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미 토미히코(森見登美彦)가 쓴 소설로 2005년 출간되었고, 한국에는 2008년에 번역본이 출간되었다. 일본에서 2010년 4월부터 7월까지 매드하우스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이 노이타미나 시간대에서 납치사 고요와 함께 방영되었다.
모리미 토미히코가 쓴 거의 대부분의 작품이 그러하듯, 교토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검은 머리 아가씨'에 대한 집착[]이 돋보인다.
의고체를 사용하는데, 이것이 작품의 특징 중 하나이다. 그러나 제대로 된 의고체라고 하기는 그렇고, '나'의 아무 의미 없는 허세를 보여주는 장치로 사용되곤 한다. 작가의 다른 작품 일부도 비슷한 문체로 쓰였다. 국내 번역본도 일단은 의고체를 따라가려 애쓴 흔적은 있지만, 원작의 어감을 살리지는 못했다.
네 편의 스토리 모두 세세한 부분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굵직굵직한 스토리의 전개 면에서는 거의 같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인 네 번째 에피소드는 다른 에피소드를 종합한 대단원이고 주제의식이 명확해 일종의 '트루 엔드'와 같은 인상을 준다.
참고로 '다다미 넉 장 반'은 일본에서는 '이보다 더 작고 싸게 구할 수 없는 방'이란 뜻을 가진 관용어로, 우리나라로 치면 '고시원', '옥탑방'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나'가 살고 있는 시모가모유스이장의 모델은 1913년 준공되어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는 교토대학 기숙사 요시다료이다. 1960년대엔 이런 곳에 살고 있던 돈 없는 청춘들이 방에서 통기타 하나 가지고 현실에 대한 인식과 청춘에 대한 노래를 만들어 훗날 정식으로 음악계에 데뷔하게 되는데 이들을 '요조한 포크(四畳半フォーク, 다다미 넉 장 반 포크)'라고 부른다(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의 작곡가 카토 카즈히코가 리더로 있었던 포크 크루세이더스, 날개를 주세요의 아카이 토리, 아오이 산가쿠쵸, 후루이도, 이노우에 요스이가 여기에 속한다). 대략 한국의 1970년대 초 통기타 문화를 생각하면 된다.
본문에서 '다다미 넉 장 반 이상은 타케다 신겐의 변소보다 넓다' 라는 표현이 나오는데, 이는 타케다 신겐이 화장실을 '산(山)' 이라고 부른 것[]을 빗댄 표현이다.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 '산시로(三四郎)'의 패러디 요소가 있다. 소심한 명문대 주인공이 호감을 갖는 여성에게 좀처럼 다가가지 못하는 상황이라든가, 그런 그에게 오즈가 "길잃은 양 놀이 입니까?"라고 묻는 대사가 있다. 산시로에서 중요한 키워드인 STRAY SHEEP를 떠올리게 한다.
2020년 7월 29일에 속편 다다미 넉 장 반 타임머신 블루스(四畳半タイムマシーンブルース)의 출간이 결정되었다. 내용은 오즈가 에어컨 리모컨을 망가뜨리는 바람에 폭염 속에서 고생하던 '나'가 25년 후의 미래에서 타임머신을 타고 온 남자를 만나면서, 타임머신을 타고 리모컨이 망가진 어제로 돌아가기 위해 분투하는 이야기. 하지만 여기서도 어김없이 오즈가 개입하면서 어제의 세계가 멋대로 뒤바뀌는 바람에 고생하게 된다
다다미 넉 장 반 세계일주 애니메이션
일본의 소설 다다미 넉 장 반 세계일주를 원작으로 하는 TV 애니메이션. 제작사는 매드하우스이며, 감독은 케모노즈메와 카이바, 핑퐁으로 유명한 유아사 마사아키. 캐릭터 디자인은 록밴드 ASIAN KUNG-FU GENERATION 전속 커버 일러스트레이터로 유명한 나카무라 유스케가 담당했으며, 이 연으로 인해 오프닝을 ASIAN KUNG-FU GENERATION이 맡게 되었다.
2017년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의 극장판 애니메이션화를 기념하여 재방송한다. 오프닝과 엔딩에 기존과 다른 곡과 영상이 사용됐다. 오프닝은 일본의 밴드 시나리오 아트가 기존의 오프닝이였던 길 잃은 개와 비의 비트를 커버[]하였으며, 엔딩곡은 '러브마게돈(ラブマゲドン)'[] 이라는 신곡이다. 오프닝의 경우 2010년 판의 영상을 리메이크 하였지만 엔딩의 경우 완전히 새로운 영상이며, 2017년 4월 개봉하는 극장판 애니메이션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의 등장인물들이 대거 출연한다. #
2022년 2분기에 다다미 넉 장 반 타임머신 블루스의 극장판 개봉을 맞이하여 재방송되고 있다. 오프닝과 엔딩은 기존의 것(2010년판)을 그대로 사용하며, OVA로 공개되었던 특별편까지 합쳐져 총 12부작으로 방송되었다.
