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허긋토! 프리큐어 애니소개

뤼케 2022. 3. 13. 14:51
728x90
반응형

15번째(13대) 프리큐어 시리즈이며 프리큐어 시리즈 15주년 기념작이다. 2017년 9월 29일 본 상표를 등록했으며 10월 17일 토에이에서 타이틀을 공개하였다.
일본판 공식 영문 표기는 HUGTTO! PRECURE / 토에이 공식 영문 표기는 HUG! Pretty Cure.

 

애니 줄거리

멋진 어른이 되고 싶은
중학교 2학년 노노 하나.
앞머리를 너무 자르고 지각하고 전학 첫날부터 대실패.

하지만 뭔가 멋진 만남도 있었으며
내일부터의 나날에 가슴 부풀고 있는 중.
하늘에서 내려온 이상한 아기 「허그땅」과
햄스터 「해리」와 만난다.

 

거기에 「크라이아스 사」라는 악의 조직이
허그땅이 가진
「미라이 크리스탈」을
노리고 나타나 괴물을 보내며 덮쳐온다.

허그땅을 지키고 싶어!라는 하나의 강한 마음에 의해
새로운 미라이 크리스탈이
만들어지고,
하나는 활력의 프리큐어 큐어 옐로 변신한다.
미라이 크리스탈이란 이 세계에 넘쳐흐르는
내일을 만드는 힘 어스 파워의 결정.
이것을 빼앗긴다면
모두의 미래가 없어진다.
모두의 미래 그리고 허그땅.

소중한 것들을 지키기 위한 큐어 옐의 이야기가
지금 막을 올린다.

 

 

애니 특징

콘셉트는 노동, 육아. 테마는 미래를 지키는 사랑.


육아라는 소재를 활용한 작품은 후레쉬 프리큐어!, 심쿵! 프리큐어, 마법사 프리큐어!에도 나왔지만 육아 자체를 아예 콘셉트로 내놓은 건 이번이 최초다. 그 덕분에 오자마녀 도레미 2기를 연상하는 팬들이 많다. 다만 육아를 콘셉트으로 내놓다 보니 여자는 애나 키우는 것이 당연하다는 고정관념을 가르치는 꼴이 되지 않을 지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그러나 작중에서 남성 캐릭터인 해리햄 해리가 프리큐어들과 함께 육아를 분담하고 있고 오히려 프리큐어보다 해리가 허그땅의 실질적인 보호자에 가깝게 묘사된다. 의외로 프리큐어 시리즈에서 인간형 모습의 남성 캐릭터가 레귤러 캐릭터로 등장하는 것이 드문 일인데[] 굳이 성인 남성 캐릭터를 등장시켜 프리큐어와 함께 허그땅을 육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육아는 여성(프리큐어들)과 남성(해리)이 서로 힘을 합쳐 분담하는 것으로 나오기 때문에 본작이 육아를 여성만의 의무로 한정시키고 있다고는 보기 힘들다. 게다가 제작진들도 본작이 육아를 주제로 다루고 있다고해서 '여성이 아이를 키우는 것만이 행복한 삶임을 강요할 생각은 없다'라고 표현하며 가부장적인 사상을 지닌 마사토를 등장시켰다고 한다. 본편에서 개방적인 성 관념을 가지고 있는 와카미야 앙리는 작중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반대로 성 고정관념을 가진 에미루의 오빠는 작중에서 확실히 비판받고 개심하는 모습을 보여주기에 본작이 성 고정관념으로 비판받을 이유는 없다. 거기에 27화에서는 하나의 담임 선생님이 처음으로 맞이하게 될 아기를 위해서 아빠로서의 육아에 도전하는 모습의 에피소드를 보여줌으로서 육아는 부모 모두가 하는 것이라는 것을 다시 내비쳤다. 결정적으로 최종화에서는 프리큐어 시리즈 최초로 프리큐어가 출산하는 신으로 결말이 나오게 됨으로 절정을 찍었다. 사실 육아 콘셉트이니만큼 출산씬이 나와도 이상할 게 없긴 하겠지만.


