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지박소년 하나코 군 애니소개

뤼케 2020. 10. 9. 17:21
728x90
반응형

일본의 만화. 스토리는 이로(いろ), 작화는 아이다(あいだ)가 담당했다는 말은 있으나 아직 자세히 공개된 신상정보는 없다.[2]

일본의 도시 전설 화장실의 하나코상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이야기로, 순정 요소에 귀신과 관련된 판타지 및 미스터리 요소가 어우러져 있다. 일종의 오컬트물이긴 하지만 일본의 전국적이고 역사적인 괴담을 집중적으로 다루기보다는 오리지널 괴이인 하나코와 작중 학교에서 묘사되는 7대 불가사의의 비밀을 파헤치는 작품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작품에 나오는 학교의 괴담을 중심으로 진실을 풀어 나가는 스토리다.

 

줄거리

"하나코 씨, 하나코 씨, 거기 계세요?"

학원에 전해지는 불가사의한 소문. 구교사 3층 여자화장실 세 번째 칸에는 '하나코 씨'가 있어 이를 불러낸 사람의 소원은 무엇이든지 이뤄준다고 한다.

자신의 소원을 이루기 위해 네네는 학교의 괴담에 몸을 바친다. 학원의 불가사의 '하나코 군'과 오컬트 소녀 '네네'가 펼치는 하트풀 화장실 코미디!

 

발매 현황


월간 G판타지에서 매월 18일에 한 편씩 연재된다. 원래는 잡지에 단편으로 연재되었으나 현재는 장편으로 정식 연재되는 중이다. 단편 시절에도 석 달에 나누어 100쪽을 약간 넘어서는 분량으로 연재했지만, 본격적인 7대 불가사의 에피소드는 시작조차 못한 채 완결났다. 이후 다행히도 새로이 장편으로 재연재가 시작되어 본격적인 이야기를 다룰 수 있게 되었으며 본 항목에서 이야기하는 지박소년 하나코 군은 대체로 장편 연재분을 일컫는다.

정발본은 만화책으로 출판되지 않고 먼저 E북 형식으로 2016년 12월 27일에 네이버 북스가 10편을 선독점으로 업데이트했다. 현재는 리디북스, YES24 등 타 e북 업체에서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블랙스완에서 2019년 하반기에 종이책 발매 의사를 내비쳤으나 출간 일정이 2020년 초로 연기되었다. 그리고 오랜 기다림 끝에 마침내 2020년 1월 8일 루트미디어를 통하여 종이책 정식 발매가 결정되었다.

현재 일본 앱인 망가 앱에서도 연재 중이다. 망가 앱은 정해진 한도 내에서 광고를 봄으로써 포인트를 적립하여 만화를 무료로 보는 앱으로, 일본 앱이다 보니 구글 스토어 등에서 직접 다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일단 유료로 보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 또한 결제가 다소 복잡할 수 있으며 당연히 번역판은 업로드되지 않는다. 관련 트윗

애니화에 따른 국내 인지도 상승에 힘입어[3] 종이책은 1권부터 예약 단계에서 초판 재고가 계속 모두 바닥나 버리는 일이 벌어졌다.

5권 끝부분에 외전 단편 만화가 수록되었다. 물론 전술한 초기판과는 관계가 없다.

1~6권은 1달에 2권 씩으로 독자들이 편해했지만, 7권부터는 정발가능 권수가 얼마 안 남아서인지, 5,6권 종이 정발본이 나온지 2달만에 나왔다. 이제부터 두 달에 한 권씩 나온다는 카더라도 있다.

종이책 초판예약구매 시 캐릭터가 그려진 클리어책갈피 사은품이 있었으며 1,2권에서는 책갈피와 클리어파일을 둘 다 주었다.

