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미래일기 애니소개

뤼케 2023. 4. 26. 09:06
728x90
반응형

일본의 스릴러 만화. 작가는 에스노 사카에.

 

미래일기 애니 줄거리

매일 자신의 일과를 휴대 전화의 일기로 저장하던 소심한 소년 아마노 유키테루는 자신의 공상 속에 존재하는 '시간과 공간의 신'인 데우스 엑스 마키나에게 '미래를 읽는 일기'를 건네받게 된다.

일기를 가지고 여러 가지 일을 벌이던 중, 일기에는 갑작스레 자신이 죽게 된다는 DEAD END가 뜨게 되는데... 그 순간, 유키테루는 성적우수에 외모도 뛰어난 클래스메이트인 가사이 유노와 맞닥뜨리게 된다. 결국 데스 게임을 펼치게 되는데...

 

미래일기 애니 특징

당시로서는 휴대 전화에 적힌 일기를 통해 미래를 알아내고 싸운다는 참신한 소재를 사용해 화제성을 얻고, 동시에 작가 특유의 막나가는 스토리 전개로 반향을 얻었다. 또한 내용도 워낙 어둡고, 작품 전반에 광기가 서려있는데다 수위도 잔혹해서 논란도 많았다. 심지어 46화가 나올쯤 위와 관련한 문제 때문에 '연재를 중단한다'는 소문이 일본 현지에서 멀리 퍼지기도 했다.[] 그래도 얀데레 붐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다. 하지만 반짝반짝한 그림만 본 독자들은 충격을 받는 경우도 있다. 본작에서 나오는 인물들 다수가 도덕, 윤리와는 거리가 멀어서 느와르물을 연상시킨다. 차기 신을 뽑기 위한 능력자 배틀이라는 점에서는 우에키의 법칙과도 비슷하다.

이러한 미래일기의 백미는 얀데레 표본인 여자 주인공 가사이 유노다. 작중에서 유노가 보여주는 광기와 활약상은 독자들을 매료시키기에 충분했으며, 애당초 이 작품의 팬인 사람들의 태반은 전부 다 유노의 팬이 대부분이다. 물론 우류 미네네나 아키세 아루의 팬도 많고 아마노 유키테루와 카스가노 츠바키의 팬도 존재한다.

주/조연들의 이름이 대부분 로마 신화의 신들을 모티브로 한 것이 특징. 그 외의 인간관계 등 추가적인 설정에서도 신화와 닮은 부분이 많다.[] 단, 아마노 유키테루의 부모님 이름은 그리스 신화의 신 이름에서 유래했다.

작가인 에스노 사카에가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광팬이라 인물 및 배경 설정과 플롯 등 작품 전반에 에반게리온을 상당수 오마주했다. 주인공 아마노 유키테루는 외모와 성격만 살짝 변형을 가했을 뿐 기본적인 설정이 이카리 신지랑 흡사하며, 아키세 아루는 거의 나기사 카오루를 그대로 가져온 듯한 외모와 성격을 보여 화제를 낳았다.

 

애니메이션화를 선언하면서 현 TVA의 1, 2화를 압축한 8분 52초 분량의 파일럿 OAD가 코믹스 11권 한정판 부록으로 2010년 12월 9일[] 선공개되었다. 이 때는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성우가 아직 정해지지 않아 변조된 샘플링 보이스를 사용했으며 원작의 내용을 일부 축소하고 우류 미네네와의 싸움 도중까지만 그려냈다. TVA와 달리 캐릭터 디자인은 좀 더 원작에 가깝게 그려져 있으며, 원화에 아다치 신고, 와시키타 쿄타, 하나이 히로카즈, 오오누키 켄이치 등이 참여해 좋은 작화 퀄리티를 보여준다.

그 후 원작 완결과 동시에 TVA화가 발표되었고 2011년 10월에 방영되었다. 총 2쿨 26화.

방영 초기에는 원작의 화제성과 네임밸류에 비하면 반응이 좋지 않았다. 동분기의 경쟁작도 많고 성우진도 별로 인지도가 높지 않았기 때문. 그나마 유명 성우들은 대부분 엑스트라역이었고 주역들(아마노 유키테루, 가사이 유노, 우류 미네네)의 성우는 당시 완전 무명이었다. 그럼에도 워낙 원작의 인지도가 높고 내용 전개가 충격적인 반전을 거듭해서인지 나름대로 이목을 끌고 열렬한 주목 속에서 방영을 마쳤다.

