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정보

핑퐁 애니소개

뤼케 2022. 11. 27. 11:58
728x90
반응형


마츠모토 타이요의 탁구 만화.

 

핑퐁 애니 줄거리

페코와 스마일, 가타세 고교 탁구부에 소속된 소꿉친구 2명이 주인공. 페코는 탁구에 강하나 자신의 재능에 자신을 가진 경우가 있어 선배에 대해서도 도발적이다. 스마일은 별명과 다르게 잘 웃지 않는다. 과묵하지만 탁구는 강하다. 두 사람은 중국인 유학생이 들어온 츠치도학원 고교 탁구부로 정찰을 가서 유학생인 차이나와 만나 시합을 하지만 페코는 압도적인 점수차로 패한다.

한편 가타세 고교로 스킨헤드 고교생이 스마일을 정찰하기 위해 방문하는데, 그는 드래곤이라 불리는 카이오 학원 고등부의 탁구부원 카자마 류이치였다.

가타세 고교 탁구부 고문인 버터플라이 죠에게 드래곤은 갑작스럽게 인터하이에서 우승할 것을 선언한다. 그리고 인터하이가 열린다.

 

핑퐁 애니메이션

일본의 만화 핑퐁을 원작으로 하는 TV 애니메이션/ 2014년 4월, 후지TV 노이타미나 시간대로 1쿨 11화 방영. 감독은 유아사 마사아키. 부감독 최은영. 유아사 감독이 콘티를 다 그린 작품이지만 최은영의 연출색도 강하게 나오는 작품이다.

 

핑퐁 애니 특징

죠죠러가 많은 니코동에서조차 해당 분기 니코동 선호 랭킹 1위인 죠죠 3부에 이어 2위에 핑퐁이 랭크되기도 했다. 마츠모토 타이요 특유의 작화를 재현하면서 유아사 마사아키가 좋아하는 키무라 케이이치로의 작화, 연출 스타일을 재현해 융합시킨 것이 특징.

이 작품이 나올 때 제작사 타츠노코 프로덕션이 디지털 작화를 하는 WEB계 애니메이터를 육성하고 있던 시기라 디지털 작화 애니메이터가 많이 참가했다.

 

작중 플래시가 사용된 장면. 이렇게 연출과 작화에 플래시를 사용하기도 한다.

 

핑퐁 애니 원작과 차이점

마츠모토 타이요가 당시에 그리고 싶었지만 그리지 못했던 전개나 새 캐릭터 추가를 비롯해 세월의 흐름을 맞추기 위해 변경된 부분이 있다.


애니판 오리지널 캐릭터로 카자마 이사장, 유리에, 콩의 어머니가 추가되었다.


연도가 2014년으로 변경.


공식 규칙이 변경되어 1게임 21점 제에서 11점 제로 변경되었다.


스마일의 루빅스 큐브가 게임기로 변경되었다. (후에 성인이 된 스마일은 루빅스 큐브를 사용한다) 디자인을 보면 게임보이 어드밴스인 듯 하다.


코이즈미의 나이가 72세로 변경.


코이즈미의 집에 로봇 청소기가 있다


원작에서 페코는 소각로에다 라켓을 폐기하나, 애니판에서는 강에 던져 폐기한다. 일본 학교에 소각로가 사라졌기 때문. 그리고 이는 결말에서 중요하게 등장한다.


몇몇 상황의 대사가 변경되었다.


결말 부분에 내용이 추가되었다.

 

핑퐁 애니 평가

한국에서는 특유의 그림체 때문에 기피하는 팬들도 많았지만 시청하고 감명받은 팬들에 의해 수많은 리뷰가 나오고 좋은 평가를 받으며 갓퐁(GOD + 핑퐁)이란 별명으로 불리며 '깔끔한 작화 = 좋은 애니메이션'이라는 고정관념을 깨는 사례가 되었다. 디자인이 특이해서 작화 또한 상당히 안정되어 있고 그 마츠모토 타이요 특유의 그림체가 제대로 살아나며 연출이 돋보인다.

니코동 2014년 봄 시즌 애니 선호도 랭킹에서 1위를 했다. 죠죠는 잘 보면 유저 평가부문에선 1위로 압도적이지만, 애니 등급을 매기는 부분에서 핑퐁이 압도적으로 AA 평가가 많기 때문에 죠죠가 3위로 랭크인 하고 있다.

판매량은 3,800장으로 그렇게 높은 수치는 아니지만, 34,000엔짜리 컴플리트 BOX 세트만 발매된 것을 감안하면 꽤나 준수한 판매량이다. 일반적인 애니메이션의 판매량과 단순 비교는 오해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이런 작품성 추구 작품은 나중에 입소문으로 VOD 같은 2차 판권 시장에서 뒤늦게 수익을 얻는 경우가 많다. 예로 전뇌 코일이라거나. 이 작품이 망했으면 유아사가 계속 스폰서 얻어가면서 작품 활동을 할 수 있겠는가?

728x90
반응형