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뤼케 2021. 3. 14.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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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만화. 작가는 이시즈카 치히로(石塚 千尋).

현대 사회에 마녀가 살고 있다는 클리셰로 출발하는 이 작품은 마법 배틀물이 아닌 마녀가 나오는 동화에 가까운 느낌을 주며, 간간히 소소한 마법을 소재로 개그도 빼놓지 않는 등 근래에 보기 드문 치유계 일상물의 수작으로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줄거리

현대 일본에 존재하는 몇 안 되는 마녀 중 한 사람인 마코토(真琴)는 마녀의 규율에 따라 15세가 되던 해에 홀로서기를 한다. 고향인 요코하마를 떠나 육촌 친척이 사는 아오모리[]로 이사를 온 마코토.

사역마인 검은 고양이 치토와 함께 이사 온 마코토는 자신이 목표로 하는 마녀가 되기 위해 오늘도 잔잔하게 수련에 매진한다.

 

특징

현대에도 마녀가 존재한다는 판타지 설정이 가미된 일상물 만화. 극적인 사건이나 갈등 없이, 주인공 마코토와 그 주변 인물들이 겪는 소소한 일상들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소위 치유 계열의 작품이다. 이 만화에서 마녀라는 존재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겐 비밀이지만, 설령 알게 되더라도 크게 경계는 하지 않는 요정 같은 존재로 취급되고 있으며, 마법을 테마로 하는 여타의 작품들과는 달리 마법이라는 소재가 일상적인 소재에 녹아들어 있어 시종일관 잔잔한 분위기를 유지한다.

여타 저자극성 일상물 장르를 표방하는 만화들도 대개는 상업적인 이유 등으로 해변이나 수영장 등의 작위적인 배경이나 사건 따위를 욱여넣어 캐릭터들로 하여금 성적인 요소를 직·간접적으로, 미미하게나마 어필하려는 경우가 빈번한 반면, 이 만화는 그러한 현대 일본 모에계 애니메이션의 작법적 경향성에서 상대적으로 벗어나 있다는 점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캐릭터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소수 예외를 제하면 대부분 만화적인 데포르메 없이 현실을 그대로 옮겨낸 수준이며, 특별히 거슬릴 만한 수준으로 과장된 성격을 가진 캐릭터도 없다. 때문에 자연스레 그로부터 빚어지는 사건들 또한 평화로우며, 어떠한 굴곡진 갈등구조도 전무하고 소위 억지감동 따위를 조성하지도 않아 전반적으로 판타지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음에도 핍진함이 두드러진다는 점이 특기할 만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만화가 시장의 독자들에게 있어 상당한 수준의 긍정적인 호응을 이끌어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부분이며, 꼭 자극적인 요소에 구애받지 않아도, 현실과 크게 유리되지 않은 소소함에서도 재미를 발견할 수 있다.

아즈마 키요히코의 '요츠바랑!'와 화풍이 비슷하다는 의견이 많다. 배경을 깔끔하고 자세하게 일일이 펜선으로 그리며 캐릭터들의 얼굴도 비슷하고, 인체비율도 실제 사람과 비슷하게 그린다. 그리고 캐릭터들의 리액션이나 컷 연출 방법 등에 있어서 상당히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

작중에서 마녀들이 사용하는 마법도 사실 '마법'을 다루는 여타의 작품들과 비교하면 시시하다고 느껴질 만큼 평범하고 수수하며, 오컬트적인 요소 따위가 전면적으로 다루어지는 것도 전혀 아니다. '봄을 가져오는 배달부'라거나 '여우가 단골인 찻집'이 에피소드의 소재로 다루어지는 등, 결국 종합해보면 전반적으로 '마녀가 등장하는 동화'에 가깝다는 느낌을 풍기는 작품이다.

