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여고생 수다클럽 애니소개

뤼케 2022. 7. 1. 20:05
728x90
반응형

gdgd요정s, 직구표제 로봇 애니메에 이어 완벽하게 MMD로만 만들어진 3번째 애니메이션.[] 2013년 10월부터 15분씩 방영되며, 앞서 두 MMD 애니메이션을 진두지휘했던[] 이시다테 코타로가 다시 한 번 감독을 맡았다. 성우진의 경우는 각 작품의 에이스였던 니시 아스카, 아케사카 사토미를 각각 섭외하였으며, 나머지 두 명+a는 뉴페이스로 채웠다.

이시다테 코타로 감독의 전매특허(?)인 성우 애드리브 요소는 이번에도 건재하지만, 각 화 안에 따로 애드리브 전용 코너가 있었던 전작들과는 다르게 이야기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애드리브로 들어간다. 반면 또 하나의 자랑거리였던 패러디 요소는 거의 들어있지 않다. 그 대신 애니메이션 전체에 메타픽션적 요소가 산재해 있다.

MMD로 만든 오리지널 작품이기 때문에 특설 페이지에서 메인 캐릭터 모델을 공개했다. #

그리고 encore라는 이름을 달고 시즌 2가 나왔다. 졸업한 두 명의 자리를 메꿀 새로운 캐릭터의 등장을 기대...했으나 사자에상 시공을 보여주며 기존 캐릭터가 유지되었다.

2014년 9월에 시즌 3의 제작이 결정, 그리고 동년 12월 시즌 3의 구체적인 형태가 발표되었는데, 월간 소년 시리우스에서 연재되는 "견습여신 푸르푸룬 챰"과 콜라보 계획을 함과 동시에 분량도 24분화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2015년 4월 4일 심야부터 방영이 확정되었다.공식사이트

3기 제작발표 영상 제작자, 자기작품에 콜라보작품까지 마구 까는게 정말 일품이다. 참고로 해당 형태는 사자에상 신공으로는 어려운 면이 있어 공식으로도 스핀오프임을 명시하게 된다.

MMD 애니메이션으로는 이례적인 인기를 끌어서, 3기 기준으로 DVD 판매량은 중위권 수준으로 편당 2000장 이상이다. 이것과 비슷하게 팔린 작품으로 나가토 유키짱의 소실이 있다.

원제의 てさぐれ!는 "손을 더듬어 찾는다(手探る)"는 말의 명령조이나, 探る가 지닌 "미지의 영역에 대해 탐구하다" 정도의 뜻으로 이해하는 것이 맥락 상 자연스럽다. 의역 번안 제목이 공개되기 전에는 <찾아보자! 부활동>이란 번역 제목으로 알려졌다.

 

애니 한국방영

2015년 9월에 대한민국의 대원방송에서 더빙으로 방영이 결정되었다. 애니박스에서는 2015년 9월 9일 21시 첫방송, 챔프TV에서는 2015년 11월 6일 23시 첫방송. 비슷한 시기 애니원에서도 방송되었다.

2012년 말 애니맥스에 방영된 중2병이라도 사랑이 하고 싶어 이후 더빙을 시궁창에 내다버린 애니맥스를 대신하여 근 3년만에 미소녀 일상물 계열 애니메이션을 더빙한 사례가 되었다. 연출은 곽영재 PD, 번역은 김보람.[4] 제목은 여고생 수다클럽으로 번안됐고, 인명/지명 역시 전부 한국식으로 로컬라이징되었다. 또한 15분짜리 작품을 2회 분량씩 한 화로 묶어서 일본판 2기까지 방송하였다. 즉, 한국판 1화가 원판 1·2화인 셈으로 총 12화 분량이 되었다.

방영소식이 들려오자 첫 방영 전까지 원작을 아는 팬과 성덕들 모두 부정적인 입장으로 작품을 바라보았다. 원작을 아는 팬들은 작품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애드리브 파트의 녹음[]이 가능할지 여부, 그리고 원작의 해괴한(..) 내용이 얼마만큼 방송을 탈 수 있는가에 대해서 우려하였다.

하지만 뚜껑을 열고보니 그렇게까지 나쁘지는 않았다는 평. 정확히 말하면 호의적인 평가가 많다. 번안 측면에서 보면 백합요소나 차색 팬티 등이 용어만 조금 순화되었을 뿐 거의 그대로 나왔고, 인명/지명 뿐 아니라 작품에 나온 일본어 그래픽, 번역이 쉽지 않은 말장난, 주제가나 캐릭터송까지 모두 번안했다. 녹음 및 연기 측면을 보면, 캐스팅들은 주역 4인방을 포함한 모든 캐스팅이 모두 대원방송 성우극회 소속 성우들이라 방영전 일부에서 '전속 시리즈'[]를 우려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각각 커리어가 달랐던 일본판 주역 4인방이 만든 분위기를 거의 그대로 유지하며 좋은 평을 받았다. 주인공 역의 김하영, 김연우, 강시현은 물론, 캐릭터의 일본판 성우가 사실상 일반인이었던 연기에 맞춘 채민지까지 목소리와 연기가 캐릭터에 잘 녹아드는 결과물이 나왔다. 각 화의 후반부인 애드리브 파트를 후녹음 하는 불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애드리브의 자연스러움을 살려, 덕분에 작품을 처음 본 성덕들은 '메소드 연기'라는 평을 하기도 했다. 이 작품 자체가 이미 메소드 덩어리이긴 했지만.. 그 밖에 중간중간 나오는 강시현의 1인 다역 연기가 호평을 받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즉, 번안과 연기 모두 성공적인 작품이 되었다.