본작의 프리큐어들은 명칭이 전부 프랑스어로 되어 있다. 아니메주 인터뷰에 따르면 의도한 건 아니고 명칭 회의에서 옥신각신 하다 보니까 어느 새 그렇게 되어 있었다고 한다.


후레쉬 프리큐어!부터 프리큐어 시리즈에 '요정'이란 용어가 도입된 이후 9년 만에 처음으로 요정이란 용어가 일절 사용되지 않는다. 마스코트인 허그땅과 해리햄 해리는 공식적으로 요정이 아니라 초능력을 지닌 아기와 햄스터일 뿐이며, 작중에서도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요정'으로 불리지 않는다.[] 애초에 프리큐어와 악의 조직 양측 세력 모두 시간축만 다를 뿐 같은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요정은 고사하고 이계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해리의 종족인 해리해리 족은 요정이란 말만 안 썼지 사실 상 기존 요정의 설정과 큰 차이가 없다.


마법사 프리큐어!처럼 변신 전과 변신 후의 갭이 있는 편이다. 변신전은 모두 중학생이지만 변신 후에는 체격이 2차 성장이 진행한 듯 키가 약간씩 커지고 굴곡이 생기고 얼굴도 마치 메이크업한 것처럼 입술에 립스틱이 칠해지고 마스카라한듯 한 진하고 올라간 속눈썹이 특징이다.[] 다만 마법사 프리큐어처럼 체형이 바뀌는 묘사가 없기 때문에 체형이 바뀌는 프리큐어로 볼 수 없다. 이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나는 프리큐어가 바로 큐어 마셰리. 초등학생이지만 변신하면 성숙한 이미지가 매우 강하다. 때문에 마셰리를 체형이 바뀌는 프리큐어로 오해하는 사람도 종종 있는 편.


Yes! 프리큐어 5의 유메하라 노조미 이후 11년 만에 메인 주인공의 기본 폼이 배꼽티인 시리즈다.[] 스위트 프리큐어♪의 호조 히비키의 경우 복부가 일부 노출되어 있지만 배꼽 노출은 없고, 마법사 프리큐어!의 아사히나 미라이도 사파이어 스타일일 때는 배꼽티지만 폼 체인지인 경우다.


해피니스 프리큐어 이후 4년 만에 신전사가 2명인 시리즈다. 또한 신전사 페어 변신은 프리큐어 역사상 최초이다. 페어 변신은 허긋토! 프리큐어 이전이 마법사 프리큐어 였으며, 초대 프리큐어, 프리큐어 스플래시 스타, 스위트 프리큐어, 마법사 프리큐어에 이은 다섯 번째이다.[]


프리큐어들의 옷에 보색이 많이 쓰였다. 큐어 옐(분홍+초록) 큐어 에투알(노랑+남색) 큐어 앙주(파랑+금색)
공개된 설정들을 보면 후레쉬 프리큐어! + Go! 프린세스 프리큐어의 오마주. 추가 전사까지 합치면 심쿵! 프리큐어 오마주에 더 가깝다. 그 중에서도 세 사람의 포지션이나 디자인 등 고프프리에 더 가깝다는 평. 반면 마스코트 캐릭터의 경우 초능력 아기+칸사이벤 동물 요정이라는 조합으로 후레쉬에 더 가깝다. 악의 조직이 기업이라는 점, 동물 요정이 이케멘으로 변신한다는 점, 주인공 일행이 액세서리 가게를 운영한다는 점은 Yes! 프리큐어 5 시리즈의 오마주로 보인다. 전작인 키라키라☆ 프리큐어 아라모드가 Yes! 프리큐어 5와 스마일 프리큐어!의 오마주를 합친 작품인 만큼 이번 작에서는 기존에 사용했던 프레시 프리큐어!와 Go! 프린세스 프리큐어의 초기 멤버수와 비슷하게 갔지만 앞의 두 작품과 차이점이 있다면 추가 멤버수가 앞의 두 작품과는 달리 1명이 아닌 2명이라는 점, 그리고 추가 전사에 보라색과 빨간색을 더 추가시켜 심쿵! 프리큐어의 오마주에 더 가깝게 적용시켰다. 캐릭터 설정은 Go! 프린세스 프리큐어에게 영향을 받은 듯하다. 다소 평범한 분홍캐를 중심으로 주위 동료들은 엄친딸의 모습을 보이고 분홍캐는 꽃, 노란캐는 별을 상징으로 두고 있으며 파란캐는 유명인의 딸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그 외에도 겹치는 설정들이 제법 있다.


