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세토의 신부 애니소개

뤼케 2024. 8. 10. 11:56
728x90
반응형

일본의 만화 세토의 신부를 원작으로 하는 TV 애니메이션.

2007년 4월부터 애니메이션 방영을 시작해 2007년 10월에 전 26화로 끝을 맺었다. 키시 세이지-우에즈 마코토-모리타 카즈아키 3인조의 최초의 애니메이션이다. [1] 스토리는 코믹스 전반부(1~8권)의 내용이 적절하게 각색되어 들어가 있다. 원작은 세토 산을 좋아하는 어인들과 그 어인들의 폭주에 휘말리는 미치시오 나가스미의 모습을 중점적으로 그려냈지만, 애니는 원작에서 크게 다뤄지지 않은 산과 나가스미의 관계를 주로 다루고 있다. OVA는 仁(인)편과 義(의)편 두 개가 나왔다.

참고로 각 화의 제목들은 모두 영화 제목에서 따온 것이다. 대표적으로 1화 제목인 '야쿠자 아내(極道の妻)'는 '조폭 마누라'의 현지화 타이틀.

2009년 뜬금없이 SBS 드라마 '사랑은 아무나 하나'에 언급되면서 뭇 사람들을 충격과 공포에 빠트렸다

 

세토의 신부 애니 줄거리

평범한 고등학생 나가스미는 여름 방학을 맞아 고향인 세토를 방문합니다. 바다에 빠진 그를 구해준 것은 다름 아닌 인어 소녀 세토였죠. 인간에게 발각되면 죽음을 맞이해야 하는 운명에 놓인 세토를 위해 나가스미는 그녀와 결혼하기로 결심합니다. 이렇게 시작된 인간과 인어의 기묘한 동거는 예상치 못한 사건들로 가득하며, 두 사람의 사랑은 점점 깊어져만 갑니다.

 

세토의 신부 애니 독특한 설정 

인어라는 판타지적인 소재와 현실적인 고등학교 생활을 절묘하게 결합시켜 신선한 재미를 선사합니다.


세토의 신부 애니 코믹 요소

 인어들의 개성 넘치는 모습과 나가스미 가족의 좌충우돌 생활은 유쾌한 웃음을 자아냅니다.


세토의 신부 애니 감동적인 스토리 

인간과 인어라는 다른 존재 간의 사랑 이야기는 보는 이들의 마음을 뭉클하게 합니다.


세토의 신부 애니 뛰어난 작화 

아름다운 바닷속 풍경과 캐릭터들의 표정 연기는 작품의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세토의 신부 애니 등장인물

나가스미: 인간 소년으로, 세토와 결혼하게 됩니다.


세토: 인어 소녀로, 나가스미를 사랑합니다.


마사: 세토의 여동생으로, 나가스미를 좋아합니다.


나가스미의 부모: 아들과 며느리를 걱정하는 평범한 부모입니다.

 

세토의 신부 애니 평가

원작 코믹스의 퀄리티가 심히 좋지 않기로 악명이 높지만, 애니메이션은 원작초월로 불리는 명작 웰메이드 러브 코미디 애니메이션이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마약사범의 존재를 의심해야 할 정도로 빵 터지는 개그센스와 요소요소 적절히 가미된 연애물 소재, 적재적소에 쓰인 패러디, 뛰어난 작화, 게다가 성우들의 높은 배역 싱크로율 등 어느 하나 빠질 것이 없는 작품이다. 원작파괴로 유명한 곤조가 제작에 참여해 이런저런 우려가 많았지만, 파괴는 커녕 아주 훌륭한 퀄리티의 재창조를 이루어내 많은 호평을 받았다. 일본 애니메이션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즐겁게 볼 수 있어 입덕용으로도 손색이 없으며, 개그물 애니를 거론할 때는 꼭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작품이다.

개그도 개그지만 인어가 주된 소재이기 때문에 목소리, 즉 노래가 주요 소재로 나오며 특히 주요 히로인들의 노래가 자주 나오는데, 이 노래들 또한 상당히 좋다. 세토 산 역을 맡은 모모이 하루코의 가창력은 익히 알려진 바이고, 이 작품에서도 매우 뛰어난 노래 실력을 보여준다. 여타 성우들 또한 마찬가지.

