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신의 탑 애니소개

뤼케 2021. 11. 2. 15:32
728x90
반응형

네이버 웹툰과 라인 웹툰에서 연재 중인 신의 탑의 한미일 합작 TV 애니메이션.

텔레콤 애니메이션 필름이 제작하며 미국의 스트리밍 사업자 Crunchyroll, 그리고 네이버 웹툰이 공동으로 투자한다. 감독은 사노 타카시.

 

애니 줄거리

탑에 오르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
탑의 정상엔 이 세상의 모든 것이 있고,
이 세계를 손에 넣을 수 있다.
신이 될 수도 있다.

이것은, 별을 보고 싶어서 탑을 오르는 소녀 ‘라헬’과
라헬만 있으면 아무것도 필요 없는 소년 ‘밤’의
끝과 시작의 이야기다.

 

애니 특징

신의 탑 초창기의 화풍을 유사하게 표현하기 위해서인지 애니메이션 작화로는 드물게 '카게나시(影なし, 명암을 쓰지 않거나 최대한 절제하는 기법)'라는 기법을 사용했다.[] 실제로 이 때문에 초창기 SIU의 화풍과 상당히 유사하지만 현재의 화풍과 차이가 있고[] 카게나시 자체가 음영을 배제했다 보니 PV공개 이후로 애니메이션으로 보기엔 좀 부자연스럽다는 평도 나왔다.

 

애니 인기

MyAnimeList 현재 방영 중인 애니메이션 순위에서 2위를 차지했고 이후로 꾸준히 10위권 내에 랭크되어 있다. 6월 14일 기준으로는 8위다.# 평점은 8.02점. 그 분기의 압도적인 작품이 아니면 순위변동이 심한 데다가 사이트를 이용하는 유저들조차도 평점을 믿지 말라고 할 정도니 별 의미는 없다. 유저 평점을 모은 만큼 인지도가 높거나 작화가 좋으면 세부 퀄리티랑 상관없이 평점이 높은 편이다. 어쨌든 신의 탑은 꾸준히 동분기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양덕들에게 화제성이 있었다.' 정도로 해석하면 된다.


레딧의 서브레딧 r/Anime에선 카구야 2기와 더불어 2020년 2분기 애니의 인기를 양분하고 있다. 매주 화차별로 시행하는 투표[]에서도 앞선 두 애니가 나머지 애니들보다 2배 이상의 표를 받을 정도. 다른 서브컬처 사이트인 MAL, Anime Trending, Anilist, Animeplanet에서도 시청자수-리뷰 참여수 등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여러 서양권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에서도 동분기 작품 중 조회수가 최상위권에 위치해있어 전반적으로 서양권에서는 기대 이상의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가 많다. 네이버웹툰 중에서 해외에서 나혼렙과 더불어 가장 인지도가 높았던게 신의 탑이고, 두 작품 모두 애니화를 원하는 서양권 팬덤은 이미 상당했다. 즉, 기반은 다져있던 셈이다. 다만 해외사이트의 순위가 높은 것은 후술했듯 인기작들, 특히 기존 인기작들의 2쿨에 해당하는 골수팬들이 많은 애니메이션들이 뒤로 빠진 덕이 크다. 2분기에서 경쟁상대라 할수 있었던 인기작들은 카구야 2기나 악역영애 정도. 물론 아예 재미나 관심이 없었다면 상위권에도 없었을것이란걸 고려하면 생각보다 호응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다만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일본에서는 반응이 매우 얕은 편이다. 니코동 최고 순위는 7위 정도를 기록한데다가 1화 재생수는 7만 5천 회, 이후 회차들의 평균 재생수는 3만 5천 회 정도로 낮으며[] 공식 트위터 팔로워 증가 수도 중위권 수준이다. 5ch의 스레 댓글 수가 1000개를 넘기곤 있지만, 코로나의 영향으로 거대 인기작들이 뒤로 빠진 걸 고려하면 거의 망했다고 볼 수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덕분에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War of Underworld 2쿨, 역시 내 청춘의 러브 코미디는 잘못됐다. 완, Re: 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 세컨드 시즌이 3분기로 연기되어 2분기 애니 주목도가 분산되어서 그나마 신의 탑의 화제성이 상대적으로 늘어난 편인데도 이 정도였다. 그래도 신의 탑 원작 자체가 일본 쪽 반응이 미적지근했던걸 감안하면, 나름 타이밍을 잘 잡아서 고정 시청층을 확보하는 것은 성공했다는 의견도 있다.


