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히다마리 스케치 애니소개

뤼케 2023. 7. 10. 09:18
728x90
반응형

작은 아파트 '히다마리장'에 살고 있는 야마부키 고등학교의 여고생들의 소소한 일상을 그리고 있는 아오키 우메의 4컷 만화.

기본적으로 여고생의 일상을 그린 학원물이지만, 학교 앞에 위치한 하숙집 '히다마리장'을 둘러싼 소녀들의 일상을 특유의 느긋한 분위기와 큰 굴곡이 없는 스토리로 소소하게 그려내고 있기 때문에 일상물, 치유물로도 분류된다.

원작은 월간잡지 망가타임 키라라 캐럿에서 2004년 4월호부터 연재중이다. 키라라 캐럿 2004년 4월호는 본가 키라라의 증간호로, 넘버링도 고작 4호에 불과했던 극초창기 시절이었으니 거의 창간멤버에 해당하는 셈. 무엇보다 히다마리 스케치는 키라라 캐럿 뿐만 아니라 망가타임 키라라 계통의 초창기를 떠받친 작품 중 하나이다.

본가에 해당하는 망가타임 키라라 조차 2003년 말에 막 독립했던 시기였는데, 이 시기부터 꾸준히 인기를 끌어서 키라라 캐럿이 자리를 잡는데 보탬이 되었다. 2004년부터 2009년까지 4년 이상 키라라 캐럿의 표지 일러스트를 독점하고 있었던 것이 좋은 증거로, 그런 탓에 비주얼 팬북인 '히다마리 스케치북'은 사실상 키라라 캐럿 초기 표지 일러스트 모음집이나 다름없다는 게 특징(…). 후에 GA 예술과 아트 디자인 클래스, A채널 등이 인기를 끌기 시작할 때까지 이 독주 체제는 계속되었다. 다만 한동안은 케이온!이 너무 잘 나가서 상대적으로 묻힌 감도 있다.

나쵸코와 우메 센세와의 인터뷰에서 11권에 끝낼 예정이라고 한다. 10권에서 3년차 야마부키제까지 나왔기 때문에 유노와 미야코의 졸업에서 완결되는 것이 확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히다마리 스케치 애니 줄거리

너와 나의 햇살 같은 365일~!!

오랫동안 동경해오던 야마부키 고등학교 미술과에 입학한 유노. 고교 입학을 계기로 정든 부모님 곁을 떠나 학교 앞 작은 맨션인 ‘히다마리’에 방을 얻어 독립 생활을 시작한 유노는 그곳에서 동급생 미야코, 선배인 히로와 사에를 만나게 되는데…

‘따뜻한 햇살이 모이는 곳’이라는 뜻을 지닌 히다마리 맨션은 사실 ‘미술과의 괴짜들이 모이는 곳’으로도 유명! 이 개성 넘치는 주민들로 인해 끊임없이 크고 작은 소동이 일어난다.

하지만 익숙해지기 힘든 생활에 당황하면서도 상냥하고 마음씨 착한 친구들과 함께 지내며 유노는 오늘도 조금씩 꿈을 향해 걷는다~!!

 

히다마리 스케치 애니 특징

훈훈한 분위기의 일상의 연속이 주된 스토리지만 사자에상 시공인 건 아니라 작중에서의 시간의 흐름이 명확히 묘사된다. 그리고 2013년 그 동안 메인 캐릭터였던 사에와 히로가 졸업해서 이사를 떠나고,새로운 입주민으로 마츠리라는 신입생이 들어오게 되었다. 이런 류의 일상물에서 세대 교체를 했다가 인기 유지에 실패한 경우가 종종 있는 만큼 그 동안 이어졌던 히다마리 스케치의 인기를 좌우할 만한 문제이기도 했다.

결국 둘이 졸업한 영향도 있어서인지, 공식적으로는 월간 연재지만 실질적으로는 격월 내지 계간 연재하는 방향으로 갔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이어져와서 인기는 여전히 매우 많다. 9권이 나오고 4년만에 10권을 냈고, 11권에 끝날 예정인데 10권에서 3년차 야마부키제까지 진행되었기 때문에 11권에서 유노가 미대 입시 치르고 졸업하면서 끝날 것으로 예상된다. 근래 일상물로서는 보기 힘들 정도로 톱의 인기를 유지한채 대단원을 맞을 것으로 예측된다.

 

히다마리 스케치 애니메이션

아오키 우메의 히다마리 스케치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시리즈 1기.

지금의 샤프트를 있게 만들어준 샤프트의 출세작으로, 이후로도 바케모노가타리 방영 전까지 한동안 샤프트빠는 안녕 절망선생으로 까이면 히다마리를 꺼내든다는 농담이 있었을 정도였다. 또한 호분샤에서 출판되는 만화 중 처음으로 애니메이션화된 사례이기도 해서, 케이온!과 함께 호분샤의 작품들이 애니메이션화가 이루어지도록 물꼬를 틀고 그로 인해 일상물 난민이 양산되는 시발점이 된 작품이 되었다. 2007년 첫 애니메이션화 이후 2013년까지 매년 어떠한 형태로든 간에 TV에서 애니메이션이 방영되었다. 주관 방송국은 TBS. 분기 당 발표하는 애니메이션의 개수가 적은 편에 속하는 해당 방송국에서 4기까지 나왔다는 것은 엄청난 의미를 지닌다.

오이시 타츠야가 연출한 2화, 신보 아키유키가 직접 연출한 5화가 일상물에 어울리지 않는 강렬한 아방가르드 연출로 화제를 모았다. 2화는 딱딱하고 무기질적인 템포의 영상을 보여준다면, 5화는 상당히 실험적인, 기괴하고 무서울 정도의 연출을 보여준다.

애니메이션 한 화의 구성은 십중팔구 유노가 일어나는 걸로 시작해서 유노가 목욕하는 걸로 끝난다(...). 알람 → "유놋치!" → 극 → 퐁당! → 오리 중간중간 실사 이미지를 콜라주하듯 합성한 것도 특징.

 

히다마리 스케치 애니2기

아오키 우메의 히다마리 스케치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시리즈 2기.

2기 11화, 9월 28일 바지의 불가사의에서는 제목 밑에 핸드 시그널이 그려져있다. 핸드 시그널의 내용은 팬티 다 보인다. 죠죠의 기묘한 모험 3부에서 폴나레프가 했던 그 핸드 시그널이다.

특이하게도 4화, 6화, 9화는 A파트와 B파트를 오프닝과 엔딩으로 나누는데, A파트를 마칠 때는 목욕 장면에서 각각 미야코, 사에, 요시노야 선생이 나온다.

 

히다마리 스케치 애니3기


아오키 우메의 히다마리 스케치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시리즈 3기.

 

히다마리 스케치 애니4기

아오키 우메의 히다마리 스케치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시리즈 4기.

2010년 11월 20일 '히다마리 왕 결정전'이라고 하여 히다마리 관련 퀴즈 이벤트가 열렸던 적이 있었는데, 여기에서 우승한 사람은 여기에 관련한 소원을 한 가지 들어주는 것이었다. 그리고 여기에서 우승한 사람은 매우 중요한 소원을 말하게 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