 

등장인물

코와타 마코토(木幡真琴/こわた まこと) - 성우: 시노다 미나미[3] / 스테파니 위틀스

요코하마 출신의 마녀로 나이는 15세. 데리고 다니는 사역마는 치토라는 고양이. 주요 키워드는 천연, 덜렁이, 마이페이스. 방향치.
이 작품의 주인공이며 마녀의 규율에 따라 고향으로부터 독립하여 육촌이 사는 아오모리로 이사를 온다기본적으로 무척 예의가 바르고 느긋한 성격에 심성이 엄청 착한데, 가끔 마이페이스 성향을 보여주어 주변 사람들을 당황하게 하기도 한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이 더 기상천외한 경우가 많아서, 벙벙해 하는 표정도 자주 볼 수 있다.
천재라고 불리는 언니 아카네와는 달리 마법을 많이 알지는 못하고 쓰는 방법도 서투르지만, 느긋하게 마음먹고 수련을 하고 있다.[] 상당한 방향치라서 하교할 때 제대로 집을 못 찾아오기 일쑤이며 심지어 집안에서도 헤맨다. 그래서 치토에게 기대는 모습을 보이는데 본인은 '치토내비가 있으니까 걱정 없어요!'라며 당당함을 보인다. 애초에 치토 내비가 없으면 위험하다는 것 자체가 문제인데... 친구들 이름도 가끔 깜빡해서 나오를 나노, 안즈를 안나라고 한 적도 있다. 숲에 들어가면 갑자기 성격이 활발해지는데 원래 마녀는 숲에 들어가면 컨디션이 오른다고 한다.
코코노츠는 어둠의 마나를 다루는 쳄노터. 본인은 평소 밭을 가꾸는 걸 좋아해서 테라나 플랜터일거라고 추측했는데, 제대로 조사해보니 쳄노터라는 게 밝혀졌다. 사실 밭을 가꾸는 것 말고도 뭔가를 만드는데 이래저래 소질이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게 딱 쳄노터의 특성이라고.[8] 이후로 쳄노터 계열의 마법을 익혀보려고 수련하고 있는 중이다.
애니메이션 방영 후 원작을 그대로 살린 특유의 검은색 스타킹 패션 덕분에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 다만 애니에서는 검은 스타킹을 유독 강조하는 편이지만 정작 원작에서는 단 한 번도 표지에서 검은 스타킹을 신은 적이 없다는 게 차이점이다. 원작은 대체로 표지 이외의 기타 일러스트 등에서도 검은 스타킹 대신 바지나 맨 다리를 강조하는 일러스트가 많다. 쁘띠 5화에서 기억하기 쉬운 숫자로 택한 게 1062204270525...? 길다. BD "1"권 발매일 "06/22" ED "04/27 사운드트랙 "05/25"이라고 한다. 애니메이션에서의 캐릭터 메인 테마곡이 자신의 이름과 같은 게 특징이다. 자신의 메인 테마곡을 편곡한 곡도 있으며 그 또한 마코토의 캐릭터성에 맞는 방향치란 제목의 OST를 갖고 있다.

 

쿠라모토 케이(倉本圭/くらもと けい) - 성우: 스가와라 신스케[] / 애덤 깁스

마코토가 살게 된 육촌 친척집의 장남. 나이는 15세. 작중의 개그를 책임지는 개그 캐릭터. 유령이나 귀신 같은 것에 약한 모습을 보인다.
무던한 성격에 가끔씩 마이페이스적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간혹 보다 보면 마코토와 부부 느낌이 들 정도이다. 어쩐지 요리를 잘해서 여자력이 높다는 설정인데, 간단한 식재료라도 있으면 맛나는 요리를 뚝딱 만들어낸다. 그래서인지 산으로 들로 다니면서 이것저것 채집해오는 것을 좋아한다. 작중에서 그 장점을 살려 요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요리의 팁 등을 많이 가르쳐주는 편이다. 작중에서 보여주는 요리 팁은 실제로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요리 팁이 많다.
또한 집이 농사를 짓다보니 이쪽 방면에도 조예가 있어 마코토가 마법에 필요한 야채를 기른다고 했을 땐 밭을 갈고 씨를 심어주기도 했다. 마코토나 나오 등 주위에 여자가 많은데 본인은 연애에 별 관심이 없는지 이누카이 같은 여자가 자기 스타일이라는 말을 한 것 외에는 의식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그래도 만화에 나오는 많은 여캐들과 스스럼없이 잘 지내는 걸 보면 정말 여자력이 높아서 그런 걸지도.[] 학내 여학생들 사이에서 '여자력 있는 사람'이라고 유명한 것 같다.
공부엔 담을 쌓았는지 교과서는 학교에 전부 놓고 빈 가방만 들고 다니고, 영화를 좋아해서 하루에 영화를 여려 편을 보는 모양이다. 농가인 가계를 이어야하나 생각도 하고 있지만 일단은 영화감독이 되는 것이라고 하며, 부모님도 신경쓰지 말고 하고싶은 것 하라고 말해주고 있다. 당면의 목표는 영화 제작 부활동을 발족시켜 단편 영화를 만드는 것.

