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ins;Gate의 TV 애니메이션. 2011년 4월부터 2쿨 분량으로 방영을 개시하였다. 한국에는 애니플러스에서 동년 5월 2일부터 방영. 성우 캐스팅은 원작 그대로 가며, PV에 의하면 진엔딩 루트를 애니화한다고 한다.
미방영분 25화가 있다. 본편에서의 모든 사건이 끝난 후, 오카베와 라보멘 멤버들이 크리스가 있는 미국으로 여행 가서 자초지종을 겪는 에피소드로,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스토리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이 미방영분 내용은 극장판과 시간적으로 바로 이어진다.
23 b화
2015년 후반기, 슈타인즈 게이트 제로 출시 기념으로 1기 재방을 했는데... 단순한 재방송이 아니었다. 23화에서 갑자기 슈타인즈 게이트 세계선이 아닌 베타 세계선의 엔딩으로 돌입하는 새로운 에피소드였던 것. 그리고 이 베타 세계선의 내용은 Steins;Gate 0 TVA으로 이어진다
에피소드 가이드
TVA 17화에서 작화 오류가 나왔다. 오프닝 직후 과거로 돌아간 장면에서 2010년 8월 13일 17시로 나오는데 이 때는 아마네 스즈하와 관련된 D메일을 오카베가 취소한 후인지라 마유리의 사망 날짜가 14일로 바뀐 때이다. 이 장면 직후 크리스가 2시간 후 마유리가 사망하느냐고 묻기 때문에 오카베가 돌아간 날짜가 마유리의 사망 날짜라는 걸 나타내므로 해당 장면은 14일이라는 걸 알 수 있다. 그리고 같은 화에서 페이리스의 D메일을 취소하기 위해 시간 도약을 하는 장면에서 날짜가 2011년 8월 13일로 나온다. BD에서는 앞 장면은 그대로, 뒤의 장면은 정상적으로 수정되었다.
TVA 19화는 키류 모에카가 보낸 D메일을 취소하는 에피소드였는데, 모에카를 제압한 후 휴대전화를 뺏은 오카베가 크리스에게 전화를 하는데 크리스가 "마키세, 휴대전화는?"이라며 오카베가 아닌 자신의 성을 부른다. 이를 오류로 보는 사람도 있으나 원작이나 BD에서도 여전히 "마키세, 휴대전화는?"이라는 걸 보아, "나야(마키세야), 휴대전화는?"으로 봐야 된다. 실제 다른 일본 매체에서도 전화를 받을 때 제일 처음 자신의 이름을 대는 것을 볼 수 있다.
23화에서는 원작에서는 정적으로 연출하였던 미래 오카베의 노스탤지어 드라이브를 동적으로 연출하면서, Xbox360판의 오프닝인 스카이 클래드의 관측자[13]를 엔딩으로 사용하였는데, 다른 건 원작이 나아도 이 연출 하나만큼은 애니가 확실히 원작을 초월했다는 평가가 많다. 미래 오카베와 현재의 오카베의 목소리가 겹쳐지며 ED가 흘러나오는 장면은 애니메이션만의 백미.
24화는 원작의 내용을 거의 그대로 따라갔는데, 최종화임에도 불구하고 유희왕급 얼굴예술이 튀어나오기도 했다. 원래 그래야 할 장면이라지만 좀 너무하다는 의견이 많은 편. 에필로그 부분은 원작에서 오카베의 시점으로 보여주었던 것과 달리 마유리의 시점으로 보여주나, 오카베와 크리스의 조우는 원작처럼 재현했다. 대체적으로는 23화의 연출에 비해 상당히 심심한 연출이라는 평이 많다.[14] 오카베가 핀 배지를 나눠주는 장면에서 원작 진 엔딩의 엔딩곡인 Another Heaven이 사용되었다..
평가
MyAnimeList의 역대 애니 순위권에서 무려 5위권 내에 들어가 있는 명작이다. 판매량도 매우 잘 나와 작품성, 상업성 양면에서 성공한 작품.
