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미카구라 학원 조곡 애니소개

뤼케 2022. 6. 12. 20:39
728x90
반응형

Last Note.의 보컬로이드 음악 작품군 미카구라 학원 조곡의 애니메이션을 설명하는 문서.

2014년 12월 12일에 애니메이션화 소식이 발표되었다. 감독은 이와사키 타로, 애니메이션 제작사는 동화공방. 2015년 4월 방영 확정. 일본에선 일본 TVA에서 편성. 미국에선 더빙되었지만 한국에서는 어김없이 애니플러스에서 방송되었다. 총 화수는 12화로, 일본에서는 2015년 4월 7일부터 2015년 6월 23일까지 방영되었다.

 

오프닝의 제목은 방과후 혁명. 노래는 방과후 낙원부인 에루나, 세이사, 오토네의 성우 세 사람이 부른다고 한다. 엔딩의 제목은 낙원 팡파레. 부르는 사람은 오프닝과 동일하다. 1, 9화 엔딩은 방과후 스트라이드로 보컬은 키무라 쥬리[]이다. 8화 엔딩으로는 적나라 캔디가 쓰였으며 가수는 후지시로 오토네의 성우인 오자와 아리. 그리고 11화 엔딩으로는 상상화 스파이럴이 사용되었다. 보컬은 미카구라 세이사의 성우인 오오니시 사오리.

방영 전 공개된 캐릭터의 설정화를 보면 원작과 거의 닮지 않았다, 이를테면 니노미야 시구레는 머리핀과 안경만 닮았다고 할 정도이지만 애니메이션을 오래볼 수록 점점 지나갈수록 익숙해진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그리고 에루나를 필두로 한 여캐들은 괜찮은데, 시구레나 유토 등의 남캐들 눈이 너무 초롱초롱해서 별로라던가 익숙치 않다는 평들이 있다.
남캐 중에서는 이례적으로 눈매가 가늘고 날카로운 쿠즈류 쿄마의 작화에서는 미묘하게 제작사의 전작인 월간 순정 노자키군과 비슷한 느낌이 있다.
일반적인 장면들에서는 대체로 작화가 안정적인 편이지만[] 액션씬에만 들어가면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 작붕이라 자주 불리는 나루토의 일부 액션 씬과 비슷한 유형인데, 빠른 속도감을 표현하기 위해 일부러 형태를 무너트리는 표현 방식을 취하고 있어 마냥 작붕이라고 볼 순 없다. 단 그냥 애니 전체적으로도 작화가 좀 저렴한 편이긴 하다. 그런데 11화에서는 공중격투씬임에도 작붕이 나지 않았다!! 그래서 앞으로 작붕은 없는건가... 싶었지만 마지막화인 12화에서는 미카구라 세이사와 이치노미야 에루나의 대 굇수전을 방불케하는 전투 때문에 역대급의 작붕이 나버렸다...

진행은 상당히 빠른 편이며, 그 때문에 원작과 다르게 스킵된 것들도 있다. 그대신 애니 오리지널 씬들이 들어갔는데, 이게 원작붕괴가 심해서 혹평을 듣는 중. 똑같이 보컬로이드에 관련된 애니메이션 꼴로 모자라 이후 원작이 완전히 끊겼다.

BD판매량은 500장대. 4월 방영작중 최하위권이라는 처참한 성적을 기록하였으며, 얼마 후 원작도 마무리되었다. 심지어 다른 보컬로이드시리즈 애니는 블루레이가 작화진의 퀄리티 상향이 있는 반면 이쪽은 그런것도 없다.

 

 

애니 성우진

이치노미야 에루나 - 키무라 쥬리
후지시로 오토네 - 오자와 아리
야사카 히미 - 스와 아야카
니노미야 시구레 - 시마자키 노부나가
쿠즈류 쿄마 - 호소야 요시마사
아카마 유토 - 하나에 나츠키
이미즈 아스히 - 카쿠마 아이
미나토가와 사다마츠 - 후루카와 마코토
미카구라 세이사 - 오오니시 사오리
비미 - 마츠오카 요시츠구

 

애니 평가

원작인 보컬로이드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다. 원작의 수려한 작화에 비해 영 아닌(...) 작화는 덤. 그나마 세부적인 캐릭터 해석은 원작과 같으나, 그에 대한 묘사를 실패해서 망한 작품.
원작이 애니메이션이 출시 될 당시 완결되지 않은 탓에 보충할 필요성이 있긴 했다. 개연성과 연결고리를 보충해주되 일상물적인 전개로만 갔어도 팬들은 만족할 수 있었던 류의 애니였던지라 아쉬운 작품.
상술한 원화에서부터 원작과 심히 달라진 초롱초롱한 눈과 액션위주이지만 색이 칠해지지도 않은채 그대로 방영된 배경인물등의 요소 등 작화도 문제가 많다.
결국 팬들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갈리며 BD 판매량 또한 바닥을 찍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