 

 

쿠라모토 치나츠(倉本千夏/くらもと ちなつ) - 성우: 스즈키 에리 / 줄리엣 시몬스

 

쿠라모토 케이의 여동생. 초등학교 3학년.
평범하게 살아왔으나 먼 친척이자 마녀인 마코토가 등장하면서 평소에는 몰랐던 신기한 일들을 겪으며 마녀에 대한 동경을 가지게 되고「마녀」를 동경하게 된 것이다!, 현재 연재분에선 견습마녀가 되어 마코토의 언니인 아카네에게 간단한 마법들을 배우는 중. 아카네의 말에 따르면 일반인이 마녀로 전향하는 건 상당히 어려운 일이라고 한다. 5권에서 마코토와 아카네가 대화하는 걸 보면 비현실적인 일들을 받아들이는 '사고'를 갖추는 게 일단 기본인 듯하며[], 이미 상식을 갖추게 된 일반인이 마녀가 되는 게 힘든 건 이런 상식의 확장 탓인 듯. 마나 문제도 있는 것 같다. 아카네가 치나츠에게 다양한 마법을 보여주는 건 마법 그 자체를 가르친다기보다는 마법에 인식이 익숙해지도록 하는 과정에 가깝다.[]
일반인이다 보니 따로 마나가 없어서 마법을 쓸 수는 없었지만, 마법을 쓰고 싶다는 치나츠의 바람에 반응한 해변토끼[]의 이빨[]에 대량의 마나가 모였고, 그 마나를 담은 반지를 낌으로서 물총 마법을 쓸 수 있게 되었다.[] 이빨에 마나가 모인 건 정령 자체가 마나 덩어리 같은 존재라 가능했다고. 이 시점에서 상식의 범위도 마녀에 가깝에 넓어졌다고 볼 수 있다. 이후 에니구모가 준 기초 교육용 마술서를 바탕으로 아카네의 지도를 받으면서 마법을 하나씩 배우고 있다.
작중 귀여움 담당이자 분위기 메이커. 구김살 없이 자란 듯 명랑쾌활하고 천진해 오빠언니들로부터 듬뿍 귀염받고 있다. 특히 주인공인 마코토와 친자매같이 사이가 좋으며, 마코 언니라는 애칭으로 부른다. 원작에서도 다양한 감정표현을 보여줬던 게 애니판에서 더욱 강화된 덕분에 마코토와 더불어 팬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5화에서는 오리지널 에피소드까지 배정해 분량을 늘렸다.
12화에서 쓰리 사이즈가 공개되었다. 위로부터 67-56-71...

 

 

코와타 아카네 - 성우: 아오이 카나 / 크리스티나 켈리

 

