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마기 애니소개

뤼케 2023. 2. 21. 08:57
728x90
반응형

일본의 판타지 만화. 《스모모모모모모 ~지상 최강의 신부~》로 이름을 알린 작가 오타카 시노부의 두 번째 장편 연재작. 2009년부터 소년 선데이에서 연재하여 2017년에 37권으로 완결되었다. 한국에서는 대원씨아이에서 발매하다가 2018년 10월 5일 기준 전권 정발되었다.

작가의 말에 의하면 스케일이 큰 판타지 세계를 그리고 싶었다고 한다. 본래 주간 소년지 연재를 지망했는데, 데뷔를 격주 간 연재 러브 코미디로 하게 되었다. 《스모모모모모모》 연재가 끝날 즈음 주간 소년 선데이에서 의뢰가 들어와 작업한 단편이 《마기》의 모티브가 되었다고 한다. 전작에 비하자면 안드로메다급 개그 센스를 많이 덜어내고 대중적인 판타지 모험담으로 단장한 작품으로, 가끔씩 터져 나오는 작가 특유의 야한 농담이나 상상을 초월하는 전투 장면은 여전하다.

2017년 오리콘 차트 판매량에서 10위로 마무리지었다

 

마기 애니 줄거리

세상물정을 모르는 꼬마 알라딘은 목이 없는 파란 거인 '우고'를 소환하는 금속 피리를 가지고 있다. 이 피리는 미궁(던전)에서 나오는 최고의 보물 '지니의 금속기'[] 가운데 하나로, 알라딘은 우고에게 동족-거인을 소환하는 또 다른 금속기-을 만나게 해주겠다고 약속하고 천하를 떠돈다.

여행 도중 여러 사람을 만나고 다양한 모험을 겪으면서 알라딘은 자신이 '마기'란 존재임을 알게 된다. 마기는 바로 인간을 위해 왕을 세우는 마법사, 그리고 진은 마기가 점찍은 인물을 보좌하는 존재였다. 던전의 보물을 노리는 인간의 탐욕과 권좌를 노리는 야망이 얽히면서 알라딘은 온갖 험난한 사건에 휘말리는데…

 

마기 애니 특징

작가가 마법을 다룬 작품을 그리기로 계획했을 때, 원래는 드래곤 퀘스트나 마법진 구루구루 같은 느낌의 작품을 생각했었다고 한다. 그러나 마법을 다룬 만화 중 유럽풍이나 일본풍 판타지는 이미 많았기 때문에 중동풍 판타지로 노선을 변경하고 아라비안 나이트를 모티브로 정했다고. 주요 인물의 이름 역시 아라비안나이트에서 따왔다고 한다. 다만 '친숙한 중동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 빌린 것이지, 아라비안나이트와 설정이 완전히 다르다. 그런데 아주 관련이 없는 것도 아니라서 알리바바 사르쟈와 도적이라든지 카심과의 관계 등등 찾아보면 아라비안나이트와 관련이 없지는 않다.

'요즘 만화에서는 보기 힘들 정도로 정통한 판타지'라는 평가가 많다. 흔히 미숙한 작가들이 그린 판타지 물은 정교한 설정 자체에 이야기가 묻혀버리는 경향이 강한데, 이 작품은 독자들에게 친숙한 코드만 빌려와서 적절히 이국 분위기를 풍기면서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잘 풀어가고 있다.

현실 지역, 민족, 문화를 모티브로 한 설정이 간간히 보인다. 작가의 말로는 중동풍 판타지지만 세계관을 보다 폭넓게 그릴 예정이라고 한다. 애당초 제목도 그렇고, 카르타고를 모티브로 한 것 같은 파나리스나, 아무리 봐도 바그다드를 모티브로 한 듯 보이는 바르바드, 로마 제국 군단 병으로 보이는 군대를 가진 뢰엠 제국, 파르티아를 모티브로 한 듯한 파르테비아, 고대 중국을 모티브로 한 것 같은 황제국과 몽골 유목 민족을 모티브로 한 것 같은 유목 민족 등, 만일 역덕이라면 이런 것을 찾아내는 재미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던전을 클리어하면 나오는 '진'들의 이름들 또한 솔로몬의 72 악마에서 따왔다. 다만 72 악마들의 능력 중 여자를 유혹하는 능력이 너무 많아서 작품에 적용하기 위해 상당수 새롭게 설정했다고 한다. 마법 '솔로몬의 지혜'를 비롯해 그 외에도 이를 모티브로 한 흔적이 보인다.

