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킬라킬 애니소개

뤼케 2022. 11. 17.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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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2013년 10월부터 방영했던 TV 애니메이션으로 TRIGGER의 첫 애니메이션 시리즈이다. 2014년 3월 28일 전 24화로 완결. 2014년 9월 3일 보너스 에피소드인 25화가 BD 9권에 수록되어 OVA로 발매되었다.

일본에선 금요일 오전 2시에 방영, 한국에서는 애니플러스에서 같은 날 저녁 11시에 방영한다. 25화는 특별편이라 계약을 안해서 그런지 볼 수 없었으나 2018년 4월 9일 저녁 11시에 방영했다

 

TRIGGER는 가이낙스를 퇴사한 사원들이 만든 회사로서, 가이낙스의 애니메이션 《천원돌파 그렌라간》의 제작진이 상당수 참여했다. 전체적인 설정과 구성은 《오토코구미》, 《소녀혁명 우테나》, 《스케반 형사》등을 섞어 강렬한 소년만화풍 액션물로 재구성한 것을 연상케 한다.(다만 작품 후반에는 뭔가 크게 달라질 가능성도 있어보인다).[] 거기에 감독 이마이시 히로유키가 《천원돌파 그렌라간》에서 보여준 포스트 카나다 요시노리 풍의 박력넘치는 작화와 연출이 시각적 매력을 발산하며, 《큐티 하니》 같은 나가이 고의 바보에로 분위기, 《불꽃전학생》같은 열혈적 요소[]와 기발한 싸움이 작품을 경쾌하게 이끌고 있다. 정신 없는 분위기라는 점에서 감독의 전작인《팬티 & 스타킹 with 가터벨트》를 연상시킨다는 평도 있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알기 쉬운 이야기에 유머러스해 부담이 없는 편이고, 역동적인 영상미와 직관적인 재미에 비중을 둔 작품.

누군가에게 추천하거나 함께 보기엔 노출도가 상당히 높을 수 있다. 이야기 흐름상 옷에 대한 이야기라 벗겨지고 속옷 차림이 그냥 기본이다. 다만 노출이 많을 뿐 야하게 묘사되지 않는다. 코믹 요소를 넣어 대수롭지 않게 표현하기 때문에 야한 생각이 들기 힘들다.

개성 넘치는 연출, 넘쳐나는 오마주와 복고풍 감각[], 그리고 예측하기 힘든 오리지널 애니의 강렬한 전개 덕분에 일본, 한국 양측과 양덕 사이에서 상당한 호평과 인기를 끌고 있고, 픽시브나 DeviantArt 등에 올라오는 팬아트도 꽤 많은 편. 하지만 과감한 노출과 앞서 말한 점이 역으로 거북하다는 등의 이유로 싫어하는 의견도 꽤 있다. 호불호가 강하게 갈리는 작품.

작품의 연출과 BGM 사용 센스가 뛰어나고 복선의 사용이나 시나리오의 전개, 떡밥의 회수 등 오락성을 중시하거나, 원작 홍보를 위해 내용을 축약 시키면서 엉망이 된 라이트노벨 원작 애니메이션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을 잘 챙기고 있다. 트레이드 마크는 십자가 형태로 번쩍이는 무지개빛.

성우도 신인인 스자키 아야를 제외하면 대체로 베테랑의 캐스팅이고 전반적으로 연기가 뛰어나다는 평. 참고로 감독 이마이시의 전작뿐만 아니라 다른 가이낙스 애니에 출연한 경력이 있는 성우도 많다. 심지어 스자키 아야도 몇 달 전에 C3에 출연했다. 거기에 사와노 히로유키가 맡은 OST도 호평받고 있다.

 

킬라킬 애니 줄거리

아버지를 죽인 반쪽날가위(片太刀バサミ)[]의 주인을 찾아 혼노지 학원에 전학 온 여고생 마토이 류코. 혼노지 학원은 입기만 해도 특수한 능력을 가지게 되는 극제복(極制服)에 의해 계급이 나누어져 있었다. 그리고 그 계급의 최상층에는 절대적인 공포로 학원을 지배하는 키류인 사츠키가 있었는데…. 반쪽날 가위를 알고 있는 듯한 사츠키에게 류코는 전력을 다해 대항하기 시작한다. 이 만남은 과연 우연일까 필연일까. 학원에서 불기 시작한 파란은 이윽고 모두를 삼키고 회오리치기 시작한다.