주인공 마코토의 언니. 이미 마녀계에선 천재로 손꼽히는 대단한 마녀. 등장부터 범상치 않다. 사막 한 가운데서 일본 아오모리로 공간이동을 해서 동생을 만나러 왔다.[] 순간이동 마법은 전세계에서도 몇명밖에 못 쓰는 엄청난 마법인데 이걸 아무렇지도 않게 쓰고다니는 수준. 코코노츠는 빛의 마나를 다루는 속성인데 뭔가 이미지랑 안 어울려서 아무도 안믿어줬다.[]
다른 시점에서 그녀가 간 곳은 부르키나파소. 다른 마녀들은 꿈도 못꾸는 난이도의 마법을 구사하며, 여기저기 떠돌아 다니며 마법을 연구 중. 하지만 치나츠가 마녀가 되겠다 선언하자 쿠라모토 가에 잠시 머무르며 견습 마녀인 치나츠를 가르치고 있다. 여전히 중간중간 어딘가로 여행을 떠나지만 은근슬쩍 마코토와 마찬가지로 쿠라모토 댁에 더부살이를 하는 중.
성격은 마코토보다 더한 마이페이스에 장난꾸러기 기질이라 이런저런 트러블을 만들어낸다. 치나츠 왈 "태풍 같은 언니". 친화력 또한 엄청나서 마코토가 누군가에게 자기 소개를 하면 아카네와의 관계를 곧잘 질문받고, 전세계에 걸쳐 무수한 지인들이 있다.[] 외모는 전형적인 동양인인 동생과는 다르게 백발에 갈색 피부 속성이다.[] 학력은 중졸로 성룡을 만나고 싶어서 자퇴를 하고 중국으로 여행을 간 것이 여행의 시발점이라고 한다. 순간이동 마법으로 왕래를 하다보니 가족들 입장에선 좀 길게 외출했다가 돌아온 느낌. 플라잉 위치 쁘띠에서는 그녀가 여행하고 있는 곳은 상투메 프린시페라는 나라란 언급이 나오는데, 이는 흔치 않은 소재에 해당한다. 또한 대다수의 캐릭터의 재현도가 높은 애니판임에도 불구하고 원작과 애니에서의 생김새가 다소 차이가 나는 편이다.
다른 마녀는 아카네를 "욕망 덩어리"라고 할 만큼 자기 욕구에 매우 충실하다. 본인이 마녀이다 보니 다른 나라의 사기꾼 주술사한테 속아서 낚시대를 비싼 돈을 주고 사버리기도 한다.[21] 세간에선 어느 산 하나를 먼지로 만들어버린 일화때문에 '산 지우기'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으며, 조만간 '절벽 깎기'라는 별명이 추가될 듯 하다. 본인은 촌스럽다며 질색팔색했지만.
술을 엄청나게 좋아하는데, 특별히 뭔가 하는 일이 없는 에피소드면 거의 대부분 술을 마시고 있다. 낮이고 밤이고 가리지 않고 동네 아저씨들, 여행지 지역 주민, 이누카이 등과 같이 마시고 아니면 혼자서라도 마셔댄다. 술을 안 마시는 때는 퍼질러 잘 때다.
은근히 몸매 어필하는 장면도 많아서 작중 색기담당. 데리고 다니는 사역마 역시 동생과 마찬가지로 고양이지만 이 쪽은 검은 고양이가 아닌 샴 고양이. 이름은 케니라고 한다. 이쪽도 묘하게 애니메이션으로 오면서 비중이 늘어났다. 외국어는 잘 할 줄 모른다.

 

 

이시와타리 나오 - 성우: 미카미 시오리

 

케이·마코토와 같은 반 동급생. 케이와는 중학생 때부터 친구사이. 아카네는 케이와 사귀는 사이 아니냐며 흥미진진해 하는데 본인은 질색하거나 무시한다.
마녀인 마코토의 등장에 처음엔 당황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이내 쿨하게 받아들이고 서로 친구가 되었다. 작중에서 가장 평범하고 일반적인 상식인 포지션이기 때문에 주변 마녀들과 마녀들을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이는 쿠라모토 남매의 행동에 휘둘리곤 당황하는 모습이 많이 나온다. 치나츠로부터 콩크루시오의 히나가 유령이라거나 이누카이가 낮이면 개인간으로 변한다는 사실을 전해들었지만 농담이라고 생각했는데, 진실을 알게 되었는지는 불명.
마코토의 꿈 속에선 아오모리에서 요코하마까지 헤엄쳐서 오는 기적을 행했다(…).[] 동네에선 술집[] 딸로 통하는 모양. 어릴 적에 튀김요리 하는 걸 돕다가 식용유 대신 식초를 끓이는 사고를 친 영향으로 요리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었는데, 학교 실습시간에 케이·마코토·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어느 정도 극복하였다. 마코토의 사역마인 치토에게 살쪘다고 놀렸다가 제압(?)을 당했다. 별개로 본인도 살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는데, 오프닝에 나온 측면 샷을 보면 마코토보다 키가 작아 약간 살집이 있는 체형으로 보여진다. 통통한 수준은 아니고, 꽤 건강한 농촌 아가씨 체형.

