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아웃브레이크 컴퍼니 애니소개

뤼케 2023. 4. 24. 12:41
728x90
반응형

일본의 라이트 노벨. 작가는 사카키 이치로, 삽화가는 유겐.

 

아웃브레이크 컴퍼니 애니 줄거리

후지의 수해 안은 이세계로 이어진다?! 그곳은 드래곤이 하늘을 날아다니는, 그야말로 판타지 세계 그 자체!!

그런 비상식적인 상황에 내던져진 것은 평범한 고교 중퇴생 신이치. 그는 라이트 노벨 작가인 아버지와 성인용 게임 원화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혈통서가 붙을 만한 오타쿠였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슨 특별한 힘이 있는 것도 아니다. 가진 거라고는 그저 ‘모에’에 대한 지식, 견식, 감 뿐. 그걸로 진짜배기 이세계와 교역하라고?!

그렇다, 신이치에게 주어진 임무는 ‘모에’의 전도였다! 뭐가 뭔지 모르는 채로, 사실은 속이 살짝 썩은 여성자위관의 호위를 받으며 하프엘프 메이드와 로리 황제랑 친교를 다지고, 왠지 모르게 좋은 관계가 되었더니만… 이번에는 테러?!
히키코모리 오타쿠였던 카노 신이치가 '어뮤텍'이란 회사의 일자리를 승낙했다가, 이세계 '엘던트 제국'으로 납치당해(?!) 오타쿠 문화를 전파한다는 문화침략 이야기를 다룬다.

 

아웃브레이크 컴퍼니 애니 특징

서브컬처 문화침략을 주요 소재로 삼은 덕분에 독특한 소재들이 많이 없어졌다고 한탄해 하는 라이트 노벨 및 애니메이션 매니아들이 이 작품을 보고 만족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다만, 애니메이션 쪽은 조금 사정이 다른데 그 이유는 중반부까지는 다른 라노벨이나 애니에 다를 바가 없는 뽕빨 요소가 잔뜩 있기 때문.

그렇다고 이 작품에 뽕빨 요소가 없단 소리는 아니다. 실제 1권만 해도 뽕빨 요소로 점칠한 부분이 많고 그 뒤로도 이는 계속되기 때문. 애초에 러브코미디물이기도 하기에 러브코미디 작품에 뽕빨 요소가 없다면 그건 말이 안 되는 수준이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에서 참지 못하고 하차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반대로 이걸 끝까지 참고 본 사람들은 전부 호평하는 편.

라이트 노벨의 주 내용으로 문화 침략과 관련해서 위험에 빠지는 일이 상당수로 많이 일어나나 가끔 외전격으로 휴식 에피소드로 꽉꽉 채워넣은 채로 책을 내는 경우도 꽤 있는 편이다. 특히, 1~2권이 제일 평가가 높은데 1~2권의 내용만으로도 완결이라 말할 수 있을 수준의 내용[2]이어서 본래 사카키 이치로가 이 작품의 인기가 없었을 시를 감안해서 2권까지 기승전결을 확실하게 넣고 끝낼 생각이었던 모양이다.[3]

다행이도 인기가 꽤 있던 탓에 지금까지 계속해서 장기 집필하는 라이트 노벨이 된 것. 다만 2권에서 끝날 수는 있어도 뿌려놨던 떡밥들이 은근 있었고 거기서 끝나면 "우리들의 여행은 계속된다!" 수준의 종영하는 애니메이션 스토리가 되어버려서 평이 오히려 더 나빠졌을 가능성도 높다.

정치물로도 분류되지만 까놓고 말해 정치적인 분위기는 많이 없는 편이다. 다만 이 라이트 노벨 제목이 의미하듯이 의외로 정치 이야기가 아예 없는 편도 아니다. 그 예로 국가와 국가 간의 외교가 굉장히 많이 언급되는 편. 한마디로 판타지 세계관에 러브코미디를 중점으로 둔 소프트 정치물이라 봐도 무방하다.

 

아웃브레이크 컴퍼니 애니메이션

일본의 라이트 노벨 아웃브레이크 컴퍼니 ~모에하는 침략자~를 원작으로 하는 TV 애니메이션. 본작은 부제를 빼고 '아웃브레이크 컴퍼니'만 남겼다.

2013년 10월 방영을 시작하여 동년 12월 종영하였다. 감독은 오이카와 케이. 총 12화 완결. 애니메이션 화보다 먼저 요메코레[]에서 카드가 나왔다. 또한 부제인 ~모에하는 침략자~를 뺀 채로 이름이 결정났다. 그리고 키 비주얼이 공개되었는데 이게 완전히 안티수준이다. 턱이 완전한 야전삽

덕분에 첫 공개부터 기대를 접는다는 반응이 많았지만 일단 애니메이션 자체는 꽤 볼만하게 뽑혔다.

국내에선 애니플러스에서 방영되었으나, 2018년 10월부터 판권이 만료되어 볼 수 없었다. 하지만 2019년 12월 2일에 Laftel에서 판권이 부활되어 멤버십으로 볼 수 있다.

북미판 BD엔 영어 더빙이 수록되었다.

오프닝의 경우 1화와 2화는 미완성이었다. 하지만 BS-TBS버전에서는 1화부터 완성된 오프닝이 나와서 2회차에서부터 정규채용된 상태.