 

킬라킬 애니 설정

생명섬유


카무이(神衣;신의) : 이 작품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의복. 극교복과 달리 생명섬유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자체가 생명체적인 면을 지니고 있다. 피를 먹으면 심히 민망한 모습으로 변신을 할 수 있고 강력한 힘을 낸다. 작중에서는 센케츠와 준케츠, 신라 코케츠 세 벌만 존재한다. 확인된 착용 경험자는 마토이 류코, 키류인 사츠키, 오구레 마이코, 키나가세 키누에, 만칸쇼쿠 마코, 키류인 라교가 있고 모두 여자이지만 여자만 입는 게 가능한 건지는 불분명한 상황. 남자가 그런 모습으로 변신하면 안구를 책임질 수 없다! 참고로 키나가세 츠무구의 말에 의하면 원래 카무이는 매우 위험한 존재일 가능성이 있다. 미키스기 아이쿠로도 센케츠를 경계하고 있다.


극교복(極生服)에는 여러 말장난이 섞여 있는데, 학생복(学生服)인 가쿠세이후쿠를 약간 바꿔놓아 고쿠세이후쿠로 바꿔놓았다. 그리고 생복(生服)과 정복(征服)의 발음이 세이후쿠로 같고, 패션(ファッション)과 파쇼(ファッショ)의 발음이 유사하다는 점에서 <제복으로 정복, 패션은 파쇼다>라는 컨셉이 나온 듯하다.

 

할 것. 극교복의 재료인 생명섬유 역시 한자는 "생명전유(生命戦維)"라 생명을 가진 싸우는 섬유라는 뜻이지만 일본어 발음은 "생명섬유"와 같다. 전투로 인해 극교복이 파괴되는 것을 전의상실(戰維喪失)이라고 하는데 싸우는 섬유를 상실했다는 의미. 물론 싸울 의지를 상실했다는 전의상실(戰意喪失)과 발음이 유사한 말장난이다. 킬라킬의 용어 대부분은 이러한 말장난으로 이뤄져 있다.


혼노지 학원의 극교복(극제복)은 네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다. 해당 옷을 입게 되면 체형의 보정이 일어나거나 엄청난 전투력의 상승이 일어나는 모양. 학생회장이 학생의 능력을 전부 파악하여 거기에 맞게 등급을 나눠 제작하였다고 한다. 극교복의 생산은 재봉부가 담당하고 있다. 또한, 별의 등급이 혼노지 학원의 마을 주민의 사는 곳의 등급을 결정한다. 등급이 낮은 곳일수록 못산다.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실적을 올리거나 간부의 인정을 받으면 되는 듯. 물론 추태를 보여주거나 간부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등급이 내려가기도.[] 참고로 1화에서 학생들의 등급을 도식으로 보여주는 장면은 유명한 "자본주의 체제의 피라미드"라는 그림에서 따온 것. 사진


별 5개 - 실험 결과 인간이 버텨낼 수 없는 수준이었다.사츠키라면 버틸 수 있지 않을까 이후 계획이 폐기된 것으로 보이고, 따라서 등장도 없다.


별 3개 - 학생회 사천왕. 변신 기능이 있다. 개인의 속성을 반영한다. 그리고 특이한 예외로 재봉부 부장인 이오리 시로가 착용하고 있다


별 2개 - 학생회 휘하의 중역. 그런데 2화에 등장한 테니스부 부장 하코다테 오미코도 등장 당시에는 별 한 개짜리를 입고 있던 걸 보면 부장급이더라도 어느 정도 능력의 인정을 받거나 어딘가로 무력점령을 하러 가는 식의 파견이 되는 경우[] 등 뭔가 받을 만한 계기가 있는 중역들에게만 지급되는 듯하다. 아니면 작중에 생명섬유의 대량 반입 때의 반응을 봐서는 단순히 제작에 드는 자원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바로 지급이 안 되는 것일 수도. 하지만 류코의 등장 이후 부장에게는 무조건 주게 되면서 2성 극교복의 지급이 늘어났다. 사천왕 다음가는 랭크로, 사회 최상류층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7화에서 마코가 당장은 2성 극교복을 받지 않았는데도 만칸쇼쿠 일가가 최상위층의 생활을 누렸던 것을 생각하면 당장 지급 여부와는 별개로 어느 정도의 수준이 돼서 2성급의 제작 및 지급이 결정되면 생활 수준의 개선이 이루어지는 듯하다.


