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성 아랫마을의 단델리온 애니소개

뤼케 2022. 7. 13. 19:23
728x90
반응형

일본의 일러스트레이터 겸 만화가 카스가 아유무(春日歩)[]가 연재하고 있는 4컷 만화.

1부 선거편은 사쿠라다 왕가 9남매를 중심으로 하여 왕을 뽑는 선거전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선거전이라고 해도 진지한 암투극이라기보단 일상물 분위기에 훨씬 가깝고 남매들과 주변 인물들의 일상 이야기가 중심이 된다. 선거편은 34화로 종료되었으며, 전개와 결과는 애니판과 동일하다. 잡지 연재분이 애니판 보다 먼저였기에 결코 애니메이션 만의 오리지널 엔딩은 아니다. 다만 원작의 선거 결과 분량보다도 앞서 나온 아오이의 진짜 능력은 애니 내에서 끝내 밝혀지지 않는 등, 짜깁기 하는 과정에서 전개가 약간 바뀌어 있다.

2부는 선거전이 끝난 뒤 사쿠라다 가에 온 로제 왕가의 공주 안젤리카를 중심으로 한 이야기로 초반에는 안젤리카가 하루카&미사키 쌍둥이의 반에 전학가서 지내고 아카네와 백합하는 1부와 유사한 일상물 분위기를 풍기나 후반부엔 안젤리카의 과거와 로제 왕가의 진실에 대한 시리어스한 스토리로 흐른다. 여담으로 본작은 2부에 들어서 휴재가 굉장히 많아진 탓에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작가가 키라라의 토가시라는 소리까지 들었다. 어느 정도냐면 1부 선거편과 2부 안젤리카편 둘 다 연재기간은 3년 반 정도인데 34화인 1부에 비해 2부는 18화밖에 되지 않는다. 즉 같은 시간 동안 연재했음에도 2부의 분량은 1부의 절반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 여기에 지나친 신캐 밀어주기로 인한 기존 팬들의 반감으로 인해 신캐릭터 안젤리카에 대한 반응도 별로라 여러모로 2부는 1부에 비하여 평가가 좋지 않다. 그나마 초반의 부정적인었던 반응에 비해 후반부에는 연출면에서 어느 정도 호평을 받은 게 위안이라면 위안.

3부는 이능력 스포츠 대회 '댄더라이언'을 중심으로 파렌하이트 왕가와의 대치를 그리는 듯 하다. 전반적으로 일상물에 가까웠던 1,2부와는 달리 이능력 배틀물에 가까울 것으로 추정된다.

처음엔 망가타임 키라라 미라클에서 연재하다가 이후 2017년 12월호를 마지막으로 미라클이 휴간하게 되어, 자매지이자 본가라고 할 수 있는 망가타임 키라라로 이적. 2018년 1월호[]부터 연재 개시 예정이다. 일본에서는 2019년 10월 25일 기준 5권까지 발매. 다만 한국은 아직 정식 발매 계획이 없다.


20년 8월 7일 망가타임 키라라에서 comic fuz로 연재처를 옮겨 신장을 연재한다.

 

애니 줄거리

특수 능력을 가진 사쿠라다 왕가 9남매의 생활은 2000개 이상의 감시카메라에 의해 전국에 방송 중!
그것을 본 국민들이 총선에서 차기 국왕을 선출한다?!

중력을 다룰 수 있는 삼녀 아카네는 극도의 부끄럼쟁이로, 카메라에 찍히고 싶지 않아 필사적이다.
하지만 다른 남매들의 의도는?

이색적인 대가족 오락 4컷 개시!

 

차기국왕선거를 끝내고 새로운 국왕도 결정된 사쿠라다 가문에게
4년에 한번 개최되는 세계규모의 스포츠 이벤트 "댄디라이언" 유치의 이야기가 들어오는데...

형제자매의 인연을 건 특수능력전이 지금 시작되었다!

