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전희절창 심포기어 GX 애니소개

뤼케 2022. 7. 17.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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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희절창 심포기어 G의 후속작이자 심포기어 시리즈 세번째 작품. 제작은 전작과 같은 사테라이트.
방영은 2015년 7월. MBS 토요일 새벽 3시 10분 * 12화 MX 9/20(일) 새벽 1시 / 애니맥스는 목요일 밤 11시

심포기어 주자들이 새로운 적인 연금술사 캐롤 말뤼스 디엔하임의 세계멸망 계획을 막기 위해 싸우는 내용이다. 스토리가 제일 심플하게 요약된다

 

애니 특징

G의 제작진이 그대로 유지되었기 때문에 작품 스타일도 그쪽을 계승했지만, 스토리 구성은 1기 쪽에 더 가깝다. 적 측이 목적을 갖고 지속적으로 주인공 측을 공격하는 점이나, 사적인 감정으로 세계를 파괴하려는 최종 보스, 일상 쪽 갈등과 배틀 쪽 갈등이 연계되어 진행되는 스토리, 주인공 측의 활약을 역이용하여 자기 목적을 이루는 최종 보스의 계획 등은 전부 1기에서 나왔던 요소들이다. 어떻게 보면 1기의 스토리를 G 스타일로 리메이크한 작품으로 볼 수도 있다.

심포기어 시리즈에서 가장 중요한 분기점이라 할 수 있는 시리즈. 이전 1기와 2기의 스타일이 너무나도 달라서, 이때까지는 심포기어 시리즈의 정체성은 상당히 모호한 상태였으나 본작을 통해 방향성을 확고하게 했다.

우선, 본작부터 타치바나 히비키, 카자나리 츠바사, 유키네 크리스, 마리아 카덴차브나 이브, 츠쿠요미 시라베, 아카츠키 키리카라는 6명의 주자들이 심포기어 시리즈의 주역으로 확실하게 자리잡았다. 이후 TV 시리즈와 게임 등은 공통적으로 6명의 주자들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이전에는 주역으로 볼 여지가 있던 아모우 카나데, 코히나타 미쿠 등은 조역으로 밀려나게 된다.

일본 내의 노이즈 대책 기관이었던 '특이재해대책부 2과'의 설정을 파기하고 UN 산하의 구호 기관 'S.O.N.G'으로 개편했다는 설정을 도입하였다. 이 설정 덕분에 심포기어 주자들의 활동 범위가 넓어졌고 이는 후속작들이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게 만들었으며, 심포기어 시리즈의 장기 지속을 가능하게 했다.

본작에서 도입된 또다른 설정으로는 '이그나이트 모듈'이 있다. 이전 시리즈에서 꾸준히 등장했던 심포기어의 폭주를 마음 속의 파괴충동을 제어함으로써 사용하는 모드라는 설정으로, 기존 심포기어와 다른 다크 히어로스러운 디자인과 설정 덕분에 작품에 신선함을 부여했고 팬덤에서도 인기를 끌었다. 그리고 킹 레코드는 이그나이트 어레인지라는 명목으로 노래를 2번 우려먹는다

1기, 2기는 이야기를 확실하게 끝맺음 했으나, 본작은 최종화에서 노골적으로 후속작 떡밥을 깔아놓고 있다.[] 처음부터 시리즈의 장기화를 염두에 둔 것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부분이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떡밥일 뿐이고 본작의 스토리는 확실하게 완결지었다.

그리고 심포기어 라이브 2016에서 있을 중대발표가 있다고 발표되었고, 2월 27일 속편 제작결정 발표 이어 2월28일 제 4기, 5기 제작이 발표되었다.

 

애니 스토리

부서진 것을 고치는 이야기

일찍이― 융합증례로 불려왔던 소녀는
세계 종말의 위기에서 기적을 일으켜 궁니르의 심포기어에 적합하게 된다.

인류 존속이란 명목아래 행해지려 했던 도태―
'프론티어 사변'이라 칭해지는 일련의 사건은
노래에 피를 흘리던 소녀들의 활약으로 종지부를 찍으나
새로운 이야기는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막을 올리게 된다.

하늘에서 호를 그리며 갈라져 고속으로 떨어지는 물체
그것은, 라그랑주점[6]에서의 대기권 밖 임무를 마치고
지구로 귀환하던 유엔 소속의 우주선이었다.