그러나 방영 당시엔 아쉽게도 큰 주목을 받지 못했었다. 이 작품이 방영된 2007년 2~3분기에 하필이면 코드 기어스: 반역의 를르슈,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StrikerS, 천원돌파 그렌라간 등 좋은 의미로나 나쁜 의미로나 대단한 작품들이 많기에 세토의 신부는 그 유명세에 밀리고 만 것. 그래도 OVA를 포함해서 DVD를 평균 4000장 정도 판매하며 평타는 거뒀다. 당시 잇따른 실패로 죽을 쑤던 곤조의 저력을 확실히 보여줬다 평할 수 있다. 그런데 곤조쪽 관계자가 말했다는 소문에 따르면 이미 저작권이고 뭐고 다 팔아서 후속작은 불가능하며 실제로 그렇게 됐다.

사실 원작의 개그센스도 극강이다. 아니, 애초에 애니의 내용 자체는 원작과 큰 차이가 없다. (애니 오리지널은 17화, 24화, 25화, 26화의 넷 뿐이다. 이중에 25, 26화는 완결되지 않은 원작을 완결시키기 위해 만든 화이니 논외다. OVA 둘도 원작 내용이다.) 연출을 신적화시킨 결과가 완벽한 원작 초월을 가져온 것. 후반부도 개그센스는 그대로 유지됐다. 애초에 재미가 있으니 애니화가 가능했을 테니 어느 정도는 당연한 부분. 역시 문제는 그놈의 대충 그린듯한 그림체다. 원작자 입장에선 애니의 평가를 의식할 수밖에 없어서인지 후반부로 갈수록 그림체가 애니풍에 가까워지는 경향도 보인다.초기와 후기 산 비교

애니의 구성을 보면 여러 사정에 의해 각색한 부분도 있지만, 기본적으론 내용의 압축도 겸할 겸 원작의 에피소드들 중 내용의 연계성이 좋은 것들 몇 개를 골라서 각 에피소드의 내용중에서도 제일 재밌는 곳을 추려서 맛깔나게 이어붙인 경우가 많다. 그렇게 여러 화의 웃긴 부분을 농축시키고 여기에 애니의 연출, 강화된 패러디 성우들 연기력과 노래 등이 합쳐지니 재밌을 수밖에 없는 것. 그렇기 때문에 애니가 원작을 넘었다는 말은 널리 통용되지만 애니빨의 수혜자일 뿐 원작은 건질 게 없다는 말은 좀 너무 박한 평가라 할 수 있다. 잘려나간 부분이나 각색된 부분 중 원작대로 구현되지 않아서 안타까움을 산 부분도 분명 있기 때문이다.

연재를 해 나가는 원작에 비해 정해진 분량의 한계가 있기 때문인지 중요한 사건 같은 경우는 애니에서 약간 더 진지하고 내용이 압축되며 완결성을 가지는 형태로 연출되는 편이다. 예를 들면 산이 결혼식에서 깽판치는 에피소드의 경우 난입한 산의 태도도 다르고, 결혼 자체만 일단락되고 당분간은 셋이 함께 지내는 것이 좋겠다 정도로 마무리짓는 원작에 비해 애니판에서 루나가 두 사람 사이에서 한 발 빼는 태도가 더욱 뚜렷하다. 원작의 시라누이는 애니판보단 덜 진지한 편이고 개그씬 비중도 좀더 많다. 마사를 지키려고 나가스미가 호모처럼 구는 에피소드의 결말에서 자기는 사실 호모가 아니라고 해명할 때 원작의 산은 토라진 얼굴로 한숨을 쉬며 안 믿어주지만 애니판에선 이해하니까 내가 더 잘하겠다는, 더 어른스러운 반응을 한다. 이렇다보니 애니 25화에서 TV에 나온 루나를 보며 산의 말에 무신경한 대꾸를 계속 던지는 나가스미가 그 부분에 한해선 상대적으로 더 개념없게 보이는 결과를 낳았다. 이런 갈등이 구조와 화해의 감동을 더 극적으로 해 줄 포석으로 작용해 큰 문제는 아니었지만.

728x90
반응형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화월탄 애니소개  (0) 2024.08.17
일기당천 Dragon Destiny 애니소개  (0) 2024.08.11
우리들의 애니소개  (0) 2024.08.04
히로익 에이지 애니소개  (0) 2024.08.03
레 미제라블 소녀 코제트 애니소개  (0) 2024.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