 

방과후 소년 하나코 군

<방과후 소년 하나코 군>은 픽시브와 G 판타지의 콜라보인 P 판타지의 일종이다. 본편에서 못 다 한 일상 에피소드가 전개되는 만큼 본편 같은 충격적인 전개는 나오지 않아 무난하게 즐길 수 있다. 분량은 약 10 페이지 정도로 본편에 비해서 짧으나 그림 퀄리티는 거의 동일하다. 연재 일은 매월 넷째 목요일이지만 10화는 작가 사정으로 한 주 연기되어 올라왔다. 뒤이어 아무런 공지 없이 2018년 12월에는 11화가 휴재하면서 다소 연재가 불안정해졌으나 2019년 1월 다섯째 목요일에 11화가 업로드되었다. 연재 일은 이제 매월 마지막 목요일로 바뀐 듯하다. 2019년 8월 27일에 본편 11권과 함께 1권이 동시 출간되었다. 1권 분량 이후로는 업로드가 안 되고 있다. 단행본 광고에 의하면 연재 종료된 듯하다.

 

0권

현재의「하나코 군」이 시작하기 전 GF에서 단기연재 됐던 전 3화의 내용과, 아이다이로 작가의 데뷔작「사랑하는 리빙데드」[4] 편집부에 많은 사람들이 단행본화를 요청 했다고 한다. 화집과 같은 날에 동시 출간되었다.

여담으로, 속표지에는 각각 하나코 군의 주요 등장인물(하나코, 네네)이 사랑하는 리빙데드 작품 얘기를 하고[5], 리빙데드의 주요 등장인물(컬트, 릴리아)이 하나코 군 작품 얘기를 한다.[6] 하나코 군 등장인물들이 말하는 건 약간의 스포가 될 수 있으니 리빙데드를 다 보고 난 후에 보자. 설마 이래서 뒤쪽 속표지에

 

화집

2015년~2019년에 월간 G판타지에서 게재된 컬러 일러스트를 중심으로 되어있으며 굿즈나 콜라보 카페의 일러스트 170점 이상을 수록했다고 한다. 화집용으로 새로 그린 일러스트도 수록되어 있다.[7] 0권과 함께 발매되었다.

 

그외

동글동글하고 아기자기한 그림체와 달리 어두운 내용이 많다. 초반에 가볍게 보려던 사람들도 이후 전개를 보고 충격 먹은 적이 한 둘이 아닐 정도. 귀여운 그림체도 그렇지만 무엇보다 탄탄한 스토리와 매력적인 캐릭터들로 점차 팬이 된 사람들도 많은 편.
작가 두 명 다 신상 공개는 하고 있지 않으며 공용 트위터 외에는 SNS 또한 일절 하지 않는다고 한다. 개인정보를 거의 밝히지 않는 나머지 아이다 이로가 듀오 이름이 아니라 작가 이름인 줄로 아는 사람도 꽤 많다. 그나마 알려진 정보로는 2월 21일이 아이다의 생일이며, 5월 9일이 이로의 생일이라고 한다. 둘이 트위터 계정을 공유하고 있다 보니 간혹 트위터에서 아이다와 이로가 대화하는 식의 트윗이 올라오곤 한다. 이 듀오는 이전에 두 개의 단편만화를 연재한 바 있으며 본작이 첫 장편 연재 작품이다.
22화에서 용암 속 엄지를 치켜세우는 손을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고백나무 편에서 미켈란젤로의 피에타를 패러디한다거나, 미츠바 소스케가 에로동인지처럼 드립을 친다거나, 전작 주인공들을 까메오로 출연시키거나 인형 등으로 등장시키는 등[12], 여러모로 깨알같은 패러디도 많이 볼 수 있다. 본편에서도 소품, 건물 등 세세한 디테일까지 잘 챙기는 편.[13]
지박소년 하나코 군 애니 라디오 4화에서 실제 작가 아이다이로 본인이 사연을 응모해서 소개되었다. 그 회의 응모 주제는 '잊을 수 없는 반 친구'였는데, 아이다와 이로의 만남을 써서 응모했다.[14] 처음에 게스트 중 하나인 치바 쇼야는 다른 사람인 줄 알고 "팬네임 좀 꼬아서 하지 너무 그대로인 거 아니냐. 이거 작가님 이름이잖아"라고 했다가 본인인 걸 알고 벙쪘다.[15] 후에 작가 트위터에도 인증글을 올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