별 1개 - 자세한 설정은 아직 불명이나 학생회 내의 일반 요원에게 지급되는 것으로 보인다. 1화 맨 처음에 평민 계급인 스즈키가 이것을 몰래 빼돌렸다가 학생회에 발각되었고 수세에 몰리자 이를 착용하여 파워업, 가마고리 이라에게 반격하였으나 처참하게 응징되었다. 별 두 개 이상은 각각 고유의 모습을 가진 커스텀 극교복인 반면 하나짜리는 일반 교복에 별만 그려진 양산형. 평범한 중산층 가정집 정도의 생활 수준을 가지고 있다.


별 없음 - 평민. 최하층으로 달동네를 연상시키는 어려운 생활을 하고 있다.


폐쇄적인 능력 제일주의의 학원과 능력을 별로 나타내 학생의 계급을 둔다는 점은 《학원 앨리스》(2003~13)의 별계급 시스템과 꽤 닮아있는 설정이다. 특히 주요 계급이 별 없음부터 별 셋까지라는 점, 별에 따라서 의식주가 달라지는 점 등. 다만 학원 앨리스에는 별 셋 위에도 스폐셜이란 계급이 있긴 하다.


남자 교복(가쿠란)은 일본의 육군복을 모델로 한 것이며, 여자 교복(세일러복)은 해군복을 모델로 한 것이라는 대사가 있는데, 이를 사츠키의 사상과 결부시켜보면 교복, 즉 제복이란 파시즘의 상징이며 지배의 수단이다. 그러한 면에서 혼노지 학원의 학생이면서 혼노지 학원의 교복을 입지 않는 류코는 체제에 순응하지 않는 인물이며, 교복을 찢는 행위는 저항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면이 가장 잘 나타난 것이 7화. 만칸쇼쿠 가족이 체제에 들어가 얻은 화려한 옷은 속박의 수단이었고, 결국 옷을 집어던지게 된 것은 그로부터의 해방이라고 볼 수 있다.


《킬라킬》의 스토리와 전개를 보면 가이낙스의 전작 《천원돌파 그렌라간》과 상당히 비슷한 부분이 많다. 사실 제작진과의 인터뷰 내용을 보면 《그렌라간》에서 오마주하거나, 《그렌라간》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을 수정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의도적으로 의식했다고 언급한다. 대표적인 예가 두 작품에서 사천왕들의 운명이 서로 다르단 점 등.

 

킬라킬 애니 평가

복고풍 분위기와 카나다 요시노리, 데자키 오사무 식의 강렬한 연출이 특징이다. 옛날부터 일본 서브컬처를 즐겨온 사람이라면 즐거워할 만한 요소가 구석구석 있고, 현대의 작품에 익숙해진 사람들에게도 독특한 분위기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스토리는 왕도적이고 정석적인 편이지만 하지만 중간중간 전개를 살짝 비트는 식으로 변화를 주고 음악이나 영상을 통한 연출로 평탄한 전개에 재미를 주었다.

연출진이 굉장한 작품이다. 회차 목록을 확인해보자. 매 회의 콘티, 연출을 담당한 사람들이 거의 다 감독 급이다.그래서 대부분의 에피소드에서 큰 하자가 없고 연출이 강렬하다. 작화도 천원돌파 그렌라간에 참가했던 가이낙스 멤버들이 재집결하고 [] 이 작품에 참가했던 신인 요네야마 마이, 사카모토 마사루, 이세키 슈이치, 한다 슈헤이, 카네코 유토, 사이토 켄고, 스기모토 미셀(杉本ミッシェル) 같은 경우는 이 작품을 계기로 실력을 인정받아 활발히 활동 중이다.

