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라이트 노벨. 작가는 와타리 와타루, 삽화가는 퐁칸⑧.
작가 와타리의 전작 아야카시가타리가 망한 후[] 당시 대세인 러브 코미디에 맞춰 쓴 작품이다.
원래 제목은 『내 청춘 러브 코미디가 잘못된 건(俺の青春ラブコメが間違っている件)』이었다고 한다.[] 공식 약칭은 『오레가이루(俺ガイル)』[. 응모를 받은 것 중에 선별된 『하마치(はまち)』라는 약칭을 애니 방영 전에 쓰고 있었지만 애니판이 '오레가이루'를 공식으로 밀기 시작하며 보기 드물어졌다. 한국에서는 긴 문장형의 제목을 흔히 축약하는 방식으로 '역내청'이나 '내청춘' 내지는 '청춘럽코' 또는 '내청코' 등으로 불린다.
2020년 3월에 전세계 누적 판매량 1천만 부를 돌파하는 등 엄청난 인기를 얻었고, 미디어 믹스화도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 원작은 완결되었지만, 관련 굿즈 및 외전이 꾸준히 발매되고 있어 인기는 현재진행형이다.
만화 줄거리
치바시립 소부(総武) 고등학교에 다니는 고교 2학년 히키가야 하치만은 자신의 신조를 관철하며 친구를 일절 사귀지 않는 조용한 고교생활을 보내고 있었다. 어느 날 하치만은 생활 지도 담당 교사인 히라츠카 시즈카의 눈에 띄어, 학교 제일의 미소녀 유키노시타 유키노가 소속된「봉사부(奉仕部)」에 입부하게 된다. 봉사부는 고민을 가진 학생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특별활동 부서로, 공개적으로 그 활동이 드러나지 않고 오직 시즈카의 소개로 학생이 보내진다.
하치만은 봉사부에 입부한 뒤로 유키노시타와 함께 어떤 사람에게 손수 만든 쿠키를 전해주고 싶다는 유이가하마 유이를 첫 의뢰자로 만나게 되며, 이후 직접 쓴 소설 원고의 감상을 들려주길 원한다는 자이모쿠자 요시테루, 테니스에 강해지고 싶다는 토츠카 사이카, 학교 최고의 인기남 하야마 하야토 등과 엮이게 되는데⋯.
애니 특징
기본 플롯은 주요 인물들이 속한 봉사부에서 각자의 이유로 상담하러 오는 사람들을 도와주면서 내적으로 성장해가는 내용이다.
8권까지 발매된 상황에서는 단순한 러브 코미디로 보기보다는 청춘성장물로 보는 시선이 더 많아진 추세이다. 캐릭터보다는 플롯 위주로 내용을 이끌어 가는 소설이며, 등장인물들의 가치관 대립과 그로 인한 내적 성장에 점점 집중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9권이나 10권에서도 가치관의 대립을 해결하고 주인공이나 주변 인물이 내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이 나온다.
앞서 작성된 줄거리 설명들을 읽어봤다면 이미 느꼈겠지만, 일반적인 라이트 노벨들과 상당히 색다른 성향을 띄고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또는 일련의 사건을 통해 히로인들의 마음가짐이나 애정공세가 눈에 띄게 발전하는 여타 라노벨들과 다르게 히로인들의 감정변화를 눈치채기가 은근히 어렵다. 히로인들이 이따금씩 던지는 의미심장한 말들이나, 미세한 행동묘사에 집중하지 않으면 도대체 작품 어디에 러브 코미디 요소가 있는지 의문이 들 정도이다.
내용에 적혀있는 것처럼 청춘성장물의 요소가 짙은지라, 남녀가 마구 꽁냥대는 알콩달콩한 연애물을 기대하고 이 작품을 접한다면 참으로 오묘한 감상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이런 특이한 요소들이 모여 기존의 라이트 노벨들과 확실한 차이점을 두고, 동시에 이 작품만이 가지는 메리트와 가치를 뚜렷하게 한다고 할 수 있다.
라이트 노벨답지 않게, 인용을 많이 하는 것이 특징인데, 그 인용의 범위가 치바 현 관련 말장난이나 단순한 유행어 언급에 그치지 않고, 일본 고대사나 유명 문학 소설에서의 인용 등 상당히 폭 넓게 분포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 작품에 각주가 상당히 많은 편이다. 특히 하치만이 책을 좋아하고 문학 쪽에 뛰어나다는 설정이 있어서 일본에서 유명한 작품이나 유명한 작가와 연관된 발언이 정말로 많다. 또한 주인공이 서브컬처 지식도 꿰고 있다는 설정이 있어 오타쿠 계열 패러디도 등장하며 빈도가 높다. 오타쿠계열 패러디는 보통 집필 시점에 작가가 보고 있던 애니메이션이나 화제가 된 애니메이션 패러디, 아이마스, 칸코레, 러브라이브가 심심하면 섞이는 정도이다.[] 초반부 내용에서는 문학작품의 인용이 일상 파트에서도 들어갈 정도로 많지만, 중반부 내용에서는 문학작품의 인용이 진지한 독백에서만 나오고 해당 패러디가 빠진 일상 파트엔 대다수가 오타쿠 계열 패러디로 채워졌다.
위에서 언급된 치바 현에 관한 말장난은 다른 데에선 없는 치바시에서만 있는 품목 및 행태에 관한 이야기다.[] 가장 자주 나오는 건 주인공이 좋아하는 음료인 MAX 커피. 애니메이션이 나온 뒤 작가 와타리 와타루가 치바 시장에게 감사장을 받기도 했다.[] 이 두 가지를 제외한 남은 부분이 패러디고 이 패러디 부분은 권수를 더해갈수록 점점 늘어가고 있다.