최종화는 원작의 마지막 파트에서 몇페이지 뺀 부분까지 방영되었다. 이 결말 방식에 팬들의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최종화 마지막 부분에서 NEXT 프로젝트를 예고하고 있는데, 이것이 미래일기 리다이얼 OVA화로 밝혀졌다.

이 OVA는 미래일기 리다이얼 코믹스에 동봉되어 발매되었으며, 니코니코 동화에서 선행방송되었다. 3주차 세계의 유노와 미래일기 엔딩 부분 관련 에피소드를 담고 있다. TVA 최종화인 26화가 3주차 세계의 유노가 오는 장면을 분량 문제로 메일 하나로 떼워버려서 해피 엔딩처럼 보이지 않기에 이 부분을 상세히 다룬 리다이얼 OVA가 사실상 진짜 최종화(27화) 대우를 받고 있고 실제로도 추천할 때 리다이얼까지 봐야 한다는 코멘트가 붙여진다. 국내 수입사인 애니플러스에서는 이 OVA를 가져오지 않았기에 오랜 기간 진엔딩을 보지 못했지만, 후에 애니플러스에서 판권이 만료되고 넷플릭스에서 서비스할 때는 OVA까지 개방하여 국내에서도 정식으로 볼 수 있게 되었다.

 

미래일기 애니 설정

미래일기


인과율 대성당(因果律大聖堂)
데우스와 각 소유자들이 모이는 회의 장소. 소유자들이 생각만 한다면 언제든 드나들 수 있는 곳이며[7], 원형 모양으로 각 소유자들의 자리에 로마 숫자가 적혀있다. 애니판에서는 흡사 기계장치로 이루어진 모양새가 되었으며 소유자가 패배할(=죽을) 시 그 소유자의 자리에 DEAD END가 표시된다.


사쿠라미 시(桜見市)
가나가와현 소속이자 본작의 주무대. 배트맨의 고담시 버금가는 막장도시로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지휘 아래 의도적으로 일기소유자 전원이 한 시에 배치되어 있다.[] 시장부터 시작해서 살인마, 국제적 테러리스트, 대규모 사이비 종교, 초 스토커 얀데레 등등 온갖 괴인들이 집합한 곳이다.


시립 사쿠라미 중학교(市立桜見中学校)
유키테루, 유노, 코사카 오지가 통학하고 있었던 학교. 극 초반부에 등장했으며, 9th 테러 사건으로 수많은 사상자를 내고 휴교했다. 이후 공식적으로 폐교되면서 재학생들이 전부 인근의 타 학교로 전학을 갔다. 교복이 딱히 정해져 있지 않다. 일단 유노가 해당 학교 교복으로 보이는 옷을 있고 있는 컷이 있으므로 교복이 있지만 사복 등교도 허락되는 학교일 가능성이 존재. 여러모로 작중에서 수난을 많이 당하는 학교이다.


시립 우메사토 중학교(市立梅里中学校)
아키세 아루, 히노 히나타, 노노사카 마오가 통학하고 있는 학교. 시립 사쿠라미 중학교에서 일어난 테러 사건 이후 유키테루, 유노, 코사카 오지가 이곳에 전학을 온다. 여기도 역시 교복이 정해져 있지 않다. 그러나 리다이얼에서는 교복과 학교 수영복이 정해져서 나왔다. 모 라노벨에 동명의 학교가 나오지만 한자가 다르다.(梅鄕)


신비안교(御目方教)
사쿠라미 시에서 급속도로 유행 중인 신흥종교. 6th의 가족들이 창시자이자 교주라는 지위로 활동하고 있었다. 다양한 미래일기 소유자들과 주변인물들이 복잡하게 얽혀있었던 모양. 일기 소유자들의 치열한 격전 끝에 교주인 6th가 패배해 목숨을 잃고 경찰의 진입으로 와해되었다. 뉴스에서 방송되었던 대형사건은 진범이 따로 있었으나 경찰이나 윗선에는 신도들의 집단자살로 적당히 얼버무려졌다.


엄마의 고향(母の里)
8th가 운영하는 고아원. 7th 콤비도 이 고아원에서 양육되어 자랐다. 원장 8th의 휘하에 고아원생들이 자발적으로 그녀의 심복이 되어 미래일기 배틀에 조력하고 있다. 단 가사이 유노는 미사카 아동보호시설 출신이다.