빠른 전개가 강점이다. 4화를 제외하면 쉬어가는 에피소드가 없고, 작중 설정은 해설역을 이용해 빠르게 설명하고 넘어가며, 남은 시간을 갈등과 혈투로 이어가기 때문에 쉴 새 없이 이목을 붙잡는다. 또한 2쿨 애니메이션이라면 한 번쯤 있는 총집편을 속사포 랩으로 1분 30초만에 끝내버리고 빠르게 예고한 에피소드를 진행하는 패기를 보여주었다.

단점으로 꼽히는 건 중반으로, 사천왕전과 수학여행 편은 비교적 전개가 느리고 퀄리티가 떨어져서 이 부근에 실망한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그리고 정지 영상, 뱅크신 같은 돈을 아끼는 기법을 많이 쓴 것을 아쉬워 하는 사람이 많지만, 그래도 형편상 이해가 가능하다는 의견이 많다. 트리거는 당시 신생 회사였고 원작이 있는 작품도 아니고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인데 이런 애니가 스폰서를 제대로 받았을 리가 없다. 이 애니는 좀 아는 사람이 보면 저예산이라는 걸 바로 알 수 있다. 그래도 카나다 요시노리 식 작화를 활용해서 저예산으로도 액션씬은 힘을 많이 줬는데, 화려하고 눈에 띄는 스타일은 아니나, 음악과 구도를 활용한 화끈하고 박력 넘치는 연출로 호평을 받았다. 선택과 집중이 탁월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비를 최대한 절감하면서 연출과 액션이 필요한 부분에는 가능한 한 투자하여 강렬한 작풍을 극대화했다.

초반과 후반의 분위기, 전개 스타일이 확연히 다른데, 초반은 가족의 복수를 위해 싸우는 정석적인 배틀물이라면, 후반은 인류를 위협하는 적에 맞서는 포스트 아포칼립스물에 가까운 모습을 보인다. 초반부의 활기찬 느낌을 좋아하던 사람은 후반부에 갑자기 반전된 분위기에 놀라고 아쉬워할 수도 있을 것이다.

심한 노출도와 개그스러운 분위기 덕분에 자칫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고 넘어가기 쉽지만, 작중 나온 소재나 전개들은 일종의 상징이나 은유로 해석될 여지가 있는 편이다. 전체주의와 그에 대한 저항, 여성주의, 개인과 문명 같은 진지한 주제도 상당히 담고 있다.[] 이건 그렌라간에서도 마찬가지로 스토리가 전개되었다. 

노출이 상당히 많아 민망할 수도 있는 작품인데 정작 세계 공통으로 민망하다는 반응은 있어도 이 작품을 야하거나 음란하다고 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멋있다고 하는 반응이 공통된다. 연출에 관능적인 연출이 포함된 게 아니고 그냥 벗고 싸울 뿐이기 때문이다. 서양에서는 열광적인 여성 팬도 있는 작품이다.

방영이 끝난 이후의 평가는 작품 특성상 거부감이 들 수 있고 취향이 극명하게 갈리며 전개가 다소 뻔하고 정신이 없지만, 보기 힘든 소재와 파워풀한 연출로 독특한 분위기와 주제를 잘 살린 수작이라는 평가이다. 일본 및 해외 각종 사이트의 반응이나 수상 내역을 보면 2014년 최고의 작품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킬라킬 애니 표절 논란

《학원 노이즈》(学園ノイズ, 2002~2004)의 작화가인 오시마 히로유키(オオシマヒロユキ)가 자신의 블로그에서 킬라킬은 학원 노이즈의 표절작이라고 주장하였다. 작품의 여러 설정과 전개가 《학원 노이즈》와 여러모로 유사하다는 것.

단편적으로 보자면, 주인공은 불량한 전학생, 주인공이 가져온 지인의 붉은 유품, 지인의 죽음을 밝히기 위해 학원에 왔다는 점, 바다 위의 학원, 학원을 중심으로 한 도시, 그곳을 지배하는 학생, 하얀 교복을 입은 학생회와 폭력으로 다스려지는 학교, 돼지라는 드립, 학생회 여성의 헤어스타일과 성의 鬼라는 글자, 초반에 주인공과 싸우는 것은 복싱부 부장과의 복싱, 학교의 수업 등의 결과로 돈이 지급되어 기숙하는 장소가 슬럼가에서 고급 맨션으로 바뀜 정도가 있다. 폐쇄적인 학원 같은 것도 예로 들었지만, 혼노지 학원은 폐쇄된 것은 아니라...