2020년 11월 13일에 갑작스럽게 일본 넷플릭스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공개 3일만에 데일리 총합 랭킹 9위를 달성하는 등 예상 외의 흥행을 하게 된다. 이 때문에 넷플릭스로 유입된 몇몇 신규 시청자들은 신의 탑을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으로 착각하는 헤프닝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후에 2020년 11월 19일에는 7위를 달성해 외국 원작 애니메이션 치고는 매우 선전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다만 넷플릭스 시청층이 일본의 서브컬쳐 소비층과는 조금 결이 다르다는 건 감안해야 한다. 니코동으로 대표하는 기존 애니 향유층들은 자국산 작품과 캐릭터 소비에 집중하고, 미국 정도를 제외한 해외 작품(특히 아시아)에 대해선 색안경을 끼다 못해 혐오하는 수준이지만, 일본 넷플릭스 유저들은 한국산 작품들이 무리없게 TOP10을 차지할 정도로 해외산 작품을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편이기 때문. 즉, 일본 내 오타쿠 계열 사이에서는 심심한 반응이긴 해도 서브컬쳐에 깊에 심취하지 않고 가볍게 애니메이션을 즐기는 정도의 사람들에겐 호평을 받고 있다.

 

애니 그외정보들

크런치 롤에서 스트리밍하는 영어자막판의 경우, 등장인물의 이름을 라인 웹툰과 일치시켜서 그대로 Bam과 Rachel로 나타냈다. 이는 애니메이션 제작의 투자를 한 신의 탑 애니메이션 파트너즈에서 결정한 사항이다. #


미국에서는 크런치롤에 의해 영어 더빙된다. 일본 애니메이션을 더빙하는 성우 위주로 캐스팅된 상태. # 더빙의 평가 역시 꽤 괜찮은 평이 많다.


2020년 6월 8일부터 22일까지 글로벌 팬아트 공모전을 열었다. 1등은 원작자인 SIU가, 2등은 캐릭터 디자이너인 쿠도 마사시와 타니노 미호가 직접 수상자의 원하는 그림을 그려줬다. 그리고 그외에도 일본 한정으로 각 지역별로 2명씩 추가 수상자를 뽑았다.


애니화 발표 이후로 캐릭터 디자이너인 타니노 미호가 꾸준히 일러스트를 그려 올려주었으며, 심지어 작품 종영 이후에도 종종 그림을 올리거나 신의 탑 관련 소식에 흥분하는 등, 단순히 맡은 일에 충실한 정도를 넘어 개인적인 애정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우스갯소리로 이 애니의 최대 수확은 타니노 미호 그 자체라는 소리도 있을 정도. 쿤 아게로 아그니스의 생일인 11월 29일에는 한글로 된 해시태그와 함께 축전 일러스트를 올리기도 했다. ## 사실 원작 그림체가 빈말로도 좋은 소리를 못 듣고 있다는 걸 감안하면 팬들에게 이 정도 존잘 그림을 그려주는 사람이 거의 공식에 준하는 선에 있다는 것 자체가 축복이다(...).


인기에 힘입어 크런치 오리지널 시리즈 중에서 허구추리, 갓 오브 하이스쿨과 함께 블루레이 제작이 확정되었다.
애니 유튜버인 Nux Taku가 리뷰 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