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토리코 애니소개

뤼케 2023. 2. 19. 12:27
728x90
반응형

일본의 음식 판타지/배틀 만화이며 작가는 시마부쿠로 미츠토시. 주간 소년 점프에 연재되었다.

 

토리코 애니 줄거리

세상은 고메(gourmet: 미식가) 시대!

IGO(국제 미식가 기관)직속 호텔 요리장 코마츠는 국장님에게 ‘가라라악어’를 잡아오라는 명령을 받는다. 임무에 발탁된 인물은 카리스마 ‘미식가’ 토리코!

토리코는 자신만의 특별 풀코스 메뉴를 개발하기 위해 세계 최고의 식재료를 찾아 불철주야 노력하는 초 실력가였다. 두 사람은 최고의 요리 재료를 찾아서 목숨을 건 여행을 떠나는데…!!

 

토리코 애니 특징

식재료를 획득하는 헌팅,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배틀, 그리고 식재료를 가공하는 요리 이 세 가지를 합친 형태를 띄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배틀물이면서 어느 정도는 요리 만화의 성격도 동시에 띠고 있다.

주인공 토리코를 중심으로 그 파트너 코마츠와 함께 자신의 풀코스를 완성시키기 위한 여정이 주요 스토리이며,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주변 인물 세력과의 갈등이나 식재료 사냥 등을 주로 다루고 있다.

토리코의 세계관은 구르메(Gourmet) 시대를 배경으로 한 가상의 행성에서 이야기가 진행된다. 구르메 시대는 말 그대로 먹고 마시는 미식이 절대 주가 된 세계로, 맛있는 음식을 먹기 위해 수십억에 해당되는 돈도 거침없이 지불되는, 현실 기준에선 조금 황당할 수 있는 배경이 특징이다. 배경뿐만 아니라 헌팅의 대상이 되는 식재료들도 특이하기 짝이 없는데, 주요 패턴을 보면 보통 두 가지의 현실 식재료를 섞은 것들이나 가공 식재료(햄, 치즈 등)를 자연에서 그대로 얻을 수 있는 것, 물건이나 식물과 음식을 합친 것들이 많이 나온다. 예를 들어 합성 식재는 밤과 바나나의 맛이 동시에 느껴지는 열매라던지, 가공 식재는 먹물 대신 간장을 내뿜는 문어나 멜론 소다 같은 게 열매로 열리는 나무 같은 것이라던지, 물건 식재는 치즈로 이루어진 꽃이나 사탕 전구 등등. 완전히 현실에 없는 환상의 맛을 서술하기엔 독자들의 공감대를 얻기 쉽지 않기 때문인지 이렇게 현실에 있는 맛들을 합치는 방법을 사용하는 듯. 덕분인지 전성기 때는 애니화 버프와 합쳐져 유년이나 청년층 독자들의 지지가 있던 편이었다.

토리코 세계관의 인간들은 민간인을 제외하고 주로 세 가지 형태의 직업을 갖고 있는데, 토리코처럼 식재료를 사냥하는 미식 헌터, 코마츠처럼 식재료를 조리하는 요리사, 텟페이처럼 멸종되거나 위기에 처한 식재료를 재생하는 재생가 이 셋으로 나뉜다. 주인공이 미식가다 보니 미식가의 비중이 가장 높고 그 다음이 요리사, 재생가는 지로의 손자 텟페이 정도를 제외하면 거의 비중이 없다.

 

토리코 애니 인기

2008년에 연재 시작한 소년 점프 만화 중에서 《바쿠만》, 《누라리횬의 손자》와 함께 차세대 점프 삼대만화라 불리며 높은 인기와 기대를 얻고 있었다. 2009년 5월 2일, 4권 발매시점 기준 누적 판매량 130만 돌파. '미식 세계'라는 특이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모험 만화의 공식, 배틀 만화의 공식, 요리 만화의 공식을 종합하여 매력적인 세계관을 연출하였다.

2012년에는 점프 합동 표지에서는 《원피스》, 《나루토》와 함께 가운데를 크게 차지하며 등장하며 높은 애니메이션 시청률을 통해 점프 인기 만화의 반열에 당당히 합류했다. 반면 차세대 점프 삼대만화 중 다른 만화들은 완결되었다.