 

애니 설정

등장인물들의 이름은 어디로 보나 일본인이지만, 작중에서 일본이라는 언급은 사실상 나오지 않고 그냥 '나라' 라고만 칭한다. 현실과의 차이를 두기 위해 일부러 언급을 피하는 듯하다. 인구수는 1억 5천만으로 일본과 비슷하다.


왕족은 태생적으로 특수한 이능력을 타고난다. 작중에서 묘사되는 이능력들은 소위 이능력 배틀물에 나오는 공격적인 것들보단 특수능력에 가까운 능력들이 많다. 사쿠라다 왕가 외에 2부에 나오는 서양 왕족들도 이능력을 가진 것을 보면 해당 세계관에선 이 나라 외에도 왕족들은 이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사쿠라다 9남매의 경우 어머니는 평범한 일반인이었는데 전부 이능력을 타고난 것을 보면 부모 중 한쪽만 왕족이어도 자식들은 이능력을 타고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 세대에선 국왕이 외동아들이었기에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이후 9남매가 모두 자식을 낳으면 그 능력이 유전되어서 이능력자가 엄청 불어날텐데 이 점에 대해선 특별한 언급이 없다. 또는 정통 왕의 자식만이 이능력을 타고날 수 있도록 특수한 조치가 이루어질 가능성도 있다.

이능력자들은 일정주기로 능력이 폭주하는 시기가 있는데, 이를 '브레이크 아웃'이라고 한다. 원작에서는 인물에 따라 기간이 달랐는데, 애니메이션에서는 9남매에게 한꺼번에 일어나는 것으로 퉁쳤다.

 

애니메이션

감독은 아키타야 노리아키, 프로덕션 아임즈에서 제작, 2015년 7월부터 방영. 주관방송국은 TBS. 방영 전에는 아임즈가 2014년에 제작했던 저, 트윈 테일이 됩니다의 작화는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처참했던지라 시청자들의 우려가 많았다. 더군다나 트윈 테일 원작의 일러스트 담당도 카스가 아유무였기 때문에 팬들은 '또 한번 아임즈에게 고통받는 부산댁'이라며 안타까워 하기도.

하지만 방영 후에는 그런 걱정이 무색하게 꽤나 안정적인 퀄리티를 보여주며 오히려 일부 에피소드에선 원작을 초월할 정도로 원작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시청자들 평도 좋다. 코미디물 답게 성우들의 망가지는 연기도 상당하고, 오히려 그 덕택에 '가볍게 보기 좋아서 마음에 든다', '의외로 재밌다' 는 반응이 대부분. 기본적으론 원작을 그대로 따르고 있지만, 원작이 많이 진행된 상태가 아닌지라[] 오리지널 요소들이 상당한 비중으로 삽입되어 있고 설정도 일부 바뀌었다. 정확히는 원작 분량의 문제가 아니라 애니메이션이 1쿨 분량이라는 점이 문제인데, 시간상 원작에 있던 모든 이야기를 넣을 수는 없었던 건지 많은 에피소드가 빠지거나 편집되었다. 예를 들면 똑같은 에피소드라도 간단한 내용으로 변경하거나 다른 에피소드와 합치는 방식. 오히려 애니판에서 담아내지 못한 에피소드들이 많다는 점에서 원작 분량의 문제는 아니다.

이후 일부 커뮤니티에서 '갓델리온'이라고 불릴 정도로 호응을 얻었고 2015년 9월 18일, 마지막화가 방영되며 좋게 끝을 맺었다. 속편을 바라는 팬들이 많지만, 원작 분량과 애니의 깔끔할 결말을 생각해보면 여러모로 속편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다만 원작이 선거가 끝난 후에도 연재가 계속되는 것을 보면 나중에라도 속편이 나올 가능성 자체는 있다. 작품의 분위기 덕분인지 성우들도 "마음 편하게 즐기면서 연기할 수 있는 작품"이라면서 언젠가 속편이 나오기를 기대하는 등, 팬들은 물론 성우나 제작진에게도 성공적인 애니메이션.