시스템 문제로 조종불능에 빠지고
이대로는 공중분해, 또는 지구와의 충돌을 피하지 못하는 긴급사태에
어찌하지 못하고 있는 각국 지도자들.

이제껏 두번에 걸쳐, 미증유의 위기에서 세계를 구해왔던 심포기어 주자들도
그 전력이 일본정부가 보유하는 군비로 다뤄지는 이상

설사 인도적차원의 지원이라도 국외에서의 활동은 불가능하기에
그저 대기할 뿐이었다.

그로부터 100일 남짓.

프론티어 사변 이후, 인정특이재해 '노이즈'에 관한 관측례는 없고
사건의 진실을 아는 이들 모두가 노이즈의 근절과 피해의 종식을 예감하고 있던 때

본부에서 모니터링하고 있던 후지타카 사쿠야와 토모사토 아오이는
노이즈와는 다른, 그러나 비슷한 반응파형을 확인한다.

장소는 요코하마항 오오산바시 부두 근처
그곳에는 작은 상자를 안고 도망치듯 달리는 검은옷의― '폐기물 11호 엘프나인' 의 모습이 있었다.

세계를 부수는, '노래'가 있다.

아직은, 이윽고 찾아올 그 위협을 눈치챈 사람은 없고
그저 여름 밤하늘에 붉은 먼지가 떠다닐 뿐이었다.

애니메이트TV 공개

요코하마항 오오산바시 부두 근처에서, 노이즈와는 다른, 그러나 매우 비슷한 반응 패턴을 확인한 걸로,
미지의 기술체계를 구사하는 전투집단이 히비키들을 막아선다.

전례가 없는 강적의 출연에 활동거점을 영국으로 옮겼던 츠바사도 서둘러 귀국하지만
반격의 실마리도 잡지 못한 채 주자들은 고전을 면치 못한다.

압도적으로 불리한 상황 속에서, 세계를 부수는 노래를 둘러싼 싸움이 시작된다.

 

애니 평가

전체적으로 인터넷상의 반응만으로 볼 때 국내에서는 3기에 대해서 긍정적인 의견이 많은 반면 일본에서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다. 당장 3기 반영 당시 2ch 심포기어 본스레의 반응도 상당히 부정적이었으며, 3기 마지막에 후속작에 대한 암시와 함께 끝날 때 더 이상 나올 필요 없지 않냐는 의견이 많았다. 일본의 심포기어 팬층에서는 4기까지 나온 현재도 3기를 최하로 치는 경우가 많다. 대체적으로 3기를 최고로 치는 한국의 웹 상의 분위기와는 사뭇 다른 일본의 분위기의 몇몇 이유를 서술한다.[

먼저 3기의 분위기가 1, 2기와 상당히 달라졌다는 게 하나의 이유였다. 3기부터 심포기어 시리즈는 본격적으로 방향성이 완전히 바뀌어 버린다. 이와 같은 비판은 4기 종영 시점의 심포기어 본스레에서도 확인되는 데, 3기 이후 너무 일반적인 판타지 애니처럼 돼버렸다는 비판이다. 연금술을 비롯해 어디선가 많이 볼 법한 판타지 설정들이 줄줄이 나오며 심포기어 세계관의 독특한 매력이 사라졌다는 것. 물론 이건 4기까지 나오고 5기가 코앞인 2019년 기준으로는 3기에만 가할 수 있는 비판은 아니지만, 3기 방영 당시엔 이런 비판이 적극적으로 제기됐다.

다음으로, 1~2기의 뭔가 통쾌하고 긍정적으로든 부정적으로든 알기 쉬운 스토리를 선호하던 기존 팬층은 3기의 그렇지 않은 분위기에 거부감을 느꼈다. 3기는 작중 내내 분위기가 착 가라앉아 있다. 주자들은 오토 스코어러에게 밀리고 밀리고 또 밀리며, 6화에서 캐롤과의 1차전에서 승리하고 이후 오토 스코어러들을 차례차례 쓰러뜨려도 뭔가 찝찝한 느낌이 유지된다.[] 더군다나 히비키가 또 싸움을 거부하면서 무언가 답답한 상황이 계속된다. 1, 2기의 팬층이 바라던 심포기어 특유의 단순하고 뜨거운 분위기가 작중에서 거의 느껴지지 않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11~13화의 캐롤과의 최종결전에 대해서도 이전까지의 분위기의 영향으로 무언가 작중에서는 불타오르는 것 같은데 시청자들은 이런 분위기에 적극 공감이 어렵게 된다. 이와 같은 소위 불타오름(盛り上り)이 없다는 비판은 3기 방영 당시에도 그리고 종영 이후도 받는 비판이다. 위에서 서술된 일부 에피소드들의 문제도 비판받는 점이지만, 불타오름이 없다는 것이 핵심.