직업들이 언급되는 것을 보면 마법의 프린세스 밍키모모처럼 직업험물이라는 의견이 있다. 6화에서 미라이 패드에 어떤 색깔의 미라이 크리스탈을 꽂냐에 따라 활동할 직업이 정해지는 듯하다. 다만 마법의 프린세스 밍키모모는 아예 그 직업에 종사한 어른으로 변신하고 그 직업에 필요한 지식까지 자연스럽게 가지지만 허긋토 프리큐어는 해당 직업에 필요한 패션으로 변하지만 어른으로 변한다거나 그 직업에 관한 지식까지 가지고 있지 않고 직접 경험한다. 대략 세일러문의 변장펜과 비슷하다. 또한 이런 식으로 해당 직업의 모습으로만 의상이 변하는 콘셉은 해피니스 프리큐어!의 프리카드를 통한 변신으로 이미 선보인 적이 있다. 차이라면 프리카드는 아예 어떤 의상인지 전부 보이지만 미라이 크리스탈은 직접 꽂기 전까지는 어떤 모습으로 변할지 예상할 수 없다.


2화 초반부터 사람들이 프리큐어에 관한 소문을 화제로 삼고 있다. 이로써 후레쉬 프리큐어!, 해피니스 프리큐어!와 함께 시작하자마자 프리큐어의 존재가 대중에게 알려진 시리즈가 되었다.


마법사 프리큐어, 키라키라 프리큐어 아라모드와 같이 이번 시리즈에서도 프리큐어의 전통이라고 할수 있는 변신구호와 필살기 대사에서 프리큐어가 빠져있다.


본작이 시작하면서 샐러리맨 아빠 시청자들이 부쩍 늘었다고 한다. 발주, 품의, 시말서와 같은 직장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들이 등장하면서 샐러리맨들의 공감을 사게 된 것이 가장 큰 이유.


정보에 따르면 일부 에피소드 제목에 전작들을 연상시키는 단어가 들어간다. 9화는 키라키라☆ 프리큐어 아라모드의 변신구호 중 일부인 "렛츠 라"가, 10화에서는 빛의 전사 프리큐어의 미스미 나기사의 말버릇인 "말도 안~돼!"가, 11화는 스위트 프리큐어♪를 연상시키는 "울려라!"와 "멜로디", 12화는 심쿵! 프리큐어의 원제인 "두근두근!(ドキドキ!)"이, 13화는 프레시"가 들어간다. 14화는 "스마일"이 들어간다. 나름 15번째 프리큐어 기념으로 넣는 것인 듯 하다. 앞으로도 다른 시리즈들도 나올 것으로 추정되었는데 역시 전작의 프리큐어의 말버릇이나 배경지를 살짝 비튼 제목이 나오게 되었다.[]


전작인 키라프리가 캐릭터 비중 문제, 그리고 스토리의 개연성 문제로 비판이 많은 것을 의식한 듯하다. 아직 초반이라서 단정하긴 이르지만 여태까지 나온 것만 보면 프리큐어 멤버들의 비중이 동등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전작에서 줄거리 소개를 우사미 이치카가 독점했던 것과는 달리 주역들이 번갈아서 나오고, 스토리적으로도 해당 에피소드의 주역이 아닌 프리큐어에게도 주어지는 역할이 있어서 전투 셔틀에 불과한 병풍으로 밀려나지는 않는다.[] 그리고 캐릭터의 갈등을 다룰 때도 스토리상 중요한 것은[] 2화 이상의 분량을 거쳐서라도 발단→전개→위기→절정→해결의 과정을 착실히 거치고 있다. 한마디로 스마프리의 장점과 고프리의 장점을 융합해 놓았다고 할수 있다.


