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천청난만! 애니소개

뤼케 2021. 10. 24. 15:50
728x90
반응형

P.A.WORKS에서 제작하는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방영 시기는 2020년 4월.

 

애니 줄거리

'19세기가 끝을 고하고,
20세기의 막이 오르는 시대…

천재지만 사교성 제로인 엔지니어 '소라노 앗파레'와,
실력이 뛰어나지만 겁이 많은 무사 '잇시키 코사메'는
어떤 사고로 일본에서 아메리카까지 표류하게 된다.

돈 한 푼 없는 두 사람이 일본으로 돌아가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아메리카 대륙 횡단 레이스'에 참가하는 것.

스타트는 서해안 로스앤젤레스, 골은 뉴욕.
직접 만든 증기자동차로 황야를 가로질러,
크레이지한 라이벌들과 경쟁하고,
무법자들과 대자연으로부터 자신을 지킨다...

과연 두 사람은 가혹한 레이스에서 우승하고,
상금을 손에 넣어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인가?!

 

애니 평가

P.A.WORKS가 제작한 만큼 작화는 안정된 편이고, 주제도 TV 애니에서는 보기 드문 레이싱과 대륙횡단이기 때문에 신선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이야기의 흐름은 주인공인 앗파레 코사메 콤비 중심이 아닌 거금이 걸린 대륙횡단 레이싱을 중심으로한 다양한 등장인물들의 군상극에 가깝다.

캐릭터나 메카닉 디자인은 그 시대 답지않게 주조역들 모두 상당히 펑크한 편. 복부를 훤하게 드러낸 히로인이나 폭탄머리를 한 라이벌 캐릭터, 매드맥스에나 튀어나올법한 마스크 쓴 조연 등 이것저것 짬뽕되어 있어서 상당히 다채롭다.

단 코사메를 비롯한 주변 인물들의 갈등은 이야기를 통해 대부분 해소되었지만, 주인공인 앗파레와 관련된 떡밥이 전혀 풀리지 않았다. 같은 주인공인 코사메의 경우 칼을 쥘 때마다 손을 떠는 묘사와 동시에 칼과 관련된 듯한 과거를 일부 보여주는 등 지속적으로 떡밥을 던져주다 본인이 주역인 에피소드를 한 화 통째로 할당 받아 활약을 멋지게 보여준 것과는 달리 앗파레는 애니메이션이 끝날 때까지 과거를 비롯한 캐릭터에 대한 이야기가 전무했다. 비록 차밖에 모르던 앗파레가 코사메가 자신 대신 길의 총격에 당한 것에 대한 죄책감에 헤어나지 못하는 모습을 통해 인간적인 면모를 깨우치고 정신적으로 성장한 듯한 묘사가 있지만 그것을 극복하는 방안이 앗파레의 자주적인 대책이 아닌 코사메가 가사상태에서 깨어나 앗파레를 감화시켰기에 가능했던 일인 만큼 앗파레 본인의 역할이 다소 부족했다는 점이 흠이다.

완결 후 작년에 P.A.WORKS가 한 역대급 삽질보단 낫다는 평가이다. 그러나 다채로운 디자인이나 나름 신선한 아이디어를 조합해서 스토리로 잘 풀어나가지 못해 어정쩡하며, 현 시대의 유행과도 매우 동떨어져,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지 못했다.

이 작품의 가장 큰 문제점은 레이싱 장르임을 홍보했음에도 불구하고, 프롤로그 5화까지 레이싱물처럼 파고들었으면서 정작 본선인 6화부터 레이싱의 비중이 확 떨어진다는 것. 처음에는 TV 애니에서는 보기 드문 레이싱 장르와 대륙횡단 스토리의 신선함이 주목받았지만, 정작 갈수록 그 레이싱의 비중은 그리 크지 않으니 문제란 것이다. 전체적으론 서부 풍의 로드무비에 가까운 작품이다. 실제로 캐릭터 원안을 맡은 안동식도 연정 데스페라도라는 천정난만!과 비슷한 일본 찬바라와 혼종된 서부극을 연재한 적이 있다.