처음 설정화가 공개되었을 때, 원작 유저들은 애니판 디자인이 원작에 비해 느낌이 달라 비판이 많았다. 아무래도 huke의 원화가 애니메이션화하기 힘든 화풍이다 보니 캐릭터 디자인 도중에 어긋나버린 것으로 추정된다. 캐릭터의 이목구비와 신체적 특징은 재현되긴 했으나[15] 애니메이션 특성상 단순화 과정을 거치면서 디자인된 결과 느낌이 달라졌다. 채색의 경우도 원본 아트워크가 비교적 선명한 배색에 강렬한 텍스처를 입혀 특유의 느낌을 조성한 것에 비해, 본작은 단순히 칙칙한 채색으로 때우다보니 더더욱 이질적으로 바뀌어버렸다.
또한 훗날 소니애니로 물의를 끼친 그 제작사가 아니랄까봐, 원작에는 없는 혐한 연출이 들어있다. 극장판도 마찬가지다. 이 사실을 모르고 봤다가 알고 나서 뒤통수 맞았다는 평이 많다.링크
원작인 게임과 비교를 하자면 2쿨의 애니에 맞춰서 전개하기 위해 트루 엔딩 루트만 다뤘는데 그러다보니 각각의 캐릭터의 개성을 잘 살려냈다고 평가받는 각 히로인들의 엔딩을 잘라내야만 했다. 그러다보니 스토리 전개상 꽤나 비중 있는 캐릭터인 아마네 스즈하를 제외한 캐릭터들의 특징이 좀 죽어버린 면이 있다. 다만 이건 제작진의 미스라기보다는 애니메이션과 게임의 차이에서 온 어쩔 수 없는 부분으로 이해가 가능한 수준이다.
스토리 전개상 필수적이고 중요한 떡밥들을 그대로 짜임새 있게 스토리에 배치했고, 다른 게임 전개 환경과 애니메이션 전개 환경의 차이를 잘 이해하고 융통성 있게 떡밥들을 분배한 것과 극적으로 잘 회수한 점은 높게 평가할 만하다. 특히 진엔딩 루트에 모든 분량을 집중하다 보니 스토리가 절정으로 치닫는 부분에서는 애니메이션이 게임에 비해 연출 환경이 더 좋다는 점에 기인해 몰입감이 더 높다는 평가가 많다.
그 밖에도 시이나 마유리의 캐릭터 묘사에 대해서도 게임보다 좀 더 뛰어났다는 평가가 많다. 그저 지켜지는 히로인으로서가 아니라 누구보다 주인공 오카베 린타로의 마음을 잘 이해하고 있는 사려깊은 모습이 더 조명받도록 잘 연출했다.
BD/DVD 평균 판매량은 16,000장대, 박스판 7,000장대로 상당히 잘 팔렸다. Chaos;HEAd 애니판의 실적을 생각해 보면 놀라운 판매량.
한국과는 달리 미국에서는 퍼니메이션에서 영어 더빙되어 방영되었는데, 양덕들이 무지 좋아하는 애니로도 유명하다. 양덕들의 애니 데이터 베이스인 MyAnimeList에서 평점이 무려 9.13로 역대 2위다. 1위는 강철의 연금술사 BROTHERHOOD이다. 9.00 이상인 작품이 11개뿐인데 이정도면 아주 높은 순위이다. 참고로 후속작인 슈타인즈 게이트 제로는 88위, 극장판은 89위이다.(20/6/28 기준) 한국에서는 감점 요소인 우익 성향도 서양에서는 별 관심이 없기 때문에[16] 전혀 단점이 되지 않는 듯하다.
총명예지의 코그니티브 컴퓨팅
일본 IBM이 협력해 3분짜리 애니메이션 4개가 제작되었다. 보러 가기 IBM이 정식 스폰서이기 때문에 1화에서 잠깐 지나가는 IBN 5100이 IBM 5100으로 등장한다. 1화의 마지막에 오카베가 말한 엘 프사이 콩그루가 엘 우마이(맛있어) 고쿠우마이(완전 맛있어)(...)로 바뀌는 등의 개그요소도 필견.
2018년 4월 26일을 기준으로 콘텐츠가 종료되어 더 이상 위 링크에서 영상을 볼 수 없다.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양소년 에스테반 애니 소개 (0) | 2020.08.14 |
---|---|
더 파이팅 애니소개 (0) | 2020.08.13 |
귀멸의 칼날 애니소개 (0) | 2020.08.11 |
데스노트에 대해알아보자 (0) | 2020.08.10 |
헬싱에 대해알아보자 (0) | 2020.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