 

 

이누카이 - 성우: 히노 마리

 

21세, 170cm, B형. 아카네와 동년배인 마녀. 카드와 점술, 동물을 다루는데 특기가 있다. 주중에는 점쟁이 일을 하고 밤에는 야간대학에 다니는 듯. 알자논이라는 이름의 조그마한 햄스터를 사역마로 대리고 다닌다.
아카네와는 친구 사이로 서로 술자리를 가지는 등 막역한 관계였지만 마코토가 이사오기 전 해의 벚꽃놀이 중에 아카네가 시험삼아 만든 동물이 되는 초콜릿을 취중에 먹었다가 부작용에 걸려 낮에는 늑대인간 비슷한 모습으로, 밤에는 사람으로 돌아오는 몸이 되고 말았다.
덕분에 꽃놀이 나왔던 마코토와 트러블이 있었으며, 그녀의 사정을 알게 된 마코토가 약을 만들어 그녀 몸의 부작용을 풀어주려고 했지만 약이 어설펐던 관계로[] 오히려 완전히 개가 되었다가 다시 개인간 모습으로 돌아오는 굴욕을 맛 봤다. 결국 때 맞춰 돌아온 아카네가 해독약을 만들어 주겠다는 약속과 그 날 약을 어떻게 먹었는지에 대한 진실을 밝히자 미안하다며 모두에게 사과했다.[] 밤이 돼서 사람이 되면 본래의 귀여운 얼굴이 나오는데, 작중 모든 인물들이 인정하는 외모다. 케이의 경우는 완전 취향이라는 말을 할 정도. 학창 시절에는 농구부였다고 한다. 아키타 출신이라 치나츠에게 아키타견이란 칭호를 얻고 말았다. 나중에 아카네가 어렵게 해주약을 구해와서 받기는 했지만, 언니의 어린 아들이 개인간 모습인 이누카이를 너무 좋아해서 해주하는 걸 보류하게 된다.
만화 52화에선 마코토 일행과 나오와 함께 해수욕장에 놀러갔다. 완전히 해주를 한 건지 여부는 앞으로의 전개를 더 봐야 알 수 있을 듯.

 

시이나 안즈 - 성우: 이구치 유카

 

콩크루시오를 경영하는 마녀의 딸. 금발. 마코토는 처음에 점주로 생각해 외모를 어리게 바꿀 정도의 대단한 마녀라고 착각했다. 나이는 중학생 정도로 보이며, 평소엔 살짝 감긴 눈으로 무심한 표정을 짓고 있다. 다만 오래된 건물이나 유적을 보면 살짝 흥분해 텐션이 오른다. 그래서 꿈도 고고학자라고. 스승은 케니.
치나츠 다음으로 어리고 외모도 귀여운 편이나 뭔가 달관한 듯이 표정변화가 적고 침착한 성격이다. 어렸을 때부터 찻집에서 유령을 비롯해 기괴한 존재들을 많이 접해와서 그런 듯. 45화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찻집에서 한참 떨어진 카나가와 현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다

 

치토 - 성우: 카야노 아이

 

검은 고양이 형태의 사역마. 나이가 17세나 되는 고양이로, 사람으로 따지면 엄청난 할머니지만 마녀의 사역마는 일반 동물들과는 좀 달라서 쌩쌩하다고한다. 사람이 하는 말을 알아듣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사람마냥 똑똑한 거 같은데 가끔 동물로서의 본능에 충실할 때가 있는 모양이다. 마코토의 마녀옷을 긁는다거나 장지를 뚫는다거나...
참고로 치토라는 품종의 고양이가 있다.
애니플러스에서 주관한 애캐토에서 사상 처음으로 동물 캐릭터 자격으로 본선(32강)진출을 기록하였다.