하지만 표절 요소라고 내세운 것들 거의 대부분이 《표적이 된 학원》·《오토코구미》· 《불꽃전학생》 등의 작품과도 닮은 요소이기도 해서 같은 논리로 따지고 보면 《학원 노이즈》 역시 표절작이 되고 만다. 오히려 인터뷰나 제작진 해설에서 공공연하게 오마주를 했음을 설명해온 《킬라킬》에 호의적인 반응이 많다. 다만 둘간의 모든 유사 요소가 오토코구미 등에서 나왔다고 할 수는 없기 때문에 킬라킬이 학원 노이즈를 오마주하거나 배꼈을 가능성은 있다.[] 물론 이러한 요소가 우연의 일치일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

한편 《학원 노이즈》의 공저이자 스토리 작가인 이하라사이(猪原賽)[]는 이후에 다른 입장을 발표했다. “ 《킬라킬》과 《학원 노이즈》는 설정만 유사할 뿐 스토리는 다르니 표절이 아니다. 표절은 그림의 트레이싱이나 전체적인 스토리가 유사한 것. (작가들이) 좋아하는 작품과 비슷한 것을 만들 때 좋아하는 작품이 같으면 결과도 유사해진다. 그러한 것에 소송 등이 가능하면 《오토코구미》의 작가들도 역으로 가능하다.” 같은 말을 하여 사실상 둘의 오마주 대상이 동일하며 표절 논란을 거두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

다만 이하라사이도 둘 사이에 표절이 성립되지는 않지만, 제작진이 자신의 작품들을 오마주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부정하지 않았다. 한 예시로 자신의 다른 작품인 《악도 -ACT-》(惡徒 -ACT-)에 등장하는 "오토코노코" 캐릭터를 소개하였는데, 하리메 누이처럼 이름에 침(針)자가 들어가고 헤어스타일 등이 비슷하다. 작가는 만약 하리메 누이가 이 캐릭터 같이 오토코노코라면 (비슷한 점이 충분히 많으니) 《킬라킬》 제작진이 자신의 작품들을 (높이 평가해줘서) 오마주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감사하겠다고 하였다.사진 어떻게 보면 작화가와 비교했을 때 현실적인 한계를 숙지하고 체면은 챙기면서 할 말은 다 하고 새로운 떡밥을 던지는 고단수.
작화가와 작가에 대하여 사람들의 반응을 극과 극으로 나뉘었다. 《학원 노이즈》는 마이너한 만화라서 배끼기 좋았겠다는 등의 직설적인 비난을 한 작화가는 수많은 조롱과 염치없다는 비난 댓글을 받은 반면 스토리 작가는 수긍할 만하다든가 도량이 넓다는 식의 호응을 얻었다. 물론 작화가에게도 《킬라킬》 제작진이 너무하다던가, 현실적으로 이기기는 어렵겠으니 네가 참으라는 식의 반응이 아주 약간은 있지만 작화가가 더 비난받는 이유는 애초에 표절이라고 판단한 자료라는 게 겨우 지인의 정보나 PV뿐이고 실제로 작품을 직접 보고 깐 것이 아닌 데다가 비난을 하면서도 구체적인 증거 제시는 매우 빈약한 것이 제일 크다고 하겠다. 거기에 학원 노이즈가 그렇게 오리지널리티가 있는 새로운 작품도 아니었으므로 설득력을 얻지 못했다.

표절 의혹이 제기된 지 한참이 지났는데도 제작진 측은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 그냥 별 반향 없이 수그러든 걸로 보인다.

《학원 노이즈》는 인터넷에 무료 공개되어 있다. 전 4권. 링크 한 번 읽어보고 표절논란을 생각해보는 것도 괜찮다.

사실 조폭 마누라를 표절했다 카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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