타워 SAKURAMI(タワーSAKURAMI)
사쿠라미 시에 위치한 전망탑. 과거에는 시의 랜드마크로 정상적으로 운영했으나 현재는 운영난이 심해져 휴업 중이며, 2개월 후 폐업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유키테루 & 유노와 7th 일행의 격전에 휘말린 결과 설치된 폭탄의 폭발로 붕괴된다.


HOLON Ⅲ
사쿠라미 시에서 운용 중인 슈퍼컴퓨터. 총 3대로 이루어져 있으며, 1대는 사쿠라미 중앙 대학, 다른 2대는 트윈 타워에 위치해 있다. 11th가 자신의 목적을 위해 8th의 증식 일기를 연결시키면서 모든 사쿠라미 시민들에게 미래일기가 부여되었으나, 얼마 못가 9th와 유키테루 일행의 공격으로 파괴된다.


트윈 타워[] / 쿼드 타워[](ツインタワー / クアッドタワー)
사쿠라미 시 중앙에 위치한 쌍둥이 빌딩. 전 32층으로 트윈 빌딩이라는 명칭에 걸맞게 남탑과 북탑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능이 복합된 빌딩으로 19층까지는 쇼핑몰로 구성되어 있고, 최상층에는 HOLON 2대와 11th의 사무실, 그리고 가사이 은행이 위치하고 있다.

 

미래일기 애니메이션

에스노 사카에의 스릴러 만화 미래일기를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먼저 1권 내용의 일부를 다루는 파일럿 애니메이션이 나왔으며, 후에 TV 애니메이션 제작이 정식으로 발표되어 2011년 10월부터 2쿨 분량으로 방영 및 이듬해 4월에 종영했다. 감독은 호소다 나오토, 시리즈 구성은 타카야마 카츠히코, 캐릭터 디자인은 히라야마 히데츠구, 제작사는 아스리드다. 원작이 먼저 완결을 낸 후 애니화가 된 케이스다.

한국에서는 애니플러스에서 TV로 방영 및 VOD로 서비스했다. 첫 방영 후 장장 8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서비스를 이어오다가 2019년 4월 10일 부로 판권이 만료되었다. 2019년 7월 1일부터 국내 넷플릭스에서 스트리밍했으며, 2022년 6월 30일 부로 판권이 만료되었다. 미국 방영은 퍼니메이션이 맡았고, 자체 더빙으로 방영되었다.

종영 후 1년 3개월 뒤인 2013년 7월, 미래일기 리다이얼 코믹스에 미래일기 리다이얼 OAD가 수록되었다

 

미래일기 애니 평가

원작자 에스노 사카에가 직접 구성 협력으로 참가하여 원작의 전개 순서와 흐름은 그대로 재현하면서 원작의 허술했던 부분들을 각색하는 형식을 취했으며, 여기에 일부 캐릭터들의 부족하고 어색했던 배경 설정들을 보강했다.[] 전개 속도에 대해서는 양면된 반응이 나왔는데, 평균 2화 당 한 권 내용을 끝내는 속도에 불만을 가지는 사람들도 있는 반면[], 원작부터가 권당 페이지 대비 수록되어 있는 화수가 적어[] 이야기 전개가 느리기에 적절하다고 하는 반응도 있었다.

전술했듯 원작이 상황을 설정함에 있어 지나치게 비현실적이거나 오류가 시도때도 없이 발생하는 등 허술한 점이 많은데, 이를 애니에서는 최대한 자연스럽게 바꾸고 이야기의 템포와 분량을 적절하게 안배해 핍진성과 몰입도를 높이려는 시도를 했다. 특히 원작팬들에게 가장 지적받는 콘크리트로 묻어버리려는 트랩이 가스로 바뀐 것은 호평을 받았다.

또한 원작에는 없는 오리지널 장면이 상당수 추가되었는데 대체로 가사이 유노의 정체와 반전을 암시하는 묘사들이 많이 추가되었다. 3rd를 죽인 후의 심드렁해하는 반응이라든가, 유키테루에게 사살당한다는 미래를 본 뒤의 반응이라든가. 그 밖에도 마르코 & 아이 커플의 과거사[], 니시지마 마스미와 아키세 아루의 상황 정리 회의, 유노에게 납치 당한 유키테루를 구하기 위한 과정 추가[] 모두 극의 드라마와 개연성을 보강하는 용도이다. OVA인 리다이얼은 3주차 유노가 찾아오고 무르무르에게 기억을 받았다고 하는 장면으로 끝내는 원작과 달리 3주차 세계의 코믹한 이야기가 추가되고 3주차 유노에 대한 이야기가 자세하게 다뤄졌다.