아쉬운 점은 원작과 함께 연동되어 나오던 테사구레 라디오에 대한 내용이 연동될 수 없는 점, 작품의 특성상 필연적으로 나오게 되는 메타발언을 작품 내 농담으로 사용한 점[8], 소노다 모부코 및 기타 엑스트라를 사실상 모두 담당했던 우에다 레이나의 역할이라 쓰고 고군분투 하는 재미이 여러 성우들에게 나눠진 점 등이 있다. 후자의 경우 오히려 원판의 과도한 중복을 해소했다고 보는 견해도 있지만.

더빙작 중 특이한 케이스로 일본에서도 공식 트위터를 통해 알려졌다. 

4화 엔딩과 관련해서 가사와 노래가 다르게 나오는 방송사고가 발생했다.(...)

더빙 결과물이 좋고 반응도 괜찮았기에 3기를 기대하는 목소리도 있으나, 끝내 3기는 방영되지 않은 채 1·2기의 판권이 만료되었다. 다만 나온다고 해도 1·2기보다 더 강력해진 시모네타로 인해 번역 작업에 더 난항을 겪었을 것이며, 3기에서는 테사부 뿐 아니라 견습여신 푸르푸룬 챰의 캐릭터들도 나오는 관계로 판권 문제도 복잡해졌을 것이다. 게다가 그마저도 비슷한 시기 VOD를 서비스했던 작품들에 비해 판권이 빨리 만료되어서 현재는 공식적인 루트로 시청이 불가능하다.

현재는 오프닝, 엔딩, 캐릭터송, 본편 일부 밖에 남지 않았다.

 

애니 줄거리

어디에나 있을 것 같은 고등학교, 어디에나 있을 것 같은 부원들.

'나다움'이란 무엇인가? '내가 있을 곳'은 어디인가? 이런 알 수 없는 의문 때문에 "평범하지 않은" 고등학교 생활을 보내고자 분투함으로써 조금씩 어른의 계단을 오르는 소녀들의 등신대 학원 코미디.

신입생들의 부활동 이야기로 떠들썩한 토우세이 고등학교. 모색부[] 부장인 스즈키 유아는 특유의 명랑함으로 신입생들을 끌어보고자 하지만, 부부장 사토 히나가 앞으로의 방향성을 정하자는 중대한 질문을 던진다.

고심 끝에 2학년인 타카하시 아오이에 의해 선택된 신입생, 타나카 코하루. 코하루는 '자신다운 부활동'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고민을 품고 있었다. 그렇게 벚꽃 아래에서 만난 4명의 여고생의 12개월 부활동이 막을 올렸다.

 

애니 그외정보들

시즌 1의 1화에 걸려 있는 달력은 4월 31일까지 있다. 참고로 이것은 시즌 2에서 잘못된 세계관의 증거물이 되어 확실한 복선 회수가 된다.빅픽쳐를 예상한건가


해당 부의 활동은 올해가 처음이 아니다. 하지만 뭘 할지를 정하지 못해 아직 인정을 못 받았다고.


감독이 같으므로 gdgd나 직구표제에서도 그랬듯 최후에는 시리어스한 낚시 전개를 기대하는 시청자들의 반응도 있다.


7월부터는 멤버가 하복으로 교체.


encore 버전 1화에서는 사자에상 시공을 대놓고 보여주었다.


encore 오프닝에서 애니메이터 보조로 스즈키 유아의 성우 니시 아스카가 크레딧 되었는데, 공식 트위터에 따르면 스튜디오에 왔을 때 자신의 캐릭터인 유아의 애니메이션을 붙이는 일을 도와주었다고 한다.


encore 3화의 엔딩의 스탭롤에 히나의 성우 아케사카 사토미가 주먹밥 제공과 애니메이터 보조로 크레딧 되었다.
시즌 2까지의 오프닝들이 참으로 참신하다[]


아케사카 사토미의 시집가기!에서 니시 아스카가 게스트로 나온 7화분에서 관련 작품의 이야기가 나왔다. 니시 아스카는 맨 처음에 코하루의 배역으로 오디션을 보러 갔는데 거기에 있던 감독과 제작진이 모두 '넌 거기가 아니잖아!' 라고 하면서 결국 스즈키 유아역을 맡게 되었다고. 그리고 첫 만남[59] 때 니시 아스카와 아케사카 사토미가 1988년 동갑이었는데, 니시 아스카가 먼저 '뭐야, 친구잖아!' 하면서 말을 텄다고 한다. 나중에 아케사카의 데뷔년도가 수 년 빠른 것을 알게 되자, 넓은 마음씨[]에 감동했다고. 지금도 테사부 멤버들끼리는 연락을 하며 잘 지내는 듯.


종영된지 꽤 됐지만 의외로 트위터 작동중(...) 2018년 말에는 5주년 기념 페스티벌에도 나간 듯 하다.
Season 4가 나올지... 안 나올지...

728x90
반응형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실 나는 애니소개  (0) 2022.07.03
투 러브 트러블 다크니스 애니소개  (0) 2022.07.02
노래의 왕자님 애니소개  (0) 2022.06.30
세인트 세이야 애니소개  (0) 2022.06.29
전파교사 애니소개  (0) 2022.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