또한 마기 시스템의 3명의 마기는 성경의 3명의 동방박사(magi)가 아기예수에게 왕에게 바친다는 세가지 선물을 줬다는것에서 왕을 선정한다는것을 차용한것으로 보인다.

 

마기 애니메이션


만화 마기의 애니메이션.

2012년 10월부터 2013년 3월까지 매주 일요일 오후 5시[] 마이니치 방송, TBS 테레비 계열국을 통해 방영하여 전 25화로 완결되었다.

북미판은 애니플렉스 아메리카에서 서비스했다. 2기까지 모두 더빙 방영.

 

마기 애니 평가

애니메이션의 전개에 맞춰 각본을 완전히 뜯어고쳤다. 1화만에 1권 반 분량을 죄다 끝내놓은 급전개에다 모르지아나가 사막 히아신스에게 먹힐 뻔 하거나, 라이라와 사아사가 나오는 에피소드를 아예 생략해 버리는 등[] 코믹판과의 괴리가 다소 심한 편이다. 2화에서는 던전 공략을 들어가는데, 원래 있던 던전을 싸그리 리메이크했다. 전체적으로 불 속성의 진인 아몬에 맞게 어레인지한 느낌.

사실 원작도 초반부가 조금 늘어지는 경향이 없지 않았고, 본편이라 할 만한 부분은 2권부터였기에 제작사 차원에서 개작을 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그러나 원작 팬 사이에서는 그나마 있던 개그조차 넣지 않았다고 실망하는 중. 확실히 야한 개그만 있는 것이 아니라서 그런 부분은 넣어도 되는데 넣지 않고 그냥 스킵. 그리고 확실히 등장인물의 성격이 다 죽은 감도 없지 않아 있다.

가장 많이 욕먹는 부분은 바로 작화. 초반은 제법 괜찮은 수준의 작화를 유지했지만 내용이 진행될수록 작화 수준이 쭉쭉 수직낙하 하고있다. 당장 보다가 화면을 멈추면 정상적인 장면이 얼마 없다(...)

후반부의 전개가 원작과 조금 다르다. 사실 애니화 되는 분량[]이 완결을 내기 애매한 곳이라 후반부는 아예 오리지널을 섞은 전개로 갈 예정인 듯 했으나 하필 고른 결말이 알리바바의 흑화. 캐릭터 해석 미스로 미친듯이 까이고 있다. 애초에 이건 캐붕 이전에 설정 붕괴다. 그것도 사소한 설정이 아닌 작품 핵심 설정에서 설정 붕괴가 일어났다. 2기에서도 타전(흑화)하면 못 돌아온다고 마호메트가 알라딘에게 돌아올 방법을 찾아내달라고 하는데 이 오리지널 전개에서 먼저 타전에서 원래 모습으로 돌아온 것. 덕분에 알라딘은 자신의 절친이 몸을 희생해가며 선례를 보여줬는데도 기억 못하는 얼간이가 됐다

그렇다고 연출이 좋냐하면 그것도 아니라 원작에선 재미있는 장면이나 긴박한 장면이 애니메이션에선 어물쩡 지나가는 느낌.

일요일 5시 방송치고 수위도 강한데, 이스난의 목만 바닷속으로 가라앉는 장면이나, 두니야와 이사아크의 감동적인 재회 장면 직전에 두니야가 낫에 배를 찔려 피를 흘리며 쓰러지는, 원작에 없는 잔인한 장면이 노골적으로 방영된다.

아무튼 성의 없는 작화와 연출, 캐릭터 해석 미스 삼위일체 등등으로 분노한 원작 팬들의 평가는 대부분 원작능욕 애니. 몇몇 팬은 아예 동인 애니 취급하며 현실을 부정한다. 마기 애니 없어요 엥 그거 드라마 CD 아니냐?

참고로 이 작품은 저예산도 아니며, 초호화 라인업의 연출가들과 애니메이터들이 투입되고 황금 시간대에 방영한 대작이다. 당장 콘티에 나카야마 나오미, 코지마 마사유키, 마스이 소이치, 오카무라 텐사이, 칸베 마모루, 후쿠다 미치오, 야마모토 유타카 등이 참여했고, 아카이 토시후미, 쿠로키 미유키의 작화도 있었다. 그럼에도 저퀄리티의 질 나쁜 영상이 나왔는데, 이는 감독 마스나리 코지의 태업이거나 관리 문제로 보인다. 자세한 것은 밑에 감독 논란 문단 참조.