연재분 263화를 기점으로 제1부 격인 인간계편이 끝나고 드디어 구르메계에서의 이야기를 주축으로 하는 구르메계편이 시작되어, 264화는 2014년 2월 3일 소년점프 10호에 실릴 예정으로 인해 사실상 한달간 휴재상태로 들어갔다가 연재 재개. 다만 구르메계 편이 시작되면서 인기는 오히려 줄어든 편.

2015년에 와서는 같은 잡지의 암살교실이나 하이큐 등의 대형 인기작들에 밀려 잡지내 인기순위가 나날히 떨어지는 중. 아무래도 너무나 잦은 파워 인플레, 막무가내인 설정과 설정놀음질, 그리고 쏟아지는 신작들의 공세에 맥을 못추는 듯하다. 당시 인기순위는 중위권에 겨우 턱걸이 하는 수준.

2015년 9월 25일이 넘어가면서 이제는 중위권 턱걸이 조차 떨어져서 급속도로 하위권으로 진입하였다. 그렇게 계속되는 급전개에 342화의 너무나도 빨리 끝내려는 전개등으로 조기종결을 향해 가고 있냐는 말까지 나왔다. 그리고 완결이 확정되어 소년점프 51호에서 396화 부로 완결되었다.

2021년 9월 기준 2400만 부를 돌파했다

 

토리코 애니메이션

일본의 만화 토리코를 원작으로 하는 TV 애니메이션. 2011년 4월부터 2014년 1월까지 약 3년간 매주 일요일 오전 9시에 방영했다. 방송사 차원에서 엄청난 푸쉬를 받았는데, 후지TV에서 초 인기작인 원피스 바로 전 타임에 배정한 것. 그래서인지 제작사도 원피스와 같은 토에이 애니메이션이다. 어린이 및 청소년층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어 2012년엔 시청률 Top 10에 꾸준히 들어오는 위엄을 보여줬다.

1기 엔딩곡을 한국의 FT아일랜드가 불러 화제가 되었다.

2013년 여름에 토리코 극장판이 상영되었다. 국내에도 11월 28일부터 정식 상영됐다.

2014년 4월 6일 드래곤볼 카이 마인부우 편이 방송 확정되면서 4월 6일에 종영되었다.

북미 성우 감독은 제리 주얼이 맡았다.

 

토리코 애니 평가

원작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그림을 비교했을 때 애니메이션 쪽 작화가 훨씬 선호되는 경향이 있다. 카가와 히사시가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했는데, 이 사람은 원래 마법소녀물 애니메이션 전문 애니메이터였지만 이 작품의 히트를 계기로 아예 근육맨 전문 애니메이터로 변신하기까지 한다. 《진격의 거인》 만화와 애니메이션 정도의 수준의 차이는 아니지만 여성 캐릭터의 작화나 기본 묘사는 상당히 차이 나는 편.

또한 원작에선 꽤 고어한 연출들이 다수 순화되었다. 예를 들어 가라라 악어전에서는 원작에서는 토리코가 포크로 때려눕히고,나이프로 그대로 목을 베어버렸는데 애니에서는 그냥 제압한다.

애니메이션 1화를 《원피스》와의 콜라보레이션 스페셜로 내보내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2013년 4월에는 《드래곤볼》까지 포함해서 콜라보된다고 한다. 참고로 이 3개 만화의 주인공은 전부 다 먹보 캐릭터들이다. 중간에 괴물이 나타나 3명이 함께 쓰러뜨린다. 그리고 크리링도 살짝 나오는데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크리링과 루피의 성우는 같은 타나카 마유미다.

애니메이션은 각 화를 시작하기 전, "누군가 말했다 - (식재에 대한 설명 후) (식재의 이름)이 있다고... 세상은 구르메 시대 - 미지의 맛을 추구하며 탐구하는 시대."[]라는 내레이션이 나온다. 도입부에 언급되는 식재들이 정작 본편에서 나오지는 않지만, 말 그대로 환상적인 조합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일품.[] 또한 도입부에 나오는 식재들의 이름의 대부분이 말장난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도 특기점.[] 다만 더빙판에선 이 말장난을 대부분 살리진 못했다.

애니메이션 142화를 기점으로 원작과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원작에선 해당 화 시점에서 토리코가 처절하게 당하지만, 애니메이션에선 서로 비긴 상태로 죠아의 등장이 진행되며 이후엔 다시 원작과 같은 진행으로 돌아왔다. 토리코가 크게 당하지 않은 시점이기에 원작과는 다른 결말을 향하는 게 아닌가 하는 추측이 있다.

