 오류가 있는 편이다.

 

애니메이션

카모시다 하지메의 소설 청춘 돼지 시리즈를 원작으로 하는 TV 애니메이션. 감독은 마스이 소이치.

매년 전격문고 이벤트 때마다 애니화 유력후보로 자주 언급되던 작품이었지만 번번이 무산되는 것처럼 보였는데 2018년 3월 10일에 드디어 TVA화 제작이 결정되었다. 방송은 2018년 10월. TV 애니메이션의 제목은 원작 1권 제목인 청춘 돼지는 바니걸 선배의 꿈을 꾸지 않는다으로 결정되었다.

간혹 같은 작가 원작의 사쿠라장의 애완 그녀 애니메이션의 후속작으로 아는 시청자도 있으나 사쿠라장의 캐릭터들은 청춘 돼지 시리즈의 전체적인 내용에는 개입하지 않으며, 큰 관계는 없다. 또한, 원작에서는 두 작품의 세계관이 같은고로 전작의 인물들이 까메오로 등장하거나 언급되지만, 애니에서는 두 애니의 제작위원회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1] 사쿠라장 까메오가 직접적으로는 등장하지는 않는다. 다만 7화에서 미네가하라 고등학교 농구부와 시합을 하는 학교가 스이고[2]라는 설정이 추가되어서 사쿠라장과 같은 세계관이라는 암시는 남겨놨다.

표지에 3권 에필로그에서 첫 등장하는 노도카가 있고, 오프닝에 5권까지의 타이틀이 지나가는데다 후술할 극장판의 존재로 보아 1쿨에 5권까지는 할 것으로 보였고 공식 사이트에 올라온 BD/DVD 정보에 '전13화'라고 쓰여 있어 확정. 이에 원작 스토리가 많이 생략되거나 변형될 것으로 전망된다.

매화 엔딩곡이 1분 남짓으로 짧으며, 엔딩 후에 차회예고의 대사는 모든 등장인물들이 돌아가며 "역시 아즈사가와는 돼지새끼(ブタ野郎)군"이라고 매도하는 것으로 끝난다.

국내 수입사는 작가의 전작을 원작으로 한 애니를 수입했던 애니플러스. 일본 관용구인 '공기를 읽다'를 직역했는데[4][] 이건 마이가 학교에서 완벽히 공기를 연기했다는 말과 연결되는 것이기에, '분위기를 읽다'로 번역하는 건 좋은 번역이라고 볼 수 없다. 참고로 카에데가 마이와 처음 봤을 때 내뱉었던 단어 중 하나인 콜걸은 접대부로 의역했다. 2018년 애캐토에서 사쿠라지마 마이가 3위를 한 것을 기념해 2019년 1월 7일부터 21일까지 VOD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였다.

여담으로 작품성은 좋지만 제목이 아쉽다는 지적을 많이 받는데, 작가도 이를 알고 있으며 의도적으로 현재와 같은 제목을 지었다고 한다.[] 원작의 초안에서는 ‘청춘 돼지는 바니걸의 꿈을 꾸지 않는다’라는 제목이었으나 원작의 삽화가가 ‘선배’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학원물 느낌이 날 것 같다는 의견을 줬고 이를 반영해서 현재의 제목이 되었다고 한다.

 

 

설정 및 현실 반영 오류

1화에서 카에데에게 처음 사춘기 증후군이 발현했을 때의 회상 장면에서 카에데가 메시지를 읽지 않고 있는데도 사쿠타 앞에서 실시간으로 상처가 나는 것으로 묘사가 되었다. 원작에서는 사쿠타가 메시지를 읽고 있는 카에데에게서 상처가 생기는 모습을 목격하는데 카에데의 사춘기 증후군 증상이 정신적인 충격이 물리적인 상처로 바뀌는 것이다보니 메시지를 읽지 않고 있을 때에도 상처가 생기는 것은 부자연스럽다.