작화 및 연출 면에서는 호평을 받았다. 원작은 작가 에스노 사카에의 고질적인 낮은 작화/연출력 문제로 작화 오류가 잦고 상황 묘사도 미흡하여 나사빠진 핍진성 문제와 함께 주요 비판거리가 되었지만, 애니에서는 캐릭터 디자인을 전부 일신하고 원작의 장면들도 새로 그리거나 연출 구도를 보완하여 원작초월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호소다 나오토 감독의 특기인 강렬한 표정 묘사와 상성이 맞았고 또한 날카로운 음향 연출을 통한 서바이벌 게임에서의 팽팽한 긴장감 조성을 훌륭하게 연출해내면서 상황 전달력과 광기 묘사가 원작보다 더 자연스러워지고 좋아졌다. 대표적으로 황홀의 얀데레 포즈가 있는데, 작화와 연출이 원작 이상으로 보강되면서 대대적인 반향을 일으키고 서브컬처계에 얀데레 연출의 상징이 되며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자세한 것은 문서 참고.

다만 퀄리티 유지 면에서는 비판도 적지 않았는데 참여 인원들이 호소다 감독과 아스리드의 전작 SHUFFLE!에 비해 상대적으로 실력과 경력이 낮은 인물로 편성되어 있어 에피소드 별로 퀄리티 기복이 심하고[] 제작상의 트러블도 있었는지 2쿨째부터는 휴방이 잦아지고 작화 퀄리티도 심하게 요동쳤다. 그 중 20, 21화는 특히 급전개와 불안정한 작화로 큰 비판을 받았다. 25화는 훗날 소드 아트 온라인의 액션 디렉터를 담당하게 되는 타케우치 테츠야가 콘티와 작화감독을 담당하고 야코 히로시, 고토 마사미, 아베 노조무, 오쿠다 요스케 등 실력파 애니메이터들이 원화를 그려내 역동성을 극대화시켜 작품 내 최정상급 퀄리티의 연출과 작화를 보여주었다. 다만 본작 방영 당시에는 시청자들의 작화에 대한 정보와 인식이 부족했던 시절이었고,[] 24화까지와는 급변 수준으로 달라진 화풍이 맞물려 작화가 붕괴되었다는 등 대체로 불호 반응이 강했다.

음악의 평가는 좋다. 1쿨 오프닝인 空想メソロギヰ는 공개되자마자 오프닝 영상의 충격적인 연출과 높은 잔혹성으로 화제를 불러 일으켰으며, 쟁쟁했던 2010년대 초반 애니메이션 주제가들 중에서도 인상깊은 곡 중 하나로 명성을 남겼다. OST도 서스펜스와 평화로운 일상을 모두 포괄하는 다양한 장르 스펙트럼의 악곡들이 적재적소에 흘러 시퀀스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데 톡톡한 역할을 한다.

 

그 중에서도 OST 두 번째 디스크의 5번째 트랙 <Here With You>가 상당한 명곡으로 평가받는다. 미래일기를 모르는 경우에도 이 음악은 들어본 경우가 있을 정도이다.

전반적인 평가로는 명작까지는 아니더라도 수작 반열이라는 평가가 주류이며, 작화와 연출을 보완하여 유노의 얀데레성 및 기타 미래일기 소유자들의 캐릭터성을 더 강화하고, 원작의 어색한 장면 및 연출과 스토리 구성에 각색을 더해 자연스럽게 수정한 점이 좋게 평가받는다.[] 그러나 스토리 면에서는 원작의 스토리를 그대로 애니메이션으로 옮긴 만큼 스토리 자체의 개연성은 거의 변경이 없었기에, 원작 스토리가 받는 비판과 일맥상통한다. 또한 애니화되면서 강화된 작품의 잔혹성과 전술했던 스토리의 비판 및 결말부 연출 등 여러 요소 덕에 평가가 극과 극으로 심하게 나뉘는 애니메이션이 되었다. 여주인공 가사이 유노의 캐릭터성이 연출 및 전개의 보강으로 원작보다 강화되었기 때문에, 유노에 대한 평가가 거의 그대로 애니판의 평가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원작 기반의 애니메이션이 완결까지 내지 않고 적당한 곳에서 끊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인 걸 생각하면 완결까지 낸 점 또한 애니로써는 호평인 부분이다. 동명의 작가의 후속작의 애니화가 어떤 꼴이 났는지를 생각하면 말이다.

애니메이터 야노 아카네가 좋아하는 작품이라고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