역대 최초로 악당들이 주인공 프리큐어들 중 일부의 정체를 모르는 상황이 나왔다. 이전 시리즈의 프리큐어들은 항상 적 앞에서 당당하게 변신을 했기 때문에 적들은 프리큐어들은 정체를 다 알고 있었지만[], 본작의 경우 초반부 기준으로[15] 1화에서 변신하는 모습을 보인 큐어 옐의 정체만 알려져 있고 큐어 앙주와 큐어 에투알의 정체는 알려져 있지 않다. 밀키 로즈, 큐어 에이스, 큐어 허니도 처음 등장한 화에서는 본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고 큐어 포춘의 경우 오랫동안 악당들은 물론이고 주인공 프리큐어들도 정체를 몰랐으며, 큐어 뮤즈는 악당들과 주인공들, 심지어 시청자들조차 오랫동안 정체를 몰랐기도 했지만, 이들도 주인공 팀에 합류할 때는 정체가 밝혀졌다.[16] 주인공 팀에 소속된 프리큐어의 정체를 악당들이 모르고 있는 상황은 본작에서 역대 최초로 나온 것이다. 하지만 23화 이후로는 크라이아스 사 쪽에서 프리큐어들의 정체를 전부 알고 있다.


남캐들의 활약과 비중이 다른 시리즈와 비교하면 제법 많다.[] 요정인 해리햄 해리는 요정과 인간의 모습을 바꿔가며 하나 일행과 함께 하며 초반에 리타이어한 챠라리토도 안타까운 사연으로 공감을 얻는데 성공했다. 수수께끼의 남자 조지도 가끔 하나 앞에 나타나서 의미심장한 말을 던지고 일회성 캐릭터인 줄 알았던 와카미야 앙리는 프리큐어들의 정체를 파악해 종종 활약한다. 거기다 앙리는 여자들이 입는 드레스를 아무렇지도 않게 입으면서 어울리니까 괜찮다고 하는 등 자유분방한 모습을 보여 시청자들한테 적잖은 충격을 주고 이는 이후 성차별을 하는 아이사키 마사토와 대립을 이루게 된다. 에미루의 오빠인 아이사키 마사토는 에미루에게 여자는 기타가 아니라 피아노나 바이올린을 연주해야한다거나 히어로는 남자들이 한다거나 동급생인 앙리의 옷차림을 지적하는 등 성차별을 하는 모습을 보여 역대 프리큐어 시리즈의 주역 가족으로썬 최초로 어그로를 끄는 모습을 보였다. 이 외에도 하나의 동급생인 아마노 히나세도 고민에 빠진 하나의 얘기를 들어주고 충고를 해주는 등 비중이 높은 편이다.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남X남 & 여X여 구도의 동성애적 관계에 친화적인 연출을 보이고 있다. 백합의 경우는 이전 시리즈에도 약간 그런 분위기들이 있었지만 이번에는 신전사와 관련해서 그 연출이 좀 더 노골적인 편이다. 한편 일부 남성 캐릭터 간의 동성애적 구도의 연출은 시리즈 사상 최초라고도 할만한데 호불호가 갈리는 것 같다. 일부 팬덤에서는 LGBT 프리큐어라고도 불릴 정도.