9화에서 마이로 변한 노도카가 광고 촬영에 실패한 날짜가 9월 12일이었는데, 10화 초반 광고 재촬영 하루 전날의 날짜가 9월 8일로 표기가 되었다. 해당 부분은 블루레이에서 9월 18일로 수정되었다.[]


10화에서 노도카의 어린 시절 회상 장면이 나오는데 이 때 노도카의 눈이 갈색으로 묘사되었다. 노도카가 푸른색 컬러렌즈를 끼고 다니는 것일 수도 있으나 작중에서 관련 내용이 단 한번도 언급된 적이 없으며, 스케쥴이 없어서 집에서 편하게 지내고 있는 상황에서도 푸른색으로 묘사된다. 청춘 돼지 애니메이션에서 눈색을 머리카락 색과 맞추는 경향이 있으므로 작화진이 실수를 했을 가능성이 있다.


12화에서 사쿠타가 기억을 잃은 카에데에게 일기장을 전해줄 때 퇴원 후 집에서 전해주는 것으로 나오는데 13화에서 연상 쇼코가 카에데의 일기장을 읽어주면서 나온 회상 장면에서는 퇴원 전에 전해주는 것으로 묘사가 된다. 원작에서는 퇴원 전 병실에서 전해주는데 애니메이션 제작진이 12화에서 각색을 했다가 13화에서 각색한 내용을 깜빡 잊어서 실수를 한 것으로 보인다.


카에데가 왼손잡이라는 설정에 대해 오류가 생겼다. 본래의 카에데는 왼손 잡이고, 기억을 잃은 카에데는 오른손 잡이라서 카에데가 기억을 잃은 직후 사쿠타가 이질감을 느꼈다는 설정이 있는데 애니메이션에서는 두 카에데 모두 오른손을 사용한다. 12화 회상 장면에서 젓가락을 쥘 때 사용하는 손이 바뀌었다는 언급이 있으므로 명백한 설정 오류.


애니메이션 13화 후반 장면이 각색 되면서 마이가 사쿠타의 가슴에 난 상처가 재발한 것을 알게 되는 부분이 부자연스러워졌다. 극장판에서 나왔어야 할 분량이 애니메이션 13화 부분으로 앞당겨지면서 내용이 각색되어 사쿠타가 팬티 바람으로 마이를 맞이하는 장면이 새롭게 추가 되었는데 이 장면에서 마이의 시선을 보면 사쿠타의 상처가 재발했다는 것을 눈치 못 챌 수가 없는데 눈치채지 못 한 것으로 나온다. 추후 극장판에서 사쿠타가 감기에 걸렸을 때 상처가 재발한 것을 알게 되는데 해당 장면에서는 방에 불이 다 꺼져있기 때문에 13화 장면이 부자연스럽게 보이게 됐다. 해당 장면에서 사쿠타가 상의를 입고 나왔다면 발생하지 않았을 오류라서 아쉬운 부분.


애니메이션 13화에서 사쿠타가 마이를 만나러 가나자와에 간 날짜는 2014년 12월 2일인데 이때 사쿠타가 이용한 호쿠리쿠 신칸센 가나자와 구간은 2015년 3월 14일에 개통했다. 청춘 돼지 작가가 유명한 철덕이다보니 의외인 부분.

 

애니 평가

지금까지 5권 분량으로의 1쿨 애니가 각본에서 좋은 소리를 들은 적이 없었기 때문에[] 극장판이 6, 7권을 다루는 것으로 애니가 5권까지 하는 걸로 확정되고 1쿨 분량으로 결정됐을 때는 우려가 많은 편. 13부작이라 한 권이 2편 분량으로 배정되면 상당한 급전개가 될 것이란 예상이 많았다.

한 권당 3편 분량인 6화까지는 사건을 적절히 생략하면서, 그 탓에 부자연스러워지는 부분을 자연스러워지도록 전개를 살짝 각색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사건 순서, 구성 변경을 써서 화를 적절히 끊고 있다. 생략된 사건은 몇 개 정도 있지만,[13] 각본상 큰 문제는 없는 편이다. 6화에서 '루프'의 연출을 위해 4화 장면과 아까 쓴 장면들을 여러 번 반복하여 보여줘서 복붙한 장면이 몇 분을 차지하면서 '작화비 굳었네'란 반응이다.

