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데이트 어 라이브 Ⅱ 애니소개

뤼케 2022. 12. 4. 13:10
728x90
반응형

데이트 어 라이브 애니메이션 시리즈 중 제2기. 감독은 모토나가 케이타로.

2기에서는 원작 5~7권 내용을 다루었다. 1기 방영 종료 후 바로 2기 제작 발표가 있었으며, 2014년 4월 12일에 첫방송. 제작사가 프로덕션 아임즈로 변경 되었다.[] 프로덕션 아임즈는 AIC의 프로듀서들이 독립한 회사로 상당수의 메인 스태프에 변경이 가해졌는데, 감독과 캐릭터 디자인은 모토나가 케이타로와 이시노 사토시로 그대로 유지되었지만 총 작화감독이 아이자와 카게츠로 변경되었다. 1기와 마찬가지로 한국에서도 애니플러스를 통해 방영되었다.

1기와 마찬가지로 애니플러스에 19세 이상 관람가로 들어왔다. 고어[]해보일 만한 장면들이 있고 수위[]가 높아 이렇게 책정된 것으로 보인다.

2016년 북미 블루레이 발매 예정 소식이 떴고 꽤 오래 2기 방영 소식이 없어 2기 방영이 흐지부지 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왔지만 그럼에도 1기가 워낙 더빙이 잘 되어서 2기 더빙 역시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리고 11월 28일 주연 캐스팅이 공개되었고 3월 22일부터 방송 시작이라는 소식도 공개되었다!

작화로 말많은 원본 대신 BD판으로 방송이 진행됐으며 성우들 역시 주연들은 전부 그대로 유지되었다. 신규 캐릭터들은 브리트니 칼보우스키, 제이드 삭스턴처럼 퍼니메이션 소속 성우들로 채워졌다. 위쪽 링크의 반응들을 보면 저쪽에서도 꽤나 기대감이 큰 것으로 보인다. 야마이 자매 사이에 낀 시도가 “Joystick, hang on!!” 같은 대사를 하는 등 2기에서도 특유의 싱크로율 높은 목소리들도 수위 높은 드립들도 여전하다.

 

데이트 어 라이브 Ⅱ 애니 정령화

인간이 정령으로 변하는 현상이다. 4권에서 이프리트의 정체가 공개된 이후 많은 독자들로부터 위험한 스포일러 요소로 취급받고 있다. 일단 방식 자체는 간단하다.[] 적성을 따지는지는 모르겠지만 인간에게 세피라를 주면 그걸 인간이 받아들이고 끝이다. 하지만 이프리트의 경우를 보면 힘을 사용한 자의 정신을 갉아먹는 경우도 있는 듯하다.

이후 모든 정령이 과거 인간이었음[스포일러]이 밝혀졌다. 그런데 코토리와 미쿠, 오리가미, 무쿠로를 제외하면 다들 정령이 되기 이전의 기억이 없으며, 토카는 자신의 이름조차 모르고 있었다. 이는 스포일러가 정령을 만들 때 시행착오를 거쳤기 때문이며, 그 탓에 나중에 정령이 된 사람은 영력이 안정적이고 기억에도 장애가 없다. 단, 토카는 완전히 별개의 케이스.

 

데이트 어 라이브 Ⅱ 애니 신앙자

정령의 존재는 일반인에게는 공개되지 않고 비밀로 되어 있지만, 그렇다고 정령에 대해 아무도 모르는 것은 아니다. 당장 원작 1권에서의 시도처럼 공간진 경보가 울렸는데도 피난하지 않았다가 정령을 목격한 사람도 있으며, 정령의 존재를 알면서도 쉬이 입 밖으로 내버린 군 관계자 등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정부에서는 정령의 존재를 숨기고 있으니, 사람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퍼지면서 정령을 신처럼 여기며 섬기는 컬트 집단이 탄생한 것. 이들을 정령 신앙자라고 부른다.

현재로서는 수많은 분신체들로 인해 가장 목격 횟수가 많은 토키사키 쿠루미의 정령 신앙자들만 등장한 상태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데이트 어 라이브 앙코르 9권의 <정령 크루징>이 있다.

 

데이트 어 라이브 Ⅱ 애니 평가

1화는 이전과 비교해 대폭 하향된 작화를 보였다. 2화에서는 시청자들의 반응을 의식했는지 어느정도 작화가 개선되었고, 3화는 전체적으로 훌륭하여 1기 수준의 작화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4화에서 다시 작화의 질이 낮아졌고 5화는 일부 하청업체 작화팀이 바뀐 것이 나름 좋은 영향을 주어 퀄리티가 상승했지만 6화에선 또다시 해당 작업 팀이 변경되고 작화 수준도 대폭 하향되었다. 7화는 또다시 하청업체 작화팀이 일부 교체되었고 그 결과 퀄리티가 비록 매우 근소하지만 상향되었는데 그 부분이 쿠루미의 장면 정도다. 전투신은 나름대로 괜찮은 편. 그러나 8화부터 다시 작화가 하향되기 시작하더니 9화에서 BGM 등을 제외하고 처참하게 퀄리티 저하가 일어났다. 특히 9화의 작화는 붕괴 정도가 현재까지 방영된 2기 편 중 가장 심했다고 평가된다. 마지막 10화에서 그래도 전체적인 퀄리티가 상당히 안정적으로 구현하여 끝맺음은 잘 지었다. 이렇게 작화가 들쭉날쭉하다보니 작화에 일관성이 전혀 없다. 그래도 4월 애니메이션 순위에서는 10위를 차지하는 등 평타는 친 듯.