역대급으로 신전사 프리큐어들을 무척 밀어주는 모습을 보여준다. 삽입곡에 힘이 들어가 있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으며 두 성우 모두 현역 아이돌 성우와 아이돌 전담 성우로서 훌륭한 가창력을 보여주고 있어 그 퀄리티는 말 그대로 훌륭하다. 게다가 18화에서 프리큐어 시리즈 최초로 나온 본편 영상에서 그대로 이어지는 특수 엔딩도 신전사 둘이서 담당했다.


작품 시작 전에 빛의 전사 프리큐어의 두 사람이 출연할지도 모른다는 정보가 나왔었다. 이후 극장판 허긋토! 프리큐어♡빛의 전사 프리큐어 올스타즈 메모리즈가 공개되면서 영화 콜라보 정보로 생각되었으나, 본편 21화 마지막에 큐어 블랙과 큐어 화이트가 등장했다.[18] 이로써 전작의 프리큐어가 크로스오버 극장판이 아닌 본편에서 등장하는 첫 시리즈가 되었다.[]


21화, 22화의 내용으로 인해 픽시브에서는 そのときぶっちゃけありえない事が起こった(그 순간, 터무니없이 말도 안 되는 일이 일어났다)[]라는 전용 태그가 개설되었다. 이는 후에 36화에서 마법사 프리큐어!, Yes! 프리큐어 5 GoGo!, 키라키라☆ 프리큐어 아라모드, 후레쉬 프리큐어!의 프리큐어들이 전부 등장하게 되며 유일하게 등장한 프리큐어는 아니게 되었지만, 그래도 최초, 단독으로 후속작에 출현한 프리큐어라는 타이틀은 유지하게 되었다. 참고로 36화에서 키라키라☆ 프리큐어 아라모드와 마법사 프리큐어쪽은 노노 하나와 안면이 있었기에, 프리큐어 올스타즈와 세계관이 같다는 것이 확정되었다.[21] 또한, 카스가노 우라라의 노래를 야쿠시지 사아야가 인용하기도 했고, 이 말에 노조미도 CM에서 흘렀지? 라며 반응했기 때문에, Yes! 프리큐어 5 GoGo!도 세계관이 연동된 것으로 확정되었다.


시리즈 최초로 프리큐어는 여자아이라는 클리셰를 부수는 시도를 보여주었다. 꾸준하게 전작들에서 꿈꾸는 여자아이라면 누구나 프리큐어가 될 수 있다라고 언급했지만, 그 외의 경우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프리큐어가 된 적은 드물었고, 특히 남성 캐릭터가 프리큐어가 된 사례는 전무했다. 하지만 42화에서 와카미야 앙리가 큐어 앵피니(Infini)로 변신하는 에피소드가 등장한 것을 시작으로, 최종 결전에서는 악의 조직이었던 일원까지 포함해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이 강제로 프리큐어로 변신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누군가가 이 일을 예견(?)하기도.


전작 키라키라☆ 프리큐어 아라모드처럼 이번에도 프리큐어 5인방들의 생일이 전원 첫 방송부터 마지막화 방영일까지[22] 기준으로 일요일이다. 10화 방영일인 4월 8일은 큐어 에투알, 19화 방영일인 6월 10일은 큐어 앙주, 24화 방영일인 7월 15일은 큐어 마셰리, 33화 방영일인 9월 23일은 큐어 아무르의 생일이다. 큐어 옐을 제외하고는 생일 기념 에피소드는 없고 전작처럼 생일기념 엔드카드는 안나왔다. 1월 20일은 큐어 옐의 생일 에피소드는 최종 전투였던지라 나오지 않았다.


프리큐어 올스타즈가 아닌 허그프리 TVA에서 36화와 37화에 걸쳐 역대 모든 프리큐어들이 출연한다. 


가면라이더 지오와 유사한 부분이 많다. 두 작품 모두 2018년 작품인데다가 주년 기념 작품인 것 그리고 시간과 관련되어 있는 것하고 무엇보다 본편에서 각각 선배 프리큐어, 라이더들이 출연한다는 것이 있다.


