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혈계전선 비욘드 애니소개

뤼케 2022. 4. 15. 20:31
728x90
반응형

일본의 만화 혈계전선을 원작으로 하는 TV 애니메이션 중 제2기. 감독은 타카야나기 시게히토, 제작사는 본즈.

시즌 2는 2017년 10월 방송. 감독/시리즈 구성이 교체되었으며, 새 감독은 나이토의 전작 트라이건에서 감독 보좌/콘티 연출로 활약했던 타카야나기 시게히토가 맡았다.[] 새로 각본을 맡은 카모 야스코는 다가시카시, 도쿄 ESP 등에서 타카야나기 감독과 호흡을 맞췄던 적이 있고, 각본가로 데뷔하기 전에는 트라이건에서 제작진행을 담당했었다. 타이틀은 혈계전선 & BEYOND. 전 12화.

속편이 나올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전작의 스태프들이 그대로 기용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BEYOND의 경우 감독을 포함한 대부분의 스태프들이 교체되었다는 특이사항이 있다. 1기에서 지속적으로 불만을 토로했던 미술감독 키무라 신지도 결국 교체되었고, 특히 마츠모토 감독은 1기의 방송 연기 소동으로 인해 강판당했거나 본인이 직접 물러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중론이다. 그래도 마츠모토가 엔딩 애니메이션을 담당했으니 감독 자리에선 내려왔어도 사이가 틀어진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애니 평가

감독을 비롯해 주요 제작진이 모두 교체되었고, 2기를 새로 맡은 타카야나기 감독은 기술명을 외칠 때 글자를 한 자씩 크게 보여주는 연출, 크라우스의 내레이션으로 시작되는 오프닝 장면, 초록색 글자가 타이핑 되어 설명하는 연출, 그리고 블랙과 화이트를 곳곳에 깜짝 출연을 시켜주는 등 1기를 제법 신경 쓴 모습을 보여줬다. 다만 1기보다 전체적인 연출이 뭔가 어색해졌다는 평이 있다. 실제로도 카메라 앵글은 1기보다 많이 심심한 느낌이고 일부 bgm도 그대로 가져다 썼기에 해당 연출에 익숙해진 시청자들은 어색하게 느낄 가능성이 크다. 이로 인해 1기가 2기보다 훨씬 좋다는 평과 2기도 나쁘지 않다는 평이 갈리지만, 마츠모토 감독이 교체당한 근본적인 이유를 생각하면 결국 별 수 없는 셈.

그래도 타카야나기 시게히토 감독이 나름대로 연출력은 준수한 감독이고, 동화를 진짜 아낌없이 쏟아부워서 뛰어난 움직임의 액션씬들이 나왔다. 앵글과 구도보다는 공간감과 현장감, 롱테이크를 선호하는 타카야나기 감독 특유의 액션 스타일이 많이 드러나있다.

1기랑 달리 초반, 중반은 라이브라 인물 메인 스토리로 주제를 잡아서 라이브라 각 인물에 대한 성격이나 매력 등을 보여줬고 1기에서 라이브라 인물들이 아무 설명 없이 등장하는 바람에 출연분량이 높은 레오, 크라우스, 재프 외의 캐릭터에 대해서는 원작을 본 사람 이외에는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개선됐다. 주연 소개를 2기 와서부터 하는 건 좀 늦지 않았나? 1기랑 달리 등장인물에 대한 것을 보여준다는 점을 초점으로 잡아서 그런지 시끌벅적한 1기보다 스토리텔링이 차분해진 느낌이고 이에 스토리를 이해하기 편해졌다는 평도 있지만 반대로 시끌벅적함이 줄어서 1기의 매력을 잃어버렸다는 평도 존재하는 등 여러모로 호불호가 갈린다.

그리고 1기는 절망왕이라는 최종보스를 내내 언급하여 최종 에피소드와의 연결이 자연스러웠던 반면, 2기는 최종보스인 닥터 가미모즈에 대한 언급이 없다가 11화에서 갑자기 등장하고 포스, 박력이 절망왕에 비해 부족하여 2기의 최종 에피소드는 1기에 비해 여러모로 부족하다는 평이 많다. 1기는 레오, 화이트, 블랙에 대한 인연이 중점이었고 2기는 레오의 정신적 성장기였기 때문에 2기 작중 레오가 여동생을 구하지 못한 죄책감에 악몽에 시달리거나 크라우스에게서 용기를 얻거나 레오가 자력으로 닥터 가미모즈와 맞서는 부분만으로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닥터 가미모즈는 엄연한 최종보스이며, 뜬금없는 등장인 것은 부정할 수 없다.

또한 6화는 레오의 정신적 성장을 중점을 두느라 다른 장면이 많이 생략됐는데 전투신도 전투신이지만 아닐라를 구출하는 장면이 생략되어서 원작을 보지 않은 사람들은 대부분 아닐라가 어떻게 됐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기 때문에 비판이 많다.[]

BD/DVD 1권 판매량은 6900여장으로, 많이 떨어졌지만 1기 판매량이 엄청난 대박이었다는 점과 속편의 경우 판매량이 보통 떨어지기 때문에 준수하게 팔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