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Free! 애니소개

뤼케 2022. 4. 1. 17:30
728x90
반응형

교토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 Do[]제작의 12부작 스포츠물 TV 애니메이션. 2013년 7월부터 아사히 방송, TOKYO MX 등에서 방영했으며, 국내에서는 애니맥스 코리아에서 방영했다. 이후 2021년 11월에 애니플러스에서 판권을 부활해서 방영한다. 우츠미 히로코의 감독 데뷔작.

교토 애니메이션 공모전에서 수상한 소설 <하이☆스피드!>를 원작으로 애니메이션화하였지만, 흔히 생각하는 애니메이션 원작보다는 스핀 오프에 가깝다. 원작 소설은 초등학생 수영소년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반면, 애니메이션에서는 고등학생으로 설정되어 초등학생 때의 이야기는 과거 회상 장면에서만 나오고 새로운 캐릭터가 추가되어 아예 다른 이야기를 전개하기 때문이다. 애니메이션 내용의 대부분은 오리지널 스토리로 접할 수 있고, 간간히 이와 관련된 복선들도 묘사되었다. 하지만 극장판에서도 등장하던 하이☆스피드!의 인물들이 3기에서 본격적으로 주인공으로서 출연하게 되면서, 두 작품의 세계관이 완전히 별개가 아니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주인공 나나세 하루카와 그 주변인들의 고등학교 2학년 시기를 다루고 있다.

감독이 언급한 1기의 키워드는 수영, 우정, 유대, 상반신.[] 2기의 키워드는 수영, 미래. 원작은 초등학교를 무대로 하였으나 감독이 육체미를 제대로 표현한 영상화를 하고 싶어서 고등학생으로 변경했다.

니시야 후토시의 수려한 미소년 작화와 키가미 요시지의 수영 작화로 작화 매니아 사이에서도 유명한 작품이다. 문제는 이 시리즈가 점점 교토 애니메이션의 신인을 키우는 노선으로 바뀌면서 후속작이 나오면 나올수록 작화가 안 좋아진다. 작화는 이 1기가 정점으로 평가받는다.

여담으로 등장인물들의 이름 대다수가 성별과 어울리지 않는다. 이와토비 고교 수영부 남학생들의 이름이 여성스러워서 3화에서는 "그 이름이 다들 여자같다는 그 사람들"이라고 불렸다.[

작중 배경의 모델이 된 지역은 일본의 돗토리현(鳥取県)의 이와미정(岩美町)이다

 

애니 스토리

나나세 하루카는 '물'에 닿는 것, '헤엄치는 것'을 좋아했다.

초등학생 시절, 같은 스위밍 클럽에 다니고 있던 나나세 하루카, 타치바나 마코토, 마츠오카 린, 하즈키 나기사. 그들은 초등학교 졸업 전 대회에서 거둔 우승을 마지막으로 각자의 길을 향했다. 이윽고 시간이 흘러, 고교 생활을 무의미하게 보내던 하루카 앞에 돌연 린이 나타난다. 하루카에게 승부를 걸어 압도적인 힘을 선보이는 린, 이대로는 끝낼 수 없어.

그리고, 마코토와 나기사가 다시금 모이고, 새롭게 류가자키 레이를 끌어들여 '이와토비 고교 수영부'를 설립한다. 하루카, 마코토, 나기사, 레이, 그리고 린. 이것은 약동감 넘치는 남자 고교생들의 수영과 청춘과 유대에 대한 이야기.

 

애니메이션 2기

1기 방영에서 1년 후, 2기가 제작되어 방영되었다. 국내에서는 1기를 방영했던 애니맥스 코리아 대신 애니플러스에서 수입하여 방영하였다.

당연히 1기와 이어지는 스토리이며, 주인공 나나세 하루카와 그 주변인들의 고등학교 3학년 시기를 다루고 있다.

 

애니 2기 스토리

전번의 대회를 거치며 우정이 더욱 돈독해진 하루카, 마코토, 나기사, 레이. 그들은 평소와 다름 없는 일상 속에서 제각기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한편, 린은 과거의 자신을 뛰어넘어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나가며 새로운 동료들과 함께 최고의 팀을 꾸리고자 한다.

