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귀가부 활동 기록 애니소개

뤼케 2023. 3. 29. 09:09
728x90
반응형

일본의 만화. 쿠로하가 간간 온라인 (스퀘어 에닉스)에서 연재했다.

2014년 6월 26일 완결되었다.

 

귀가부 활동 기록 애니 핵심주제

일본에서 부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것을 은어로 일컫는 "귀택부". 하지만 해당 학교에서는 이 "귀택부"가 놀랍게도 실존하는 동아리였다!

물론 실상은 부실에서 온갖 개드립과 네타가 난무하는 전형적인 말장난 만담개그물. '귀가부가 실제로 있다'는 소재는 제멋대로 카이조에도 나온 적이 있다.

24분 1화에 6분짜리 4개의 에피소드를 조합하는 구성.

 

귀가부 활동 기록 애니메이션

테레 주관이며, 같은 방송국에서 방영한 과거 GJ부의 선례 때문인지 반응이 좋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었다.GJ부의 오프닝을 담당한 소녀신당이 본 작품의 오프닝도 맡았다는 점에서 기대받았다.

그러나 개그만화면서도 주변 인물이 바보짓을 하면 키도 이부키(안도 나츠키의 성우)가 태클을 거는 틀에 박힌 보케-츳코미 구도였다는 점에서 저예산 애니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다.

특히 성우 캐스팅이 문제인데 키도 이부키나 M.A.O 외의 모든 성우는 이 애니메이션이 첫 작품이다. 그나마 7화에서 나레이션으로 참여한 성우가 시마자키 노부나가빼면... 키도 이부키나 M.A.O도 경력이 짧은 편이다. 그러다보니 첫회 방영 후 성우 연기력 논란이 생겼다. 대부분 신인 성우들의 연기 톤이 딱딱하고 국어책 읽기가 워낙 심해서 논란이 많았다.

덕분에 당시 신인이였던 키도 이부키 혼자 하드캐리하는 상황. 까지 온다.그래서 '귀가부'담스러운 애니라고도 평한다.여러가지 의미로 저예산 티나는 애니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발연기마저 네타로 삼아 개그로 승화시켜 B급애니 감성은 충실하다.

다만, 각 화의 개그나 복선회수가 철저하고 제작진이 에피소드 구성에 많은 공을 들여, 성우 연기에 익숙해진 사람들에게는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7화의 끝말잇기 에피소드는 내용의 대부분이 복선으로 이루어져, 본토인 일본에서는 굉장한 호평을 받았다.

자학성인지 몰라도 몇번이나 중간에 엔딩이 튀어나와 나츠키에게 츳코미당한다.

4화 이후부터는 차회예 고 뒤에 귀가부 미니극장이라는 쇼트 에피소드가 추가되었다. 별다른 내용은 없지만 3D카툰 렌더링된 2등신 캐릭터로 바뀌어서 드립을 주고받았다.

휴방이 잦은 편. 1쿨짜리임에도 3화(7/19->26), 7화(8/23->30)가 연기되어 다음 주에 방영되었다. 그리고 10화(9/20)도 휴방함에 따라 벌써 3번이나 중간 휴방하는 기이한 현상이 생겼던 편. 제작처 스케쥴 문제인지, 인기가 없어서 예산절감 측면인지(...)는 명확하지 않음. 블루레이/DVD 발매 스케쥴에 전4장으로 예정되어 있는걸로 보면 원래부터 있었던 방영스케쥴은 아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영향으로 2013년 3분기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가장 늦게 끝내게 되었던 편.

원작자 쿠로하가 역 앞 서점에 우연히 들렸는데 자기 만화책이 진열된 흔적도 없었다는 트윗을 올려 화제가 되었다. 게다가 신인성우등재가 많은 애니라 자기 작품 출현때매 그분들 망하면 어쩌냐는 자기비관까지..

그러나 연기력 논란이 심한 이 작품으로 활동을 시작한 성우 중에서도 상당수는 개천에서 용이 났다.2018년 기준으로 센본기 사야카와 조연으로 출연했던 M.A.O는 이후 명실상부한 업계 실력파 성우로 성장하게 되었다. 또 이토 미쿠는 아이돌 성우 업계의 탑 클라스가 되었으며 타나베 루이역시 그 뒤로 각종 주연을 맡았으며 남성진인 우에무라 유토와 히로세 유우야도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었다. 당시 이미 타 작품에서 레귤러 한 자리씩 꿰차 완전 신인이라 부르긴 뭐했던 야마시타 다이키와 이시카와 카이토는 (이 작품 때문은 아니지만) 아예 그해 성우 어워즈 신인상을 수상하며 현재까지도 승승장구하고 있다.작가는 자기비관 할 필요 없을것 같다.

다만 이때부터 발연기가 유독 심했던 성우들의 상황은 그렇게 좋지 않은데 그나마 유이나 미즈키가 4년이 지난 2018년부터 샤니마스로 다행히 숨구멍이 트힌 정도이며 7년이 지난 2021년 기준으로도 아이우치 사에는 뚜렷한 활동을 찾아보기는 힘든 상황이며, 사쿠라이 미하루는 아예 성우업을 그만 두었다..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제4의 벽을 깨는 소재가 종종 나온다.

BD/DVD 평균 판매량은 700장.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