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레이튼 미스터리 탐정사무소 카트리에일의 수수께끼 파일 애니소개

뤼케 2022. 4. 12. 19:45
728x90
반응형

2018년도 2분기부터 방송되는 레이튼 시리즈 2세대의 애니메이션 미디어믹스. 레이튼 시리즈가 애니메이션으로 나오는 것은 시리즈 1세대 극장판 영원의 가희로 부터 무려 8년 4개월 만이다. 총 50화. 감독은 미츠나카 스스무.

시열대는 모바일/3DS 게임인 전작 레이튼 미스터리 저니 일곱 대부호의 음모의 후속 이야기가 아닌 동일한 시간대이다.[] 전작의 에피소드들이 등장하지만 이야기의 틀이나 설정들의 크고 작은 차이가 있으며, 단순히 전작의 애니화가 아닌 새로운 에피소드까지 추가한 스토리 리메이크로 이해하면 된다.

 

애니 줄거리

어떠한 수수께끼라도 시원하게 풀어드립니다. 그것이 저희 레이튼 탐정 사무소의 모토입니다.

레이튼 교수의 딸 카트리에일 레이튼은 말하는 개 셜로, 조수인 노아 몬톨과 함께 레이튼 탐정사무소를 운영하며 런던에서 일어나는 괴이한 사건들을 매일같이 해결하고 있다.

원래는 갑자기 사라진 아버지 허셜 레이튼을 찾는다는 목적으로 시작한 일이지만 기상천외한 발상으로 수수께끼 일들을 해결한 것이 화제가 되어 여러가지 의뢰가 날아온다.

 

애니 특징

아동용 가족 애니메이션인 만큼 눈높이를 맞춘 연출이 많다. 수수께끼 단서 찾기 및 해결을 귀엽게 재연했으며, 저연령층도 스토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단서가 밝혀질 때마다 화면에 돋보기로 그 단서를 크게 밝혀주거나 아이캐치 전후를 사건 편/해결 편으로 나누어 깔끔한 전개로 진행된다. 또한 아동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차용되는 반 다인식 독자 참여형 연출도 존재해, 아이캐치 직전에 노아가 직접 시청자들에게 독자적으로 사건 추리를 유도하기도 한다.

원작처럼 한 에피소드에서 사건 발생과 해결까지 전부 해내는 옴니버스 방식을 취하고 있다. 옴니버스 말고도 장편 에피소드가 있다는 것도 밝혀졌지만, 이 조차도 연속이 아닌 띄엄띄엄 방영되는 기존 옴니버스 형식을 깨트리지 않으려는 방식을 하고 있다.

1화와 2화는 제목만 봐도 알 수 있듯 시리즈 초대 작품인 이상한 마을과 악마의 상자를 오마주하고 있다. 추후 각본가 히노 사장이 자신의 장난(?)이라고 밝혔다. 1화는 이상한 마을을 오마주, 유산의 행방과 액자를 통해 갈 수 있는 유산이 숨겨진 방을 오마주했다. 2화는 악마의 상자를 오마주, 1화와는 다르게 오마주 요소가 굉장히 가득하다. 몰렌트리 특급열차가 등장하고 사건의 전말과 뒷이야기는 원작과 굉장히 흡사하다. 물론 원작을 몰라도 문제없이 즐길 수 있으며 시리즈의 골수팬들만이 눈치챌 수 있는 팬서비스다. 다른 회차에서도 크고 작은 오마주 요소들이 꾸준히 숨겨져 있다.

 

한국 방영

2018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CJ E&M(현 CJ ENM)코너에서 2019년 봄 투니버스에서 한국 방영이 결정되었다! 4월 11일 목요일 20시부터 방영을 시작했다.

여타 일본 애니메이션 수입작과는 달리, 제작위원회에 CJ ENM이 참여한 것이 특징. 투니버스 프로그램 페이지의 저작권 표기에 'CJ ENM'이 표기되어 있다. CJ ENM이 애니 제작에 투자했기 때문이다.#

방영 전, 오마이걸의 주제가 참여 소식이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되었다. 기사 다만 별도 창작곡이 아닌 번안곡 가창에의 참여였다. 또한 이 때문인지 특이하게 광고전 30초 가량의 오프닝을 송출한 뒤, 아방타이틀-오프닝-본편 순으로 방송되고 있다. 다만 엔딩은 기타 대부분의 더빙작처럼 광고 후 송출된다.