다다미 넉 장 반 세계일주 애니 결말
다다미 넉 장 반 세계에서 나온 '나'는 동아리에서 저지른 악행에 화가 난 사람들에게 떠밀려 카모가와 강가에 빠진 오즈를 구해 준 뒤 오즈가 자신의 친구임을 인정하고 놓쳐 버린 아카시와의 기회를 잡아 아카시와 연애를 시작하는 데 성공한다. 그리고 '나' 는 다다미 넉 장 반짜리 하숙집을 벗어나 더 넓은 집으로 이사를 간다. 그 이후로도 '나'는 여전히 다다미 넉 장 반 세계에서 빠져나오기 전과 같은 무의미한 삶을 보내게 되지만, 이번에는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자신의 삶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나'는 아카시와 함께 강에 빠져 다리를 다치는 바람에 병원에 입원한 오즈를 찾아간다. 대체 왜 이렇게까지 자기랑 엮이냐는 오즈의 말에 '나'는 지금까지 왜 자꾸 오즈가 자기랑 엮이냐고 할 때마다 오즈가 했던 말을 흉내내서 '내 나름의 사랑이야(俺なりの愛だ)[]'라고 오즈에게 돌려주고, 오즈는 '나' 가 그 말을 듣고 나서 한 말인 '그런 징그러운 거 필요 없어요(そんな汚いもん、いりません)' 라는 말을 한다.
다다미 넉 장 반 세계일주 애니 평가
모에 그림과 거리가 있고 소재도 대학생의 청춘 판타지라 오타쿠에게 어필하는 작품은 아니지만 본 사람들에게는 명작 소리를 듣는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소설과 조금 다른 구성을 보이는데 오리지널 에피소드도 존재하지만 소설 못지않게 어레인지를 잘 해낸 편이다.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소설의 에피소드 소재를 여럿으로 갈라서 그걸 각각의 한 편으로 만들었다. 각 화의 마지막에서 시계탑의 시계를 되감는 모습 때문에 분기물이라기보다 루프물이라는 의견이 있지만 이는 아마도 시간을 되돌려 다른 선택을 한 '나'를 본다는 의미로 해석도 가능하다. '나'의 대사나 실패한 분기에 대한 언급도 살짝 나오기 때문에 루프물이라 볼 수도 있고 분기물로 볼 수도 있다. 마지막화의 다다미 지옥의 묘사는 루프한 각 분기들이 모여 얽혀있는 평행세계. 결정적인 차이점은 분기들의 결말이다. 애니판에선 마지막 분기를 제외한 모든 분기의 결말에서 '나'의 대학생활이 막장으로 치닫아 버리지만 소설판은 모든 단편의 결말이 단 한 부분[]을 제외하고 똑같은 해피엔딩이다.
감독이 이 작품을 애니화하기로 결정했을 때 각본가가 '미쳤냐'는 반응이었다고 한다. 라이트 노벨 원작이 대세인 애니메이션계에 왜 대사량도 적은 일반 소설을 애니화하냐는 것이 이유[]. 대사가 적은 편인 일반 소설을 가져다 쓴 결과는 '나'의 (내면을 이야기하는)속사포 랩.
'나'의 압도적인 대사량으로 보는 이들의 주목을 받았다. 숨도 참아가며 쏟아내는 속사포 독백[]에 시청자들 중에는 '자막 만드는 사람들 고생 꽤나 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듯. 현지 일본인들조차 그냥 넋놓고 보면 깜빡 놓칠 정도. 이 대사량이 작품의 독특한 분위기를 만드는 역할도 하고 있다. 10화는 다른 등장인물 없이 '나'만 나왔다. 출연 성우도 아사누마 신타로 한명. 비화에 따르면 원래 감독은 2배속을 원했지만, 진행 중 담당 성우인 아사누마 신타로가 뻗는 바람에 속도를 약간 낮췄다고 한다. 2017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GV 시간에 유아사 감독이 한 말에 의하면 성우가 녹음을 하다가 혀가 마비될 지경이었다고 한다. 또한 감독 본인은 '크게 어려운 건 없지 않을까'하는 심정이었으나 음향감독과 성우가 불만을 표했다.
8화에서 오즈가 '나'에게 건네주는 책은 같은 작가가 쓴 책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 오즈는 이를 '바보 같은 청춘소설'이라고 말한다. 은근한 간접광고.
2010년 12월. 일본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대상을 수상했고 2011년 2월에는 도쿄 국제 아니메 페어에서 TV 애니메이션 부분 우수 작품상을 받았다.
DVD와 블루레이도 생각보다 잘 팔려서[] 그동안 안 팔리는 감독으로 유명했던 유아사 감독의 첫 히트작이 되었다. 2014년 6월에 BD-BOX가 발매되었다.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납치사 고요 애니소개 (0) | 2023.09.16 |
---|---|
B형H계 애니소개 (0) | 2023.09.15 |
HEROMAN(히어로맨) 애니소개 (0) | 2023.09.13 |
연희무쌍 애니소개 (0) | 2023.09.12 |
길 잃은 고양이 오버런 애니소개 (0) | 2023.0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