다만 이와 같은 일본 심포기어 본스레로 대표되는 1~2기부터 이어져온 고정 팬층의 부정적인 평가와는 별개로 매상 측면에서는 대흥행을 거뒀다. 1권의 초동 판매량은 17,800장으로 신데메이션과 함께 2015년 3분기 애니메이션 중 1~2위를 다툴 정도로 성과가 좋았다. 이후에도 판매가 이어져 20,000장을 돌파했다. 이후 3권은 약 10,000장 정도 판매되었다. 어쨌든 매상적인 측면에서는 무인과 G를 넘어선 성적을 올렸으며 이후 AXZ 제작으로 이어지게 된다.

반면 한국에서는 GX의 어두운 세기말적 분위기가 오히려 고평가를 받는다. 한국의 애니 커뮤니티에서 심포기어에 대한 비판 중에서는 '위기감이 부족하다.', '주인공들이 너무 강해 보인다.', '질 것 같지가 않다.' 등의 반응이 제일 많다. 그래서 주자들이 고전하는 1, 3기의 평이 높고 주자들이 무쌍을 찍는 2, 4기의 평이 낮다. 일본에서 단점으로 여기는 요소가 한국에서는 장점으로 여겨지는 것.[] 캐롤의 직설적이고 파괴적인 캐릭터 역시 대체로 본심을 숨기는 문화인 일본보다는 솔직함을 중시하는 문화인 한국 사람들에게 더 잘 이해되는 면이 있다.

3기에서 추가된 연금술 등의 판타지 설정 도입은 한국에서도 뜬금없다는 반응이 많긴 하지만, 일본처럼 강하게 비판하는 반응은 찾아보기 힘들다. 일본에서는 판타지 설정의 도입이 기존 심포기어의 분위기를 망쳐놨다고 비판하지만, 한국에서는 심포기어에 대해서 '그냥 이것저것 다 섞인 장르 불명의 작품'이란 평이 강하기 때문에 연금술 설정도 그 중에 하나 정도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다. 이 점도 일본과 한국의 성향 차이로 볼 수 있는데, 일본은 독특하고 복잡하게 짜인 세계관이 인기가 있는 반면 한국은 보편적인 판타지 설정이 잘 먹히는 편이다. 일본과 한국에서 각각 유행하는 판타지 소설이나 라이트 노벨들을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다.

이래저래 주제의식과 작품 분위기 면에서 심포기어 시리즈의 이단아라고 할 수 있는 작품. 본래 심포기어 시리즈는 논리와 개연성보다는 열혈과 감수성으로 승부하며, 현실의 벽 같은 것은 마음의 힘으로 얼마든지 넘어설 수 있다는 주제를 강조한다. 그러나 GX는 상대적으로 열혈을 낮추는 대신 개연성을 확보하고, 적들의 강력한 힘 앞에서 주인공들을 가차없이 패배시키고, 승리한 다음에도 더한 절망을 들이대며 마음만으로는 현실을 뛰어넘을 수 없다는 것을 끊임 없이 강조한다. 특히 최후반에서 이런 특징이 확실해지는데, 히비키와 주자들은 가까스로 세계의 파괴를 저지하는 것만 성공했을 뿐 마음먹은 것과 달리 캐롤도 엘프나인도 구하지 못했고, 이 두 사람의 이야기는 주자들과 전혀 상관없는 곳에서 해결된다. 다른 심포기어 시리즈는 마음의 힘으로 현실적인 한계를 돌파하고 결말을 맞지만 GX만은 현실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는 선에서 해결을 보는 것이 결정적인 차이며, 이 점이 다른 시리즈의 팬덤과 GX의 팬덤이 상이한 경향을 보이는 근본적인 원인인 셈이다.

때문에 한국의 여러 심포기어 관련 커뮤니티를 돌아다녀보면 이 GX 시기에 유입된 팬들과 1기, G, AXZ, XV 방영당시 유입된 팬들의 심포기어에 대한 인식이 꽤나 판이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GX를 통해 유입된, 또는 GX를 최고로 치는 시청자들의 주 레퍼토리는 하나같이 "GX까지가 좋았다"이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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