 

케니 - 성우: 사쿠라 아야네

 

샴 고양이 형태의 사역마. 항상 눈을 감고 다니는 실눈 속성을 갖고 있다. 취미로 인류학을 공부한다고 한다.

 

알자논 - 성우: 오자와 아리

 

햄스터 형태의 사역마. 보통 호칭은 "알". 작중 묘사를 보면 쥐 종류답게 고양이 사역마인 치토와 케니를 무서워하는 묘사가 나온다. 이름은 《앨저넌에게 꽃을》에서 나온 쥐에서 따온 듯 하다.

 

 

마녀

마술, 마법을 사용하는 것을 생업으로 하는 여성들. '마녀'에 대한 일반적인 이미지와는 달리, 마법을 사용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완벽하게 그 나이대의 일반인 여성들과 동일하다. 마녀라고 해서 딱히 사악하다거나, 신비주의라거나, 취향이 해괴하다거나 하지는 않다.

작중 묘사를 보면 아주 어렸을 때부터 마녀로서의 기본적인 교육을 받는 모양이며, 15세가 되면 어엿한 성인 마녀로 인정되어 독립하여 혼자 사는 전통이 있다고 한다. 다만 그 전통을 철저하게 지키지는 않는다. 당장 주인공인 마코토의 경우, 15세가 되어 마녀로서 독립해야 하지만 부모님이 "요즘 시대에 마녀는 안정적이지 않으니까 최소한 고등학교는 졸업해라. 덧붙여서, 친척 집에서 하숙하면서 학교 다니면 우리도 안심이다."라며 케이네 집으로 보냈고, 때문에 케이네 집에서 하숙하면서 평범하게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다.[]

기본적으로 마녀사회에서는 본인이 마녀라는 것을 밝히는 것을 금지하고 있는 모양이지만, 위의 독립 전통과 마찬가지로 철저하게 지키는 사람은 없는 듯하다.금지하는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 마코토는 나오 앞에서 마녀에 대해 주절주절 다 말해놓고, 나오가 "그런데 마녀라는거 비밀로 안 해도 돼?"라고 물어보자 그제서야 자기 입을 막더니 당황해하며 "괜찮아요! 벌칙이라던가 없으니까요! '되도록이면 비밀로 합시다~' 같은 느낌이에요! 분명!"이라고 변명한다. 실제로 작중에서 케이와 가족들은 마녀에 대해 심하리만큼 익숙해져 있기도 하고, 나오의 심부름에 따라갔다가 만난 이웃 할머니도 '젊었을 적에 마녀 친구가 알려준 사랑의 마법 덕분에 영감과 결혼할 수 있었다.'며 수다를 떨기도 했다. 다만 실제로는 마코토가 '탈토 규칙'을 몰라서 부정확한 설명을 한 거고, 쿠라모토 가족이나 나오, 할머니 등은 '탈토 규칙'이 알아도 괜찮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 이 사람들이 여기저기 떠벌리고 다니는 타입이었다면 뭔가 해프닝이 벌어져서 알지 못했을 것이다.[]

마녀라고 해서 외견이나 성격이 일반인과 다른 것은 아니지만, 신체 구조나 성분에서는 무슨 차이가 있는지, 사람의 신체 일부[40]를 소재로 사용하는 마술의 경우 마녀의 신체 일부를 쓰면 효과가 달라지기도 한다. 아카네가 마코토에게 주문을 가르쳐준다며 근처에 있는 까마귀를 불러오는 주문을 가르쳐주는데, 치나즈의 머리카락을 이용했을 때는 제대로 가까이 있는 까마귀 한 마리만 날아온 반면 마코토의 머리카락을 쓰자 주변에 있는 까마귀를 죄다 불러모아 주변을 새까맣게 뒤덮어 버리기도 했다.

