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쓰르라미 울 적에 업 애니소개

뤼케 2021. 9. 30. 15:37
728x90
반응형

용기사07의 동인 게임 쓰르라미 울 적에를 원작으로 하는 팟쇼네판 애니메이션 제1탄. 방영 시기는 2020년 10월.

감독은 카와구치 케이이치로, 조감독은 이케하타 타카시. 이 둘은 ISLAND에서도 각각 감독과 조감독으로 협업한 적이 있다. 시리즈 구성은 Key 출신 시나리오 라이터인 하야시 나오키이며[], 캐릭터 디자인은 수많은 애니와 게임을 거쳐온 베테랑 애니메이터 와타나베 아키오가 담당했다.

영에이스 UP에서 격주로 연재가 진행중이다. 담당 작가는 아카세 토마토(赤瀬とまと).

북미에서도 퍼니메이션에서 영어더빙이 되어 방영중이다.

 

애니 줄거리

도심에서 멀리 떨어져 울창한 자연에 둘러싸인 마을 히나미자와.
한때, 댐 밑으로 가라앉을 예정이었던 마을은
지금도 여전히 예전과 다름없는 모습으로 전학생 마에바라 케이이치를 맞이한다.

도시에서 살다 온 케이이치에게 히나미자와의 친구들과 보내는 활기차고
평화로운 일상은.
언제까지고 계속될 행복한 시간일 터였다.

1년에 한 번 시행되는 마을의 축제, 와타나가시.
그날이 오기 전까지는...

1983년 6월 쓰르라미가 울 적에.
일상은 갑자기 끝을 알리고, 멈추지 않는 참극의 연쇄가 시작된다....

 

애니 특징

후속편인 만큼 모든 에피소드가 오리지널 에피소드로 이루어져 있지만, 본작이 다른 외전들과 다른 점은 원작 시나리오들의 플롯은 따라가되, 이야기를 꼬아놓은 전개라는 점에 있다. 다른 의미로 원작 리부트라고도 할 수 있는 셈.

또한 본작이 문제편, 해답편 TVA와 가장 차이를 보이는 점으로는 날짜를 주변 소품으로 계속 부각시키는 연출에 있다. 이와 더불어 해당 날짜에 일어나는 세부적인 이벤트들도 원작의 에피소드들과는 미묘하게 달라서 이 점에 집중하는 시청자들이 많다.

날짜를 보여주는 요소는 편마다 달라지는 것으로 추정된다.
오니다마시: 리카, 사토코네 집 거실 달력.
와타다마시: 탁상 목각 달력. 누구네 집의 달력인지는

불명.타타리다마시: 집 앞 난관에 배달된 신문. 
네코다마시: 누군가의 집에 있는 텔레비전
사토코와시: 리카, 사토코네 집 거실 달력

 

 

애니 퀄리티

캐릭터 디자인의 경우, 기존 애니판의 것을 따르지 않고 원작 게임의 용기사07 그림체를 와타나베 아키오 스타일에 맞춰 어레인지한 것으로 일신되었다. 바뀐 캐릭터 디자인에 대해서는 문제편 TVA보다는 일신됐지만, 동시에 와타나베 아키오 특유의 화풍이 강하게 드러나 호불호가 갈린다. 또한, 이렇게 호불호 갈리는 디자인마저 들쭉날쭉한 작화 퀄리티로 인해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주로 인체 비례가 어긋나서 캐릭터들이 찐빵처럼 보이는 장면들이 있는데, 그것도 움직임이 거의 없는 정적인 컷에서 나온다.

작화의 경우, 2화의 리카 연무씬 등 일부 장면에서 고퀄을 보여주지만 동시에 퀄리티가 급격히 떨어지는 장면들도 발생했고, 사소한 부분이지만 이런 실수가 나오기도 했다. 특히 사토코에 비해서 리카의 작화는 기복이 매우 심하다. 네코다마시 편에서는 리카 작화에 대한 호평도 있었지만 사토코와시 편 들어가고부터는 유독 리카만 작붕이 많아진다. 다만 21화 끝부분 유혈 장면에서만 리카 작화가 잠깐 좋아졌기 때문에 리카는 고어 장면에서만 작화진이 힘을 주는 모양이다. 덕분에 의도된 장면인지, 작화 붕괴인지에 관해 논란이 많다. 10화에서 케이이치가 머리에 손을 대자 사토코가 토를 하는 장면이 대표적인데, 당시에는 구작에 비해 약해진 연출을 보여 작화 붕괴라는 여론이 대세였지만,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의도적인 연출이었다는 점이 밝혀졌다. 그리고 사토코와시 에피소드에서는 성 루치아 학원 보충반 아이들이 리카 친위대 아이들과 닮았는데, 덕분에 캐릭터 재탕/돌려쓰기라는 이야기도 많았다. 그나마 나중에 이들은 리카와 함께 등장하지 않으면서 보충 때문에 빠졌다는 묘사에 충실하다는 게 판명되어 작화에 대한 최소한의 변명거리는 생겼다.