액션이 들어간 작화는 기대하면 안된다는 결론(...)이 도출 될 정도로의 퀄리티로 마감했다는 소리. 전작이었던 여동생 마왕과 트윈테일이 됩니다 를 생각해본다면 어느정도 이치에 맞는 말이 되어버렸을만큼, 이번 작품에서는 코미디물에 상당히 힘주고 한 작화라는게 눈에 보인다.

BD/DVD 판매량은 1권 초동이 2200여장 정도로 호평에 비하면 많이 실망스러운 성적. 심지어 최악의 퀄리티로 유명한 저, 트윈 테일이 됩니다의 2317장보다도 낮다. 물론 이나리 콩콩 때처럼 애니메이션 판매량은 집계되는 것이 전부가 아니고 그 외에도 이런저런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망했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참고로 레칸(영감)의 다음 프로그램이다.

2016년 9월 19일, 퍼니메이션에 의해 북미화가 이루어졌다. (영어더빙 캐스팅 목록) BD는 DVD와 콤보로 하여 11월 15일에 발매되었다

 

애니 그외정보들

애니메이션에서는 아카네가 다니는 학교의 교복 치마가 약간 바뀌었다. 원작에서는 체크무늬인데 애니메이션에서는 그냥 단색으로 처리. 사실은 원작에서도 나중에 단색으로 변경되었다. 연재 초반에는 캐릭터들의 그림체도 지금과는 상당히 달랐고 여러가지로 이후 변경된 부분이 많다.


작품의 이름에 대해서 논란이 있다. 제목의 단델리온은 'dandelion'의 가장 일반적인 한글 표기이지만[] 영어 발음과는 상당히 다르다. 영어 발음은 [ˈdændɪlaɪən]으로 '댄딜라이언'이다. 일본식 발음을 그대로 적으면 '단데라이온'이다.


일본의 성우들이나 현지 팬들은 보통 '단데라이온'이라고 줄여 부른다.


일본 현지에서도 이러는데 한국에서는 아예 중구난방, 심지어는 성하동(城下洞) 민들레[]라는, 지극히 아침 또는 주말 드라마 같은 이름으로도 불리고 있다. 때문에 일부 팬은 장르가 코믹이라서 다행이라는 평을 내뱉기도. 그 외에도 작중 왜색이 매우 옅은 편이라 로컬라이징을 해도 무리가 없다는 평도 있다.[]


블루레이/DVD 특전으로 '차기 국왕 국민 투표권'이 동봉되는데 이 투표권으로 투표하여 1위를 한 해당 캐릭터의 일러스트를 기간제로 배포했다. 투표시 속옷과 수영복, 교복, 사복 등 희망 의상 선택이 가능했지만 역시나 압도적으로 속옷 선택이었고 결국 3회 다 속옷 일러스트로 결정되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또한 일러스트를 받기 위해서는 투표시와 마찬가지로 투표권의 시리얼 넘버가 필요하다.

 

2016년 1월 24일 도쿄 시나가와에서 팬 감사제 이벤트가 열렸다. 입장권은 BD/DVD 1권과 2권에 포함된 신청권으로 추첨을 통하여 판매. 이벤트 당일에는 사쿠라다 9남매+하나의 성우들이 출연하여 토크쇼와 간단한 게임,[] 그리고 사쿠라다家의 새해 첫 참배라는 이벤트 한정 사운드 에피소드의 실시간 애프터 레코딩을 했다. 또한 이벤트 한정 굿즈 판매와 블루레이 5권의 이벤트 회장 한정 선행판매가 있었다.


2016년에는 연극으로도 공연되었다. 초연 시기는 8월 9일부터 8월 14일까지. 장소는 시부야의 CBGK 시부게키. 슈와 하루카는 여성 배우가 맡고, 미사키의 분신은 3명(유니코, 샤우라, 부부)으로 줄어드는 등 소소한 변화가 있었다. 원작의 연출을 어떻게 재현할지 우려가 많았지만, 다행히 공연은 별 탈 없이 끝났다고. 아쉽지만 BD/DVD 발매 예정은 없다고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