이처럼 스토리 전개는 괜찮으나 잦은 인물 작붕으로 말이 많았다. 방영 당시의 충격적인 작붕으로 인해 '토카 천년의 미소'나 '코토리 형님', '토키사키 내루미' 등 졸지에 필수요소가 되어 돌아다니는 짤들을 발견할 수 있다. 그나마 눈에 띄는게 이정도지 실제로는 거의 컷마다 작붕이 일어나는게 문제. 그 외에 배경 디테일도 상당히 부족하다. 덕분에 말아먹지 않으려면 BD/DVD판에서 갈아엎다시피 수정해야 했다.

이 퀄리티 하락에 대해 첫 스태프 발표부터 예측한 시청자들이 있었다. 변경된 메인 스태프는 총작화감독, 메카 총작화감독, 서브 캐릭터 디자인, 메인 애니메이터, 메카 디자인, 의상디자인, 미술 감독, 미술 설정, 콤포지트 디렉터, 편집 등. 보다시피 주로 작화 관련 스태프들이 많이 갈려나간 편. 때문에 팬들은 1기에 비해 작화가 하향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리고 실제 방영 때 보인 2기 퀄리티가 1기 때에 비해 전반적으로 좋지 못하다. 1기 때 있던 애니메이터 중 캐릭터 디자이너인 이시노 사토시를 포함해 상당수가 2기에 참여하지 않았다. 이런 이유로 붙은 별명이 '작붕 어 라이브'. 작화가 엄청나게 들쭉날쭉하고 하청업체가 자주 바뀌어 작화에 일관성이 없으며 색감도 1기에 비해 영 좋지 못하고 캐릭터들의 표정 변화도 1기 쪽이 더 생동감 있다. 이렇게 작화가 개판이 된 이유로는 1기의 인력 이탈, 제작 스태프 교체, 스태프의 고령화 문제[], 경험 부족 등이 꼽힌다. 신생 제작사 프로덕션 아임즈의 작화 실험대로 쓰였다는 의견도 곳곳에서 나왔다.

작화 외의 요소들론 음악의 경우 1기의 음악이 상당수 재탕한 점때문에 평가가 좋지 못하다. BGM은 거의 다 재탕이며 심지어 9화에서는 1기에서 쓰였던 1기 오프닝 리믹스곡을 수정조차 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였다. 그래도 Fleet Warfare나 Hurricane 같이 좋은 BGM이 없는 것은 아니다.

연출의 경우 최악의 평가를 받는 일부 화수를 제외하면 준수하다. 연출까지 비판받은 3기 이후 재평가된 면도있지만, 사실 이 항목만 봐도 2기가 비판받았던 것은 주로 작화였다.

평가가 엇갈렸던 주연 캐릭터의 성우 연기도 나아졌다. 시도의 경우 여전히 미묘하지만(...) 전보다 연기톤이 안정되었고, 토카의 경우 2기 이전에 나온 게임 <린네 유토피아>를 기점으로 변경된 연기톤을 유지, 몇몇 장면에서 보인 열연은 호평을 받았다.

BD & DVD 수록 버전은 모든 에피소드에 수정을 가해 디렉터스 컷으로 수록되었다. BD 1권은 방영 당시 작붕으로 나온 장면 중 일부가 수정되지 않은 채로 발매되었는데, 엄청난 작붕으로 굴욕을 안겨준 엔딩 영상의 쿠루미와 토카의 천년의 미소가 수정되지 않아 푸짐한 욕을 먹었다. 그래도 초동 판매량은 4601장, DVD까지 합치면 총 5563장으로 평타는 거두었다. 그리고 8월 1일자 랭킹에서 총 6304장까지 팔렸다.[] BD 2권에서는 추가 장면이 꽤 많이 수록되어 상당히 상세해졌으며, 작화도 나름 만족스러울 만큼 개선되었다.

3권에서는 2권의 작화 개선도에 비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미쿠의 샤우팅(...)장면은 변경되지 않은 채 그대로 나왔다. 4권에서 다시 상당히 많이 개선되었고 특히 토카의 작붕이 많이 나아졌다. 미쿠의 라이브 장면도 한 곡이 더 추가됐고, 작화, 연출 등이 다소 괜찮아졌다. 5권은 마지막이라 그런지 대대적으로 개선됐다. 쿠루미, 엘렌 등의 작붕이 많이 없어졌으며, 연출이 약간 나아졌다. 토카와 엘렌의 전투 연출도 바뀌었고 토카의 반전 장면도 약간 퀄리티가 상승. 그밖에도 에필로그 격으로 시도와 정령들의 대화 장면이 들어갔다.

(1기 TV판 vs 2기 BD판으로봐도)2기는 1기에 비하면 부족하지만 심각히 나쁘진 않았다는게 중론이다.후반부에서 처참히 무너져내린 작화만 아니었어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