연출 면에서는 카와구치 케이이치로 감독이 주로 개그 일상물을 전문으로 만들어온 사람인지라 일상 파트 연출이 스튜디오 딘 TVA 시리즈보다 좋아졌다는 평이 있다.[] 다만 공포/스릴러 연출은 문제편 TVA보다 박력이 빈약하다는 비판이 많은 편이다. 작화가 처참한 구애니판이 화제를 몬 것은 저런 박진감넘치는 연출묘사가 뛰어났기 때문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다소 아쉬운 부분. 또한 장면 전환이 잦아 후속편 격임에도 스튜디오 딘 TVA 시리즈에 비해 인물들의 감정선 연출이 미흡하다는 비판이 있다.[] 게다가 성우들의 박력 넘치는 연기를 표정 작화가 못 따라가서 어색한 장면도 많다.

거기다 스토리와 마찬가지로 연출 면에서도 기존 쓰르라미의 대표적인 긴장감 유발 장면들이 대거 쳐내지며 기본적으로 밋밋한 느낌이 강한데, 이를 보완할 장면들도 동글동글하고 밝은 작화와 역시너지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이 연출상의 비판은 오니다마시 마지막화에서 나름대로 단점을 극복한 연출을 보였으나 와타다마시와 타타리다마시에서는 각 편의 마지막을 제외하고는 기존 작품의 리메이크 수준의 연출에 머물러 많은 우려를 낳았다. 카와구치 감독은 특유의 개그성 이미지에 가려져서 그렇지 원래 파스나 카메라 구도를 상당히 독창적이고 잘 잡는 것으로 유명하고 주변 사물을 사용하는 서스펜스 연출에서 두각을 보이나 이 작품에서는 그런 강점들이 잘 발현되지 못 했다. 아니면 너무 일상적인 측면에만 치중했거나, 특별히 터치를 안 하는 특징 때문에 할 수 있어도 그냥 가만히 놔 두는 것일 수도 있다. 실제로 콘티 담당에 따라 작화 및 연출의 특색 및 퀄리티 기복이 큰 편인데 감독인 카와구치 케이이치로를 포함해 스기시마 쿠니히사, 사노 타카시, 타카하시 타케오 등 중진급 인물들이 콘티를 맡은 에피소드에서는 작화와 연출 퀄리티가 좋은 편이고 특히 타카하시 콘티 에피소드에서는 여성진들의 미모와 색기가 대폭 상향되어 야하다는 반응을 받았다.

전반적으로 기존 쓰르라미 울 적에나 구작 문제편에서 보여줬던 서서히 조여오는 압박감이 주가 된다기보단 단숨에 분위기를 바꿔버리는 돌발성 연출이 돋보인다.

음악의 경우, 삽입 BGM은 스튜디오 딘 TVA 시리즈의 재탕이라 호불호가 갈리지만 새로 공개된 오프닝곡과 엔딩곡에 대해서는 호평이 많다.

성우들의 열연은 꽤 호평을 받았는데, 문제편 TVA로부터 장장 14년이 지났기 때문에 연기 방식이 다소 변했음을 감안해도 기대 이상의 연기를 보여주었다는 평이 많다.[43] 타타리다마시편 마지막 5분과 네코다마시편 첫 편 시작 5분, 그리고 네코다마시편의 후루데 리카의 감정 연기가 성우인 타무라 유카리의 열연과 더불어 무척이나 훌륭하게 연출되어 기존의 불안을 어느 정도 불식시켰다.[44]

단 호죠 사토코 역 카나이 미카는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 과거 작품에서는 비교적 로리 톤이 자연스러운 편이었지만, 이번 신작에서는 억지로 귀여운 톤을 쥐어짜는 듯한 보이스가 많이 들린다는 평이다.[45]

15~16화의 수위는 구작에 뒤지지 않을정도로 꽤 높은데, 워낙에 급전개 하다 보니 쓰르라미 울 적에의 강점인 스릴러적 연출이나 심리묘사를 거의 생략하고 고어씬만 모아놓은 수준. 하지만 15화의 B파트부터 시작되는 분위기 변화[46]나 루프 여부를 알게해주는 손제스처, 사운드적 연출은 1~13화에 비해 좋은편이다.

21화의 샹들리에 투하 신은 상당히 높은 퀄리티의 작화와 연출로 만들어졌는데 작중 시츄에이션 자체도 흥미로워 상당히 화제가 되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