자연과 가까울수록 컨디션이 좋아지고 마법도 강해지는 모양이다. '마녀는 울창한 숲 속에 들어오면 텐션이 올라간다.'는 대사가 있으며, 마코토가 이사온 아오모리를 포함한 일본 동북부 지방은 '자연이 깨끗하고 풍부해서 마술 쓰기에 좋다고 젊은 마녀들에게 인기'라고 한다.

마녀 사회가 있기는 하지만 구속력이 거의 없는 수준이라, 기본적으로 마법으로 뭘 하면서 어떻게 살던지 당사자 마음이라고 한다. 나쁜 짓만 안 하면 된다고 하는데, 이 '나쁜 짓'의 범주가 어디까지인지, 만약 나쁜 짓을 하면 어떻게 되는지는 작중에서 등장한 바 없어서 불명. 작중 등장하는 마녀들을 보면, 아카네는 그야말로 마법으로 하고 싶은 대로 다 하면서 세계여행을 다니고 있고, 이누카이는 길거리 점술가로 살고 있으며, 시이나 씨는 인외의 손님들을 대상으로 찻집을 경영하고 있다. 말 그대로 십인십색, 마음대로 하고 싶은 거 하면서 산다.

작중 지나가는 듯한 대사들에 따르면 마녀의 수는 점점 줄고 있다고 한다.

 

마법

비행 마법
도구를 이용해서 하늘을 나는 마법. 마녀하면 생각나는 이미지대로 빗자루가 많지만, 꼭 빗자루는 아니어도 되는 모양인지 카즈노는 지팡이를 사용하고 있고, 마코토는 빗자루 대용으로 콘바를 사용하기도 했다. 아키라는 평소 타는 오토바이를 그대로 비행 도구로도 사용하고 있고, 아카네 말로는 옛날엔 돼지를 타고 다니는 마녀도 있었다는 걸 보면 각자 취향이나 적성에 맞는 걸 사용하는 모양. 도구에 타서 비행하는 마법이 아니라, 도구를 이용해서 중력을 조절해서 몸을 띄우는 마법에 더 가깝다고 한다.


순간이동
이름 그대로 순간이동 마법. 사용자가 전 세계에서 몇명 밖에 없는 굉장한 고등마법이다. 작중에서 이를 사용하는 걸 보여준 건 코와타 아카네가 유일. 아카네는 이걸 이용해서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고 있다. 마녀들이 순간이동으로 국경을 넘는 건 불법 입국 같은 건 아니라고 한다. 예전에 마녀협회에서 각국의 높으신 분들에게 양해를 구했다고 하지만 제약은 있는 모양.


기척을 완전히 없애는 분필


사랑의 묘약


야생의 까마귀를 부르는 마법


사람을 동물로 바꾸는 초콜릿


미완성 마법.


동물을 사람의 모습으로 바꾸는 약


실패한 마법.


뭘 봐도 통곡하는 과자 & 뭘 봐도 웃는 과자


낡은 폐가로 보이도록 하는 마법


유령의 투명화를 푸는 마법


돌 던지기 점
이누카이가 개발한 독자적인 방식의 점술 마법. 시계처럼 12등분 된 원형에 돌을 던져서 돌이 놓인 위치에 따라 점을 보는 것이다. 꽤 적중률이 높은 모양인지 입소문을 타고 점점 번성하고 있는 중.

 

 

애니메이션


2016년 4월 애니메이션 방영이 발표되었다. 주관방송국은 닛테레와 아오모리쪽의 방송국이 맡으며 국내에서는 4월 13일 밤 11시 30분부터 애니플러스에서 동시방영된다. 애니플러스의 PV에서 사용하는 로고는 둥글둥글하며 히라가나로 이루어진 일본판 로고와는 달리 한글로고를 사용하지도 않고 다소 밋밋하고 딱딱한 영어로 된 로고를 사용하고 있다.[] 본편 애니메이션과는 별개로 홈페이지에서 공식 유튜브 사이트를 통해 플라잉 위치 쁘띠란 웹 애니메이션으로 2분 정도의 숏 애니메이션을 올리고 있다. # 숏 애니메이션은 원작에서는 없는 오리지널 에피소드로 꾸며지고 있다. 다만 원작에서도 나온 치토 내비게이션 등이 언급된다. 해당 애니메이션의 엔딩을 11화에서 마코토가 흥얼거리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DVD/BD 홍보영상을 포함하여 총 9화로 끝났다. 본편을 방영하는 애니플러스 채널에서도 무료 공개중이다. 다만 2화까지 올라간 상태지만 동영상 전체가 비공개 된 상태다.