연출은 전설의 마법 쿠루쿠루(2017년작)를 맡은 조승희가, 번역은 두지현이 맡았다. 주인공 카트리에일 레이튼의 윤아영과 레이튼 교수의 김영선을 제외하고 나머지 배역들의 성우는 게임판과 다르게 캐스팅되었다. 다만 루크는 작중 나이가 20대 청년이어서 기존 성우인 정혜옥이 맡으면 위화감이 커 심규혁으로 교체되었다.[]

2019년 6월 13일부로 국내판은 20화로 잠깐 방영이 중단되었다. 주인공 카트리에일 레이튼의 성우인 윤아영의 출산으로 인한 휴식 때문으로 보인다. 그 뒤, 2019년 11월 7일부터 후속 에피소드들의 방영이 결정되었다.* 방송 시간은 중단 전과 동일한 목요일 20시이며, 여타 다른 투니버스 방영작처럼 편성표상 "New 에피소드"라는 부제목이 달렸다. 재개 이후 장지영 PD가 조연출을 맡았으며, 이후 31화부터 주제가 변경과 동시에 조승희를 대신해서 메인연출직으로 변경되었다. 10주간 20화를 추가로 방영한 후, 2020년 1월 9일부로 재차 중도 종영되었다. 이후 잔여 에피소드는 2020년 4월 9일부터 5월 7일까지 매주 목요일 21시에 방영했다.

 

애니 평가

레이튼 시리즈 느낌을 잘 살린 애니메이션이란 호평이 많지만, 반대로 게임판 이상으로 넌센스 수준의 트릭과 추리에 실망하는(...) 입문자들도 적진 않다. 사실 레이튼 시리즈 공식 장르는 대대로 추리가 아닌 '판타지 어드벤처'[]이다. 한마디로 동화.

그렇다보니 제목만 보고 치밀하고 논리적인 트릭이 중심인 추리물로 기대하고 입문하면 실망할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하자. 스토리 전개 방식도 사건의 트릭보단 사건에 얽매인 뒷이야기를 중심으로 다룬다. 다시 말해 흔히 추리물처럼 의뢰받은 사건이 어떻게 일어나게 되었는가 규명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정 혹은 동기가 있었기에 사건이 벌어지게 되었는지 탐구하고 조사하는 것이 이야기의 핵심으로, 이런 식으로 감상하는 게 오히려 바람직하다.

게임의 스토리가 개연성이 빈약하고 범인을 죄다 용서하고 벌을 주지 않거나 꼭 나쁜 사람인 것만은 아니라고 감싸는 전개 때문에 비판이 많은 탓인지, 범죄가 나오는 에피소드의 빈도가 낮고 범인이 나오더라도 그나마 의도는 좋았다가 될 만한 동기를 부여한다

 

애니 그외정보들

장편 애니메이션에서도 레이튼 시리즈 전통을 지키며 성우 캐스팅을 유명 배우와 연예인 위주로 하기엔 스케줄과 천문학적인 비용 등 문제로 인해서인지 주역과 조연 모두 가리지 않고 레이튼 교수를 포함한 모든 기존 성우를 갈아엎었다.[] 이 과정에서 새로 섭외된 카트리의 성우는 배우도 연예인도 아닌 전문 성우인 하나자와 카나가 맡게 되었으며 베테랑 전문 성우인 만큼 매우 호평이다.


LEVEL 5와 후지 테레비 간의 인터뷰에서 시리즈 1세대 주연인 레이튼 교수와 성인이 된 루크가 팬들의 예측보다 더 일찍, 더 큰 비중으로 다뤄질 것이라 밝혀졌다!# 팬들은 언젠가 등장이 확실했던 레이튼 교수보다도 소년에서 성인이 된 루크에 대해 더 기대하고 있다. 물론 이전에 한번 거한 반전를 맞은 적이 있기 때문에 약간의 의심스런 시선도 있는 듯. 일단 현재까지 레이튼 교수 역할에 베테랑 성우 야마데라 코이치가 캐스팅되었음이 확정되었다.


레벨 파이브의 사장이자 각본가인 히노 아키히로가 트위터에 레이튼 교수의 실종 수수께끼와 카트리에일의 출생 비밀을 다룰 연작 에피소드가 10화부터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번 애니메이션에서 레이튼 교수와 루크가 등장하는 이유는, 추후 1세대 주연들을 다시 다룰 수 있다는 식의 답변을 했다. 일본에선 반가워하는 유저들도 많은 한편, '2세대는 벌써 포기하냐'는 식의 비판적인 여론도 있는 편. 그나마 엔딩의 쿠키영상에서 알펜디와 루시가 나옴으로서 한가닥의 희망이 되었다.

728x90
반응형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느 좀비 소녀의 재난 애니소개  (0) 2022.04.14
플래닛 위드 애니소개  (0) 2022.04.13
유라기장의 유우나 씨 애니소개  (0) 2022.04.11
그랑블루 애니소개  (0) 2022.04.10
하이스코어 걸 애니소개  (0) 2022.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