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마법전사 라이너 애니소개

뤼케 2023. 9. 27. 19:15
728x90
반응형

일본의 라이트 노벨 전설의 용자의 전설를 원작으로 하는 TV 애니메이션. 감독은 카와사키 이츠로. 24화로 완결.

제작은 라이트 노벨의 애니화를 여러 차례 진행해왔던 제작사인 ZEXCS로, 판타지 작품 연출에 일가견을 갖고 있는 감독 카와사키 이츠로 이외에도 베테랑 스태프들이 다수 참여한 데다 호화 성우진까지 더해져 팬들의 관심을 이끌기도 했다.

 

2010년, KBS1에서 방영된 애니메이션 마법전사 라이너를 기억하시나요? 일본 라이트 노벨 전설의 용자의 전설을 원작으로 한 이 작품은, 무기력한 청년 라이너가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그린 판타지 액션 애니메이션입니다.

마법전사 라이너의 주인공 라이너는, 사람들로부터 공포와 경멸을 받는 복사안 '알파 스티그마'의 소유자입니다. 그는 자신의 능력을 부정하고, 무기력한 삶을 살아갑니다. 하지만 우연히 만난 소녀 아리엘의 도움으로, 라이너는 자신의 능력을 받아들이고 성장해 나가는 여정을 시작합니다.

마법전사 라이너는 라이너의 성장을 그린 작품이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매력을 가진 작품입니다. 화려한 전투 장면과 유머러스한 에피소드, 그리고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은 작품에 재미와 감동을 더합니다.

특히 라이너와 아리엘의 관계는 작품의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라이너는 아리엘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받아들이고, 아리엘은 라이너를 통해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두 사람의 관계는 작품의 주제인 '성장'을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마법전사 라이너는 2010년대 초반에 방영된 작품이지만, 지금 봐도 충분히 재미있는 작품입니다. 성장을 주제로 한 작품을 찾고 계신다면, 마법전사 라이너를 추천합니다.

 

마법전사 라이너 애니 한국 방영

2011년 3월 19일부터 2011년 9월 10일까지 KBS1에서 '마법전사 라이너'라는 제목으로 방영되었다. 방영 시간은 매주 토요일 오후 1시 30분.

굳이 지상파 방송국에서 무리하게 방영이 진행된 것은 한국 측 회사인 인디펜던스가 참여한 한일 합작 애니메이션인 만큼 애니메이션 쿼터제 준수를 위해서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담당 PD 이원희와 인디펜던스 측은 원피스 이후 오랜만에 방영되는 청소년향 작품이고 KBS 측도 청소년향 작품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힘에 따라 귀추가 주목되기도 했는데… 후술할 문제점들로 인해 시청자들의 여론은 냉랭했다. 많은 부분을 잘라먹거나 주제가를 유치하게 훼손하는 등 청소년 애니메이션으로 따지기에도 심각한 결과물이었기 때문. 사실상 패전처리 투수같은 신세가 되어버렸다.

더빙 퀄리티는 이사단식 식상한 성우 캐스팅[3]을 감안해도 준수해보이지만, 중복 캐스팅이 심각한 수준이다. 엑스트라 악당들의 목소리가 성우 한 사람이 더빙한다고 생각될 정도로 다 똑같이 들리거나[4] 주연급 3명은 무난한데 조연급들의 발연기가 군데군데 보여서 주연급만 튀게 돌아가는 느낌이라거나.

지상파 종영 후 케이블 방송에서 주제가를 원곡, 장면 무삭제로 방영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으나, 종영 이후에도 어떤 케이블 채널에서도 방영한다거나 VOD, 스트리밍 서비스를 어디에서도 했다는 소식이 없다.

본작을 끝으로 KBS에서는 한동안 한일 합작 애니메이션을 방영하지 않다가, 7년이 지난 2018년에 한일합작 애니메이션인 '스페이스벅스'를 방영했다.

2화의 내용을 건너뛰고 바로 5화부터 방영되는 일이 있었으나, 이는 통편집은 아니고 사정상 방영 순서가 바뀐 것이라고 한다.

국내 방영본 영상은 판도라 TV에 올라온 한국어 더빙판 전편 고화질 녹화본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마법전사 라이너 애니 평가

2010년 방영된 애니메이션 치고 퀄리티 자체는 높다. 작화, 스토리의 호흡, 성우 연기 모두 준수한 편이다. 다만 원작에서 떡밥은 2부에서도 좀 지난 다음 풀리는 탓에 1부를 다룬 애니는 거의 떡밥이 안 풀리고, 원작이나 애니나 당시 통용될 만한 요소가 없는 작품이었다.

이러다 보니 나쁘지 않은 퀄리티와 원작의 꾸준하던 인기에도 불구하고 시청률 조사 결과 1화의 시청률이 0.2퍼센트를 기록할 정도로 반응은 처참했다. 그 이후로는 그래도 조금씩 오르는 듯했으나 2쿨째 들어 다시 저조해지더니 21화에서는 0.1% 미만의 집계불능 시청률이 나오고 말았다. BD+DVD 판매량도 1600장으로, 그 밑의 작품이 없는 건 아니지만 원작의 높은 기대치를 감안하면 처절하게 망한 수준.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영 당시의 일본 현지 반응은 대호평 일색으로 저조한 시청률 및 판매량과 따로 놀았는데, 이는 초중반에 일반 시청자는 다 떨어져나가고 팬들만 남은 상태에서 팬심이 담긴 리뷰가 잔뜩 생산된 탓.

장편 시리즈를 원작으로 하지만 제작 사정 때문인지 원작의 프롤로그 격 내용만 2쿨 분량으로 제작되었다. 결국 본격적인 전쟁이 시작되기도 전에 본편이 끝나버렸고, 시온이 라이너를 쓰러뜨려야 하는 이유, 시온의 술자로서의 스킬 등 후에 다뤄질 설정이나 내막 등은 애니판만 봐서는 알 도리가 없다. 후속작 제작에 관한 소식이 없는 시점에서 결론은 만화책 홍보 애니, 있으나 마나한 애니가 되어버렸다.

한국과 일본에서는 18화가 방영되었을 때 작화붕괴라는 논란이 일기도 했는데 작화붕괴가 아니고 연출가 카와바타 에루킨이 WEB계 애니메이터를 불러서 만든 편으로 의도적으로 그렇게 한 것이다. 훗날 재조명 되었다.

728x90
반응형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러갈게 애니소개  (0) 2023.09.29
축복의 캄파넬라 애니소개  (0) 2023.09.28
시귀 애니소개  (0) 2023.09.26
오오카미 씨와 7명의 동료들 애니소개  (0) 2023.09.25
스트라이크 위치스 애니소개  (2) 2023.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