7화에서는 160페이지 가량의 내용을 압축시켰으나[] 급전개 느낌이 든다던가 부자연스럽다던가 같은 반응은 없는 편. 다만 후타바가 또 다른 자신의 존재를 핸드폰 이력 같은 간접적 정보로 눈치 챘다는 말이 생략되고 후타바가 또 다른 자신과 만난 적이 없다는 대사만 남아 애니는 의문이 생기는 전개가 됐다. 8화는 7화보다 더 긴 페이지를 압축하느라 더 급전개스러운 느낌이 있긴 하고 마이, 코가의 에피소드보다 아쉽다는 반응이 많다. 잘려나간 마이와의 이벤트가 아쉽다는 원작 독자들의 의견이 있다. 9, 10화의 4권 에피소드에서 사쿠라지마 마이와 토요하마 노도카의 몸이 바뀌는 에피소드가 나왔지만[] 흔히 이런 경우 사용하는 성우 교체는 쓰지 않고, 각 성우들이 원래 캐릭터를 연기하되 연기 톤으로 구별시키는 방법을 썼다. 이때 세토 아사미도 우치다 마아야도 연기력으론 어디 가서 꿀리지 않는 베테랑들이라[] 전혀 위화감이 없는 연출을 보여줬다. 결국 한 권당 2편씩 배정해 급전개가 우려됐던 3, 4권 에피소드는 1, 2권보다는 평가가 좋지 못해도 무난하게 끝나 방영 전부터 우려했던 빡빡한 분량으로 인해 각본이 엉망이 되는 사태는 피하게 됐다.

마지막으로 남은 5권은 11~13화로 다시 한 권당 3편 분량을 배정받아 더 이상 각본으로 우려할 필요는 없을 듯했으나 사실상 2편 배정이 되고 말았다. 총 분량 400쪽인데 11화는 190쪽, 12화는 354쪽까지 나가면서 13화는 고작 50쪽도 안 되는 분량밖에 남지 않았고, 결국 6권 내용의 일부를 끌어오게 되었다. 카에데(かえで)가 카에데(花楓)가 되어 캐릭터가 변하는 장면은 쿠보 유리카의 연기력 덕에 확실히 다른 사람처럼 연출돼 호평받았으나 3, 4권과 달리 5권은 1권부터 쌓여오던 카에데 관련 복선이 터지는 화라 생략할 장면이 많지 않았고 결국 마이가 1화에서 사쿠타가 한 거짓말을 처음부터 알고 있었다고 말하면서 복선을 회수하는 장면 등 원작을 읽은 독자들 입장에서 실망할 생략이 잦았다.

마지막 화는 A 파트는 5권 결말, B 파트는 6권의 에피소드를 땡겨와 사쿠타와 마이의 화해 이벤트로 결말을 냈다.[] 서브 히로인인 카에데의 일로 끝내는 것보다 정실로 확정된 마이로 애니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게 더 좋은 결말이 될 거라는 판단을 한 모양인 듯. 실제로도 5권으로 결말 내면 (에필로그 다음 권 수라장 예고를 제외하고) 쇼코가 사쿠타를 재우고 가버린 뒤 이 이야기를 들은 후타바가 '망상 아냐?'라고 하는 식으로 끝이 나서[] 마이가 메인 히로인인 작품인데 그녀의 인상이 옅어진 채로 끝나게 된다. 또한 이로 인해 극장판에서 다룰 분량이 줄어들었으니 일석이조. 다음 권 내용을 미리 당겨와서 애니만의 결말을 냈다는 점에서 사쿠라장의 애완 그녀 애니판과 비슷하게 끝났다.[]

팬들 사이에서는 대부분 호평을 내리고 있다. 후반부 일부 에피소드에서 작화가 무너지는 경향이 있었으나, 해당 에피소드들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는 무난한 작화를 유지했고, 또한 원작을 읽지 않은 라이트팬들이 봐도 전개가 이해가지 않을 만큼 급전개를 시킨다든가 부자연스러운 전개도 많지 않고 중요한 부분들은 잘 살렸다는 평이 많다. 음악에 대해서도 호평이 많은데 fox capture plan이 담당한 클래식풍의 BGM도 작품의 분위기를 잘 살렸으며, 엔딩곡도 각 장의 주된 히로인들이 바뀔 때 마다 인물과 배경 풍경이 달라지고 노래도 해당 배역의 성우가 부르는 등 상당히 공들여 만들어서 보는 맛이 있다는 호평도 많다.

