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풍운유신 다이쇼군 애니소개

뤼케 2022. 11. 26. 15:55
728x90
반응형

Project-D 원작에 J.C.STAFF & A.C.G.T가 공동제작을 맡은 역사물 & 거대로봇물이라는 요소를 결합한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감독은 와타나베 타카시.

 

증기기관과 관련있다는 점에서는 어쩐지 사쿠라 대전이 떠오르기도. 메인 히로인인 핫토리 키리코의 복장을 보면 대놓고 색기를 노린듯한 모습이기도 하다.

성우진 캐스팅은 2013년 이후의 캐스팅 추세와 다르게 남녀 모두 중견급 성우들이 캐스팅 되었다는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1화의 뚜껑을 열어보니 역시나 섬란 카구라의 감독을 맡았던 와타나베 타카시의 작품답게 은근히 에로에로한 장면이 많이 나오고 있다. 건전로봇 다이미다라의 강력한 라이벌![] 그래도 작화의 분위기로 보아서는 어느정도는 진지한 시리어스로 나갈거라는 평도 있었는데 18금 개그가 작렬하면서 뽕빨물스러운 전개를 보이고 있다.

컷 하나하나의 퀄리티는 상당히 높은데 비해 문제는 그림이 거의 움직이지 않고 확대/축소로 떼우는 경향이 많다. 팔 다리를 움직일 때나 옷에 붙은 장식 따위의 움직임이 흡사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떠오르게 할 정도. 치하루가 쌍절곤을 휘두를 때 드디어 움직인다며 감탄할 정도. 오죽하면 이 작품에 참여하는 일부 애니메이터들은 씬 디자이너라는 애매한 호칭으로 스태프롤에 뜨기도 한다. 이 정도면 이 사람들은 이 작품을 애니메이션으로 인정을 안 한 것이다.

그런데 사실 이 애니의 가장 큰 문제는 그게 아니고...

스폰서가 파칭코 회사로 제작 단계에서 애니가 종영되면 바로 파칭코가 출시될 수 있도록 물밑 작업이 되어있었다. 보통 애니가 파칭코로 나올 경우 기계 외장 제작, 밸런스 조정, 심의 등의 여러 과정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방영후 1년은 넘어서야 파칭코가 출시되곤 하는데 이 작품은 그러한 준비가 방영 전에 다 끝나 있었기 때문에 방영이 끝나자마자 파칭코가 바로 나왔다. 문제는 최종화에서 내용을 뚝 끊어먹고는 뒷 내용이 궁금하면 뒷 내용은 파칭코로 이어서 보라는 식으로 끝을 내버린 것이다. 애초에 퀄이 그다지 좋은 편도 아니었는데 이런 일을 저질러 버렸으니 그나마 있던 팬들도 이 작품을 내다버릴 수 밖에 없다.

BD 판매량은 집계조차 안되고 있다. 2010년 이후로는 1000장 이하가 판매된 애니도 집계가 어지간해선 나오기 때문에 200~500장대 판매량의 애니를 순위에서 자주 볼 수 있게 되었는데 그것보다 더 안 팔렸단 얘기다. 100장도 안 팔렸을 가능성이 있다.

공교롭게도 앞서 2014년 1분기에 나온 비슷한 컨셉의 애니인 《노부나가 더 풀》도 시원하게 말아먹어서 역사 로봇 애니메이션의 명맥이 끊어지고 말았다.

 

풍운유신 다이쇼군 애니 설정

등장하는 메카닉
스사노오
- 동정을 조건으로 계속 타려면 대마법사를 목표로 해야한다. 기동이 가능한 메카닉이나 키리코와 치하루의 동승으로 형태를 변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초반부에 鬼의 형태(호천뇌신)가 나왔고, 3화에서 치하루와 조합하여 獸의 형태(폭룡수신)로 변하였다. 7화에서 효고와 조합하여 제3의 형태인 스사노오의 형태(섬광풍신)으로 변하였다. 내부를 보면 묘하게 어느 로봇과 닮았다. 코어드릴을 넣는 다던가.
- 4화의 시점에서 코우이치로를 지키겠다는 의지로 스스로 기동한다. 도쿠가와의 인장이 없어도 발동하게 된 것. 오히려 코우이치로가 그 인장으로 스사노오의 폭주를 제어해야 하는 상황이 되기도 한다.
- 9화에서 호코인의 영향으로 인해 키리코의 마음을 움직인 결과 케이이치로의 제어를 듣지 않고 파괴를 일삼는 광화의 형태가 되기도 하는데, 여기에서 오토미를 살해할 뻔 했다. 간신히 케이이치로가 그 코어를 빼내 최악의 사태까지는 가지 않았지만

...
야샤키
- 호코인이 조종하는 메카닉.


타케미카즈치
- 과거 에도의 평화를 지켰던 전설의 메카닉. 현 시점에서는 쇼군에 의해 어딘가에 유폐되어 있었으나 시게요시에 의해 여러 사람들의 피를 매개체로 부활한다.
- 6화는 해당 메카닉을 부활시키는 에피소드로 이를 위해 OP와 ED를 컷하기까지 했다. 그 정도로 비중을 높였다.

728x90
반응형

'애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류가죠 나나나의 매장금 애니소개  (0) 2022.11.28
핑퐁 애니소개  (0) 2022.11.27
관희 챠이카 애니소개  (1) 2022.11.25
소울 이터 NOT 애니소개  (0) 2022.11.24
M3 그 검은 강철 애니소개  (0) 2022.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