 

이외에 제작사가 음식 애니를 만들었던 덕인지 애니메이션에서 나온 음식의 경우 원작의 퀄리티를 뛰어넘는 작화를 보여줬다.[]

특히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은 조용한 시골마을의 정취에 푹 젖을 수 있을 정도로 느린 템포와 적절하게 끝나는 밸런스를 자랑하므로 꼭 들어보자. 대부분 브금은 편곡도 긴 편이며, 아이캐치가 나올 때까지 쓰는 덕분에 배경음과 상황이 적절하게 어우러진다. 배경음악도 상당히 신경쓴 애니이므로 꼭 들어보자. 통기타와 리코더로 분 듯한 음악이 많이 나오는데, 극중의 재미난 상황에서 많이 쓰이며 시골의 정취를 자랑할때는 은은한 음악이 많이 쓰인다.

5화에서는 원작 4화를 다뤘는데 원작에서 없었던 내용이 오리지널로 보강되어 추가되었다. 원작에서는 해당 화에서 치나츠의 활약은 전무하지만 치나츠가 활약하는 스토리를 전반부에 추가시켰고 치토가 가는 길목이 몇몇 부분 늘어났다. 원작에서도 없는 검정 스타킹과 함께 짐을 푸는 묘사, 나오가 술 심부름을 가는 할머니의 분량 추가 및 음식들을 넣은 장면이 몇몇 추가되었다. 또한 아카네는 먹고 자기만 하는데도 왠지 등장했다. 이외에도 간간이 본편 사이사이에 원작의 부족했던 묘사를 보강하거나[] 원작에 비해 마법진 등의 부분을 더 세세하게 그린 부분도 있다.

마코토 역의 시노다 미나미와 치나츠 역의 스즈키 에리가 함께 부른 엔딩 테마가 4월 27일 발매되었으며 음반에는 해당 성우들이 참여한 간단한 미니 드라마인 '일요일의 멜로디'가 같이 수록돼 있다. 내용은 치나츠의 유치원적 시절 노트를 발견한 마코토가 치나츠와 함께 노트에 적힌 히라가나의 よ를 연습했던 글자들을 음표로 착각하는 내용이다. OST에서도 총합 약 3분 가량의 미니 드라마가 들어있으며 내용은 애니판 기준으로 6화 종료 후의 이야기를 다룬다.

애니판의 전체적인 평가는 가끔 나왔던 작붕을 제외하고는 작화에서부터 내용까지 전체적으로 호평에 가까운 편이다. J.C STAFF과 잔잔한 일상물의 호흡이 아즈망가 대왕에 이어 굉장히 오랜만에 빛을 발한 셈이다. 원작에서 없던 장면들도 대다수가 납득할만한 수준으로 추가시켰으며 원작의 내용도 늘어난 오리지널 내용과 함께 런닝타임 내에 충실하게 반영한 덕분에 이야기가 굉장히 깔끔하게 맺어지는 편이다. 그 덕분인지 시간이 금방 간다는 평도 나올 정도. 또한 본편뿐만 아니라 오프닝 및 엔딩도 굉장히 좋은 평을 받고 있다.

여담으로 11화는 한 주 결방하고 그 다음주에 11화와 12화가 연속 방영되었다. 또한 11화의 마지막 부분과 12화 본편에서 언급되는 네푸타 축제는 실제로도 플라잉 위치와 콜라보를 하였다.

DVD-BD 판매량은 3,280여장으로 집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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