어딘지 모르게 겉과 속이 다르게 행동하는 캐릭터들이 많다. 각자 속으로 고민을 하고, 그걸 봉사부에서 파헤치는 형태이다보니 캐릭터의 본질을 보게 되기 때문에 정상인이 많지 않다고 느껴지기도 한다.
인간 관계의 갈등에서, 주로 갈등을 해결 하려는 히로인의 비중이 갈등의 주체가 되는 히로인보다 비중이 높다는 것도 역내청의 특징 중 하나. 예외가 있다면 6권. 갈등의 주체와 해결 하려는 히로인 모두 유키노였다. 그래서 역내청 전성기를 6권으로 평가하는 팬들이 많다.
그리고 주연들의 어머니들은 등장하는데 비해 주연들의 아버지들은 언급만 나올 뿐 등장하지 않는다는 특징도 있다. 원작 완결까지 단 한번도 등장하지 않았으나, 앤솔러지에서는 유키노-유이-하치만 아버지 모두 등장한다. 에피소드 1인칭 주역으로!
등장인물 성과 이름의 발음이 대부분 비슷하거나 겹친다. '유키노'시타 유키노, '유이'가하마 유이, '하야'마 하야토, 카와'사키' 사키, 츠'루미' 루미, 시로'메구리' 메구리, 토츠'카' 사이카 등등. 한편 저 인물들의 성씨는 대부분 치바쪽 반대편인 카나가와현의 지명에서 따왔다.
등장인물들 중 마이너 캐릭터들은 메이저 캐릭터들을 모티브로 해서 만들었다고 해도 될 정도로 닮은 면모들이 많다
애니메이션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기념비적인 첫 번째 작품.
원작 1~6권 및 외전인 6.5권의 스토리를 다루고 있다.
2013년 4월 5일부터 TBS에서 심야 1시 25분에 방송되었으며, 한국에서는 동년 4월 13일부터 애니맥스를 통해 자막 버전이 방영되었다.[] 다만, 애니맥스에서는 '역시 내 청춘의 러브 코미디는 잘못됐다.'라는 제목으로 방영되었다.
원작소개 PV 롱버전
1기 TVA의 제작사는 브레인즈 베이스로 요시무라 아이가 감독을 맡았다. 구성은 총 12화(원작 6권까지의 내용)와 번외 1화(6.5권, 원작 작가가 직접 각본 작성)로 총 13화.
BD/DVD 1권, 3권, 5권에 각각 특전소설 6.25권, 6.50권, 6.75권이 딸려와서 제법 팔렸으나 특전소설이 없는[] 2권, 4권, 6권, 7권의 매상은 그럭저럭이었다. 전체적인 매상은 1만 장에 살짝 못 미치는 수준.
한편, 2013년 9월 19일에 발매된 PS Vita 게임 『역시 게임에서도 내 청춘 러브 코메디는 잘못됐다.』 한정판에 TV 미방영 OVA가 수록되었다. OVA는 원작 7.5권의 내용 중 SIDE-A * Special Act. A의 내용을 담고 있다.
1기 종방 기념 메인 히로인 역 성우들의 인터뷰
애니맥스 코리아에서 역내청 애니 3기 방영쯤에 맞춰 판권을 다시 가져와 라프텔에서 감상할 수 있다. 단, 형편없는 자막은 감안해야 하며 왜인지 마지막화인 13화는 올라와 있지 않다.
북미에서는 2019년에 센타이 필름웍스에 의해 영어 더빙이 공개 되었다.
애니 줄거리
자타 공인 고고한 외톨이 주인공 히키가야 하치만은 고독에 굴하지 않고 친구도 없이 애인도 없이 청춘을 구가하는 동급생들을 보면 ‘저놈들은 거짓말쟁이다. 기만이다. 뒈져버려라’라고 중얼거린다. 하치만은 선생님이 장래희망을 물으면 ‘일하지 않는 것’이라고 천연덕스럽게 대꾸하는 삐뚤어진 고교생이다. 결국 하치만은 생활 지도 교사에게 붙들려 봉사부에 강제 입부하게 된다. 그 곳에는 교내 제일의 미소녀이자 성적 우수자 유키노가 있었는데...... 별 볼일 없던 내가 뜻밖에도 이런 미소녀를 만나게 되다니…… 이건 아무리 봐도 러브코메디의 시작!?인 줄만 알았으나 유키노와 하치만의 유감스러운 성격이 그러한 전개를 용납하지 않는다! 그로 인해 펼쳐지는 문제투성이의 청춘 군상극 ─ 내 청춘이 어쩌다 이 꼴이 됐지!?
애니 평가
원작이 발매된 가가가 문고가 상대적으로 비주류이다보니 애니메이션이 방영되기 전까지 사실상 기대하는 사람은 물론이고 존재조차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었다. 방영 이전에는 기대도가 낮았는데 방영 이후 기대도가 대폭 높아진 2013년 2분기의 다크호스. 다만, 애니메이션 자체의 완성도는 평가가 엇갈린다.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시 내 청춘의 러브 코미디는 잘못됐다 완 애니소개 (0) | 2022.06.22 |
---|---|
역시 내 청춘의 러브 코미디는 잘못됐다 속 애니소개 (0) | 2022.06.21 |
펀치라인 애니소개 (0) | 2022.06.19 |
에토타마 애니소개 (0) | 2022.06.18 |
방과후의 플레이아데스 애니소개 (0) | 2022.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