다만 작품에서 여러가지 암시를 줬던 사쿠타의 독백이 대부분 삭제된 것과, 안 그래도 다른 라노벨보다 분위기가 진지한 작품인데 유머 파트 대부분이 잘려나가면서 애니메이션의 분위기가 너무 진지해졌으며, 1권부터 쇼코에 대한 빌드업을 조금씩 쌓다가 5권 에필로그에서 터트리는 원작과 달리 애니메이션은 쇼코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 잘려나가면서 극장판의 각본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친 것은 아쉬운 점으로 지적된다. 애초에 극장판은 라노벨 한 권 분량 정도가 적당한데[] 청춘 돼지는 90분이라는 아주 짧은 상영 시간 안에 6, 7권 분량을 다뤄야 하는 실정에, TVA에서 생략시킨 극장판 관련 떡밥이 너무 많아서 TVA 방영 전처럼 극장판도 각본에서 많은 우려를 받게 되었다. 그리고 그 우려는 현실이 되었다.

 

한국 내에서는 대체로 이번 분기 5위 권으로 다소 부진하지만 미국 등 서양권에서는 반응이 매우 좋다.애초에 제목이 그모양만 아니였어도 훨씬 더 성적이 좋았을 것이다 mal 4분기 애니 랭킹에서는 원피스를 제치고 2위에 올랐다. 한 서양 애니메이션 커뮤니티에 들어가보면 청춘돼지는 매주마다 실시되는 이주의 애니메이션에서 1위 ~ 3위 안에는 꼭 들어간다. 미스테리 현상을 다룬 작품들은 동양권에 비해 서양권에서 인기가 더 좋은 편이다. 다소 튀는 제목 때문에 진부한 뽕빨 하렘물일거라고 별 기대하지 않았는데[] 주인공 커플의 케미가 좋고 대화나 반응이 진부한 로멘틱코미디 와 달리 신선하다는 좋은 평가가 많고 분기 1위로 꼽는 사람이 많다. 사쿠라장의 서양권 반응이 유독 좋았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버프도 존재했다.

BD/DVD 1권 첫 주 판매량은 6,350장으로 집계되었다.

 

 

사건사고

애니플러스에서 방영을 할 때 어제 사고 치자마자[] 10화에서 영상이 몇 초간 누락되는 사고가 발생됐다. 영상 자체를 자르는 가위질이 아니라, 몇 초간 애니플러스와 작품 제목 로고 외에는 화면이 전부 검게 나오며, 음성도 들리지 않는 식. 스위트 불릿이 팬들과 만담하는 장면 그 중, 센터가 아이돌은 땀 안 흘린다고 이건 그냥 물이라고 하는 장면에서 영상 누락이 시작되고 노래를 부르는 도중에[] 영상이 돌아온다. TV 방영분 한정이며, VOD에서는 문제없이 나온다.

방영 초기, 작중에서 사쿠타가 카미사토 사키에게 혹시 변비야?, 생리야?라고 말하는 장면 때문에 국내 일부 여초 커뮤니티에서 여혐 애니메이션으로 낙인이 찍혀 별점 테러를 당하기도 했었다.[27] 현재는 많은 수의 리뷰가 쌓이면서 별점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못했다.

728x90
반응형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소의 대가 애니소개  (0) 2021.08.25
부기팝은 웃지 않는다 애니소개  (0) 2021.08.24
기븐 애니소개  (0) 2021.08.22
트라이 나이츠 애니소개  (0) 2021.08.21
캐롤 & 튜즈데이 애니소개  (0) 2021.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