다만 그 영향인지 140화 이후의 작붕이 가히 눈뜨고 못 봐줄 정도로 심각한 지경에 이르고 있고, 그나마 141화에선 시다 나오토시가 콘티와 원화를 맡고, 코야마 야스노리가 연출을 맡았으며 타메가이 카츠미가 작화감독을 맡아서 다시 일정하게 준수한 퀄리티로 나오는 듯 했으나 142화부터 다시 작붕이 정점을 찍게 되었다. 분량을 죄다 따라잡고 종영이 확정되어 오리지널 스토리를 진행하게 될 수 없게 되었는지 엄청난 설정 파괴로 이어지고 있다. 가령 텟페이 따위를 진압하는데 지로가 개고생한다든가, 토리코와 스타쥰의 싸움에 죠아가 난입한다든가...

최종화(147화)에선 작화가 극장판급으로 상승...이 아니라 아예 극장판의 오마주나 패러디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다. 자코 아키후미가 콘티, 연출을 맡고, 카가와 히사시, 타테 나오키, 토미타 요시카즈 등이 원화를 맡아 작화 퀄리티가 급상승했다. 극장판이 나온 뒤로 극장판 BGM을 깔더니, 이내 마지막에 각성한 토리코가 죠아를 쓰러뜨리기 위해 무한 대못 펀치를 날릴 때 금빛으로 빛나는 모습과 대못 펀치에 맞고 하늘로 치솟는 죠아의 모습, 그리고 BGM까지 극장판과 판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나 마지막 부분에서 인간계 복구 뉴스를 할 때 나오는 티나의 모습은 아예 극장판의 영상이었으며, 토리코와 코마츠가 그루메계로 향할 때 입은 옷은 극장판에서 입던 옷이다. 초반~중반까지 엄청난 작화로 방영하여 호평을 받았지만 후반 사괴수편~쿠킹페스티벌 편에서 움직임이 어색해지면서 작붕이 정점으로 발생하여 최종적으로 용두사미로 평가가 정리된다.현재는 아이스 헬편에서 구르메 피라미드편까지를 토리코의 퀄리티 전성기로 여기고 있다.

이처럼 극장판과 동일한 부분이 많은 만큼 전개도 많이 달라졌다. 우선적으로는 이치류가 생존했다는 것과, 텟페이가 세뇌되기는 커녕 멀쩡하게 재생가쪽에 있고, 미티어 스파이스도 애니에선 위력이 많이 줄어들어 인간계가 건재하고, 마지막에 이치류, 지로, 미도라가 모여서 같이 식사를 한 것과 토리코가 코마츠와 함께 그루메계로 향한 것 등등 포스트 아포칼립스가 되었던 원작보다는 훨씬 희망 있는 전개다. 유일한 원작과의 공통점은 죠아와 죠아의 세력이 건재하다는 것.일단 삼제자가 다 살아 있고 무엇보다 저 중 이치류가 살아있다는 점에서 아카시아가 나오더라도 끝이다.

하지만 칭찬 받아야할 점이 있다면 원작에서 설렁하게 넘어갔던 음식들의 조리방법을 하나하나 자세하게 다 설명함으로써 분위기를 이끌어냈을 뿐만 아니라 현실감을 부여해서 음식의 퀄리티를 더 돋보이게 한 점은 칭찬 받아야하긴 하다.

한편 원작에는 없지만 애니메이션 오리지널로 등장한 구르메 스파이서라는 물건은 굿즈 판촉을 위해 작중에서 마구 푸시받고 정작 해당 완구는 문제점이 엄청나게 많은 쓸모없는 물건 그 자체였기 때문에 일본 온라인 상에서는 구르메 스파이서의 토리코가 등장하는 광고 및 완구의 존재 자체가 밈이 되어 영상물 및 패러디가 쏟아져나오기도 했다. 애니메이션의 혹평 요소 중 하나.

728x90
반응형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기 애니소개  (1) 2023.02.21
헌터×헌터 애니소개  (2) 2023.02.20
심쿵 프리큐어 애니소개  (1) 2023.02.18
스마일 프리큐어 애니소개  (1) 2023.02.17
우주 형제 애니소개  (0) 2023.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