사실 심쿵! 프리큐어나 Go! 프린세스 프리큐어급의 스펙큐어이다. 주인공 노노 하나를 제외하고 예쁜 외모에 뛰어난 성적을 갖춘데다 배우 어머니를 두고 본인도 배우이고 착하기까지 한 반장, 성숙미 넘치는 미소녀에 뛰어난 운동신경을 가진 천재 피겨 스케이팅 선수, 노래와 피아노, 기타 연주에 작곡까지 잘하는 음악 천재 부잣집 아가씨, 공부와 운동은 물론 시간 표시, 홀로그램 생성 등등 각종 기능을 갖춘 안드로이드로 구성되어 있다. 심지어 노노 하나조차도 다른 넷만큼은 아니지만 동시에 두 남자를 반하게 한 미소녀이고 그림 실력[25], 훌륭한 인성까지 갖추고 있다.


프리큐어 시리즈 중 최초이자 유일하게 최종 보스가 원하는 걸 미래에 그대로 간직한 최종 보스와 프리큐어가 서로 목적을 이루었다 볼 수 있는[] 작품이다.


프리큐어 시리즈 최초로 평상복 한정으로 작중에서 하복이 안 나왔다. 이는 스타☆ 트윙클 프리큐어와 힐링굿♡ 프리큐어로 이어지게 된다.[]


2019년 5월 헤이세이 시대가 마감되면서 프리큐어 시리즈 중 헤이세이 시대에 시작하고 종영하였던 마지막 프리큐어 작품이 되었다. 다음작인 스타☆트윙클 프리큐어는 헤이세이 시대에 첫 방영을 하고 2019년 5월에 시작된 레이와 시대에 종영하게 된다.

 

애니 설정

미라이 크리스탈
이번 작의 프리큐어들이 모아야 하는 아이템.


해리해리 족
미래에 존재하는 햄스터 종족. 사람처럼 말을 하고 집을 짓고 침대에서 자는 생활을 한다. '해리해리 지구'라는 동네에

서 살고 있다.


크라이아스 사
본작의 악의 조직.

 

애니 인기

해피니스 프리큐어! 이후 저조한 성적을 연이어 기록하던 프리큐어 시리즈를 부흥하게 만든 작품이다. 해피니스 프리큐어!가 문제성이 많고 부실함이 많기로 비판이 높았고 이로 인해서 프리큐어 시리즈가 하향 곡선으로 가게 되었다가 4년만에 흥행 지위를 되찾았다. 이 작품이 나올 때까지의 지난 4년동안 프리큐어 시리즈는 해피니스 프리큐어!의 저조한 흥행 성적 이후 침체기에 들어갔었으며 이전의 작품들도 이 작품만큼 흥행에 힘을 주지 못하였기에 더욱 어려웠던 시기를 보내야했다.

전작인 키라키라 프리큐어 아라모드가 전통적으로 이어오던 육탄전을 배제하였지만 이 작품부터 다시 육탄전이 부활하게 되었고 이후로도 프리큐어 시리즈 육탄전은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여진다.

3분기(1~9월)까지의 완구 수입이 78억 엔으로 나와서 해피니스 프리큐어!의 1년 통산 성적과 동일한 데다가 Go! 프린세스 프리큐어와 마법사 프리큐어!의 1년 매출을 크게 넘어선 수치를 달성했다.

1년(1월~12월) 완구 수입은 98억 엔으로 심쿵! 프리큐어의 96억 엔을 돌파하여 최근 6년 중에서 최고 수치를 기록하였다. 이로써 마법사 프리큐어!부터 이어진 상승세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극장판 허긋토! 프리큐어♡빛의 전사 프리큐어 올스타즈 메모리즈 역시 역대 프리큐어 극장판 사상 유례 없는 매출을 올리면서 프리큐어 시리즈 흥행의 역사를 다시 쓰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