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하이큐!!TO THE TOP 애니소개

뤼케 2021. 10. 6. 15:40
728x90
반응형

하이큐!!의 TVA 4기. 감독은 사토 마사코, 캐릭터 디자인은 키시다 타카히로. 주인공 팀 카라스노 고교 남자 배구부의 봄고 전국대회 본선 여정을 다룬다.

NHK BS 프리미엄에서 2018년 3분기부터 TVA 1~3기를 일주일에 한 화 씩 재방송하기 시작했는데, 오프닝의 제작위원회 부분이 수정되어 있다는 점이 확인되며 4기 제작을 위한 떡밥이라는 추측이 나오기 시작했다. 그리고 3기 종영 후 2년하고도 12일이라는 긴 공백기 끝에 점프 페스타 2019에서 4기 제작이 공식적으로 발표되었다. 그리고 2019년 8월 18일 하이큐의 날 이벤트에서 2020년 1월 11일 방영이라는 사실이 추가로 공개. 방송국은 MBS. 심야 애니메이션을 지상파 전국방송으로 송출하는 '슈퍼 아니메이즘' 시간대로 배정되었다.

2019년 9월 22일, 킥오프 이벤트를 개최했다.

제작진 중 총감독, 총작화감독 등이 교체되었고, 원작의 그림체 변화에 맞춰서 작화가 원작과 비슷하게 바뀌었다.

한국에서는 12일부터 정식 방송사인 애니맥스 코리아에서 방영한다. 만화책 22권~23권 분량의 도쿄 대표 결정전은 OVA로 나왔다.(한국에선 극장 개봉) 하이큐!! 땅 VS 하늘

1쿨은 13화로 종료되고 2쿨 분량은 2020년 7월에 방영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여파로 제작에 차질을 빚어 무기한 연기되었다가 이후 2020년 10월로 미뤄졌다

 

애니 평가

가장 큰 문제점은 1~3기 및 극장판에 참여한 베테랑 제작진이 경력 없는 제작진으로 교체되어 발생한 작화 및 연출력의 퇴화. 불안정한 작화 때문에 작화붕괴가 빈번하고, 이전 시리즈에서 대호평을 받은 고교 배구선수들의 역동적인 움직임이 잘 살아나지 않고 있다. 특히 경기장면에서 프레임 수를 적게 가져가다보니 움직임이 밋밋 + 슬로우 모션과 정지컷을 남발한 덕분에 스포츠 애니메이션에선 가장 중요한 속도감이 없다.

이는 감독의 문제가 가장 큰 것으로 평가된다. 1~3기의 감독을 맡은 미츠나카 스스무는 스포츠물을 다수 제작한 경력이 있는 베테랑으로 대표작인 크게 휘두르며에서부터 역동적인 움직임을 잘살린다는 평을 듣던 감독이다. 그런데 특히 사토 마사코 감독으로 교체되며 이러한 부분이 싹 사라졌다. 사토 마사코 감독은 전작이었던 아니마 옐!에서도 치어리더물임에도 불구하고 정지컷만 남발하는 연출을 하여 비판을 받은 걸 생각하면 전혀 발전이 없는거나 마찬가지. 전반적으로 스포츠물처럼 역동적인 작품과는 정반대의 성향과 실력을 가졌는데 하이큐 시리즈에 자주 참여했다는 이유로 감독으로 발탁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1~3기의 작화를 책임지던 치바 타카히로, 카이 야스유키 대신 기용된 총작화감독 코바야시 유도 작화 경력이 거의 없는 사람이다. 대체 왜 기용했는지 불명.

또한 그림체를 원작버전으로 회귀하는 과감한 승부수를 던져놓고는 작화가 일정하지 않아 캐릭터들 얼굴 생김새가 매번 제각각이다.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 캐릭터 디자인을 원작의 바뀐 그림체를 따라서 갈아 엎은 것에 대해서 한국 팬덤은 입을 다물고 있는 분위기이지만, 일본팬들 사이에서는 애니 1~3기에서 나름 미형으로 리파인시킨 캐릭터 디자인을 굳이 모에 그림체에서 멀어지게 변한 원작의 그림체로 새로 디자인한 것에 대해 반발이 심하다.

1~3기를 워낙 잘 만들었던 탓에 4기의 저퀄이 비교되어서, 일본에서는 퀄리티가 낮아졌다#, 실망했다# 등 부정적인 반응이 올라오고 있고, 한국에서도 4기 1쿨 방영 초에는 실시간 검색어에 오를 정도로 대중의 주목을 받았지만 4기의 낮은 퀄리티 때문에 관심이 빠르게 식었다. 전 시즌으로부터 3년의 긴 공백기 끝에 나온 시즌이고 1~3기 시절에는 한국 서코를 거의 독점할 정도로 인기를 끈 작품으로써는 아쉬운 결과이다.

2쿨이 시작하고 4기 14화에서는 1쿨보다 괜찮은 듯 싶더니 4기 15화에서 길이길이 회자될 정도의 엄청난 작붕의 향연이 펼쳐졌고[7] 방영 직후 애니 공식 트위터에 전 세계 시청자들의 항의 답글이 쏟아졌다.# 4기 15화 단 하나의 회차에서만 나온 작화 붕괴 모음집. 16화부터는 조금 나아졌지만 1쿨 작화만도 못한 작화 퀄리티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 때문에 만약 후속작이 나온다면 이번 4기의 감독과 총 작화감독은 강판시키라는 여론이 우세한 상황이다. 더불어 사토 감독도 본작의 저퀄리티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과 동시에 팬들의 부정적인 여론에 충격을 크게 먹었는지 이후 작품 활동이 전무한 상황이다.

 

 

그외 정보들

아이캐치 컨셉이 완전히 달라졌다. 전에는 서브나 스파이크로 반대편의 페트 병을 치는 모션[]이라면 4기에서는 까마귀처럼 캐릭터화된 히나타가 올라갔다가 내려가는 식으로 바뀌었다. 이런 아이캐치는 10화 방영시까지 아무런 변화 없이 단지 순서만 바뀌어서 나오고 있었다. 그러다 12화에서 새로운 아이캐치가 나왔는데, 고양이화되어 자고있는 켄마와 허공에 앞발을 허우적 대는 쿠로오가 카메라에 잡히고 카메라가 올라가면서 부엉이화된 보쿠토와 아카아시가 파닥파닥날고 있는 장면이 나온다.[] 두번째 아이캐치는 까마귀화된 히나타[]가 날아 올라가는 모습으로 종전과 동일했다. 15화 들어서 아츠무키츠네와 오사무키츠네가 나왔다.


감독, 총작화감독의 교체 및 원작의 그림체가 초기와 너무 달라져버렸기 때문에 바뀐 원작 그림체로 기존의 캐릭터들까지 캐릭터 디자인을 모두 새로 했다. 그런데 공식 컨텐츠에서는 그림체를 바꿨으면서 그림체가 통일이 안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1~3기의 총작화감독이었던 치바 타카히로가 4기 애니 제작에는 불참했으면서 이상하게 4기 굿즈에는 계속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