이와토비와 사메즈카, 동료와 수영…… 그리고 그들의 미래. 그들은 자기 자신과 마주하고, 각자의 생각을 가슴속에 품은 채 새로운 여름을 맞이한다.

 

 

애니메이션 3기

2017년 10월 30일 시부야 전광판에서 Free!TYM 개봉기념 PV와 함께 3기 제작 결정 소식이 공개되었다. 2018년 7월 11일부터 송출.

2018년 6월 23일 (토) 신작TV시리즈 미방영화 제0화 특별 상영 이벤트 「유대의 부 (絆の部)」, 「약속의 부 (約束の部)」, 「특별판의 부 (特別版の部)」가 열린다.(#)

하루카, 마코토, 린과 함께 영화 하이☆스피드! -Free! Starting Days-와 극장판에서만 등장했던 아사히와 이쿠야가 주역으로 등장해 이들의 대학생활을 주내용으로 다룸과 동시에 1~2기의 주역이였던 나기사&레이&고우가 이와토비 고등학교 3학년으로 진급해 수영부 최고참으로서 활동하는 모습도 틈틈히 비춰주고 있다.

제작진은 전작 1, 2기와 대부분 동일하나, 감독이 우츠미 히로코에서 카와나미 에이사쿠로 변경되었다. 또한, 우츠미 히로코 감독은 Free! 3기와 같은 시기 방영하는 바나나 피쉬의 감독을 담당하게 되었다. 감독이 바뀌고 스태프가 쿄애니의 신인으로 바뀌면서 작화 수준이 전작보다 떨어져 비판을 받았다. 그래도 수영 작화는 여전히 키가미 요시지가 담당해 거기서는 질이 떨어지지 않는다.

국내에서는 애니플러스, 애니맥스 코리아 모두 처음에는 동시방영작 목록에 빠져 있어 방영이 불발된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후에 애니플러스에서 방영 홈페이지를 만들면서 애니플러스에서 방영하게 되었다.(#)

현 시점에서 속편의 등장 시점은 도쿄 올림픽이 열리는 2020년이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가 2019년 7월5일 3기 총집편 극장판, 2020년 여름에는 신 극장판 개봉이 확정되었다.

 

애니 평가

1, 2기가 종영된 이후의 평가는 잘 만든 작품이라는 평이다. 쿄애니 특유의 아주 뛰어난 고퀄리티 작화, 매력적인 캐릭터, 세밀하고 역동적인 수영 연출 등 볼만한 요소가 많다. 감독 曰 '여성 시청자는 캐릭터를, 남성 시청자는 스토리를 즐길 수 있는 작품'이라고 한다. 이런 장점 덕에 엄청난 인기를 끌어 아주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는 등 큰 성공을 거두었다.

1, 2기는 허술할지라도 나름 스토리가 있었다고 하지만 3기는 그런거 없다. 전개가 지지부진한데다 애초에 스토리가 아닌 캐릭터에 완전히 무게중심이 쏠리면서 1, 2기 & 극장판에 나왔던 등장인물들 대거 출연해 서로 친목질하는게 주된 내용(...).[] 1, 2기는 여성들 뿐만 아닌 남성들도 어느정도 즐길 수 있는 스포츠물이였다면 3기는 스포츠물의 탈을 쓴 여성향 일상물뽕빨물이다. 남은 린과 하루카의 세계떡밥, 하루카의 프리에 대한 집착 등등이 남았는데 한정된 분량동안 다 풀어 갈 수 있는지 미지수. 결국 풀어내지 못하고 언제가 될 지도 모를 4기의 여지만을 남긴 채 어정쩡하게 끝나버렸다. 그리고 반토막이 난 팬덤

또한, 3기는 주인공의 비중이 너무 줄어들어 이에 대한 비판이 많다. 5화는 주인공이 딱 1초만 나올 정도. 이 때문에, 뜬금없는 인어공주 드립과 더불어 1, 2기를 말아먹는다는 평이 늘고 있다

또한, 3기는 들쑥날쑥한 작화에 대한 비판도 많다. 화마다, 심지어는 같은 화임에도 컷마다 얼굴과 인체비례가 달라지는 일이 심해졌다. 다른 제작사라면 나름 평타의 작화일지라도, 이 작품의 경우 제작사가 빼어난 작화력을 보여주는 교토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더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