감독이 미나미가 3기의 감독이라, 7화에서 미나미가 3기를 디스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 작품의 제작회사와 스태프는 정말 대단한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감독이 엉망입니다!" 정작 팬들은 2기를 시리즈 최악이라고 보지만.

 

아웃브레이크 컴퍼니 애니 원작과의 차이점

이 작품은 TVA와 원작의 진행도 자체가 다르다.

TVA 1화, 2화, 3화는 원작 1권에 해당되지만 원작 2권의 내용은 TVA 4화, 5화, 11화, 최종회 초반과 후반에 해당된다. 또한 원작 3권은 "축구" 에피소드가 상당히 길다. 브루크 다윈의 에피소드가 함께 포함되어 있기 때문. 그러나 TVA에선 이걸 엄청나게 축약시켜 버렸기에 결과적으로 브루크가 활약할 에피소드마저 짤리고 말았다... 지못미 브루크

참고로 TVA에서의 축구 에피소드는 6화에 해당된다. 또한 TVA 7화, 8화, 9화, 최종회 중반의 내용은 현재까지 국내에 나온 4권까지엔 존재하지 않는다.

정리하자면 원래는 영화를 제작하는 과정(원작4권)에서 페트랄카가 왕의업무를 잊으려하고 영화의 캐릭터가 되려고하는데 이것을 TVA8화 히키코모리가 되려는 페트랄카로 바뀐것이다. 또한 9화는 정발된7권(단편집)에 수록되어 있다. 그러나 8화의 초반 부분은 4권의 초반에 나오며, 이는 TVA 10화로 바로 이어지게 된다.

 

아웃브레이크 컴퍼니 애니 평가

처음 달달한 러브 코미디로만 갔을 때는 "이 작품 자체의 분위기를 버릴 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나름 TVA 6화에선 나름대로 각색을 통해 그 장면에 앞으로의 어두운 전개를 암시했고, 이를 11화, 최종화에서 잘 표현했다. 하지만 엔딩은 호불호가 갈린다. 엘던트 제국도 일본도 둘 다 막대한 피해는 입지 않는 해피 엔딩인데 마무리가 좀 이상하다. 이를 제외하면 모든 에피소드가 하나하나 훌륭했다는 평. 오리지널 에피소드에 포함되는 8화에서 전달되는 교훈도 호평을 받았다.

이 작품은 초반까지 보고 떨어져 나간 사람과 끝까지 보고 좋았다는 사람으로 나뉜다. 사람 취향이 다르듯 이 작품도 취향차를 타는 듯하다. 이 작품을 혹평하는 이유는 대개 애니메이션 초, 중반의 마니악한 오타쿠 문화 강의, 페트랄카의 땡깡 등인데, 이 때 혹평이 이어지며 많은 사람들이 하차했다. 다만 초반만 넘기면 나름대로 볼만한 편. 특히 작품 내용이 내용인지라 온갖 네타 드립과 실존 작품의 패러디가 난무해 대략 정신이 멍해진다. 자신의 덕력을 실험해보고 싶다면 패러디를 직접 찾아보자. 이것도 아브컴 애니를 즐기는 요소다.

실제 평도 굉장히 좋은 편에 속한다.. 특히 세 번째와 네 번째 리뷰는 이 작품의 주제를 확실하게 꿰뚫었다고 볼 수 있는 편. 심지어 네 번째 리뷰는 신이치를 선교사에 빗대어 표현한 리뷰다. 다른 시선으로도 본 네 번째 리뷰는 확실히 읽어볼만 한 리뷰. 하지만 라이트 노벨이 현재 진행형이여서 그런지 거의 모든 평이 전부 애니메이션으로 이루어져 있는 편이 흠.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각각의 리뷰 평도 긍정적인 편. 다만 애니메이션을 그저 그렇게 본 사람들도 많이 존재한다. 그래도 대부분이 주제에 대해서는 인정한다.

최종 평론을 내리자면 "처음에는 불안했으나 최종적으론 작품의 매력과 의의를 잘 전달한 애니메이션"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BD 판매량은 초동 1500장. 2프랙탈로 망했어요.(...)

OP, ED의 평가가 좋은데, OP의 유니버 페이지는 발매 주에 1.2만 장을 팔아 오리콘 주간차트 5위, 오리콘 월간 39위, 재팬 빌보드 핫 100 29위, 재팬 빌보드 싱글 판매 5위, 재팬 빌보드 애니메이션 2위를 달성했으며 싱글 한정판도 판매량 10위에 들었었다. ED은 59위를 기록했다.

16년 7월쯤에 블루레이 박스판이 나왔다. 전편수록에 가격은 17,200엔정도. 아마존에서는 13,360엔정도에 판매중. 다만 15년도에 나왔던 전편 수록된 북미판 블루레이 쪽이 훨씬 저렴하고 구성도 괜찮다.

하지만 ost쪽은 한가지 문제가 있는데 da da da da 라는 ost가 바로 그것이다. 시도때도 없이 다 다 다 다 거리는데 캐릭터들의 대사가 묻힐 정도로 난리를 친다. 물론 이런 괴상한 ost가 애니계 최고의 ost라며 좋다는 사람들도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