6, 7화의 배드 형제의 폭탄 테러 파트가 끝나면 길스 스네이크 파트(8~13화)에 돌입하는데 길스 스네이크 단원들이 레이서가 아니다 보니 등장인물들이 악역과 싸우기 위해 차에 내려 아지트에 쳐들어가 부수는 전개밖에 안 나온다. 레이싱 차량들은 그저 이동수단으로 전락. 또한, 5화에 걸친 프롤로그에서는 여러 레이싱 전략이 나오지만, 본전에서는 거의 나오지 않으며, 하다못해 순위가 오락가락해 손에 땀을 쥐게 만드는 장면조차도 없다.[] 각 레이서와 레이싱 차량, 코스의 개성도 대부분 없는 것도 문제.[] 요약하자면 이 작품에서 레이싱 장르로서의 재미는 그다지 느낄 수 없다.

결국 최종보스 잡는 데에 분량을 전부 소비해서 본전인 레이스는 4일 째에서 한 달로 넘겨버리고 엔딩 장면 잠깐 다룬 게 끝.

설정 활용이 미숙한 것도 단점. 이것저것 여러 설정들이 등장했지만, 활용이 거의 안 되었다. 앗파레의 하이브리드 엔진도 7화에서 한 번 선보인 뒤 다시 활약하는 일이 없고, 4화에서 레이스에 지능적인 모습을 보였던 징 샤렌은 다시 한 번도 그 지능을 선보인 적이 없다. 이는 위의 본선의 레이싱 비중이 매우 적은 문제점에서 이어지는 문제다. 레이싱 설정을 이것저것 늘어놓으며 레이싱 장르의 폼은 잡지만, 비중이 없으니 그 설정이 제대로 활용될 리가 없다.

로드무비나 서부극으로 봤을 경우에는 나름 괜찮은 장르적 성취가 있으며, 인물 구도와 서사에서 이 쪽 클리셰를 따르는 부분이 많다. 다만 이쪽 방면으로도 임팩트가 약해서 이 분야 팬들에게도 큰 주목을 못받았다. 결국 또 다시 이야기의 중심을 못잡아 주목을 못받게 되버린, 그간 P.A.WORKS 오리지널 작품들의 단점을 고스란히 이어받아버렸다.그래도 페어리 곤 보다는 낫다

 

애니 그외 정보들

2020년 4월부터 방영을 시작했으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여파로 제작 사정에 차질이 생겨 3화까지만 방영하고 4화 이후 방영이 연기되는 사태를 맞았다.# 이후 2020년 7월에 다시 1화부터 재방송을 하였다.#


근대 미국에서 레이스를 하고 주인공 일행이 2인이라는 점에서 죠죠의 기묘한 모험의 7부 스틸 볼 런의 스틸 볼 런 레이스을 떠올린 사람들이 많다. 다만 스틸 볼 런과 달리 주인공이 일본인이며 승마가 아닌 자동차를 타고 달리는 레이스라는 차이점이 있다. 고전게임팬들 사이에선 크루즌 USA를 떠올리는 사람도 많은데 이 게임은 출발점이 샌프란시스코, 목적지가 워싱턴 DC라는 점이 다르다.


작중 등장하는 자동차 회사들은 모두 현실의 자동차 회사들의 이름을 비틀어서 패러디한 것이다. Great Motors 속칭 GM은 제네럴 모터스, Iron Motor Company는 포드 모터 컴퍼니, BNW는 BMW의 패러디.


주인공 앗파레가 닥터스톤의 배추머리와 비슷하다는 의견도 있다. 특이한 헤어스타일에 둘 다 이과 속성이고 머리 속 수식을 그 자리에서 응용하는 등 성격을 제외하면 비슷한 구석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