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스페이스 댄디 애니소개

뤼케 2023. 1. 5. 12:07
728x90
반응형

《카우보이 비밥》으로 유명한 와타나베 신이치로 감독과 그 제작진이 주가 되어 제작한 본즈의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미국 볼티모어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OTAKON 2013 행사에서 처음 발표되어 이후 온라인을 통해 새 애니메이션 소식이 빠르게 확산되었으며, 공식 트위터와 홈페이지가 개설되었다.

미국에서는 어덜트 스윔 투나미에서 세계 최초로 방영되기로 결정했다. 게다가 더빙까지 이뤄져서. 퀄리티는 원작초월이라는 말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이후로는 퍼니메이션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스페이스 댄디 애니 특징

하드보일드 느와르였던 《카우보이 비밥》이나 시대극 청춘물이였던 전작 《언덕길의 아폴론》과 달리 70~80년대풍의 특촬물스러운 분위기를 살린 SF 코미디물. 새로운 신종 우주인을 발견해 포상금을 받는 일을 하는 우주인 헌터 스페이스 댄디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와타나베 신이치로가 자기 인맥 다 끌어와서 만든 작품이다. 알아주는 연출가, 애니메이터 들이 수두룩하게 참여하였으며 각 에피소드 별로 맡은 연출가와 애니메이터들이 하고싶은 걸 일절 말리지 않고 자유롭게 두는 기법을 사용하였다. 그래서 극장판 수준의 엄청난 퀄리티를 보여준다. 이런 기법 때문에 감독인 와타나베 신이치로의 성향도 잘 드러나지 않는다. 주제나 교훈 같은 것도 특별히 없다. 와타나베 신이치로가 창조한 세계관에서 각 크리에이터들이 자유롭게 자기 하고싶은 걸 하는 영상 예술 병맛 개그 애니메이션이라 보는 것이 좋다.

《카우보이 비밥》과 비교하자면, 주인공 댄디가 스파이크처럼 QT와 오랫동안 파트너로 일을 하였고 후에 예상치 못한 인물인 먀우(페이)가 동료가 된 부분이 매우 비슷하다. 물론 다른 점도 있는데, 카우보이 비밥은 범죄자가 대상인 현상금 사냥꾼이지만 스페이스 댄디는 희소성 있는 외계인 헌터가 일이다. 또한, 《카우보이 비밥》이 전체적으로 매우 무겁고 80년대 특유의 느와르풍을 선사하였다면, 《스페이스 댄디》는 70년대의 쾌활한 디스코 복고풍 느낌을 선사하고 있다.

각 화 마다의 연계성이 약한 편으로 옴니버스 구성을 취하고 있다. 미국 애니메이션의 느낌이 많이 난다는 평도 있다.

매 화마다 다른 스태프들이 참여했는데, 그 때문에 에피소드마다 느낌이 굉장히 달라진다. 예를 들어, 9화는 한국인 애니메이터 최은영 씨가 원안과 연출, 디자인 등을 도맡아 담당하여 굉장히 사이키델릭한 느낌을 주고, 11화같은 경우는 각본가로 SF소설가 엔조 토우가 담당하여 SF 단편소설의 정취를 주며, 16화는 핑퐁 애니메이션의 감독인 유아사 마사아키가 혼자서 각본, 콘티, 연출, 작화감독까지 전부 담당했는데, 작중 내내 특유의 연출과 분위기가 흘러넘쳤고, 18화는 스튜디오 지브리와 가이낙스의 극장판 애니메이션에서 활약한 오시야마 키요타카가 각본부터 연출, 무대설정 등 모든 걸 혼자 담당한 에피소드인데 그림체 전반적으로 스튜디오 지브리의 냄새가 진하게 난다. 21화는 따로 제작된 단편애니라고 해도 믿을 만큼 예술적이고 몽환적인 미술을 선보여 역대급 에피소드로 여겨지고 있다.

병맛 일색이던 스토리가 9화를 기점으로 스페이스 판타지적인 느낌이 진해지며 분위기 반전을 꾀한다. 몽환적이기까지 한 분위기의 9화와 간만에 진지해진 10화 개그지만 특색있는 외계인에 조금이지만 떡밥회수도 꾀하는 11화는 스페이스 판타지로 불리기에 부족함이 없는 이야기들이어서 이제까지의 병맛은 밑밥깔기였다!!! 라는 냄새를 풍겼으며, 결국 마지막 화에서 지금까지의 옴니버스 전개에 대한 떡밥을 풀었다.

카우보이 비밥과 관련한 팬 서비스들이 구석구석 있다. 일단 화폐단위가 '우롱'이다. 그리고 8화에서 먀우가 연 냉장고는 랍스터가 변이된 그 놈(먀우가 다 먹어치워버렸지만)/

캐릭터 단락을 보면 알겠지만 성우진이 매우 화려하다...

일본이나 한국에선 병맛 개그를 못 버틴단 사람들이 많아서 망했지만 작화 매니아 사이에선 지금도 회자되는 작품이며 작화좋은 애니를 좋아하는 서양에선 대히트를 기록했다. 그래서 적자는 보지 않았다는 것 같다.

 

스페이스 댄디 애니 그외정보들

해당 작품의 코믹스 작화는 대한민국의 만화가 박성우와 REDICE며, 영간간에서 12월 20일 자 발매되는 잡지부터 연재된다.
또한 9화는 한국인 애니메이터인 최은영[]이 담당했는데, 여러 모로 친한국적인 면모가 있는 작품인 듯 하다.근데 왜 더빙이 없어

작중 외계인 소개에 갤러그의 우주파리가 있다.

BD 판매량은 1100장대로 완전히 실패했다. 2쿨 내내 괴물같은 작화와 액션씬을 보여줬던 것을 생각하면 상당한 손해. 작품의 평가와 판매량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아주 좋은 예시 중 하나가 되었다. 이렇게 일본에선 확실하게 망한 애니메이션이 맞으나 서양쪽은 펑키한 코드가 맞다 보니 생각보다 잘 나간다. 유튜브에서 댓글 등의 반응을 보면 특히 스페인어권 사람들의 호응이 좋은 편이며, 해외 스페이스 댄디 위키의 경우 나무위키보다 훨씬 자세한 편이다. 퍼니메이션에서 2020년까지 계속 밀어주는 애니메이션이다. [] 해외에선 꽤 오랜 기간 상업적으로 팔리고 있고 일본에서 망했다고 완전히 망했다고 보면 안 된다.

한국에서는 2014년 6월 30일 용자 미라지 엔터테인먼트에서 정발이 확정되었다. 영어 더빙 음성도 포함되어있다

728x90
반응형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와라 코쿠리씨 애니소개  (1) 2023.01.07
걸 프렌드 베타 애니소개  (0) 2023.01.06
서바게부 애니소개  (0) 2023.01.04
전국 바사라 Judge End 애니소개  (0) 2023.01.03
소년 할리우드 애니소개  (0) 2023.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