1권이 BD+DVD 합산으로 16000장 정도로 팔린 데다가 DVD가 1만 장 가까이 팔리면서 여성층에 대한 어필로 초대박을 낸 듯싶었으나...2권이 5000장 정도 깎인 11000장 내외로 팔리고, 3권은 2주차까지 거기서 또 5000장 깎인 6000장 정도로 팔릴 정도로 2012년 10월 방영작 중에서 가장 심각한 낙폭을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일웹에서는 1권이 대박난 게 이벤트 티켓빨의 거품이었다고 조롱당하고 있다.[] 4권부터는 대략 BD+DVD 합산으로 4천 장 정도 팔리고 있다.

아무튼 기획이 수정될 정도는 아니었는지 예정대로 2기가 방영되었다.

 

마기 애니2기


2013년 가을부터 속편이 방영중공식 트윗에 의하면 속편 제작은 비교적 최근에 결정된 거라고 한다.

 

마기 애니2기 평가

2기는 최상의 퀄리티까진 아니지만 의외로 평범하게 재밌는 수준으로 제작되어 1기에 비하면 안정적인 인기를 누리는 편. 스토리도 비교적 원작을 충실히 따르고 있으며, 작화 수준도 아주 조금 나아졌다. 14화에 와서 마타르 모가메트역의 쵸가 연기력을 폭발시키는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1기보다 수위가 상승한데다 전쟁편으로 들어가면서 평가가 다소 엇갈리게 되었다. 무엇보다 1기의 단점을 전혀 고치지 못해 역동적이어야 하는 장면이 뚝뚝 끊겨서 전혀 긴장감이 느껴지지도 않고, 연출도 미흡하고 퀄리티도 떨어진다고 까였다. 특히 최후반부의 마장전투편의 작화는 정말 웃음만 나오는 지경.

인기있다고 하지만 BD 판매량은 약 5000장 정도로 1기에 보다 저조하며 덜팔렸다.

요약하자면 원작의 수려한 작화와 연출을 전혀 살리지 못한 작붕애니. 성우진만 호화롭다. 실제로 성우진이 심하게 호화로운 면이 있는데, 1회성 악역인 쟈미르, 여재, 파티마 역에 스와베 준이치, 토비타 노부오, 오키아유 료타로. 비중이 크다고 하기 힘든 드라콘과 히나호호 역에 스기타 토모카즈, 후지와라 케이지.[] 대사라곤 유언 한 줄이 전부인 연백웅 역에 히라카와 다이스케 등등이 마기 성우진의 패기를 보여준다. 물론 비중이 적은 조연이나 단역 캐릭터를 인기 베테랑 성우가 연기하는 것 자체가 욕먹을 일인건 아니지만, 마기는 초호화급 성우진에 반비례하는 저질작화 때문에 욕을 바가지로 먹는 것. 오죽하면 작가에게 사과하라는 말까지 나왔다

다만 그와중에도 어째서인지 티토스 알렉키우스와 세헤라자드만은 비교적 작붕도 적고 예쁘게 그려져서 소소한 논란이 되기는 했다.

원래 마기는 애니메이션화 버프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도 판매량도 높고[] 팬층이 두터웠던지라, 애니메이션 버프를 제대로 받았다면 시너지 효과를 노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작품이었는데도 애니메이션이 망하면서 팬들은 감독을 욕하고 작가의 멘탈을 걱정하고 있다. 혹시 마기를 애니로 먼저 접하고 작품에 흥미를 느꼈다면 꼭 원작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관리가 안된 것인지, 2기도 1기 처럼 쿄다 토모키, 칸베 마모루, 후쿠다 미치오, 코지마 마사유키, 히라이케 요시마사, 아베 노리유키 같은 실력자와 거물들이 참여했음에도 연출의 질이 떨어진다.

다만 원작에 비해서 별로인 것은 사실이나 비판이 과장되었다는 의견도 있다. 액션씬이 지나칠 정도로 구린것도 아니고 평범한 축에 속하며 못 봐줄 수준은 절대 아니므로 애니도 한번쯤은 봐보는 것을 추천한다. 게다가 브금은 웬만한 애니들 중에서도 아주 좋은 편에 속하며 조회수 100만을 넘는 브금들도 많다.

728x90
반응형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푸른 세계의 중심에서 애니소개  (0) 2023.02.23
이니셜D 애니소개  (0) 2023.02.22
헌터×헌터 애니소개  (2) 2023.02.20
토리코 애니소개  (0) 2023.02.19
심쿵 프리큐어 애니소개  (1) 2023.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