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아빠 말 좀 들어라 애니소개

뤼케 2023. 5. 3. 09:07
728x90
반응형

일본의 일상·러브 코미디 라이트 노벨. 작가는 《길 잃은 고양이 오버런!》을 쓴 마츠 토모히로[], 삽화가는 나카지마 유카. 약칭은 '파파키키'이며, 한국에서는 '아빠말'이라고도 불린다.

인기는 그럭저럭 괜찮은 편으로 2011년 가을 즈음해서 슈퍼 대쉬 문고의 간판작으로 자리매김했다. 2012년 5월 25일 기준으로 시리즈 누계 200만 부를 돌파했다.

 

아빠 말 좀 들어라 애니 줄거리

대학교에 합격해 새로운 생활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는 세가와 유타는 새 친구도 사귀고 좋아하는 사람도 생기며 평범한 대학 생활을 보내고 있었다. 하지만 누나 부부가 탄 비행기가 행방불명되면서 사태는 급변한다. 부모를 잃은 아이들이 뿔뿔이 흩어지게 된 것이다.

그런 상황을 참지 못하고 결국 자기가 아이들을 모두 떠맡기로 한 유타. 혼자 살고 있던 다다미 6장짜리 방에서 중학생인 소라, 초등학생인 미우, 어린이집에 다니는 히나와 같이 살게 된 것이다!

느닷없이 사춘기 소녀들의 아빠가 돼 버린 유타의 운명은?!
가슴 두근대는 동거생활에, 유타를 따르는 소녀들과 동경하는 선배와의 사랑까지 얽혀 큰 소동이 벌어지는데!

 

아빠 말 좀 들어라 애니메이션


2011년 8월에 애니화가 발표되었다. 2년밖에 안 되는 기간 동안에 한 작가의 작품이 둘씩이나 애니화되는 것이다.[] 애니판 공식 홈페이지는 이곳. 2011년 8월 13일, 여주인공 자매 3인의 성우 캐스팅이 발표되었고, 2011년 10월 29일, 니코니코 생방송을 통해 feel.이 제작사로 확정되었다. 그리고 TOKYO MX가 최속방송국으로 결정, 방영 시기는 2012년 1월로 확정되었다. 한국에서는 애니플러스에서 방영하였다.

분량은 TVA 전 12화 + 미방영용 1화. 블루레이 전 5권 / DVD 4권이다. 그리고 소설 13권의 한정판 부록으로 수록되는 OVA가 있다. OVA는 2013년 6월 25일 발매되었다. 제목은 <아빠 말 좀 들어라! 남녀 8명 여름 이야기>(パパのいうことを聞きなさい!男女8人夏物語). 24분 분량에 3개의 단편으로 구성되었다.

분할 2쿨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감독이 2쿨로 만든다고 하였으나, 12화까지 방영한 시점에서도 확실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2ch에서는 10화까지의 내용구성을 근거로 분할 2쿨을 확신했다. 또한, 전기 오프닝과 후기 엔딩은 키타무라 에리, 전기 엔딩과 후기 오프닝은 호리에 유이가 부르는 것으로 결정되었는데, 12화까지 방영한 시점에서 오프닝 및 엔딩의 교체가 없다.

방영 시작부터 호불호가 상당히 갈렸는데, 기대도가 높아서인지 실망했다는 반응과 오히려 이 정도면 평타 이상이라는 반응 등이 있었지만 전체적인 평가는 참담한 수준이다. 실제로 야애니, 모에~ 하며 보는 애니[] 등 조롱조의 분위기. 작붕 등으로 그림체도 평가가 나쁜 와중 오프닝만은 호평을 받았다.

원작에 없던 러브코메의 클리셰(탈의 장면 실수로 엿보고 뺨 맞기 등)가 필요 이상으로 자주 나오는 점, 히나는 원작에선 정신 연령이 높고 상당히 해맑은 데 반해, 애니에선 민폐 속성으로 나오는 점 등이 비판을 받았다. 10화에서, 소라의 합창부를 다뤘는데, 원작과 전개가 많이 달라서 역시 상당한 논란이 있었다. 원작자인 마츠 토모히로도 트위터에서 상당히 달라졌다고 언급했다.

12화까지는 오리지널 스토리를 잔뜩 넣어 1권 분량으로 마무리지었는데, 마지막 부분도 원작이랑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원작에서는 유타와 세 자매의 가족으로써의 유대감을 보여줌으로써, 결국 친척들과 주위 사람들에게 인정받았으나, 애니에서는 히나의 아는 사람들이 나와서 "화이팅!"하는, 오그라드는 장면으로 바꿈으로써 원작 팬들에게 논란을 제공했다. 한 마디로, 원작과는 전혀 다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오리지널 요소가 많아지면서 작품에서는 두리뭉술하게 넘기던 세자매의 일상쪽이 더 부각됐는데, 이는 오히려 세자매의 민폐 속성이 강조돼 시청자들이 작에 공감하지 못해 호응도가 떨어지는 역현상을 낳았다. 그리고 작마지막에는 무리하게 숙부이야기를 넣으면서 주인공과 세자매 전원이 민폐로 보이고, 정론을 이야기하는 숙부에게 시청자들이 공감하는 웃지못할 현상까지 나오면서 지나친 억지전개라는 비난을 받았다.[]

그리고 주인공과 세자매에게 전혀 공감하지 못하는[] 시리어스 전개의 와중에도 전혀 불필요한 목욕신과 탈의신 등의 서비스신을 집어넣으며 정말로 이도저도 아닌 애니가 무엇인지를 확실히 보여주었다.

마지막에는 세자매가 살던 집으로 돌아가는 초월전개가 나왔는데 이를 통해 '이렇게 주인공과 세자매는 진정한 가족이 되었습니다.'를 보여주려는 의도였다는 평이 많지만 반응은 최대한 미화하려했지만 결국 숙부 및 친척이 옳았습니다.

팬들 사이에선 길 잃은 고양이 오버런!도 그렇고 마츠 토모히로에겐 애니화 운이 없다는 반응까지 나왔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두 작품 다 오프닝은 좋다는 점 정도.

BD 판매량은 3,400여 장으로, 손익분기점은 어느 정도 넘은 정도. 또한, BD/DVD 특전으로 13화가 수록되었다. 판매량을 보면 실제 평은 그렇게 나쁘지 않았던 듯.

2015년, 해당 작품의 완결 시점에서 또 다른 OVA가 발매되었다. 제목은 '다른 사람들과의 봄(異人たちとの春)'.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