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SHIROBAKO 애니소개

뤼케 2022. 5. 7. 18:08
728x90
반응형

일본의 오리지널 TV 애니메이션.

방영시기는 2014년 10월~2015년 3월로 총 2쿨. 여관의 종업원으로 일하게 되는 여고생 마츠마에 오하나의 이야기를 그린 청춘 근로 애니메이션 꽃이 피는 첫걸음에 이어 P.A.WORKS가 선사하는 '일하는 여자아이(働く女の子)' 시리즈 제2탄이다. C86에서 공개된 PV(유튜브) 크게 휘두르며와 GIRLS und PANZER로 유명한 미즈시마 츠토무가 감독으로 참여했다.

한국에서는 애니플러스에서 정식 수입 및 방영했다.

 

본 작품의 제목 SHIROBAKO(シロバコ=白箱)는 영상 업계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제작자가 하나의 작품을 완성했을 때 최초로 입수할 수 있는 결실물을 뜻한다. 하얀상자란 이름이 왜 쓰이는지 의문이 들 수 있는데, VHS가 주류 영상 저장 매체였던 시절에 제작자들에게 배포되었던 '결실물'의 형태가 새하얀 무지(無地) 케이스에 담긴 비디오 테이프였던 것에서 유래하였다. 현재는 기술의 발달로 부피와 무게가 훨씬 적고 저장용량도 큰 DVD가 널리 쓰이고 있는데, 위의 사진처럼 아무런 커버 프린팅이 안 된 백지 상태의 DVD에 유성펜으로 타이틀과 방영정보 등을 써 놓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라 통하는 구석이 있기 때문에 시로바코라는 용어가 계속 쓰이고 있다. 게임업계의 골드행과 의미가 비슷하다.

그리고 이 SHIROBAKO의 완성을 목표로 분투하는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날마다 일어나는 온갖 트러블, 창조적 작업의 과정에서 빚어지는 갈등과 좌절, 집단이기에 발생하는 결속과 충돌 등을 담아낸 군상극이며, 동시에 저마다의 꿈을 이루기 위해 애니메이션 업계에 들어갔거나 혹은 들어가고자 하는 다섯 명의 각양각색 노력을 그린 이야기다.

 

애니 줄거리

토호쿠 지방[]의 한 여고, 서투르지만 함께 즐겁게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던 다섯 명의 애니메이션 동호회 회원 미야모리 아오이, 야스하라 에마, 사카키 시즈카, 토도 미사, 이마이 미도리는 졸업 후에도 반드시 애니메이션 관련 진로로 나아가 언젠가 다시금 다섯 명이서 함께 애니메이션을 만들 것을 각자의 도넛에 걸고 맹세한다.

그로부터 2년 반이 흐른 현재, 애니메이션 동호회를 이끌던 아오이는 애니메이션 제작사 '무사시노 애니메이션'에 입사하여 이제 막 1년 차가 된 신참 제작진행으로 근무하고 있었다. 오늘 밤은 아오이도 참여한 자사 제작 애니메이션 '엑소더스!' 제 1화의 방영일로, 사내 시사실에는 심야시간에도 불구하고 제작진이 한데 모여 역사적인 방송 개시 순간을 다 함께 맞이하고 있었다. 이는 1쿨 13화 낙장불입의 승부가 이제 막 시작되었음을 예고하는 것이었으니......

 

애니 평가

P.A.WORKS에서 이 작품 직전 분기에 제작한 글래스립이 흥행면에서 참패한 것과 더불어 소재 자체가 업계 왜곡 및 미화물로 흘러갈 수 있다는 우려가 많았다. 그러나 뚜껑을 열어보니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일하는 주역 5인방+ 주변인들의 고민과 성장, 역경을 해쳐나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담담하면서도 지루하지 않게 잘 묘사하였고, 여기에 우수한 작화와 엔젤 체조 적절한 모에요소, 그리고 깨알같은 개그+ 패러디 요소들이 훌륭하게 조화를 이루었다는 평. 여기에 등장인물들의 개성을 전부다 살리면서 중심을 잃지 않았다는 부분도 높게 평가된다.

방영 초기에는 동 분기의 여러 화제작들에 밀리는 감이 있었으나, 신회(神回)로 평가되는 1쿨 완결편 12화 그분출전 편 방영 이후 본격적으로 호평이 압도하기 시작하여, 니코니코 생방송에서 일괄 방송된 시로바코 1~12화에 대한 유저 만족도 설문 결과 "매우 좋았다."가 98.4%를 기록하며 기존의 기록이자 치하야후루2의 1년간 깨지지 않던 98.2%를 깨고 역대 1위를 차지하였다. 시청인수에서도 치하야후루2의 8만명을 앞질러 14만명이라는 높은 수치를 기록. 또한 니코니코 동화 유저가 선정한 2015년 1분기 애니메이션 중간 평가에서는 기생수을 제치고 1위를 달성하였다. # 니코동 최종평가에서도 1위 자리를 차지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특히 직장의 일상을 묘사한 작품인 만큼 어린 연령의 시청자보다는 높은 연령층에서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작품의 특성상 애니메이션에 관심이 어느 정도 있었던 시청자라는 조건이 붙는 작품이다. 또한 실제로도 해당 작품이 주목받고 재평가된 계기가 12화였던 것을 감안하면 패러디 버프도 상당했다는 억지주장이 있다. 어디까지나 만약에 불과하지만 해당 인물그분이 만약 순전히 가공의 인물이었다면 어땠을까? 물론 별 차이는 없었을 것이다. 안노를 비주얼과 이름 만으로 모든 이들이 알고 있을것이라 생각하는 건 에바팬의 착각이므로.

 

훌륭한 평가 뿐만 아니라 BD/DVD 8권까지의 판매량 평균이 약 15,000장이라는 어마어마한 판매량을 달성하면서 상업적으로도 대성공을 거두었다. 동분기에선 애초부터 넘사벽인 UBW TVA이 있었다는걸 고려하면 사실상 대적자가 없을 정도.[] 사실 1권 초동 판매량은 5,700여장으로 본전은 건졌다 정도였는데,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이례적으로 호평을 이어가며 롱런한 결과 이렇게 된 것. 덕분에 P.A.WORKS에게 있어서 꽃이 피는 첫걸음을 넘어서는 작품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이다. 역시 글래스립은 희생된거다.

2015년 제19회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애니메이션 부문 심사위원추천상에 선정.
2015년 제20회 애니메이션 고베 작품상에 선정.
2016년 도쿄 애니메이션 어워드 페스티벌(TAAF) Animation of The Year TVA부문 그랑프리.

728x90
반응형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담 G의 레콘기스타 애니소개  (0) 2022.05.09
행복 그래피티 애니소개  (0) 2022.05.08
포켓몬스터 XY 애니소개  (0) 2022.05.06
함대 컬렉션 애니소개  (0) 2022.05.05
디스크 전사 어벤져스 애니소개  (0) 2022.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